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꿀동형 가끔 자휴에 보일러때러 나가는 카푸어 시록코오오오오오 라고해
난 형을 본적도 없고 때문에 미워서 그러는것만 아니라고 하고 시작할께
일단 차량의 가속은 생각할께 많아 공기저항계수 차량무게 기어비 출력 타이어 저항력 공기압등...
복잡한거 귀찮으니까 나도 전문가가 아니니 이건 넘어가고 ㅡ.ㅡ
그런데 형이 말하는데 몇가지 오류가 있어서 이야기하도록 할께
1. 계기판 꺽기 가능한가?
2. 마력은 낮아도 무게가 가벼우니까 가능한가?
3. 내리막에서 달리면 가능한가?
1.번부터 시작하지
먼저 K3의 차량 제원은 6300RPM 에서 140마력의 최고 출력이 나오고 4850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와 이때 토크곡선은
다이노 수치를 보면 플렛해보이지만 최대토크 시점후 회전이 올라갈수록 떨어져 여기까지가 차량 제원이고 타이어 스펙은
18인치라고했지만 형이 잘못본거 같고 215 / 45 / 17 의 사이즈를 끼고 있어
그리고 K3의 기어비는 1단-4.400 2단-2.726 3단-1.834 4단-1.392 5단-1.000 6단-0.774 의 기어비를 갖고
3.270 의 종감속비를 가지고 있어 여기에 각단수에 종감비를 곱하면 몇회전에 휠이 한바퀴 도는지 알수 있지
예) 1단 4.400 x 3.270 = 14.388 엔진이 14.3바퀴돌때 휠이 1바퀴 도는것인데 이게 차량의 가속에도 영향이 있어
일단 이론상으론 기어비가 클수록 엔진의힘은 적게들지만 속도가 느린이유야
기어비가 클수록 숏기어(가속에우리) 낮을수록 롱기어(항속에유리) 그리고 같은 스펙의 엔진일때 1단부터 고단까지의
기어비가 갭이 적을수록 가속이 유리하고 낮을수록 가속은 느리지만 각단에서의 최고속은 더 높겠지
제조사는 차량의 만드는 컨셉에 따라 연비를 높일지 가속을 빨리할지에따라 이걸 정해
이건 진짜 그냥 이론이고
위 자료만 가지고 최고 속도를 뽑을 수 있는데 6단 으로 계산을 하면 약 2.53엔진 회전당 바퀴가 한바퀴 돌아
가속이 필요한 최대출력인 140마력은 6300에서 나온다는거 아니까 시간당 37만8천 회전을 하고 이에따른 계산을 하면
17인치 제원 기준 293km 까지 가능해
와 그럼 이론상 저정도니 240은 껌이겠네? 할 수 있지만 말도안되는 소리야 밑에 첨부할 사진중 다이노 정보를 보면
최대토크이후 최대출력 나오는 구간에서 12토크 정도 나오는데 차량이 받는 저항대비 저토크로 6단 기어에서
알피엠을 올릴 가속력 절때 안나와 일단 4단까지가 실질적인 가속이고 5단 이후는 가속보다는 연비에 치중한걸 알 수 있지
0.774의 저 기어비는 고속 항속 주행용 기어야 100키로정속할때
회전수를 줄여줘서 연비 잘 나오게 하는 기어비라는거야
한강가면 가끔 다리는 우사인볼트급으로 움직이는데 속도는 얼마 안빠른 자전거타는 애기들 있지 ?
기어비 높은 저단기어로 힘이덜드니까 빨리 가고싶은데 고단으로 바꾸고 몸무게를 실어가며 타도 가속이 안되는 애기들이
그냥 저단놓고 막 돌리는거지
이 이야기를 왜 하냐면 반대로 기어비가 낮아질수록 엔진에 부하가걸리고 엔진의 능력으로만 가속해야
속도가 올라가거든 고로 출력에 매우 여유가 있지 않는한 가속이 힘들어 아마 맵핑올려도 과급리 올리지 않는 한
어려울꺼야 각단 최고속은 밑에 사진 첨부 해놓을께 아이패드로 별짓 다했어 ㅜㅜ
정리하자면 기어비는 그차가 나갈 수 있는 최고 허용치일뿐 힘이없으면 못냄
그리고 2. 3번은 같이하자
무게가 가벼우니까 가속이 빠르다? 이건 당연히 맞지
일단 그냥 눈팅 하다보니 아반떼동에서 사패산에서 240 된다는 사람이 있더라 그런데 그사람 덧글에 240에 7천 알피엠이고
맵핑은 엔진출력과 토크만 높여서 가속이 유리할 뿐 최고속과 상관 없다는 말을 써서 그냥 웃고 넘어갔어
왜냐면 1.6 최대 회전수가 6750rpm 이거든 ㅡㅡ;
먼저 F=ma 라는 공식이 있데 내가 만든거 아니니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f는 힘 m은 무게 a는 가속력이야 물질의 무게(위치에너지 미포함)에 가속력을 곱하면 힘이 나와
(꽃단곰형의 예리한 지적으로 이건 뉴튼의 제2법칙이고 m은 질량 맞아...걍인용할라고 위치에너지 미포함이라고 한거공
제일 처음이 쓴것 처럼 변수가 너무 많음 제일큰건 공기저항이고 타이어 마찰계수도 중요하고 무게도 중요함 내리막에서 가속을 설명하고 싶었음 ㅠㅠ 지능이낮아서 이해을해줭 )
이중 가속력은 토크와 관련 있지
그리고 엔진은 토크 > 저항(마찰저항 공기저항등 각종 저항) 이 조건이 되어야 rpm을 올릴 수 있어 저항보다 토크가 낮으면
회전수가 줄테고 저항이 같다면 회전이 고정되겠지? 여기서 알피엠이 점점 상승하는게 엔진의 가속력이고 여기에
기어비가 더해지면 차량의 가속력이 나오지 기어비가 높으면 어떻게 된다고 위에서 말했지?
흔히 디젤은 토크가 높아 빠른가속에 유리한건 사실이야 하지만 엔진 특성상 회전수 제한이 있으니 최고속은 불리하고
이사실만 가지고 디젤타면 모가지가 넘어가는줄 아는데 회전수 제한이 있다보니 기어비를보면 가솔린보단 롱기어고
각 단수마다 기어비 갭이 큰 편이야(가솔린대비) 그래서 그냥 가솔린 가속력이랑 비슷해 내 시로코에 가솔린
기어비를 넣으면 변속은 존나 자주되고 제로백은 슈퍼카 급인데 최고속은 모닝만도 못할껄 ㅋㅋㅋ
물론 무거운걸 운반하는 화물차는 가속에 유리한 숏기어고 기어비 갭도 촘촘하겠지
고졸학력인 내가 이설명을 어렵게 하는이유는 꿀동형이 가벼우니까 최고속이 더나오는데 내리막에서
최고속이 더나온다는 오류를 범했기 때문이야 가속력은 차량무게나 저항을 줄이는걸로 가능한대
그건 평지 기준이고 오르막이면 저항이 커져 가속력이 느려질 것이고 내리막 기준이면 엔진출력대비 가속력이 더나오는데
이때 무게가 가벼울수록 위치에너지에 따른 가속이 적어지기 때문에 무거운차가 유리해(같은차기준) 내리막 가속을
하려거든 쌀자루 뒤에 다섯포대정도 싣고 가봐 그럼 평소보다 내리막에서 최고속은 더나올꺼야
결론은 순정으로는 어림도 없도 과급기라도 올리지않으면 힘들어
길게 썻는데 두글짜 요약하면
안되!!!!!!!!! 못해!!!!!!!!
긴글 읽어줘서 고마워 그리고 내리막에서 240못찍는다에 장가안간 내 부랄 두쪽을...
그건 좀 그렇고 한쪽만 살며시 걸어볼께 핸드폰으로 긴글썻는데 추천좀 줘여 ㅜㅜㅜ
그리고 저는 지능이 딸리기때문에 틀린거 지적해주시면 겸허히 받아드립니다.
근데 새벽에 터널지나서 내리막 구간이였을 겁니다 평지는 어려울듯
네비기준 238이니 어마어마한 속도죠
그때당시 다들 대단한 간튜닝 이다 라고 했으니깐요
골프 1.4 TSI 모델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2.0 TDI와 비교했을때...국산 1.6 차량들과 비교했을때...
리밋해제도 가능한지 궁금하구요...
6세대는 트윈차져 시스템이라 슈퍼차져와 터보의 결합으로 순정 160마력 나오죠;;; 실제 퍼포먼스는 모르겠으나
배기량대비 깡패라고 들었습니다....
근데 7세대는 그냥 싱글터보로 바뀌어서 140마력이고요 맵핑은 ㅠ 저도 모르겠어요...
정확한 펙트는 계기판상 240으로 달렸다 라는겁니다.
200에서 창문 열고 손바닥 앞을 보고 내밀어보센...바람 저항이 어느정도 인가..그리고 차량 전체가 그 손바닥이 받는 힘이 가해진다고 생각하보면....고속 가면 갈수록 왜 마력이 기하 급수적으로 많이 필요한지 알게됨.
답은 순정은 어림없고...230마력 이상정도면 가능 할수도....아...cd도 있지...
아마도 10분동안 풀악셀 계속 밟고 있으면 넘길지도 모르겠지만...ㅋㅋㅋ
제원도 k3랑 비슷하네요 무게는 더 무겁겠지만
그리고 무서워서 밟지도 못하겠고...ㅋ
지금은 흉기차 3천찌찌 타는데 240은 어렵지 않게 나오네요 ㅋ
글쓴이님 3.0 흉기차 기준으로 최고속 얼마나 나오는지도 좀 알려주세욧!
저도 3천찌찌짜리 차를 -_- 타본적이 없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안된다고 하면 끝인데 - -;
꿀동님 날짜만 정하시면 되겠내여...
240 안나온다에 1표.....^^
록코횽~ 잘지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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