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단변속기에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찾아보다 좋은자료 있길래 퍼왔습니다.
위 사진은 CVT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사진 같아 퍼왔습니다.
삼각 원뿔 두개에 벨트를 걸어놓아,,기어비를 무단으로 조합해 내는 기구입니다.
뭐 요즘은 금속벨트도 나오고 트로이달도 나오고 뭐 그렇지만,
기본 개념은 저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무단변속기가, 기존의 다단 변속기와 구조적으로 큰 차이점은..
동력전달 방식에 있습니다.
톱니바퀴 맞물림이 아닌, 벨트에 의한 동력 전달 방식
다단 변속기의 톱니바퀴기어
CVT가 쓰는 벨트 드라이브
단순히 이론상으로 생각했을때는
다단으로 변속해야 하는 톱니바퀴 방식 보다.
무단으로 변속이 가능한 CVT가
모든면에서 다 좋은게 아니냐 생각하시겠지만..
여기에는 한가지 놓친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바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쓰는 CVT는 큰 토크는 전달할수 없다는 단점 입니다.
이게 자동차에 있어선 좀 치명적 단점입니다.
눈으로 쉽게 봐도 부하가 걸리면 벨트가 그냥 미끄러져 버릴수 밖에 없는 구조 입죠, - 벨트슬립
그리하여,,,
CVT는 벨트드라이브의 이런 단점을 커버 하기 위하여, 양면성을 가집니다.
부하가 크게 안걸리는 상태
즉 평지주행이나, 준법운전, 승차인원이 적을때 같은 경부하 상태에서는
CVT이론대로 작동을 하여 좋은 연비가 나오지만,
부하가 걸리는 주행 상태에선,, 벨트에 상당한 토크가 걸리므로
(언덕 과속 추월 만차 상태,)
벨트의 부담을 덜어주고, 벨트 슬립을 막기위해
상당히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기어비를 저단으로 구성을 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이런상황에선 오히려 톱니바퀴방식인 다단변속기만도 못한 연비와 차량 정숙성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하여 CVT는 큰 토크가 걸리지 않는
경차나 오토바이 같은 가벼운 차량에선,
오히려 그 장점이 아주 극대화 되는 특징이 있습죠..
닛산 Xtronic CVT
출처: 다음카페 아우디포럼
네 cvt 미션이 메카니즘상 슬립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상태가 엔진의 한계치를 끌어 올리는.특정한 상황이지 일반인의 운행에는 아무 문제없습니다 제가 보기엔 cvt의 문제점은 열에 약한것과 높은 수리비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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