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타고있는 자동차 계기판에는 속도계와 엔진회전수 이외에 각종 차량정보를 나타내는 경고등 및 지시등이 존재하며 차종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대게 계기판 중앙 아래쪽에 자동차 주행거리계가 나와있습니다.
과거90년대 자동차 주행거리계만 해도 총주행거리계 및 사용자가 임의로 리셋할수 있즞 구간거리계 두가지만 존재했지만 2000년대 들어 액정 혹은 LCD창이 내장된 트립컴퓨터가 선보이면서 단순한 자동차 주행거리 뿐만 아니라, 평균연비, 순간연비 남은주유량으로 갈수있는거리등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행거리계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중에하나는 소비자가 차를 구입하고 나서 무상A/S를 받는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차종 혹은 부품마다 틀리지만 소형차는 대게 3년에 6만km 중 대형차는 5년에 10만km의 보증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A차종의 자동차오너 김아무개씨가 고장증상을 느끼고 A차종을 만든 자동차메이커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센터에 차를 입고시켰습니다.
A차종은 3년에 6만km까지 보증이 되는데 김아무개씨가 서비스센터에 차를 맡길때 주행거리계가 59999km라면 무상으로 보증수리를 받을수 있지만 그렇지않고 60001km라도 되면 그순간 김아무개씨는 무상으로 보증수리를 받을수 없게됩니다.
그만큼 자동차 주행거리계는 어떻게 보면 계기판의 다른 어떤정보보다도 매우 정확해야 합니다. 또한 주행거리계는 나중에 중고차로 되팔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주행거리계는 오차가 없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주행거리계가 정확하지 않고 오차가 있다면 여러분들은 믿으시겠습니까? 아마 못믿으실겁니다. 적어도 자동차 주행거리계만큼은 정확하다고 신뢰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일겁니다.
저는 실제거리에 비해 자동차가 어느정도 오차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4차종을 가지고 비교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비교대상 차종은 기아 프라이드(구형), 볼보S80D5, 포르테쿱, 라세티프리미어1.8입니다.
주행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도 시흥시 정왕역 근처에서 출발하여 신천IC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진입한 후에 상일IC를 빠져나와 목적지인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KCC아파트 부근까지 주행하는 구간입니다. 출발지점에서 트립을 리셋하고 도착지점에서 사진을 찍어 결과값을 도출하는 실험입니다.
네이버지도 프로그램에서는 68.85km이라고 뜨는데 차선변경 등 어느정도의 오차를 감안하면 실제거리는 70km정도 될겁니다.
먼저 기아 프라이드입니다.
기아 프라이드는 계기판에 나타난 주행거리는 73km입니다. 실제보다 약간 높게 나왔습니다.
다음은 포르테쿱입니다.
포르테쿱의 경우 순정타이어사이즈인 215/45/17보다 한치수 더 높은 215/50/17사이즈의 타이어를 장착했습니다. 그래서 순정타이어를 장착할때보다 주행거리가 덜나올걸로 예상을 했습니다.
결과는 실제거리보다 5km정도나 적은 65km을 기록했습니다. 순정사이즈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70km 정도 나올걸로 예상되며 그렇다면 포르테의 주행거리계는 상당히 정확한 편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음은 볼보의 승용 플래그쉽모델인 S80D5입니다.
주행거리는 71km가 나왔습니다. 구형프라이드보다는 약간 적게나왔고 실제거리와 비교시 비슷하거나 아주 조금 더 높게 나왔습니다.
다음은 라세티프리미어 1.8입니다.
라세티프리미어 1.8의 경우 결과이미지가 지워졌습니다. 주행거리는 볼보S80D5와 동일한 71km가 나왔습니다.
실험결과를 추정해보면 현재 생산되는 차량은 주행거리계와 실제거리의 오차가 거의 없는듯 합니다.
몇년전에 TV프로그램에서 몇몇 차종을 선별하여 서울에서 대구까지 실제주행거리와 자동차주행거리계와 비교하여 오차가 어느정도 나는지에 대한 실험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오차가 제일 적었던 차는 SM5였으며 오차가 제일 큰 차는 포터와 스타렉스였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오차가 큰 차량은 일명 생계형 수단 목적 차종으로 일반 승용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많고 주행환경도 가혹한 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생계형 차종의 오너들은 영세한 편이라 무상A/S가 매우 중요한 편이죠.
그러한 생계형 차종에서 주행거리 오차가 제일 크게 나온건 그당시로서는 상당히 충격적인 일입니다. 차라리 처음부터 무상A/S를 받을수 있는 기간 및 주행거리를 줄였다면 그나마 덜 억울하겠지만 메이커가 보증하는 무상수리 주행거리는 6만km인데 실제로는 55000km에 끝나는 것과 같은 것이니 당시 TV를 본 저로선 너무 심한 처사가 아닐까 생각도 했습니다.
다행히 이번실험에 사용된 차량의 경우 구형프라이드를 제외하면 나머지 차량들의 주행거리계 오차는 거의 없는거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된다면 생존과 직결되는 생계형 차종으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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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포르테처럼 타이어 사이즈 업하시면 좀 더 유리하고 아니면 공기압 좀 권장 공기압 보다 더 넣으면 좀 유리하겠지만~~~ 이 정도는 믿어도 될 듯 합니다^^
사실 이 허용범위를 왜 허용해주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아니...허용범위를 인정하는것까진 좋으나 왜 10%씩 해주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안전을 위해(과속을 막기위해)라곤 하지만 허용범위가 없으면 과속을 안하는것도 아니고, 결국 제조사 좋은일만 시키는거라 생각됩니다. (A/S기간 단축 및 소모품 교환시기 단축)
참고로 저 프라이드도 새차였으면 더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가 노후되면 계기판 오차도 더 심해지거든요.
암튼 좋은 실험 잘 보고갑니다.
일일이 체크하고 주행하고
또 글적고 수고 많이 했네 김선생~~^^
전에 구형 싼타 탔는데 고소도로 1km마다 표시되어 있지만
이상하게 더 나오는거 같아
현대에다 삽질하고 검차장에 올렸더니 1km실주행이라면
계기판에는 1.3km정도 나오더군요
허용범위 10% 라지만(+,-)
+ 쪽으로 더 나오지 덜 나오지 않더만요....
아마도 a/s 기간 빨리 도래하기 위한 개수작 같아요
다른 분들도 함 의심해 보심이.....
한 3년 타면 금방 10만키로 될텐데 그리하면
중고가도 개똥값 나오고....
요즘 거의다 디지털 방식인데
예전 기계식보다 빨리 돕니다....
1년에 200키로씩 오차감안해줍니다.
정말로 as기간 줄이려고 의도적으로 오차범위 내에서
적산거리를 높게 나오게 하는건 아닌지....ㅉㅉ
볼보의 경우는 네비와 그이 비슷합니다
편평비 업으로 승차감은 업시키고 주행거린 다운시키고 ~
자주 운행하지 않아서 키로수는 1600키로정도구여.
흔히 얘기하는 잡소리나 떨림등과 같은 증상은 전혀 없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시야확보가 좀 어려운점은 불만 ㅡㅡ
하지만 이 글처럼 게기판의 키로수와 네비상의 키로수 차이가 너무 많이 나요.
네비상으론 10키로여도 실제 찍히는 키로수는 13키로 정도 찍힌거같고..
아무튼 게기판상 키로수 차이도 크고, 네비보다 훨 많이 찍혀나옵니다.
이점이 참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이글을 읽고보니 무상보증기간과 관련하여 더 많이 나오게 하는거 아닌가 생각되네요.. 허허..
일단 자동차 클러스터에 지시되는 속도계는 휠 센서 -> ECU -> 클러스터.. 이런
일련의 순서로 속도를 지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클러스터에 나타나는 주행거리는
속도계에 지시되는 속도를 환산하여 Mileage를 표시하게 되구요..
근데 속도계와 네비게션을 자세히 보신 분들을 아실꺼에요...
통상적으로 네비게이션에서 100kph를 나타낼때 클러스터 상에는 105kph 정도가
표시됨을 대부분의 운전자 분들은 아실껍니다.
이는 자동차 현행 법규에 첫째 안전을 위하여 실제 속도보다 높에 지시되도록
정해 놓았습니다. 환산지수를 계산해 보면 실제 속도의 9% 정도가 법규치 입니다.
그리고 법규 문제가 아닌 완성차 업계 입장에서는 상품성 문제가 되는거죠..
실제 속도는 100kph 이지만 클러스터에 110kph정도 나타나게 하면 차가
더 잘나가는 느낌을 받게 되는 거죠... 그리고 AS 보증 기간을 조금 더
단축할 수 있는 장점도 있구요.. 여튼 이런 법규의 안전상의 문제 그리고
완성차의 상품성의 이유로 어느정도의 오차값을 가지고 주행 거리가
표시가 됩니다. 갑자기 법규가 생각이 나지 않아 실제 10만km 주행에
어느 정도 오차까지 허용 되는지는 적을 수가 없네요...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차이에 의해서도 오차가 생기는 정도니...그정도 해준다고 하더군요
네비 GPS속도계보다 10Km정도 더 나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