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몇일전 축구단 버스사고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어 문의 드려봅니다.
브레이크 파열로인해 건물 들이박은걸로 알고 있는데요...
버스같이 큰차량에 있는 배기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 사용하고
사이드 까지 사용했다면 충격이 덜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학생들에게 안전 밸트 메라고 할여유가 있으면 해볼만 하지 않았을까요?
아님 그런 부가적인 브레이크들은 죄다 소용 없는건지 궁금하네요.
안녕하세요!
몇일전 축구단 버스사고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어 문의 드려봅니다.
브레이크 파열로인해 건물 들이박은걸로 알고 있는데요...
버스같이 큰차량에 있는 배기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 사용하고
사이드 까지 사용했다면 충격이 덜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학생들에게 안전 밸트 메라고 할여유가 있으면 해볼만 하지 않았을까요?
아님 그런 부가적인 브레이크들은 죄다 소용 없는건지 궁금하네요.
순간적으로 브레이크가 파손되었을때.. 엔진브레이크나 배기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차하거나 속도를 줄이기에는 역부적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더구나 내리막길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는 순간에.. 엔진브레이크나 배기브레이크 사용이 큰 도움이 안됩니다.
사용해 보신분은 잘 아시겠지만.. 차량모델에 따라서 배기브레이크 "능력"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강한 브레이크 능력이 발휘되지 못합니다. 주행중 "브레이크사용"을 자제할수 있는 대체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엔진브레이크두요..-
가끔 배기브레이크 불량인체로 다니는 차량도 간혹 있습니다.
사고난건 안된일이지만.. 코치가 당황하고 아무것도 할수 없는 순간에 "안전밸트 착용을 지시할 여유를 가지고 있었다면.. 나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사고난 버스는 대략 97년경 모델 " 쌍용 트렌스타"입니다.
이차량에 브레이크는 " 파킹 스위치" 형태입니다.
일반적인 승용차에 장착되어있는 핸드 브레이크와는 작동방법이 다르다고 할수있습니다.
승용차에 핸드브레이크는 위급상황시 레버를 위쪽으로 조심스럽게 당기면 브레이크를 제동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스타에 장착되어 있는 주차브레이크는 스위치를 누르면 작동되는 형태 이기때문에 위급상황 발생시 "브레이크 대체수단"으로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참고로 2000년 이후 대형차량(신형버스,트럭)은 승용차와 같이 레버형 주차브레이크 스위치
위급상황 발생시 승용차와 같이 레버를 당겨서 제동을 할수 있습니다.
답글 고맙습니다.
보조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지요.. 스페이스나 그랜드버드에 있는 "제이크브레이크" 이것과
같은개념입니다.. 운전을 했던 코치의 대형버스 경력이 궁금합니다..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는다면 cotv버튼과 배기브레이크 조합. 더 나아가 엔진브레이크 사용으로 감속을 유도할수 있엇을텐데..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 또한 현역 관광버스 운전 하고 있으나..
정말 버스는 한번사고나면 대형사고이고.. 철저한 예방정비만이 살길 입니다..
기어 저단으로 내리고 배기 쓰면 설수도 있습니다..
노후차량의문제네요..정말..위험위험.우리나라꿈나무들.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