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17일 등록문화재 제417호로 지정되었다. 1942년 일본에서 제작된 것을 들여와 조선총독부 철도국 경성공장에서 조립한 파시(Pacific) 5형 텐더식 증기기관차(연료와 물을 공급하는 탄수차가 달린 기관차)이다. 차륜배열 4-6-2, 무게 200t, 견인력 1,060마력, 길이 23.75m, 너비 3.25m, 높이 4.75m이다.
파시 5형 기관차는 우리나라의 지형조건에 잘 맞고 국내산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기 좋게 만들어진 대표적인 특급 여객열차였다. 청량리~부산간 등 전국의 주요 간선 철도를 달리다가 증기기관차보다 효율적인 디젤기관차의 등장으로 1967년 8월부터는 운행이 중단되었다.
미카형 기관차와 함께 일제강점기의 대표적 차종이었던 파시형 증기기관차로는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유물이다. 의왕시 월암동 철도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한국철도공사사장이 소유 및 관리한다.
[출처] 파시형 증기기관차 23호 |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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