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에 선.후배 여러분들 안녕 하십니까요!
제가 몇칠전에 겪은 황당한 사건땜 이렇게 몇자 적어봅니다
2014.10.24일 오후쯤 저희 동네에 있는 (횬x 모비스)품점에 가서 파워릴레이 하나를 달라고 하니
종류가 많아 품번을 알아야 한다더군요 ^^(언제부터 소비자가 품번 알고 불러줘야 부품 팔았나)처음 부터 맘에 안들었음!
결국 이날은 품번을 몰라 그냥 돌아와야 했습니다 (사실 조회해본 결과 차종에 따른 릴레이 몇개 되지도 않았습니다!)
품번을 확인후 다음날25일 오후2시15분쯤 구매를 하고(품번95230~33001 (릴레이 파워12v25a)
여기까지 좋았습니다
간단한 작업이라 공구 챙겨들고 15분 작업끝에 교환 완료후 3km 운행뒤 집앞에 주차후~
이날은 차량 운행을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26일 15분정도 운행을하고 집앞 주차중 1차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헐 놀람 ! 왜그러지
증상 =알피엠 부조나 헌팅도 없고 이질감 전혀 없이 엔진 체크불도 뜨지않은 상태로 그냥 스르륵 꺼지는 것이였습니다
지금것 운행해도 도로에서 한번도 퍼진적이 없는 차량인데 당황스럽기도 하고
이제 갈때가 된것인가 ?(처음엔 에잉 ~그냥한번 꺼진 거겠지 생각 했었습니다^^)
바로 시동을 걸어보니 문제없이 시동이 걸리고
그렇게 주차후 오후5시쯤 선배랑 약속이 있어 선배집에 가다 (선배 집까지 10분거리)
2차 시동꺼짐이 발생합니다 (재시동을 해보니 바로 시동이 걸리고)(정상운행이 가능함!)
식사후 모셔다 드리러 가다 3차 시동꺼짐이 발생~~(위와 같이 시동꺼짐이 반복 발생하는 것입니다 )
결국27날 오전에 센터에 입고
정비사님이 스로틀 바디 .한표 찍습니다 교환해 보자고 하십니다
각센서 .점화계통 .연료펌프까지 다향하게 나오십니다 (동네 카 센터까지 2군데 갔다왔습니다)
(여기서 잠깐!)릴레이 교환 이유는 현 차량에 트러블 전혀 상관없는 노후화 진행으로 순간 전압강하 차량에
효과있다는 동호회 입 소문으로 예방 차원에서 교환 한것입니다
제 차량은 기본정비는 물론이고 년식이 있어 왠만한 부품은 한번씩 교환이 이루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분명 파워릴레이 교환 이전에는 전혀 없던 증상 이였기에
혹시나 연관이 있을것같아 27오전에 신품을 탈착하고 구품으로 원상복기후 운행을 해 보았습니다
27~28일 까지도 시동꺼짐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결국 썩은 모비스(불량) 정품 부품땜 발생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28일 2시50분쯤 부품을 들고 교환이나 반품을 받기 위에 모비스에 찿아갔습니다
3일동안 샆질한것 생각하면 화가많이 났지만 대표자에게 앞에 일들을 말씀드리고 환불도 아닌 교환해 줄것을 요구했지만?
모비스사장왈~저희도 부품판매를 하지만 이 부품이 불량부품인지 정상 부품인지는 검사 해보기 전 까지는
알수없습니다 부품보내서 검사후 연락주겠다 ~~연락번호 남겨달라 ! 부품회수~~끝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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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불량품을 찿아 들고 왔는데 교환을 먼저해주고 @@@@
검수를하던 검사를하던 자체적으로 불량부품을 올려 보내야 하는게 맞는게 아닌가요?
검수는 만들고 하는게 검수지 팔고난뒤 소비자가 불량부품 찿아 들고오면 하는게 검수입니까!
불량부품 환불도 아니고 교환해 달라는데 뭐가 문제입니까?
x발모비스 눈탱이를 치더라도 최소한 품질관리라도 잘되는 곳에 부품을 납품받아 눈탱이를 치그ㄹ ㅏ!
어디서 싸구려 엉터리 부품을 납품받아 순정이라는 모비스 스티커만 붙여서 소비자를 우롱하고
비싼 값에 침도 안바르고 팔아먹는 x수작 그만하고
너희 부품 검수도 안하고 정품부품이라고 홀로그램 쳐 붙어 파냐!
없는 소비자 과실 만들려고 4000천원짜리 부품 올려보내 검사하는거냐 횬다이나 모비스나 똑같다!(소비자 응대 하는게)
부품대리점 대 부분이 사람 들어가도 인사도없고/ 똥씹은 표정에/무뚝뚝한 말투/불친절/독수리 타법으로 부품검색
배가 많이 부른가보다 하긴 뭐~ 눈먼돈 잘버니~~~~
몇일동안 고생하고 원인 몰랐음 멀쩡한 차 이것저것 수리할번 했다 ( x놈들아! )
알만하다 모비스에 썩은 부품들이 많을 것이다 이제 부품도 뽑기 잘해야 하는 것인지^^쯔쯔
벌써 2번이나 썩은 부품에 당했다 @@예전에(점화코일)누전 불량
썩은 부품 너희나 쓰고
무조건 반품ㅊㅓ리 할것이다 입닥치고 받아라 ~봉지뜯었다고 안된다면 죽통바리 날리삔다 ~
결과는 ~~환불처리 받음ㅋㅋㅋㅋ
(참고하세요!)
보배 회원님들도 교환품이 정품 부품이라고 100%넘 신뢰하고
믿으시면 후회합니다(부품교환후 증상 발생한다면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
교환한 부품이 교환전 부품보다 사용주기가 짧다면 비 정상적인(썩은부품)부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잘모르고 넘어가는경우 많음!(주위요망)
불량부품 ~http://blog.daum.net/royal/13652979
http://cafe.daum.net/hyundaimana/GGLM/3592?q=%C7%F6%B4%EB%20%B8%F0%BA%F1%BD%BA%20%BA%D2%B7%AE%BA%CE%C7%B0&re=1
기계는 거짓말 하지 않습니다
ㄱㅣ분더럽게 실실웃으면 응대하던 사장 모습이 떠 오르네요ㅎㅎ
확인결과 문제 부품도 보내지않고 하루 똥줄 태우다 다음날 사장부인이 환불해 주겠다고 전화와서
친절하게 환불처리 해주었습니다
솔직히 욱하고 갔지만 친절하게 해주신 사장부인땜 참았습니다
최소한에 부품구입하시려면 차량번호라도알아가는게 기본입니다 업주입장에서는 섣불리 팔았다가 안맞는부품 팔았다고
클레임 들어오면 노답이니 .... 불량이라고 반품받은 물건은 크레임이라고 모비스에 반품을해야하는데 모비스입장에서는 잘 안해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 무성의한 태도가 나온듯..
wpc가 뭔지도 모르지요 ^^
차종 /년식 /cc /기어방식 부품명만 인지하고 말하면 검색후 찿아줍니다 (보통 부품 대리점)가면
전 그렇게 해서 이제것 문제없이 구매했습니다
더 확실히 할려면 부품 품번이나 차대번호 확인하면 되구요
유난히 릴레이만 그러니깐 이해가 안되더군요
귀찮은 건지 돈이 안돼 그러는 건지 ?
역시 팔면 그만이다 모비스 일하시는분도 인정하는군요 ~~파는건 모비스 문제 생기면 하청 ㅋㅋㅋ
대단 하십니다요 모비스 정품 마인드ㅋㅋ꾸벅
저또한 부품 사러갈때 마다 느끼는 점입니다 불 친 절,,,,,,,,,,,,,,,,,,,냉랭
링크 플러그를 걸어주셨는데 동일차종이라 하더라도 배기량에따라. 수동 오토에따라..
연식에 따라 다 다릅니다.
엔진쪽 부품들은 잘못내어주거나 차주의 말만믿고 줄경우 심하면 엔진파손으로
까지 이어지기때문에 부품파는곳에선 그런 리스크를 떠안으면서 팔려하지 않습니다.
이건 사업소내에 있는 부품파는곳도 마찬가지구요.
차부품 가만히 생각해보면 차이름 만 알고 가서 살수있는게 거의 없습니다.
외장부품..내장부품... 배기량별..옵션별..등급별...연식까지.....
다 다릅니다.
기본=차종 년식 배기량 부품명만 인지하면 잘 찿아줍니다
전화해서 불러줘도 잘찿아 부품 금액까지도 알려줍니다 뭔~~ㅋㅋ
단 부품이 아리까리 확실하지 않거나 종류가 많음 차대번호 원합니다 (모비스에서)
차대번호 불러줘도 되구요
말씀하신 플러그는 구형 모델 차종에 따른 현대차는 공유하는게 많이 있지요
년식 차종명 cc 따른 플러그 구입후 플러그 열가와 같이 각인되어 있는고유번호를 구품과 일치하는지
확인 한다면 잘못 장착하는 실수는 안하겠죠 ....
같은 연식에 같은 사양이라도 사양변경. 타사양통합. 개선품. 이나
기존의 생산했던곳의 도산 등의 이유로 부품 생산사 변경 되는일이 허다합니다.
이때문에 차대번호나 차넘버로 전산확인이 이제는 평준화 된거에요.
또한 님처럼 확실한 정보를 기반으로 부품사러 오는 사람들이 있는경우는 극소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확한 연식은 고사하고 몇월식인지
자신의 차의 정확한 등급을 모르고 오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그사람들 말만듣고 줬다가 엔진쪽이나 전기쪽 뻑까면 판매한놈만 뭐 되는거에요.
이해가 안가시나요?
간단한 외케치나 내케치..
내흙받이류 나 엠블럼 같은 단일품이거나
소비자가 바로 확인할수있는 간단한 부품들 정도는 불필요합니다만...
일례로 같은 차종. 같은 배기량. 같은연식. 이더라도 5월 생산인지.
6월 생산인지에 따라 사양이 완전 바뀌는 부품들 정말 많습니다.
(플러그배선과 코일이 대표적이죠. 코일이 분리된타입이 있고 플러그배선캡에 일체화된 타입...)
이런경우 대충 판매할경우 한번에 맞으면 다행이지만
틀릴경우 소비자도 두번 발걸음 해야하고...
언쟁도 문제가 되고 부품파는곳에서의 재고관리등등 의 이유로
차대번호를 기반으로 확실하게 판매하는것입니다.
플러그 역시 과거 납품받던곳과 현재 공급받는 곳이 다른경우가 많습니다.
제조사에서의 관리 등의 이유로 풀러그 자기에 각인된코드명이 틀린경우도 있어요.
덴소와 ngk 처럼.....
그리고 글쓰신분...
사람이 친절히 알려주는데도 괜히 이상한 쪽으로만 생각하시는거 보니
님도 참 답안나오네요.
타입타입 하시는데?
일체형이랑 분리형 모양 자체가 틀립니다 모양만 봐도 딱 나오는데(뭘 그렇게 많다구요 2종류 뿐이구만요^^)
자꾸 대충판매 말하십니까? 모비스부품 대리점 직원들 부품 원투 파는것도 아니고
차종 년식 cc 불러주고 점화코일 달라고 하는데 다른 차종 코일 내줄 점원이 어디겠습니까,?
넘 종류종류하시네요 많은건 일겠지만
차종에 따른 부품은 cc별로 딱 (예(점화코일)2~개입니다
누구처럼 잘모름 고품 때어 들고 가서 이거주세요 하세요 ~~그냥 ㅎㅎㅎ
많이 느꼈습니다
정품 부품이라 처음엔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잘 모르는 분 이였으면 분명 엄청 고생 했을겁니다
이제 중고 부품도 찝찝하고 새 정품부품도 찝찝한 맘 입니다 ^^
왜? 그럼 현대차에서 릴레이도 소모품으로 지정하지??
멀쩡한거는 그냥타요 괜히 건드려서 차 병진됩니다 근거도 없는 데이터도 없는 노후화에 전압강하
어떤 성능이 올라간다는건지 그래프로 보여주지
사람 마음이라는게 헌부품보다 새제품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덤빈건데
좋은 경험했습니다!^^ㅎㅎㅎㅎㅎ
19년 동안 자가정비 100%하고있습니다
소실적 몽키 스패너 좀 들어봤습니다 ㅋㅋ( 주위에 자동차 쪽 관련 선후배 들이 많이 있습니다 ))
위에 왜 웃는지 이해하실 분이 또 있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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