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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1 개솔린만땅 11/14 15:52 답글 신고
    주철이 더 단단하죠...
  • 레벨 원사 2 보배회장 11/14 15:53 답글 신고
    그러면 열에는 어떤게 더 강한가요??
  • 레벨 1 개솔린만땅 11/14 15:55 답글 신고
    요즘 알미늄으로 대체되고 있는 이유가 경량화와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처리 때문입니다.
    주철은 무겁고, 엔진 냉각효과가 좋지 않거든요...다만 내구성하나는 끝장인 겁니다...
  • 레벨 원사 2 보배회장 11/14 15:55 답글 신고
    아 그러면 높은 열에는 알루미늄 엔진이 더 좋겟네요?
  • 레벨 대령 1 에이버 11/14 15:54 답글 신고
    주철이 비교도 안되게 더 내구성이 강합니다.
    엄청난 고마력 고RPM의 슈퍼카들보면 아직도 거의 대부분 주철+@입니다.
  • 레벨 1 개솔린만땅 11/14 15:56 답글 신고
    요즘은 대부분 알미늄입니다.
  • 레벨 중사 2 맛간곰 11/14 23:16 답글 신고
    블럭은 알미늄에 라이너를 스틸 또는 다른 튼튼한 금속을 쓰죠
  • 레벨 대위 3 IRIS모하비 11/14 15:56 답글 신고
    열이고 모고간에 주철이 내구성은 좋죠.. 알루미늄 장점은 무게가 가볍다는거

    슈퍼카엔진엔 주철합금~ 엄청난 내구성을 요하기 뗌시
  • 레벨 상사 1 공손찬 11/14 16:02 답글 신고
    열에 강한걸 보시면 세녹스를예를들어보죠 알류미늄블럭은 고열에 약해서 잘 받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주철엔진이 열에는더 강하지 않을까요?
  • 레벨 원사 2 보배회장 11/14 16:04 답글 신고
    제친구 sm5 타는데 세녹스 넣던데여.. sm5가 알루미늄 엔진이라고 하던데
  • 레벨 간호사 GH아빠 11/14 17:25 답글 신고
    음..투스카니2.0과 엘리사 중에 어떤 것이 터보 튜닝이 더 쉽게 시도됐는지 알아보시면
    그 차이점을 아주 잘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 레벨 병장 홈런같은인생 11/14 17:48 답글 신고
    주철이 내구성은 더 좋구요.... 열전도성은 알류미늄이 훨 좋습니다.
    라디에터나 방열판들이 알류미늄으로 제작되어 있죠
    그리고 주철엔진에는 상관없는데 신나나 세녹스 같은 제품은 메탄올이 들어가잇어서
    알류미늄을 부식 시킨다네요.. 일본에서 연구했는데 휘발유랑 성질은 거의 같은데 이 부식성이 문제라더군요 ㅋ
  • 레벨 상사 1 공손찬 11/14 19:02 답글 신고
    부식이문제군요 열에 견디는게 아니라 하나알고갑니다 ^^
  • 레벨 상사 2 공업사대표 11/14 21:22 답글 신고
    알루미윰엔진이 더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이유는 열방출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90년대 주철엔진들 엔진오일 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열때문에 미세한 변형이 생겨서 틈으로 오일이 새서 그런겁니다.
    요즘 선진메이커중에 주철엔진 쓰는 회사 없습니다.
    심지어 독일회사들은 디젤엔진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주철엔진이 내구성이 좋다는 얘기는 100% 거짓말입니다.
    주철엔진일수록 오일누유가 심하고 실제 수명또한
    알루미늄엔진보다 짧습니다.

    자동차 엔진은 탱크가 아닙니다. 주철이 내구성이 좋다는건 착각입니다.
    아주 쉽게 말해서 가정용 냄비세트중에 주철로 된 제품이 없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레벨 병장 홈런같은인생 11/15 00:30 답글 신고
    열변형은 알루미늄이 더 심합니다... 열전도성과 변형률은 비례합니다...
  • 레벨 병장 홈런같은인생 11/14 23:26 답글 신고
    주철이 내마모성 강도등 훨씬 좋습니다. 재료공학책에 나왔있네요.. 단지 요즘 알루니늄으로 넘어오는된 이유는 일단 성형기술의 발달 그리고 설계기술의 발달했기때문이죠.
    이알류미늄 엔진이 상당한 설계노하우가 필요로 합니다.
    열방출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반복적으로 열을 받으면 스테레스가 쌓여 내구성에 영향을 주는건 맞으나 둘다 어파치 수냉식으로 일정하게 온도를 유지하고 감소하기 때문이죠
    오히려 급격한 온도변화는 대구성을 갈가 먹는 큰 요인중 하나입니다.
  • 레벨 중위 1 ccbb 11/15 01:27 답글 신고
    철은 열처리에서
    단단함은 하늘과 땅차이!

    알루미늄의 경우는
    가볍고,열처리를 잘하면 단단합니다.

    단순논리로는
    알미늄은 가볍고 열에 약하다,
    주철은 단단하고 무겁다 .

    두철재 모두 열처리를 어떤게 하느냐에 따라서 해결할수잇습니다
  • 레벨 대위 3 뇌입원 11/15 03:04 답글 신고
    RB도 주철이기 때문에1,000ps뽑고 절라 튼튼하다고 하던데 그런GT-R보다 훨 더 빠른 F-1도 알루미늄엔쥔이라는거 더 빨리지기 위해서 알루미늄 선택한거지만 그나마 그 것도 규정때문에 알루미늄을 쓸 수 밖에 없다는 것.
  • 레벨 일병 짠쿱 11/16 00:48 답글 신고
    무게가 무거워서 그렇지 주철블럭 내구성은 더 우수합니다~~~특히 열에대한 부분은...예전 초창기 투스카니 엘리사 델타엔진이 알루미늄블럭이라 터보튠할 때 열변형에 대한 걱저을 많이 했었죠~~지금은 맘껏올리긴 하지만... 그래서 열리 많이 오르는 디젤차량들 블럭도 주철인걸로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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