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램프는 눈매에 비유
“자동차의 앞모습은 얼굴이다.”
자동차에서 앞 모습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논리적인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상식적’인 사실일 것이다.
그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사람들은 그 차량의 앞 모습을 대표적인 이미지로 생각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차량의 첫 인상을 앞 모습을 통해서 만들게 되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디자이너들이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 앞 모습은 좀 더 강렬한 표정을 가지게 하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 일 것이다.
벤츠나 BMW, 아우디 같은 유럽의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라디에이터 그릴을 통일된 이미지로 유지하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에서 앞 모습이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우리들은 자동차의 모습을 사람이나 동물의 얼굴, 혹은 표정에 비유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여긴다. 실제로 많은 경우에 헤드램프를 눈에 비유하고 라디에이터 그릴을 입이나 코와 비교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얼굴에서 눈, 코, 입의 위치 분석 (공주대학교)
차종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어떤 차들은 범퍼가 마치 입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사실상 자동차의 앞 모습은 사람이나 동물의 얼굴과는 어느 부분도 닮아 있지 않은 전혀 별개의 사물이지만, 우리들은 감정을 이입시켜서 보는 데에 오히려 익숙해져 있다.
자동차의 앞모습에서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그리고 범퍼의 구성은 비록 개별 부품의 형태는 다르지만, 사람의 얼굴 구성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각 부분의 크기와 간격 등에 따라 전체적으로 균형이 맞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판단은 물론이고, 형태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전체의 인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 제시된 얼굴 크기 분석 그림에서도 눈과 입의 크기를 줄인 경우와 크기는 줄이지 않고 눈과 눈 사이를 좁힌 얼굴은 전혀 다른 이미지와 표정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조형요소를 알맞은 위치에 놓느냐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하나의 실험을 해 보자. 오른쪽 그림은 후드의 엠블럼을 붙인 경우와 제거한 경우를 비교한 것이다.
단지 작고 동그란 엠블럼 한 개의 차이지만, 전체 앞 모습의 인상은 전혀 다르다. 왼쪽의 엠블럼이 있는 앞 모습은 매우 자연스럽고 완성된 인상을 주지만, 오른쪽의 엠블럼이 제거된 앞 모습은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것은 물론이고 미완성의 인상을 준다. 그것은 우리들이 사물을 볼 때 시선을 고정할 곳을 찾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앞 모습에서 라디에이터 그릴이 그 역할을 해 주지만, 그릴에서도 엠블럼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또 차이를 보인다. 1981년형 벤츠 500SEC는 그릴 중앙에 커다란 포인트를 주고 있다.
시선이 그곳으로 전혀 망설임 없이 고정된다. 한편 1989년형 렉서스는 작은 엠블럼으로 ‘조심스런’ 포인트를 주고 있다. 크기는 작지만 시선이 망설여지지는 않는다.
엠블럼 대신에 그릴 중앙에 수직의 막대를 세우면 시선을 확실히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훨씬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그런 맥락에서 본다면 2세대 에쿠스의 라디에이터 그릴의 카리스마는 대단했다. 물론 중앙의 수직 막대 이외에도 다른 리브들이 줄을 맞추었기도 하지만, 2세대 에쿠스의 수평 리브 그릴에도 중앙에 수직 막대가 있어서 여전히 카리스마를 풍겼었다.
그에 비하면 아우디 A8은 카리스마보다는 수평 리브와 중앙의 커다란 엠블렘으로 시선을 고정하면서도 차분하고 지성적인 인상을 준다. 그릴과 헤드 램프의 크기도 미간이 그다지 넓어 보이지 않는 정도로 잘 맞춘 편이다. 물론 이 A8의 사진은 최신형의 이미지는 아니다.
사실 라디에이터 그릴에 커다란 엠블렘을 붙인다거나 수직 막대를 중앙에 대는 것은 어쩌면 틀에 박힌 상투적인 디자인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모두가 똑같이 눈 두 개에 코 하나, 입 한 개를 가지고 있지만, 그런 ‘상투적인’ 구성 속에서도 균형 있는 얼굴이 있는가 하면, 카리스마 넘치는 표정도 만들어지고, 도 절세 미인의 얼굴도 나오기도 한다.
물론 균형의 아름다움은 정해진 한 개의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무수히 많은 인종과 얼굴이 있고, 또 많은 표정들이 있지만, 그 수많은 경우에서도 각각 균형과 아름다움이 있고, 또 더러는 강렬한 카리스마의 얼굴도 볼 수 있다.
그만큼 자동차의 앞 모습, 특히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의 크기와 형태의 다양한 구성에 의한 전체적인 디자인은 사람의 얼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학과 교수 koosang@kookmin.ac.kr
출처-데일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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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려대는
개 거품만 가득한 대표적 내수용 허접쓰레기차..
아 앞에 이말을 빼먹었네요
호구되기 정말 좋은 차에요
꽝꽝꽝!!!
날려대는
개 거품만 가득한 대표적 내수용 허접쓰레기차..
오래전 한 10년은 되는 것 같은데...
제니세스 쿠페가 나오기 전 투스카니를 평한 외국자동차잡지에... 명품의 브랜드가 필요하지 않은 성능으로는 최고의 가치를 지닌 자동차를 우스카니로 평한 글도 본적이 있음.
국산차가 허접하다는 평견은 이젠 버려야 할 때. 그런 평견이 없어야 공정하게 품질로 경쟁하지 않겠어요?
가격만 무진장 올려버리니 이렇게 욕을 먹는것이죠 해외에선 당연이 이가격에 팔지도 못할것이면서
국내시장에서 어쩔수없이 사야하는 사람들이 있다보니
가격은 체어맨w.k9 5.0 급 금액이 eq900의 현신적인 가격위치라 생각합니다
출범한지 1년도 안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가격은 이미 렉서스를 넘어 독일삼사 싸다귀 날릴 수준이니 욕을 먹는 것이고요.
아 앞에 이말을 빼먹었네요
호구되기 정말 좋은 차에요
직접 보고 느껴보시라는 거 아닐까요?
저앞에다 전방주시 소나센서와 함께 골목감지 카메라를 심어줬으면 앰블럼이나 수직기둥의 라지에이터보다
더 안전을 생각하는 브랜드구나~ 하고 각인되어질텐데하는 생각.
이젠 제네시스가격엔 그런 첨단 안전장비 몇가지는 더 심어줘도 되지 않을까요?
아~ 선하다! 선량해! ^^
이도저도 아닌 자신없는 디자인이 문제임.
그걸 결정하는게 아이덴티티고 철학인데 현기는 그걸 확정해야함.
벤츠나 아우디나 BMW는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과거의 유산을 기반삼아 현대적 고감각으로 접목함.
그렇게 해야 확실한 캐릭터를 가지는 것을 모를리 없고
디자인을 결정하는 피터횽 보다 경영진의 감놔라 배놔라가 문제일 수도 있음
총체적 난국.
램프라도 원형이 아닌 가로형 led로 바꾸길
헤드라이트 보세요 왕회장님의 "헤드라이트는 사람의 눈을 닮아야한다" 개똥철학에 led 헤드라이트 넣었는데도 표도 안나고 ....
저만 그런가.......
얘는 어?? 이런눈매 ;;;
앞이 ㅠㅠ
예전 에쿠스 마지막 f/l 버전 led 들어간게 더 카리스마 있던데..
조금 날카롭게 하지 .ㅠㅠ
실물로 보면 더 그런 느낌입니다.
그래 안다고 니차 배기량크고 순간가속 좋은 거~ 근데 경우 좀 지키며 운전하자 우리!!!
덩치크고 비싼 꺼벙이.
전혀 력서리 하지도 카리스마 있지도 않아요. 그냥 쏘나타급 큰차 처럼 생겼습니다.
디자인이 잘못된것도 아니죠. 헤드라이트만 엘이디로 아우디 처럼 쪼개서 디자인 하면 느낌 정말 달라지더군요.
저 헤드라이트가 가장 큰 문제.
정체성이 모호함
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디자인도 점차 좋아지겠죠.
디자인이 문제가 아니라 가격이...ㅎㄷㄷ
전면이 너무 제네시스와 차별성이..
반면, 가격은 렉서스와 같거나 높고 독일3사와 비슷해질 위치와 수준은 아직 당연히 아니죠. 차를 아무리 몰라도 초딩수준이라도 이건 부인할수 없습니다. 기본기, 성능, 내구성이 아직 안됨은 물론 명품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아직 안되죠. 미국에 얼마에 출시하는지 보고 또 그 가격에 잘 팔리는지 보면 알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80%독과점인 내수시장에 내놓는 가격은 너무 과하고 정상적일수 없다능.
결론적으로 차는 괜찮습니다. 내수 가격이 너무 비싼게 문제인거죠.
현재의 생산단가로 보게되면 아 마 도 이건 내수용으로 개발된 차가 아닐겁니다!
미국에서도 통하니까 미국에서 인정받은 차면 국내에서도 그냥 팔리겄지 하는 것일테죠. 지금까지의 마케팅과 홍보, 광고는 모두 그렇게 맞춰져 있었습니다. 철저히 외면하고 돈이 있어도 가격이 타협되지 않는다면 사지 않아야합니다.
외제차는 눈치보여서 못타겠고 이건 그래도 현대기아차그룹에서 만든거니까 떳떳히 몰고 나갈 수 있어서 사는 분들이 있을 듯해서 (물론 제 대부분의 추론입니다만) 지금까지의 시장형성을 보면 현대는 경차는 기아에 맡기고 최고급 브랜드로만 승부하고 이미지 가치를 높이려 하는게 느껴지네요. 작고 효율적인 차들에 대한 지원을 기아만큼 아끼지 않고 투자해야 할 시대가 왔습니다. 대형의 엔진으로 무겁고 비대한 대형차 시장으로 인정받으려는 건 자칫 전체적인 균형감을 잃을 수 있을 거라 염려하는 한 사람.
차라리 포스는 제네시스dh가 더 간지나죠
신형이니까 차는 구형보다 좋지만 디자인에서 멋스러움은 없는게 맞네요
눈꼬리가 색끼있게 올라간 제네시스가 좋다에 한표.
앰블럼??? 그럼 하나 달지 뭐 ㅎㅎㅎ
그냥 깨갱 되어가고 있는
재수마저도 더럽게 없는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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