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미공군에서 발간되는 Airman online의 내용을 번역한 것이다>
공상과학 영화에서 쓰이는 소품처럼, F-35 Lighting Ⅱ의 첨단 헬멧은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국방 프로그램 F-35 조종석에서 사용되는 것 보다, 오히려 비행접시의 조종실에 더 어울리는 것 같다. 볼록한 형태와 탄소섬유 구조가 다른 헬멧에 비해 독특해 보이지 않더라도 헬멧 착용한 조종사를 항공기와 직접 연결하는 후방부의 연결선은 완전히 독특하다.
이 항공기/조종사 연결이 F-35를 다른 항공기와 차별화시키는 부분이다. Lockheed Martin의 수석 F-35 시험 조종사인 Jon Beesley에 따르면 이 헬멧은 정보를 바이저에 직접 영사함으로써 전통적인 개별 전방시현기(Head-Up Display, HUD)의 필요성을 제거했다.
“지난 27년간 다양한 헬멧을 착용해서 비행을 해왔습니다. 이 헬멧을 착용하고 비행을 하고나면 그것이 디스플레이란 걸 잊어버리게 됩니다. 굉장히 자연스러워지는거죠.” 시험 비행사의 말이다.
<F-35 Lightning II의 헬멧 외관은 경량 탄소섬유 혼합물로 만들어졌다. 그물형태의 구조물 자재는 각종 센서(카메라, 야간 투시경, 등)와 조종사를 연결하는 링크들을 감싸고있다.>
그는 궁극적으로 조종석 통합이 단순 임무를 위한 음성 명령도 포함할거라고 말했다. 헬멧 장착 디스플레이 체계 또는 헬멧장착 전방시현 시스템(Helmet-Mounted Display System, HMDS)은 조종사의 시야에 맞추어진 정보를 제공한다. 조종사가 왼쪽 또는 오른쪽을 볼 경우 조종사 안구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조종사의 선호에 따라 바이저의 표시되는 정보가 변경된다.
정상 비행 중 조종사는 고도 및 비행 속력 등과 같은 정보를 볼수 있다. 이제 다른 항공 교통정보를 추가한다고 하자. 조종사가 다른 항공기를 보기 전에 HMDS 체계는 위치 파악, 식별 및 잠재적 위협을 바이저에 표시한다. 만약 그 항공기가 나에 대한 공격의지가 있다면 조종사는 조종석의 기판을 내려다보지 않고 무기를 준비시킬 수있다. 이것은 적정보를 포함하여 내 항공기의 모든 상태, 무기 준비상태 등의 관련 정보들이 바이저상에 다 표시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지상을 공격하거나 지상의 지대공 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도 같이 적용된다. 만약 연결된 조종사가 지상 지원 임무를 진행 중이라면 헬멧은 적 항공기를 대상으로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지상 위협을 목표로 정할 수 있다.
더욱이 조종사가 모든 무장을 소비한 후에도 조종사와 항공기는 표적 능력을 공유하여 무기를 가용할 수 있게끔 유지한다.
<향후 약 8000여명의 미군 조종사를 위해 맞춤 헬멧과 바이저(색안경 역할)가 제작될 것이다.>
HMDS 통합의 수석 엔지니어인 Dave Perkins에 의하면 조종사들은 비행 중 단순히 보고 표시 후 버튼을 누름으로써 새로운 표적을 지정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정밀한 표적 정보는 항공기의 자료 링크 체계를 통해 지역에 있는 다른 전투 항공기에 전달될 수 있다.
정보를 바이저에 투시하는 것이 이 헬멧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장점이 아니다. 간단한 기술과 몇 개의 외부 카메라를 HMDS에 연결한다면 이제 조종사는 탑승한 항공기의 기체를 관통하여 볼 수 있게 된다.
“당신의 자동차 지붕과 차대 등 다양한 곳에 카메라를 설치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당신은 이런 카메라들을 통해 당신의 위와 아래에 어떤 일들이 생기는지 볼 수 있습니다. F-35는 이런 것을끊어짐 없이 할 수 있습니다.”라고 Beesley씨는 말했다.
<헬멧은 광각의 시야를 제공하고, 필요시 후방, 주간, 야간, Zoom in 장면, 열영상 등 카메라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이미지를 조종사에게 제공한다>
어두울 경우 헬멧 앞 부근에 장착되어 있는 야간 투시 카메라는 야간 이미지에 표적 정보와 비행 정보를 입힘으로써 이런 기능을 향상시킨다.
HUD, 암시 및 헬멧 장착 대기 체계 같은 기술을 저 중량 비행 헬멧에 통합시키면서도 조종사의 두개골을 보호하는 헬멧은 2번의 주요 모형변경을 거쳤다. 생산과 야전투입이 완료될 시점에서는 8,000명의 F-35 조종사들이 민첩한 판단을 쉽게 해주는 맞춤 HMDS를 착용할 것이다.
<LM사의 F-35 시험비행 조종사 빌 길리오토는 신형헬멧을 비행중 사용한 몇 안되는 사람이다.>
“저는 F-4 팬텀기를 처음 몰기 시작했습니다. F-4에서 대부분의 노력은 이 항공기를 비행하는데 집중되었습니다. 만약 당신의 주의력이 요구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아주 안 좋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F-35는 조종사가 전술적 판단에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도록 개발 되었습니다. 단순히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답을 제공합니다.”라고 Beesley씨는 말했다.
전장에서 향상된 스텔스 기술, 최신 무장 그리고 다른 항공기들과 통신할 수 있는 능력으로 F-35는 미국의 공중 우세를 유지한다. 조종사들에게 HMDS를 장착하고 기계와 연결하는 것은 단지 비행을 불공정하게 만들 뿐이다.
<헬멧은 탄소섬유 및 케블라로 제작된다. 바이저의 렌즈는 충격보호를 위해 강화된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된다>
<과거 헬멧마운트 디스플레이 체계에서 무게가 가장 큰 개선 과제였었는데, F-35 헬멧을 통해 대부분이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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