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2014년 4월 16일 세월호가 진도 앞바다에서 서서히 침몰하고 있던 그 시각,
인근 공해상에 공교롭게도 당시 이른바 쌍용훈련을 마치고 모항인 일본 사세보 항으로 귀환 중이던
미 해군 7함대 소속 본험 리처드함이 있었다.
4만 톤이 넘는 이 막강한 상륙강습함에는
수송용 대형 헬기인 '시 나이트(CH-46, Sea Knight)' 42대를 비롯해
해상 수색 능력이 뛰어난 대잠헬기(MH-60R) 6대를 탑재하고 있었다.
3천 명이 넘는 미 31해병대 병력을 태우고 있던
이 함정은 의료 시설 또한 웬만한 병원을 능가하는 규모를 갖추고 있었다.
중략..
타인츠 사령관이 이처럼 즉각 비상(alert)을 발령하고 긴급 구조에 나섰지만,
결론적으로 세월호 구조를 위해 가장 먼저 사고 해역으로 급파한
MH-60 헬기 두 대는 한국 정부의 사고 해역 진입 불허 방침으로
세월호 근처에도 가지 못하고 회항하고 말았다.
이에 관해 미 해군도 16일(한국 시각 17일),
발표한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미 수륙양용 11함대 헤이디 에글 제독의 말을 인용해
"우리는 사고 사실을 통보받았을 때, 즉각적인 도움을 위해 항로를 변경했다"며 "
그러나 한국의 대응(미숙)은 우리 (구조) 자산의 즉각적인 이용을 덮혀버리고(eclipsed) 말았다"며
이례적으로 당시 한국 정부의 초기 대응 문제점을 지적했다.
미군의 '국방일보'격인 '성조지(Stars and Stripes)'도
당시 "구명보트(20인승)를 장착한 MH-60 헬리콥터가
초기에 본험 리처드 구조함에서 출발했으나, 이내 회항(recall)했다"고
주한 해군 아브라함슨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당시 해병대 병력을 비롯한 막강한 구조 자산을 가진 본험 리처드함이
즉각적인 세월호 구조에 투입될 수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일부 언론도 뒤늦게 다음 날(17일) 보도에서
"본험 리처드호를 이용하면 투입된 헬기가 급유 등을 위해 육지로 날아가는 시간을 아낄 수 있어
그만큼 구조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언급할 정도였다.
그러나 한국 정부(해군)는 구조 헬기의 사고 해역 접근을 허용하지 않았다.
http://www.vop.co.kr/A00001014327.html 출처
뭘 감추려고 도와주려는것도 뿌리치고..18년이..
생각할수록 열뻗치네..닭년 목을 콱..
아까운 청춘이 몇백이나..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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