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47-8i 기반 새 대통령전용기(공군1호기)가 약 1년 간의 개조를 마치고 이르면 다음달부터 전용기 임무에 투입될 수 있다는 소식이 공개됐습니다.
이에 기존 B747-400 기반 전용기는 이달 말 G20 정상회의 등을 끝으로 전용기로 투입된 지 11년 만에 퇴역해 대한항공으로 반환될 것 같습니다.
정부는 작년 5월 대한항공과 5년간의 전용기 3차 임차계약을 체결하면서 임차기종을 B747-400에서 최신형인 B747-8i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대한항공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B747-8i 중 기령이 2번째로 적은 HL7643의 투입을 결정하고 독일에서 전용기 개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해당 기체에는 광범위한 객실 재설계와 새로운 보안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또한 군과 위성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지휘통신망도 갖췄습니다.
한마디로 기령 자체가 20년이 다 되가는 기체라는 소리 입니다.
현재 대한항공 과 아시아나 양대 항공사 보유한 747-400 여객형은 아시아나 항공 1대 유일 합니다.
기존의 있던 카고형 빼곤 747-400 모두 퇴역 상태 입니다.
기체 자체도 대한항공에 위탁하고 있고, 동 항공사는 같은 기종은 진즉에 퇴역 처분 하였는데,
오직 그 기종을 위한 유지보수 체계를 갖춰가며 유지를 한다? 기령이 20년이 된 기체를?
그것도 메이커사에서 조차 생산 중지 된 기체를?
이정도면 회사생활을 막 시작한 월급쟁이 초년생도 대번 뭐가 문제인지 알만한 일 아닌가요?
여객기 수명 관련 하여 나온 글 있습니다.
한국공항 공사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prkac&logNo=221511463729
"우리나라는 제작연도가 20년이 지난 민항기는 기계적 결함 가능성이 크다고 간주해 정부와 항공사가
공동 관리합니다.......20년이 지난 비행기는 정부가 퇴역을 장려"
뭐라 써있나 볼까요.....20년이 지난 항공기는 퇴역 장려 랍니다.
현재 불거진 대통령 전용기 교체 문제........뭐가 문제라는거죠?
개조비용 생각하면 어휴...
의자만 떼서 개조하는줄 아세요?
11년 전이면 저 아시아나 입사했을 년도이고
구도장시절인데..
사실 대통령 전용기인데 아직도 744 타고다녔다는거 자체가 나라규모에 안맞는거였어요.
그리고 개조비용 걱정하시는데 11년이면 본전 뽑고도 남아요.
조종사이시면 항공기에게 20년 쯤은 별 거 아니란거 아시잖아요?
한국 경제규모에 744 전용기가 왜 나라규모에 안맞죠? 748은 뭐가 다른가요?
10% 길어진 동체, 개선된 엔진 등 이게 나라규모랑 무슨 상관이죠?
중요한건 전용기 내부 통신망, 미사일 회피장치 같은거잖아요?
그래서 미국이 747전용기를 40년동안 쓴거고.
두 번 개조할거 한 번만 하면 비용이 절약되고, 절약된 비용만큼 더 좋은 장비를 설치할 수 있겠죠?
항공사에서 동일기종 보유대수가 줄어 관리가 힘들다는 측면은 다소 이해가 되네요.
다만, 그 비용이 개조비용을 뛰어넘을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여기까지 온겁니다....
임대계약을 왜 11년 밖에 안하고 바꾸는지를 묻는겁니다.
이미 한참전에 다 퇴역시켰습니다. 그거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답이 나오는거 아닌가요?
비행기는 정비의 중요성이 크죠. 그런데 이미 다 퇴역시키고 공군 1호기로 쓰는거 하나만 남은 상황에서 임대계약이 11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계속 임차하는것은 비효율적이죠. 그럴바에는 여러대 운용중에 있는 기종으로 변경하는것이 낫고 그래서 선택된것이 747-4의 후속 기종인 747-8i구요.
본문에도 나와있듯 현재 국내 항공사에서 운용중인 747-8중에서 2번째로 연식이 짧은 기종으로 개조했다고 나옵니다. 11년이 아니라 그 이상도 충분히 운용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갑작스럽게 747-8에 심각한 결함이 발견되어서 전량 퇴역시켜야 하는게 아니라면요.
그리고 사용해온 11년동안 기술발전도 많이 이루어졌죠. 그만큼 항공 테러 위험성도 높아졌습니다. 공군 1호기에서 사용하는 전용 통신망 장비들을 운용 기간동안 신형으로 업그레이드한다던지 하기 쉽지 않았을테고요. 이번에 새 도입 기종으로 바꾸면서 통신보안 장비들도 신형으로 도입했을겁니다.
덧붙여서 과거 고 노무현 전 대통령때 공군 1호기 구입 관련 이야기 처음 나올때에 언급된 기종도 동일한 747-400이었습니다.
그러니 임대계약을 20년 한다? 돈 낭비 소리 들을게 뻔한데 누가 그렇게 하겠습니까?
심지어 계약을 11년 통짜로 한거도 아니고 처음에 4년인가 5년 했다가 연장하고 연장해서 온겁니다
아마 4-5년 쓰려고 임시로 임대한거겠죠 그리고 나서는 구매가능할거라 생각했던걸텐데
계속 사지 못하고, 임대료나 구매비용도 계속 오르고 어찌할 수 없는 지경에 온겁니다
한마디로 기령 자체가 20년이 다 되가는 기체라는 소리 입니다.
현재 대한항공 과 아시아나 양대 항공사 보유한 747-400 여객형은 아시아나 항공 1대 유일 합니다.
기존의 있던 카고형 빼곤 747-400 모두 퇴역 상태 입니다.
기체 자체도 대한항공에 위탁하고 있고, 동 항공사는 같은 기종은 진즉에 퇴역 처분 하였는데,
오직 그 기종을 위한 유지보수 체계를 갖춰가며 유지를 한다? 기령이 20년이 된 기체를?
그것도 메이커사에서 조차 생산 중지 된 기체를?
이정도면 회사생활을 막 시작한 월급쟁이 초년생도 대번 뭐가 문제인지 알만한 일 아닌가요?
여객기 수명 관련 하여 나온 글 있습니다.
한국공항 공사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prkac&logNo=221511463729
"우리나라는 제작연도가 20년이 지난 민항기는 기계적 결함 가능성이 크다고 간주해 정부와 항공사가
공동 관리합니다.......20년이 지난 비행기는 정부가 퇴역을 장려"
뭐라 써있나 볼까요.....20년이 지난 항공기는 퇴역 장려 랍니다.
현재 불거진 대통령 전용기 교체 문제........뭐가 문제라는거죠?
감사합니다.
그리고
진정하세요.
빙다리 핫바지같은 일베는 무시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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