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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23.12.09 06:50 답글 신고
    공군용 F-18L은 노드롭사가 미공군용이 아닌 해외수출용으로 제안한 기체입니다. 스펙상으로는 F-16보다 우수하지만 미군이 안쓰는 전투기를 다른 나라가 구입하지 않고 오히려 원래 오리지날 해군형 기체를 캐나다, 호주등 몇 나라가 구입했습니다.
  • 레벨 대위 2 무좀걸린발톱 23.12.09 23:28 답글 신고
    개발당시 첫도입 상대국이 우리 나라 였고 우리나라에서 물먹으면서 시작부터 어그러 진거지f18이 잘풀렸으면 지금 전세계f16포지션이 f18이 됬을 수도 있었습니다.
  • 레벨 중위 1 톱기어 23.12.09 11:08 답글 신고
    잘못된 내용이 있네요.
    펜타곤이 요구한 공군해군 통합기는 현재 F-111이라고 부르는 항공기 입니다.
    F-16과 F-18은 기동성이 좋은 경량전투기 개발(LWF)프로그램으로 서로 경쟁해서 선발된 것이며 F-5대체용이 아닙니다.
    F-5는 그야말로 동맹국 수출용 기체임.
    F-18은 미해군이 아닌 미공군에서 시제기부터 준비했다가 F-16과 경쟁에서 패배하자, 쌍발기를 선호한 미해군에서 멀티롤기능을 추가해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겁니다.
  • 레벨 대령 2 6SAR 23.12.10 01:22 답글 신고
    톱기어님 말씀 대로 잘못 된 내용이 다수 있네요.

    @F-5.
    F-5는 구소련이 MIG-19 와 MIG-21 같은 초음속 전투기를 공산권 동맹국들에게 막대한 양을 보급하게 되자,
    이에 위협을 느낀 미국이 미군용이 아닌 2선급 동맹국에 뿌릴 용도로 저렴하고,운용이 용이하고, 초음속비행이
    가능한 경량전투기로써 개발 됩니다.

    그래서 미공군이 채용한 F-5는 개발,테스트용 외는 전투대대로 정식적으로 채용된 사례는 없습니다.
    문자 그대로 2선급 동맹국에 MIG19,21에 대항하기 위해 저렴하게 뿌려질 용도로 개발 된 기체 입니다.

    @F14,F15
    미국방부에서 TFX 라는 해군,공군용 통합 전투기 사업으로 시작하여 나온게 F-111A입니다.
    결과론적으로 실패하고 공군만 장거리 전술 전폭기로 사용하게 되죠.

    대신에 해군기용인 F-111B는 실패하여F-111B에 적용 되었던 기술이 대폭 차용 되어 나온게 F-14A 입니다.
    F-15는 F-86처럼 순수제공기로 기획되었다가, MIG-25 쇼크로 인해 현재의 F15가 나오게 됩니다.

    @F-16,F/A-18
    앞서 이야기 했지만, F-15 자체가 공중우세용 제공기로 탄생 하다 보니, 대지공격 임무에 투입 하기에는
    어쩡정하고 가격도 굉장히 고가 입니다.

    그래서 High & Low 개념에서 F-15를 보좌 할 Low급 전투기 사업인 LWF시작이 됩니다.
    여기서 탄생 한게 바로 YF-16 과 YF-17 입니다.
    이사업에 승리한 전투기하 바로 그 유명한 F-16A가 됩니다.

    공군과 별도로 A-4,A-7의 퇴역이 임박한 해군이 이를 대체 하고 F-14를 보좌 할 NACF 사업을 시작 합니다만,
    미의회가 예산상의 문제로 미공군이 채택한 F-16을 채택하라고 압박을 넣습니다.

    그러나 해군용으로는 F-16이 맞지 않다는다고 판단한 미해군은 미의회를 압력을 거절 할순 없고,
    대신 절충안으로 F16 과 YF-17을 대폭개선한 기종을 평가하게 되죠.
    그 결과 대폭 개선한 YF-17이 F/A-18 로 정식 채택이 됩니다.

    한마디로 본문글은 채용 순서가 완전하 바뀐 겁니다.
  • 레벨 대위 2 무좀걸린발톱 23.12.12 02:14 답글 신고
    미군이 F5를 베트남전때 잠간 쓴적 있습니다. 그리고 훈련및 대항군용으로 최근까지도 사용했구요. 미군이 그이전 까지 동맹국용 싸구려 기체를 미군에서 쓰긴 모양빠진다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F16/18을 만들떼 미군이도 쓰려고 고려 한거고 순서상 오류로 보일순 있으나 그것도 F18기준으로 쓰다보니 그리된 겁니다. 개인적으로 F16보다 F18을 더 좋아 하거든요. 그리고 F18기체비용이 올라간건 미해군 요구사항이 많이 반영되다보니 그런겁니다.반대로 F16은 미공군에서 밀어주다보니 그리된 것이고요. 그리고 두기체 중모두 공용으로 갔으면 했던 미 의회는 싼 F16을 쓰길 원했으나 그건 해군 현실에 안맞았죠.그리고 현실적으로 공용기체를 본다면 F16보단 F18이 기능적으론 더 현실적이였다 생각합니다. 언제나 문제는 비용이지만
  • 레벨 대령 2 6SAR 23.12.10 01:36 답글 신고
    @F-18L(공군용 또는 지상기반운영 기체)
    미공군의 LWF 사업에서 물먹은 노드롭사가 미해군의 NACF 사업에 회사의 사활을 걸게 되고,
    그래서 YF-17 사업권을 맥도넬사에 넘기는 대신에 , 수울용인 지상기반운영기체 (F-18L) 판권 가져갑니다.
    문제는 미공군,해군도 정식 채용 되지 않은 F-18L을 아무도 채택 하지 않았다는거죠.
    대신 해군용 기체인 F/A-18을 채택하게 됩니다.

    @F-35
    계획 된 생산수량만 보면 원계획 대로 가격이 폭등 할만큼의 적은 수량은 아니였습니다.
    폭등 요인 중 하나가 각군의 전술,전략이 틀리는데 이걸 한 기체에 모두 수용하게 하면서 폭등은
    이미 예견 된 사안이 였습니다.....TFX 사업에서 이미 경험 했었죠.
    YF-35 시절에 비해 현재 F-35가 기체 크기가 30% 이상 비대 해지고, YF-35 기준에 맞추어 개발
    되던 F135엔진이 비대해진 기체를 못 쫓아가면서 문제가 커지죠.

    그다음 너무 많은 성숙되지 않은 신기술을 채용 했다는 거죠.
    이 내용 더 적으려면 발제글로 요약해도 두세개 정도 나올 껍니다.

    전투기라보다는 날아다니는 슈퍼컴퓨터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니 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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