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주유로 최대 840㎞를 달리는 차와 595㎞에 머문 차가 있다. 숫자만 보면 '840㎞'가 훨씬 돋보인다. 이 경우 ℓ당 주행거리, 연료탱크 용량을 감안하지 않으면 판단력은 오작동(?) 할 수밖에 없다.
최근 벤틀리가 플라잉스퍼 V8의 사전 계약에 나서며 강조했던 문구 가운데 하나가 '1회 주유, 최대 840㎞ 주행'이다. 탱크용량, ℓ당 효율은 언급하지 않은 채 최대 주행 가능 거리만 강조했다. 물론 유럽 기준이어서 국내 결과는 조금 다르겠지만 숫자만 보면 주유 한 번으로 '서울-부산' 왕복이 가능한 수준이다. 반면 경차로 분류되는 기아차 모닝은 기름을 가득 채웠을 때 주행 가능한 거리(복합효율 기준)가 595㎞에 머문다. ℓ당 표시 효율이 17㎞임에도 1회 주유 거리는 벤틀리보다 짧은 셈이다. 그렇게 보면 벤틀리는 국산차 중 최고 효율을 자랑하는 르노삼성 QM3 1.5ℓ 디젤의 832㎞보다 많이 가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냉정한 현실은 세 차종의 연료탱크 용량이 모두 다르다는 점이다. 벤틀리는 90ℓ, QM3는 45ℓ, 모닝은 35ℓ다. 벤틀리 탱크 용량이 QM3의 두 배에 달한다. (그럴 리도 없지만) 만약 모닝과 QM3도 탱크용량이 90ℓ라면 모닝은 최대 1,530㎞, QM3는 1,665㎞를 달린다는 계산이 도출된다.
이런 이유로 효율을 표시할 때는 통상 'ℓ당 주행 가능 거리'가 강조된다. 단순히 1회 주유에 따른 최대 주행거리는 오해(?) 또는 착시(?) 현상을 일으킬 수 있어 표시하지 않는 게 일반적이다.
물론 벤틀리도 할 말은 있다. 유럽 기준 ℓ당 약 9㎞에 달하는 효율은 같은 배기량의 일부 유럽산 최고급 세단보다 높은 수준이다. 벤틀리의 DNA인 '고성능 럭셔리 세단'에 경제성이 더해졌음을 내세우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결과다.
그러나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판단 기준은 명확해야 한다. '1회 주유, 840㎞' 옆에 '탱크용량 90ℓ'를 표기했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 또한 국내가 아닌 유럽 기준임을 명확히 밝혔어야 한다. 그래야 오해가 없기 때문이다.
최근 표시 효율을 두고 말이 많다. 측정된 효율이 실제 주행 때 나오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아서다. 매 순간 변하는 효율이 표시된 숫자와 일치하지 않는 게 정상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판단 기준은 명확히 해주는 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는 일이다. 특히 럭셔리 성격이라면 더욱 신뢰가 중요한 법이다. 벤틀리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제품 외에 해당 브랜드가 보유한 '신뢰'도 함께 구입하기 때문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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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시내만 탔을 기준이지만 모닝도 30리터 가득 넣어도 300키로도 못타는데....
아마도 벤틀리가 더 덜먹을 듯....
우리나라 경차는 경차의 연비가 아님...
거리가 멀어 정말 기름값이 너무 많이 나와서, 사적 경비로 감당이 안돼,
회사차 마티즈2 끌고다녔는데, 그것도 기름값이 무시못할 수준..
나중에 보니깐 BMW 3시리즈 디젤보다 마티즈2가 훨씬 기름값이
더 나오더군요.
수퍼카도 신형 R8플러스 같은 경우 항속주행하면 연비 좋구만......
소형차안사는 이유 중 결정적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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