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이어지던 자동차 정비업계와 보험사 간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적정 수리비에 대한 양측의 상반된 의견이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일부 정비점이 보험 수리를 거부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광화문에 소재한 대기업계열 보험사 앞에는 한달이 넘도록 경기도 자동차 정비산업 조합원들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정비업체가 제시한 수리비청구를 놓고 보험사가 기준을 초과했다는 이유로 지급을 거절한 것. 그러나 정비업계는 보험사 지급 거절에 따라 피해가 막대하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10일 조합원 대표 윤상균 위원장은 "해당 보험사는 지난 2010년 국토부가 공표한 시간당 공임 2만1,553~2만4,252원 중 최저 금액을 적용해 일방적으로 정비 업체에 통보하고 있으며, 문제를 제기한 정비업체에 소송을 남발하는 중"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보험개발원 산하 자동차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손해사정프로그램 'AOS 프로그램'의 사용을 정비업체에게 강제하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AOS 프로그램 자체가 불합리한 작업시간 적용 등으로 손보사에 유리하게 설정돼 있어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
이에 대해 해당 보험사 관계자는 "국토교통부가 세운 표준작업시간 및 정비요금 기준에 따라 산출한 비용을 기준하는 것 뿐"이라며 "일부 지역 정비업체들의 담합으로 수리비가 터무니없이 오른 정황이 발견돼 법적 절차에 따랐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정비업계와 보험사의 갈등은 오래 전부터 있어 온 고질적인 문제다. 수리비를 더 받으려는 정비업계와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보험사가 각자의 입장만 줄기차게 고수하고 있어서다. 그러나 정비업계는 매년 새로운 차종이 출시되면서 수리비가 오를 수밖에 없음을 보험사가 알면서도 외면하는 것은 문제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첨단 부품 등의 수리비 자체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하소연이다.
이처럼 양측의 갈등이 봉합되지 않는 가운데 중재 역할을 하는 국토부의 경우 지난 2005년 이후 9년간 새로운 적정수리비를 공표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보험사와 소비자, 정비업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정비요금 선진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해당 방안이 나오면 어느 정도 (갈등은)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적정수리비가 오르면 소비자들의 보험료도 오를 수밖에 없다. 수리비 지출 확대에 따른 비용 부담은 결국 가입자가 떠안을 수밖에 없어서다. 보험 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는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의 보험료로 기업을 운영한다"며 "수리비 지출 확대는 곧 손해율 하락으로 연결될 것이고, 이는 다시 보험료 인상으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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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월급은 안오른다고들 투덜거리면서 타인에게 적정한 노동의 댓가를 지불하는데는 인색하니...
본인은 고급인력이고 남들은 하급인력입니까?
수입차 공임 시간당 4만원... 부품값도 거품이지만. 공임비ㅡ.ㅡ
후진국이라는 필리핀도 이렇게까지 개막장은 아닙니다.
눈먼돈 참 많았지... 피해자는 결국 소비자고..ㅉㅉ
카센터는 모르겠고 1급공장이 더 보험사기 많이 해처먹습니다.. 보험설계사하고 유착관계 굉장히 많죠..
과잉정비 과잉청구 때리는 새끼들이 무슨 할말이 있다고 돈을 더 달라고하는지??
그랜져 범퍼 도장만해도 보험사에서 38만원주는데.. 뭘 더 달라는건지 시간당 공임? 이미 뻥튀기지 교환하지도 않은거 교환했다고 사기치고.. 저 뉴스하고 현실은 다르다는..
자동차정비공장의경우 사고차입고시 부품을 부품업체에 주문을할경우 과대주문 파손이 아닌 제품도 주문하여 수리한것처럼
견적서를 올리고 미사용제품또한 견적에 포함되어 진행됨..나중에 이 안쓴부품을 다시 부품대리점에 넘기고 다른 개인손님정
비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교환 대리점도 마찬가지로 제품납품후 반품을 받은 제품도 그래도 보험사에 청구
보험사도 대리점을 상대로 제품납품단가에 몇%를 할인해서 청구해줌
결국 피해자는 고객들뿐.....실제로 문짝교환때 외케치 신품교환이라고 견적서를 받았으나
신품 교환하지도않고 기존꺼 쓴걸 확인...그래놓고 견적서엔 당당히 외케치신품교환.공임비 부품비 청구됨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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