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의 심장을 가진 자동차 라고도 불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에 첫 출시되어 현재는 20종이 넘는 모델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인 돈을 절약시켜준다는 점으로 인해 첫 출시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으며 후속 모델들도 계속해서 등장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 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장착되어 있어 차량속도 및 주행 상태에 따라 엔진과 모터의 힘이 번갈아 가면서 사용됩니다. 저속일땐 전기를 고속일 땐 휘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자동차에 비해 유해 가스 배출량을 90% 까지 줄여주어 친환경적이면서도 연비를 높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행 중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 많이 있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모터 사용으로 인해 소음과 진동이 없는 편이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한 운전자가 이용하기 안성맞춤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조금 혜택
정부에서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와 같이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구입한 운전자에게는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100만원 이었던 보조금이 2018년부터 50만원으로 줄였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이전과 같이 500만원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단 보조금 혜택은 신차 구매시에만 적용이 되며 중고차의 경우 적용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구매보조 지원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취등록세와 교육세, 개별소비세 혜택
자동차 취등록세는 보통 차종에 따라 몇 백만원을 내기도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취등록세가 면제되는 혜택이 있으며 최대 140원 정도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육세와 개별소비세는 130만원의 면제를 받을 수 있으며 대도시에는 하이브리드 차량만주차가 가능한 전용 주차장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어 공공기관 방문시엔 친환경 차량 전용 주차장에 주차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수도권의 경우 잠깐의 볼일로 인해 주차를 해야 할 경우 마땅히 세워 둘 공간이 부족하고 주차장에 잠시 주차해둘 경우 주차비가 비싸기 때문에 아깝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후 저공해차량 표지를 발급받아 차량에 부착하게 되면 저공해차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영주차장 이용 시 주차요금을 감면해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항주차장에서 또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내고속도로 요금
고속도로를 지날 때 그리고 종종 대도시에서 터널을 이용할 때 요금을 지불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을 이용할 경우 남산 1호 및 3호 터널이용시엔 전액 면제 혜택이 제공되며 부산이나 대구에서 또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하이브리드 차량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디젤자동차나 가솔린엔진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비싸며 중고차가 될수록 하락의 폭이 매우 큰 편입니다. 또한 기존의 엔진모터 그리고 배터리가 탑재되어 수리비용이 일반 자동차에 비해 많이 들게 되고 엔진이 2개인 만큼 차량의 무게가 무겁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보급 확산을 위해 각종 시설과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연비가 우수해 매년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으며 차량의 가격대비 성능 또한 점점 개선되어가고 있어 경제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하이브리드 차량은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선택입니다.
직접 몰아도 밨는데 핸들링이니 느낌이니 제가 중급 하이브리드차량을 몰아봐서 그런지 몰라도(잠깐 시승) 별로더군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