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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2호봉 햄볶는곰 03/10 09:09 답글 신고
    그렇죠 엔진브레이크 숙달만 된다면 눈길에서 안전운전에 도움이 큰 도움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풋처럼 제동이 크게 걸리지 않기에 미끄러질 염려도 적구요. 허나 숙달안되신 분들은 풋을 살살살 밟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괜히 기어조작하다가 한순간입니다 ㅋㅋ 숙달되면 쓰시구요~ 뭐 요즘처럼 자꾸 미친눈오면 풋이든 엔진브레이크든 다 필요없어보입니다. 왜냐하면 전 지금 차를 뺄수조차 없거든요 -_-ㅋㅋㅋㅋ
  • 레벨 대위 2 맛대로살자 03/10 09:11 답글 신고
    수동 변속기 몰아보지 않은분들 중에 모르는분 많아요 ... RPM에 따라서 차량이

    어떤 변화가 있는지 가속 감속에 RPM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르고 살아도 편하면

    최고라고 하더군요 ㅎㅎ
  • 레벨 대위 1 노호혼 03/10 09:51 답글 신고
    그렇죠. 상관없다는 분이라면 모를까 가능하면 시작은 수동으로 하는게 차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좋지 않을까 합니다.
  • 레벨 일병 꿈많은애호가 03/10 09:17 답글 신고
    면허시험때 이런 기본적인 차량상식을 테스트 해야되는데..나원참..
  • 레벨 대위 3 S40T5 03/10 09:18 답글 신고
    죄송합니다 저희와이프도 모르길래 아주 고래고래 소리지르며 면허어찌땄냐고 구박좀 줬습니다.ㅡㅡ;

    아무래도 부산경남지역에있는 김여사님들은 엔진브레이크얘기하면 혹시나 브레이크페달
    어디또 하나 숨겨놨나하며 찾지않을지 걱정이네요..ㅡㅡ;
  • 레벨 중위 3 스캔시작 03/10 09:19 답글 신고
    죄송하지만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정말 몰라서 여쭙니다...

    오늘도 4륜만 믿고 출근길에 성공은 했으나 꼭 알고싶네요.

    누가 자세히 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 레벨 소위 2 청맹과니 03/10 10:04 답글 신고
    엔진의 회전 저항력을 브레이크로 활용하는 기법이라고 할까요? 수동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단순하게 생각해서 주차시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사람이 밀어도 그냥 밀려갑니다. 그걸 1 단에 놓고 사람이 밀면 안밀립니다. 엔진의 저항력이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거지요.

    이걸 내리막이나 눈길에서 활용을 하는겁니다. 내리막에서 기어를 4단에 놓으면 악셀을 밟지 않아도 속도가 납니다. 커브를 만나면 속도를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일견 보기에 브레이크만 밟았다 놨다 하면서 속도 조정을 하니 연료도 안먹고 운전도 편합니다. 긴 내리막에서 어느 정도 그렇게 내려가다 보면 그만 브레이크가 과열되어서 브레이크액이 끓어 버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기포가 생기는거지요, 베이퍼록 이라고 하던가요? 브레이크가 안듣고 페달이 그냥 푹푹 들어가고..결국 축 사고 내지는 축 사망에 이르게 되는겁니다. 대관령 내려가다 보면 또는 한계령 내려가다 보면, 또는 죽령 내려가다보면 커브길에 모래를 산더미처럼 쌓아 놓은 곳들이 군데 군데 있습니다. 그게 브레이크 안들으면 갖다 처박으라고 쌓아둔겁니다. 실제로 브레이크 과열로 거기다 처박는 차들이 있습니다. 이런 브레이크 과열을 막기 위해 1단 또는 2단으로 내리막을 내려가면 엔진의 저항력 때문에 차가 속도가 나지 않는다는겁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많이 쓰지 않아도 된다는거지요.

    자동밋션의 경우 일반도로에서는 D에 놓고 주행을 하지만 긴내리막에서는 1단이나 2단으로 내려가라는 겁니다. 심한 내리막은 1단 좀 덜하다 싶을때는 2단,그럼 속도가 붙지않고 브레이크를 적게 써도 긴내리막을 안전하게 탈출할수가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의 원리는 엔진의 회전 저항력을 브레이크로 활용한다는 자못 거창(?)한 원리지만, 사실 한마디로 눈길, 빗길, 내리막길등에서는 과속하지 말고 안전운전하라는겁니다.
    간단하지요.

    결국 차는 달리는것보다 서는것이 더 중요하다는겁니다.
  • 레벨 중사 2호봉 햄볶는곰 03/10 09:27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는 말그대로 엔진의 미미한 제동을 걸어 브레이크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빙된 내리막에서 40km 정도의 속도로 주행중이라면 풋으로 제동을 걸경우 휙돌거나 쭉 밀릴 확률이 높죠. 그래서 살살살 밟아야 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D에서 운행하다가 기어를(차마다 조금씩 다르죠) 저단으로 변속하는 것입니다. 제 차같은 경우는 40키로 D에서 운행중 3단 - 2단으로 기어를 빼면 엔진에서 자체적으로 제동효과가 발생합니다. 풋보단 훨씬 미약하지만 이렇게 기어를 빼면 안전하게 제동효과를 볼 수 있고 내리막에서 오르는 속도또한 쉽게 제어가 가능합니다.연료분사가 차단된 엔진을 제동으로 사용하는 원리라고 볼수 있습니다. 속도에따라 2-1단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 레벨 중사 2호봉 햄볶는곰 03/10 09:29 답글 신고
    아 참고로 엔진브레이크는 정지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정지의 목적이시라면 풋 브레이크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결빙된 내리막 중간에서의 정차를 원하시면 엔진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를 동시에 활용하시는게 효과적입니다.
  • 레벨 대위 1 노호혼 03/10 09:52 답글 신고
    쉽게 엔진브레이크는 엔진의 저항을 이용해서 속도를 줄이는거라 생각하심 됩니다. (완전 정지나 급정지는 풋브레이크), 버스들이 배기브레이크를 자주 이용하는것처럼...
  • 레벨 중장 스피라인 03/10 09:29 답글 신고
    알아도 몸이 안따라주는 사람은 안쓰더군요
  • 레벨 소위 1 현대개새끼 03/10 09:31 답글 신고
    오토면허를 없애야 합니다
  • 레벨 중장 끝이없는길 03/10 09:44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
  • 레벨 대령 2 보비주와 03/10 09:52 답글 신고
    수동은 내리막길에서 변속을 위해 클러치 밟아 중립이 되는 순간 속도가 증가하면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 도달 전 미리 저단으로 변속하여 엑셀로 속도조절해야 합ㄴ다.
  • 레벨 중사 1 귀달VGT 03/10 10:15 답글 신고
    미션에 영향은 없는건가요?
  • 레벨 소위 2 청맹과니 03/10 10:16 답글 신고
    눈길이나 빗길에서의 엔진브레이크 활용이란건 저단기어로 운행하라는겁니다. 가능한 저속으로 알피엠의 조절로 속도를 조절하는겁니다. 2단으로 운행하다 악셀에서 발을 떼면 엔진의 회전이 급감하면서 속도가 확 줄어듭니다. 이때 풋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와 똑같이 속도가 줄어드는데 뭐가 틀리냐? 하시겠지만 속도가 줄어드는 원리가 전혀 틀린겁니다. 풋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일때는 노면의 마찰계수보다 브레이크의 마찰계수가 커짐으로 인하여 바퀴가 잠기게 되고 그만 미끄러지면서 핸들의 조향성을 잃게 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피엠이 줄어들면서 엔진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인다는건 엔진이 조금이나마 회전하면서 속도가 줄어든다는 원리이기때문에 바퀴가 잠기지 않는다는 겁니다. 결국 핸들의 조향성을 잃지 않고 안전하게 감속한다는거지요. 감속후에 풋브레이크를 쓰면서 정지하는겁니다. 물론 눈길에서 2단넣고 5천 알피엠으로 달리다 엔진브레이크 쓴다고 악셀에서 발떼면..그냥 그렇게 살다 디지라고 말씀 드리는수밖에 없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냥 저단기어로 저속 운행 하는 것이 엔진브레이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레벨 준장 초기화 03/10 10:19 답글 신고
    서행♡
  • 레벨 중령 2호봉 금호동xg 03/10 10:22 답글 신고
    형님 궁금한게있습니다...

    일반차들도 엔진브레이크가 먹히긴해요???

    전에 얼핏듣기로는 ㅜㅜ.... 버스나 트럭.....등등에만 엔진브레이크가 먹힌다

    어쩐다하는거 들은것같아서요.....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그냥 오토차도 에이치매틱으로 마이너스 걸면.... 탁 그 걸리는느낌은아는데

    큰효과가잇는지요ㅠㅠ?
  • 레벨 하사 3호봉 베라4wd 03/10 10:25 답글 신고
    네 당연히 있습니다
  • 레벨 대위 2 맛대로살자 03/10 10:35 답글 신고
    일반차도 아주 잘 ~~~ 먹혀요 !!! 단 4단 오토의 경우에는 기어비의 문제로

    고속에서 엔진 브레이크 이용하시면 미션에 무리가 갈수 있습니다, 오토도

    6단 이상이라면 적극적인 엔진브레이크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

    수동도 대부분 3단 까지만 엔진브레이크 사용 목적으로 쉬프트 다운을 합니다.

    2단까지 엔진브레이크 사용하면 미션에 강한 힘이 걸리는게 느껴집니다.

    적당히 사용하는게 미션의 내구성에 영향 없이 안전하게 감속하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레벨 원사 3 fsdfsa 03/10 10:52 답글 신고
    고속도로 시속 100km 에서 4단 3000 rpm 으로 달리다 악셀 땔떼보다 3단 4000 rpm 상태에서 악셀 뗄떼 속도가 훨씬 빨리 줄어들죠.. 엔진 브레이크 아니겠습니까
  • 레벨 중사 1 나의기대 03/10 10:57 답글 신고
    군대에서 운전병이었던게 참 다행이네요. 이것저것 다 빼고

    엔진브레이크, 타이어교환, 베터리 점프 : 요 세개는 확실히 배워왔으니 말이죠.
  • 레벨 원사 2 베라08 03/10 11:16 답글 신고
    눈길에 엔진브레이크 쓰면서 다니면 눈길 어지간한길 다 다닐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엔진브레이크 모르는분 많더군요. 눈길에서도 조금 속도내다가 브레이크 서서히 밟는거랑 엔진브레이크 적절히 쓰면서 브레이크하는 거랑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특히 갑작스럽게 속도줄일때 수동모드로 들어가 엔진브레이크로 적절히 잡아주면 차량 돌지않고 스무스하게 정지합니다. 빈 공터가서 달리면서 수동으로 몇번 연습하면 감 잡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동모드로 출발할때 1단이나 2단 넣고 출발하면 헛바퀴 돌지않고 자연스런 출발도 되구요. 암튼 오토차량 수동모드 적절히 사용하면 눈길에서 무지 유용합니다.
  • 레벨 중사 2 그때그아이 03/10 12:39 답글 신고
    빙판길 내리막 엔진브레이크 활용은 상당히 조심스레 접근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내리막 빙판길과 같이 접지확보가 매우 힘든 상황에서

    내리막 속도 줄인다고 쉬프트 다운하는 경우와 같이 어설프게 변속하며

    엔진브레이크를 걸 경우 황천길 갈 가능성 높아요.. ;;;;

    풋브레이크야 미끌거릴 때 발만 떼면 되지만, 엔진브레이크는 ㅡㅡ;;


    눈길과 같이 미끄러운길에서 속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풋브레이크를 사용하느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느냐 는 서로간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최대한 급재동을 피하라는 의미로 (현재 운행중인 기어 단수로 서서히 엔진 저항만을 이용해서 속도를 줄이라는.. )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눈길 => 엔진브레이크 (0), 풋브레이크(X) 는 아닙니다.



    안전에 직결되고, 초보 운전하시는분께서 오해하실 수 있는 글이라

    딴지글같은 덧글 남겼습니다.


  • 레벨 일병 고스트세븐 03/10 12:46 답글 신고
    형님도 안전 운전하세요 언제 배기음 한번 들려주세요 ㅜㅜ
    못본지 오래 된것 같아요 ;;
  • 레벨 하사 2 F24s하얀빛 03/10 13:03 답글 신고
    오토 면허지만...엔진 브레이크가 뭔지는 압니다. T.T
    가끔 쓰기도 하구요..^^
  • 레벨 상사 3 깐대또까고또까 03/10 13:11 답글 신고
    ㅎㅎㅎ
  • 레벨 하사 3 04투싼4WD 03/10 13:14 답글 신고
    ㅎㅎㅎ같은 투싼오너로써 팍팍 이해가 되고 공감되는 글이네요
  • 레벨 상병 명안소 03/10 13:21 답글 신고
    눈길 빗길 내리막 엔진브레이크-->안해본 분들은 뭔지모르죠 우선 오토차량도 단수가 있다는걸 알아야 사용가능하고 각단수별 속도를 대충이라도 알아야 합니다 자동1단이면 기어가1단에서 멈춰있어서 수동1단과 같습니다

    자동3단이면 1단에서 3단까지 악셀조작에따라 자동으로 변환되고 최고단수는 3단에서
    제한됩니다(3단에서 더올라가지않음)

    자동2단이면 1단에서2단까지 자동변환되고 2단이 최고단수가 됩니다

    내리막에서 오토레버를 자동2단으로 하면 엔진과 2단기어조합이 고정되므로
    수동2단과 같은효과를 냅니다 --->이것이 엔진브레이크입니다

    이때 브레이크나 악셀레이터 모두에서 발을 떼면 엔진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속도가 빨라지나 레드죤까지 엔진속도가 오르지않으면 그냥 놔두어도 가속도가
    붙지않습니다 rpm이 너무오르면 브레크를 살~작부드럽게밟았다 떼면 죕니다

    2단으로올라가면 내려갈때2단??--->오토운전자들은 이해못합니다
    (언제나 D에놓고 운전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므로)
    평소에 내리막에서 2단이나 3단으로 내려가 보시기 바랍니다(해보면 금방 알 수 있음)

    자 그러면 눈길,빗길에서는?--->전륜,후륜에 따라 달라집니다

    눈,비올때 엔진 브레이크는 후륜이 좀더 유리합니다 뒤에서 잡아주기 때문이죠
    전륜에서 급격한 엔진브레이크 역시 위험합니다 앞바퀴에서 브레이크가 걸리므로
    차가 돌아갈 위험이 있지요 경험이 없으면 생각만으로 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방법을 알고 직접 해봐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올라갈때는 후륜차가 눈,빗길에 쥐약이지만 내려갈 때에는 후륜차가 훨신 편하죠
    옆으로 미끄러지더라도 전륜처럼 돌지는 않습니다

    요즘나오는 신차나 고급옵션의 차량에는 내리막 저속항속장치가 되어있는 차량이
    있어서 셋팅속도이상 속도가 올라가지않습니다 브레이크가 거의 필요없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하겠죠?
  • 레벨 대장 딱딱지 03/10 15:49 답글 신고
    면허가 없는 고딩들도 엔진브레이크가 뭔지 알던데 면허따고 몇년을 운전한사람들이
    엔진 브레이크를 모른다는게 말이되나....
    주차브레이크는 뭔지는 아는거요?!?

    기가차서 원;;
    ㅋㅋㅋㅋㅋㅋ김여사도 아니고 남자로써 너무합니다
  • 레벨 대장 딱딱지 03/10 15:50 답글 신고
    하긴 남자들 자기차 본넷 여는 방법도 모르는사람 천지던데요~
    옆에 여친태우고 차방전되서 본넷을 열어야 하는데 본넷에 손집어넣고 열줄을 몰라 ㅋㅋㅋㅋㅋ 인간들 왜그러냐 차사고 본넷 한번도 안열어봤나봐 정말 ㅋㅋ

    시동만 쳐걸줄 알지 아오 부끄러워서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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