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근무하면서 며칠 전, 파리 에어쇼를 직접 참관할 기회가 있었다.
물론 에어쇼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상태지만, 유명한 에어쇼 가운데 하나인 파리 에어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기대되기도 했다. 짧은 시간(하루) 관람한 것이기에 전체를 이야기 할 수 없지만, 적어도 에어쇼는 일반 관람객을 위한 것이 아니라, 철저한 비즈니스 장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일반 관람객들이 찾는 항공기 전시 쪽과는 달리, 각 항공사 임직원들, 그리고 항공기 제작사와 관계사들이 참가하는 비즈니스 세션에는 관람이라기 보다는 비즈니스를 하느라 여념 없는 모습들이었다.
어쨌거나 이번 파리 에어쇼에서 우리에게 들리는 몇가지 소식 중 하나가, 대한항공이 보잉이나 에어버스가 아닌 다른 항공기 제작사의 항공기를 구매한다는 것이다.
대한항공이 구매할 봄바디어 사의 CS300 항공기
항공기 제작 분야에서 에어버스와 보잉은 상용 항공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마 전까지는 보잉이 막강한 경쟁력을 보여 주었었지만, 최근에는 에어버스에 다소 고전하는 듯한 인상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다. 이들 두 회사 말고 상용 항공기 제작 분야의 강자를 꼽으라고 한다면 캐나다의 봄바디어와 브라질의 엠브레어를 들 수 있다.
엠브레어는 우리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민간 항공기 시장에서는 나름 강자로 꼽히고 있다. 엠브레어보다 조금 더 친숙한 항공기 제작사라면 캐나다의 봄바디어(Bombardier)다. 이 회사는 제주항공기 초기에 사용한 항공기종으로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Q400 을 생산하고 있어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다.
봄바디어는 세계 3대 민항기 회사중하나다( 보잉 에어버스 봄바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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