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날개 하부 정찰 포드를 제거한 상태이다>
U-2 정찰기는 일반 정찰기와 달리 고도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개발된 전략정찰기다.
적군의 병력이나 배치상황 등을 정찰하는 전술정찰에 비해 전략정찰은 잠재 적국의 전략 무기 배치 상황이나 군사기지 배치, 군수산업의 생산능력 등을 정찰한다. 단기간에 끝나는 전투보다 국가 수준의 정치나 외교 정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전략정찰기의 임무인 것이다.U-2는 구소련의 영공 깊숙이 위치한 전략 무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미국 CIA가 기밀 예산을 투자해 비밀리에 개발한 특수 기체다.
U-2기의 ‘U’는 Utility, 즉 ‘다용도기’를 의미한다. 정찰기를 의미하는 ‘R’가 사용되지 않고 ‘U’가 사용된 이유는 CIA가 기체의 목적과 개발 경위를 은폐하기 위해서였다. U-2 시제 1호기의 최초 비행은 1955년 8월 4일 비공식적으로 있었고, 4일 후 공식적인 최초 비행이 있었다. 이 U-2기의 시험 비행 장소는 비밀을 요했기 때문에 관계자 외에 출입이 엄격히 통제된 네바다 주의 그룸 레이크, 일명 에어리어 51에서 이뤄졌다.
CIA는 1956년 4월 말 공군과 합동으로 U-2 부대를 유럽에 파견, 당시 서독을 거점으로 6월 20일부터 동유럽을 정찰비행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소련 영공 침범은 1956년 7월 4일로 레닌그라드 상공을 정찰했으며, 다음날 두 번째 소련 정찰에서는 모스크바 상공까지 정찰했다. U-2의 정찰 성능에 만족한 CIA는 서독 외에 터키와 일본까지 U-2를 배치해 정찰 범위를 늘렸다.
U-2는 정찰 임무 시 통상 21㎞(7만ft) 고도 이상으로 비행했다. 1950년대 당시 요격기 운용고도는 16㎞(5만ft)에 불과해 전투기로는 U-2의 정찰비행을 막을 수 없었다. 고고도 비행으로 자유롭게 소련을 넘나들던 U-2의 비행에도 제동이 걸렸다. U-2가 미사일에 격추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1960년 5월 1일, 프란시스 게리 파워즈가 조종한 U-2가 지대공 미사일에 격추되면서 미국의 스파이 비행은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됐다. 격추 사건 이후 U-2의 본래 목적인 소련 상공 비행은 전면 중단됐지만 쿠바·중국·베트남·북한·중동 국가를 상대로 한 정찰비행은 계속됐다. 특히 중국 본토의 정찰 임무는 미국이 아닌 대만 공군 조종사에 의해 실시되곤 했다.
<U-2 정찰기 측면에는 대만공군 표식이있다. 미공군 자산이면서 대만공군의 조종사에 의해 중국내부를 정찰하였다>
U-2는 1962년 10월 쿠바 위기 시, 소련 탄도 미사일의 쿠바 배치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 사진을 촬영해 가치를 입증하기도 했다. U-2는 쿠바 상공에서 정찰비행 중 지대공 미사일에 또 격추되기도 해 제3차 세계대전 발발의 위기를 초래한 적도 있었다.
<쿠바 미사일 사건시 촬영된 미사일 기지>
냉전시대에 활약한 구형 U-2를 1세대로 본다면 최근의 전쟁에는 2세대 U-2가 사용됐다. 2세대에 속하는 U-2R는 1968년부터 배치됐고, 엔진을 교체한 U-2S(TR-1A)가 1989년까지 미 공군에 인도됐다. 미 공군은 현재 운용 중인 U-2 정찰기를 2012년까지 퇴역시킬 계획을 수립했다. U-2의 빈자리는 무인고고도 정찰기인 RQ-4 글로벌 호크가 대신하게 될 것이다.
1950년대 이후 베트남전, 걸프전, 이라크전 등 미국의 주요 전쟁에서 반세기가 넘게 핵심 정찰전력으로 임무를 수행한 U-2는 마지막 유인 전략정찰기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전망이다.
<위 사진의 저멀리 가외집이 보인다. 아파트도 한국식이다. 맞다 이곳은 오산기지다>
<날개가 너무커서 활주로에 부딛히기도 한다. 그래서 날깨 끝부분에 별도의 바퀴를 끼워넣었다. 이 바퀴는 이륙하는 과정에서 떨어져나온다.>
<이륙한 날개에는 보조바퀴가 보이지 않는다>
<보조바퀴외에도 별도의 받침대를 받혀두었다>
<훈련용으로 사용된 복좌 항공기. SR-71 훈련용 버젼에도 이와같이 후방석이 위로 툭튀어나온 형태를 취하고있다.>
<커다란 날개는 높은 양력을 제공하여 엔진을 끄고도 저속에서 유유히 사진촬영을 할수있다>
<엔진을 끄고 활공비행을 하면 적의 열추적 미사일을 회피할수있다>
<SR-71 이전까지는 최고의 정찰기로 각광을 받았던 항공기다>
<고고도 정찰을 하는 조종사에게는 우주선을 차단하고 몸에 여압을 유지하기 위해 저러한 우주복같은 장치가 필수적이다. SR-71에도 위 사진과 같은 조종복이 필요했다. 이제 이들 임무를 대신하는 글로벌 호크에는 사람이 타지않는다>
U-2A : 초기형이다. J57-P-37A engine 장착 48대 제작.
U-2B : 2인승. 훈련기. J57-P-31 engine. 5대 제작.
U-2C : A형 모델에서 J75-P-13 engine을 장착하고 흡입구 개량
U-2D : B 형 모델에서 개량형
U-2CT : U-2D형에서 다시 추가 개조한 모델.
U-2E/F
이미 상당한 항속 거리를 자랑하는 U-2에다 공중 급유능력을 부과하기위해 일부의 CIA 기체와 미공군 기체를 개조하여, 항공기간 공중급유와 KC-97 Stratotanker, KC-135 Stratotanker로 부터 공중 급유가 가능하게 하였다. 결과 기존의 7,400 킬로미터였던 항속거리가 15,000 km로 늘어났으며 공중 체공시간도 무려 14시간이나되었다. J57 엔진을 장착했던 U-2B는 U-2E로 개조되고, J75엔진을 장착한 U-2C는 U-2F로 개조되었다. 비록 14시간의 비행 능력을 갖게되었지만 실효성은 거의 없었다. 조종사의 피로문제와 생명 유지장치가 가진 한계로인해 사실상 운영은 극히 미비했다. 미해군의 항곰모함 이륙 능력과 공중급유 능력을 갖춘항공기는 단한대 뿐이다.
U-2G : A-models에서 미해군이 항공모함에서 이착륙할수 있도록 개조되었다. 해군형에 맞게 랜딩기어 강화하고 arresting hook를 장착하였으며, wing일부를 개조하였다. 3대가 제작됨.
U-2R : C-models을 개조하여 날개아래쪽에 연료탱크를 추가하였다. 12대가 개조되었다.
U-2RT: R-model을 2인승으로개조하여 훈련기로 사용. 한대제작
WU-2 : 기상청에서 사용한 기상관측용 항공기
TR-1A : U-2R은 1967년 첫 비행을 하였다. 날개가 한층더 커졌다.
전술 정찰 버젼인 TR-1A는 1981년 8월에 첫비행을 하였다. 가장 큰 차이는 날개아래에 대형 정찰 Pod가 장착된 것이다. 유럽의 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것이었다. 외형상으로는 U-2R과 구분되지 않는다.
TR-1B : TR-1A의 훈련기 모델. 2대제작됨
ER-2 : Earth Resources-2는 NASA에서 사용되었다. 고고도에서 지상의 자원을 탐사하는데 사용되었다. 그외에도 대기 오염도 측정, 해양 오염 및 자원 탐사,등에 사용되었다.
U-2S : TR-1A 형에서 개조를 하여 F-118-101 엔진을 장착하고, 항정장비 개조, GPS 능력보유 개조등을 한후 U-2S로 명명되었다. 총 33 대가 제작되었다.
TU-2S : TR-1B 훈련기를 개조하여 훈련기로 사용. 총 4대가 개조되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