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게시판에 이런 질문사항을 올렸습니다.
질문사항
상시전원이라는게
주차모드에서 동작을 하다가 베터리가 일정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차단되게끔 하는 역할이라고..
그래서 베터리 방전될 일이 없다고 하더군요.. 설치기사님 왈..
상시전원이 과연 제 역할을 하기는 하는걸까요?
타이머라는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원이 차단되도록 설계를 했을텐데
이게 전원을 진짜로 차단시키고 아예 전류를 안먹는게 맞는지
갑자기 의구심이 드네요
베터리 - 상시전원 - 블박. 이렇게 연결된 상태에서
전압이 떨어질때 전원 차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문의드립니다.
1) 베터리 - 상시전원 x 블박 : 상시전원에서 블박으로 가는 전원을 차단시킴
2) 베터리 x 상시전원 - 블박 : 베터리에서 상시전원으로 가는 전원을 차단시킴
3) 베터리 - 상시전원 - 블박 : 전원이 차단되는게 아니라 상시전원 입력 전압 자체가 turn on 전압보다 낮아서 동작이 안되는거지 차단한건 아님..
위에 3가지 케이스 말고도 다른 경우의 수가 있겠죠?
만약 1번처럼 설계가 되어있다면, 상시전원에서 블랙박스로 가는 전원만 차단되면
상시전원 모듈은 베터리랑 연결되어 지속적으로 전류 소모를 하게되고
결국 베터리 방전까지 이루어지게 됩니다.
제가 DVM으로 측정해봤을때, 차량 전압은 12V까지 떨어져 있었고, 블랙박스에 전원은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이 상태에서 차량 제너레이터 전류가 모잘라서 시동이 안걸렸고요.
집에 차량이 두대여서 방전차량에 연결하고 베터리를 충전하니 12.9V까지 올라갔고
이 상태에서 시동을 거니 사동이 켜졌습니다.
이거 상시전원 설계를 어떻게 했는지 문의드립니다.
아이나비 답변사항 =
차량 방전에 대해서는 CLAIR제품의 경우 저 전압 차단기능이 내장된 상시전원케이블 중간의 상시전원장치에서
일정 전압을 설정 시 해당 설정값이 되면 블랙박스 기기의 전원이 차단되어 더 이상의 전력 소모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차단이 된 후 상시전원장치는 차량 휴즈박스에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임 암 전류가 발생하여 장시간 주차 시
정상적인 차단이 된 후에도 암전류로 인한 자연방전이 될 수 있으며 3일 이상의 장시간 주차하시는 경우에는 본체에
연결되어있는 전원케이블을 분리하여 녹화를 하지 않는 부분이 안전하며 또는 2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차량의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을 시키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현재 아이나비의 제품은 전원 차단 된 후 상시전원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어 전력소모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나
기본적인 암전류는 존재 하오니 위 내용을 참고하여 제품 사용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상담원과 통화를 하였는데
주의사항을 보지 않고 구매한 소비자 잘못이라고 하네요.
제가 볼때는 제품 광고를 잘못하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재 문의를 하였는데,,,,
= 재 문의
1. 상시전원 설계 자체를 어떻게 설계하였는지는 개발팀에 문의 후 답변 부탁드리며
만약 말씀하신 내용과 같이 1) 으로 설계되어있다면, "베터리 방전 방지 기능" 이 아니라
"블랙박스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이 맞으며, 기본적으로 상시전원이 OFF 된 이후에도
상시전원에서 전류를 소모하기 때문에 "베터리 방전의 위험성이 있다" 가 아니라
"베터리가 방전된다" 가 맞습니다.
2.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자동으로 차량 베터리의 방전을 방지하는 베터리 방전방지 기능이 내장"
되어있다라고 쓴 문구에 대해서 법무팀에 문제가 없는지와 이로인해 저 뿐만아니라 주변에
친구들도 상시전원을 왜 달았는지 의문이 갑니다...
상시전원을 연결하면 주차할때도 녹화가 가능하고, 베터리 방전방지도 되니깐 좋다라고
느꼈기 때문에 산건데, 상시전원때문에 베터리가 방전되서 지금은 아예 상시전원을 빼버렸습니다.
2만5천원 상시전원 때문에 차량 베터리 12만원을 교체해야 하는데
상담원님께서는 상시전원을 달고 48시간 이후에 상시전원을 차단하지 않거나 시동을 걸어 베터리를
점검하지 않은 소비자 과실이다 라고 하는데.
애초에 설계 자체가 맞지 않고, 광고문구도 과장되어있어서 소비자가 느끼기에는 "상시전원 왜달았나"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베터리도 우리가 잘못했으니깐 우리가 바꿔야지.. 하면서 내돈주고 바꾸고요..
베터리 - 상시전원 사이에 48시간 on-off timer를 연동시켜서 베터리 - 상시전원을 아예 차단시키는 회로를
추가하던가, 아니면 광고문구를 바꾸던가..제대로 알아보고 다시 연락주세요
몇푼 안되지만 이거 광고 자체를 잘못하고 설계를 잘못한거 아닌가 생각되네요.. 쩝
3일정도 그냥 두면 방전되니
전원을 꺼 두라고 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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