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코리아가 새로운 명명체계인 '다이내믹 뱃지'를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아우디에 따르면 다이내믹 뱃지는 차 후면에 2.0 TDI, 3.0 TFSI 등 엔진 배기량으로 차명을 구분하는 대신 운전자가 탑승 시 느낄 수 있는 실제적인 가속감을 숫자로 표기하는 방식이다. 가속성능은 엔진 출력, 차체 중량, 공기저항 계수 등의 기술적 요소가 작용해 나타나는 것으로, 소비자가 차의 성능을 종합적이고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아우디는 가속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기준으로 중력 가속도(g)를 선택했다. 예를 들어 'A7 55 TDI 콰트로'의 경우 중력 가속도 1g를 100으로 볼 때, 가속 성능이 55에 달하는 고성능 디젤 엔진이라는 뜻이다.
새 명명 체계의 도입 배경은 엔진 다운사이징과 무관치 않다. 작은 배기량으로도 큰 힘을 내는 엔진이 등장하고 있는 것. 또한 배기량이 동일하더라도 엔진 세팅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점 등이 고려됐다.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동력계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는 점도 반영됐다.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성능을 이해할 수 있는 방편이라는 이야기다.
한편, 다이내믹 뱃지는 6월 말 국내 출시 예정인 '아우디 A7 55 TDI 콰트로'를 시작으로 S, RS, R8 등과 '아우디 A8 L W12'를 제외한 향후 출시되는 일부 차종부터 점진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기존부터 명명체계에 배기량을 표시하지 않는 독일을 포함한 유럽 지역을 제외하고 아시아, 미주, 호주 등으로 도입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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잣대가 오락가락하면 뭐 하러 저렇게 바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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