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카 동호회에서 가봤더니 아래 휠마력 테스트한 차량중 소나타는 LPG차라는군요.
그럼 소나타와 로체가 같은 파워트레인이라서 그냥 소나타 가솔린의 테스트 결과는 로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봐도 토스카와 비교하면 차이가 크죠(측정 장비는 오차1% 이내의 정밀한 기기라는군요)
"미션의 차이 + 약간의 뻥마력"이 이런 결과를 낳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그런데 소나타 테스트 결과가 LPI 차량의 것이라고 한다면 또 한가지 짚고 가고 싶은건....
NF20 LPI(일반형) 140ps/6000 , 19.0kg.m/4250 (개인/모범형) 136ps/6000, 18.9kg.m/4250
로체 /NF20가솔린 144ps/6000, 19.1kg.m/4250
로 제원상 세타엔진과 LPI 엔진의 마력차는 4~8마력인데 테스트 결과는 10.5마력 차이난다는 겁니다. LPI 엔진도 약간의 뻥마력이 포함된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