간단한 예로...햇볕이 뜨거울때...고속도로를 달리다가 휴게소에 내려서 차체를 만져보세요. 뜨거울까요? 아닙니다. 달리는 바람에 의해서 차체의 열이 식게되죠. 더 쉽게 실험해보고 싶으시면 숟가락 2개를 라이터로 달군후에 하나는 허공에다 휘휘 젓다고 만지고, 하나는 그냥 공중에 놔둬보세요. 어느게 더 뜨거운지요.
윗분들 말씀데로 차량이 달리면서 에어콘이 쎄질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같은 온도의 바람이 에어콘을 통해서 나온다하더라도, 달릴때는 차량이 식기때문에 더 시원하게 느껴지는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방열기(라디에이터 비슷하게 생긴 것)이 열을 발산하려면 차가 달려 바람이 불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가장 큰 원인이죠. 컴프레서는 공회전 상태의회전 속도에서도 거의 냉매 순환 기능을 완전히 발휘합니다. 일부 외제차는 컴프레서가 모터로 구동되어 시동을 끈 상태에서도 냉방이 가능합니다.
★★★ 정리해 드립니다 ★★★
에어컨 컴프레셔는 에어컨을 킨다고 항상 도는게 아닙니다. 적정 온도가 되면 알아서 꺼졌다 켜졌다해요. 에어컨은 이미 시원한데 계속해서 콤프레셔를 돌려 엔진에 부하를 걸 필요는 없잖아요. 그리고 차량이 서있을때보다 달릴 때 에어컨이 시원해 지는게 맞습니다. 이유는 차량이 달릴 때 바람에 의해서 콘덴서가 식혀지기 때문에 달릴 때 빨리 시원해 집니다. 참고로 지금 같이 푹푹 찌는 날 라디에이터 앞에 물을 다 뿌려보세요. 에어컨 시원해집니다
님들.... 간단한 전제조건을... 잊으셨나 봅니다..
에어컨 당연히 차량시동이 걸려 있어야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건 맞습니다.
다만... 에어컨 설정온도에 맞게 에어컨이 나오는거죠! 이건 당연한 거겠죠.
18도로 맞춰 놓고 100키로 달린다고 15도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건 아니겠죠??
냉각성능이 올라가겠죠......
당연히 엔진 RPM이 높아지면 컴프도 빨리 돌겠고, 그럼 당연히 시원해짐..
1000km로 달리면 그냥 순간 냉동 되고? ㅋ
시동걸고나면 차의모든전기는 알터가 담당하는대 ㅋ ㅋ님혹시
시동 acc해놓고 에어컨 틀지는않죠? ㅋㅋ
밧데리 힘으로는 그냥 송풍만 나오지 어떻게 찬바람이 나오냐 ㅄ새끼
윗분들 말씀데로 차량이 달리면서 에어콘이 쎄질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같은 온도의 바람이 에어콘을 통해서 나온다하더라도, 달릴때는 차량이 식기때문에 더 시원하게 느껴지는것도 있습니다.
정확한 답은 아닙니다 달리면 시원한게 아니고요 RPM 이 상승해야 시원합니다
차량용에어컨 점검할때 정지상태에서 RPM1500 정도에서 실내온도 테스트 합니다 ㅎㅎ
100%전기장치라고 하시는 분들도 나름 설득력 있게 말씀하시고, 대다수 달리면 더 시원해진다고 하는데 진짜 정답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한시간뒤 다시 시동켜고 주행10분 차온도 어느게 더시원
한건 본인의 느낌상 일듯
더 '빨리' 시원해지는건 맞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알피엠높으면 어쩌고 하는건 완전 무식한소리죠.
차세워놓고 공회전 6000알피엠돌리면 내부에 얼음 얼겠네요; 이거보다 고속도로 2000알피엠으로 정속주행하는게 더 시원합니다.
즉 주행 중 rpm 상승과 바람이 차체를 식혀 주어 콘덴셔 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주행을 할 경우 더 시원한 바람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시동 끄고 영하 10도 넘어가는날 배터리만 으로 바람 틀어보세요.
히터바람 나오나. 한 10분 하면 발 시려서 시동 킬 것임.
동력에 연결되어 있으니 에어컨이 출력을 잡아먹는거지...
배터리로 찬바람이 나온다니
운전자 수준 답이 없습니다.
대가리 똥 무식이 넘쳐나니.........
시동끄면? 선풍기로 변신함 땡볕에서 1분만 해보셈.
에어컨 컴프레셔는 에어컨을 킨다고 항상 도는게 아닙니다. 적정 온도가 되면 알아서 꺼졌다 켜졌다해요. 에어컨은 이미 시원한데 계속해서 콤프레셔를 돌려 엔진에 부하를 걸 필요는 없잖아요. 그리고 차량이 서있을때보다 달릴 때 에어컨이 시원해 지는게 맞습니다. 이유는 차량이 달릴 때 바람에 의해서 콘덴서가 식혀지기 때문에 달릴 때 빨리 시원해 집니다. 참고로 지금 같이 푹푹 찌는 날 라디에이터 앞에 물을 다 뿌려보세요. 에어컨 시원해집니다
에어컨 당연히 차량시동이 걸려 있어야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건 맞습니다.
다만... 에어컨 설정온도에 맞게 에어컨이 나오는거죠! 이건 당연한 거겠죠.
18도로 맞춰 놓고 100키로 달린다고 15도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건 아니겠죠??
저위에사람보세요
시동꺼도 배터리힘으로 찬바람이 나온다고 하고 있으니
외기순환 / 내기순환 이 두개의 차이점이 뭔가요?
전 앞차가 매연 이빠이 뿜으면서 가면 내기순환으로 돌리긴 하는데
그런거 말고 에어컨과 외기, 내기 의 관계에ㅐ 대해서 아시는분..답변좀요
외기순환 = 바깥바람 유입
내기순환 = 실내공기 회전 입니다.
고로 에어컨 켜고 내기순환 모드로 해놓으시면 외기모드보다 시원합니다~
두번째는 aqs시스템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충 먼뜻이냐믄 에어퀄리티 시스템 도 라디에이터 or콘덴서 앞쪽에 실외 오염도를 측정하는 센서가 차밖에 공기 오염도가 심하면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실외공기를 차단하여 실내공기 순환모드로 전환되는 겁니다.
에어컨 켜고 주행 하다가 목적지 도착3분 전쯤에 외기 모드로 해서 주행 하시면
송풍구에 생기는 습기가 제거되어 곰팡이 및 냄새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주행풍을받아 콘덴샤(에어컨라디에이터)가 냉각되기 때문입니다.
주행풍을 받지않을경우 전동팬만으로 콘덴샤를 냉각을 시켜야되는데.. 이경우
라디에이터(냉각수)와 노면,엔진자체의 열로 냉각효율많이 떨어져서 에어컨이 완전시원하게 나오지않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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