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스타렉스
1997년 3월 5일에 출시된 스타렉스는 미쓰비시 델리카 스페이스 기어의 디자인을 참고하였고, 플랫폼은 현대
자동차의 것을 사용하였다. 출시 당시 직렬 4기통 2.6ℓ 디젤 엔진(D4BB, 83마력)과 직렬 4기통 2.5ℓ 터보 디젤
엔진(D4BF, 85마력), 직렬 4기통 2.4ℓ LPG 엔진(L4CS, 100마력), 직렬 4기통 2.4ℓ 가솔린 엔진(G4CS,
118마력)
의 4가지 엔진을 사용하였고, 변속기는 5단 수동변속기나 일본 아이신 社의 4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였다.
바디 타입은 RV(숏 바디)와 점보(롱 바디)로 나뉘었다. 대한민국에서 만든 승합차 최초로 에어백과 ABS, CD
플레이어 내장 오디오, 듀얼 선 루프, 루프 캐리어 등을 적용하였다. 당시 7인승, 9인승, 11인승, 12인승 등
4가지 시트 배열과 SV, SVX, HSV 등 3가지 라인업이 있었다. 1998년에는 3인승 밴과 6인승 밴, 4륜구동이
추가되었고, 기존의 고급 트림인 HSV을 대체하는 CLUB을 내놓았다.
이때 AV 및 내비게이션 헤드 유닛과 우드 그레인도 적용되었다. 2000년 1월 10일에는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
인과 리어 램프 및 리어 가니쉬, 시트 패턴 등이 변경되었고, V형 6기통 3.0ℓ LPG 엔진(L6AT, 135마력)과 기존
디젤 엔진을 대체하는 직렬 4기통 2.5ℓ TCI 엔진(D4BH, 103마력)을 추가하였다.
그해 3월 14일에 출시된 1톤 트럭인 리베로는 스타렉스를 베이스로 개발했다. 2001년에는 컨버전 밴인 리무진
이 시판에 들어갔다. 2002년에 직렬 4기통 2.5ℓ CRDI 디젤 엔진(D4CB, 145마력)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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