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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둘리배꼽 15.01.13 15:30 신고
    @치즈얏 네 맞아요. D에서 세미오토로 바꿔서 -로 한단 내리면 엔진알피엠이 올라가면서 속도가 줄어드는걸 느낄수 있을거에요. 주로 길다란 내리막 내려갈때 쓰면 편하기도 하고 브레이크에 무리 안가고 좋아요.
    4단밋션을 한번에 1단까지 다다다 내리면 차에 상당히 안좋다고 보여지고요. 속도에 따라서 한단씩 쓰세요.
  • 레벨 상사 1 애무파이브임브라자 15.01.13 15:33 신고
    @치즈얏
    오토차량에 P R N D 3단 2단 1단 또는 P R N D 3 2 L 또는 P R N D + -
    이런 식으로 된 경우 드라이브 넣고 운전하다가 내리막이거나 속도를 줄이는 경우 기어를 3단부터 천천히 내리면 엔진과 기어에 부하가 걸려 레드알피엠 회전수가 높아지죠 그러면서 속도는 떨어지고....
    참 설명하기가 애매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만나질못하니 ㅋㅋㅋㅋㅋ
    그런식으로 속도를 줄이는거에요
  • 레벨 하사 3 치즈얏 15.01.13 15:28 답글 신고
    그럼 오토는 기어봉을 <--이쪽으로 툭 쳐서 4단인걸 강제로 1단까지 내리는건가여? 차에 무리는 안가나요? 굳이 그런 방법으로 감속하는 이유와 그런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어떨 때인가요?
  • 레벨 중위 1 R라인 15.01.13 15:32 신고
    @치즈얏 브레이크 밟으면 패드마모가 더 빠르니깐? 좀더 자연스럽게 정거시켜 준다고 할까?
  • 레벨 상사 1 애무파이브임브라자 15.01.13 15:34 신고
    @치즈얏
    강제로 1단으로 내려도 한번에 내려가는 차는 없어요
    보통 한번에 줄인다 한들 5000알피엠 정도 유지하면서 기어가 천천히 변경되요
  • 레벨 원사 3 둘리배꼽 15.01.13 15:38 답글 신고
    @애무파이브임브라자 아 그렇군요. 오토차 한번에 기어 1단까지 내린다는걸 시도 않해봐서 생각도 못했네요.
  • 레벨 상사 1 애무파이브임브라자 15.01.13 17:26 신고
    @둘리배꼽
    예전에 폐차2일남은 아방이타고 와인딩즐기다가 시도했더니 그렇더라고요 ㅎ
  • 레벨 소령 1 면바기뵹시 15.01.13 16:00 답글 신고
    엔진에 브레이크설치차량..
  • 레벨 소령 3 자폭감별사 15.01.13 15:32 답글 신고
    주행중에 엑셀을 밟지않고 큰기어로 바꾸면 속도가 줄어 들겠죠? 그게 엔진 브레이크 입니다

    엑셀밟고 속도 높이다가 엔진 브레이크 쓰면 당연히 무리갑니다 속도를 줄이면서 써야 하고요

    노면이 미끄러운 곳에서 자연스럽게 속도 줄일때도 좋습니다 풋브레이크 쓰면 타이어의 마찰때문에

    차가 돌수도 있는데 엔진브레이크 쓰면 자연스럽게 속도가 줄어들죠 (빙판길 ,눈길 등등)
  • 레벨 중령 2 보기드문청년 15.01.13 17:04 답글 신고
    빙판길, 눈길에서 엔진브레이크 쓴다는것은 큰일날 일입니다. 엔진브레이크 쓰는 순간 미끄러집니다. 풋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서 써야 안전합니다.
  • 레벨 소령 3 자폭감별사 15.01.13 17:19 신고
    @보기드문청년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6760481&cloc=olink|article|default

    전문가들은 엔진브레이크 추천하고 있군요 이걸 읽어보세요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으로 또 중요한 것은 빙판길에선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는 것이다. 변속기를 수동으로 놓고 2500rpm 이상이 될 때마다 1단씩 올리면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가 돌지 않고 속도가 줄어든다. 시속 60km 이상 고속으로 달릴 때는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한 뒤 제동하는 게 효과적이다. "



    - 엔진브레이크 쓰면 미끄러진다니 의외의 댓글이군요 ㅎ
  • 레벨 중령 2 보기드문청년 15.01.14 00:07 답글 신고
    실제 해보십시요. 저는 눈길,빙판길에서 경험 해봤기 때문에 댓글쓴겁니다.운전경력 22년차 입니다.
  • 레벨 소령 3 자폭감별사 15.01.14 09:55 신고
    @보기드문청년

    그건 본인 혼자 느낀걸 주장하는거고 그걸 일반화 시키면 안되죠

    전문가들이 엔진브레이크 사용을 권장하고 있고 매 겨울마다 방송에서도 엔진 브레이크 쓰는게 안전하다고

    하는데요

    - 아래 주소로 들어가면 방송 볼수 있습니다 ㅎ-

    그리고 전 실제로 빙판길에서 엔진 브레이크 쓰는중입니다 아주 안전합니다

    http://www.ytn.co.kr/_ln/0108_201412151907404491
  • 레벨 병장 엄마재똥먹어 15.01.13 15:35 답글 신고
    산만디에서 꼬불꼬불한길 내려올때 쓰는겁니다.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1.13 15:36 답글 신고
    수동을 모르는 세대가 나타났다. 휴유ㅜ....
  • 레벨 중장 싸구려부품써서싼타페 15.01.13 15:36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 윗분말대로 주행중 속도를 천천히 늦춰야할때(예: 앞에 신호등은 빨간색이고 차가 한대도 없을시)
    속도를 한단계씩 내리면서 속도를 줄입니다. 5단주행시 4단 내리고 알펨이 1500인지..1200인지 차주맘대로 알아서
    알피엠떨어지면 다시 3단...알피엠 200~300오르고..다시 줄어들면 2단...이렇게 줄이면서속도 줄입니다.
    4단달리다가 1단 넣으면 차 조때는겁니다. 각 단수에 맞게 rpm보면서 변속해야합니다.
    이렇게 줄이는 이유는 눈길에서,긴내리막달리다가 속도줄여야할때~
    예전 저는 고속도로 달리다가 앞에톨게이트 통과할때~그때 줄일때 브레이크 최대한적게쓰기위해
    기어변속으로속도 줄이고 바로 출발하고했숩니다... 요즘나오는차들은
    오토인데도 수동처럼 미션변속되면서 속도가 잡히더군요 ㅋㅋ
  • 레벨 대장 상품권보내는드릴께 15.01.13 15:40 답글 신고
    내리막길이 계속된 곳을 내려올때 풋브레이크만 사용하다간 큰일 납니다.
  • 레벨 하사 3 치즈얏 15.01.13 15:45 답글 신고
    오 답변들 감사합니다. 어느분이 장난친거였군요. 저는 수동을 꽤 오래 몰다가 오토를 타게되었는데 오토는 수동과 다르게 내리막 내려갈때 중립으로 놓으면 차에 손상간다는 얘기를 듣고(그전엔 계속 중립놓고 내리막을 ㅜ.ㅜ)이후 기어봉은 주차 후진 외는 건드려 본적이 없었거든요.
    엔진브레잌이 무리 없는 정차 방법이라면 이용해봐야겟네요 ㅎ.ㅎ
  • 레벨 하사 3 치즈얏 15.01.13 15:53 신고
    @아반떼도르XD ^^; 거의 다니는 길만 다니지만 무사고 14년차에요. 브레이크를 워낙 안밟고 운전하는 주의라 언덕 올라갈때 30%~50%까진 엑셀 밟고 나머진 탄력으로 올라가서 (그럼 언덕 정점에선 안정적인 속도까지 줄어있음)내리막은 중립으로 내려가다 상황봐서 브레잌 밟는 수동운전에 익숙해있는데 오토도 그렇게 하려니 중립으로 놓고 내리막 내려가면 차에 안좋다는(구체적으로 기어?! 기억이 안남 오토바꾸고 초창기에 들었던 얘기라) 중립으로 놓고 내려가진 않지만 주행방법은 여전히 30% ~50%까진 밟고 탄력으로 넘아가서 엑셀 없이 언덕 내려오다 상황봐서 브레잌을 밟는 운전을 해요.언덕 내려올때도 브레읽 밟을 일이 많이 업긴해요. 앞차가 잘달리다 신호에 걸리지 않는 이상. 물론 제가 항상 다니는 길은 언덕이래봤자 굴다리 내려갔다 올라가는 정도긴 하지만요^^ 걱정은 감사합니다!! 필승 안전운전!
  • 레벨 병장 보아도리 15.03.13 14:09 답글 신고
    수동차량도 내리막에서 중립하지 않는게 좋아요.

    내리막에서 수동차량도 기어 물려있어야 합니다.

    회전수 높은 기어로,,, 악셀 밟지 않고

    그래야 연료효율이 더 좋습니다.
  • 레벨 병장 영양사 15.01.13 15:48 답글 신고
    충격...
  • 레벨 중사 3 머할라나 15.01.13 15:51 답글 신고
    수동을 운전해보셨으면 금방 아셨을껀데 ㅜ.ㅜ
  • 레벨 하사 2 너가나를알어 15.01.13 16:00 답글 신고
    한단씩 내리면 모르까 바로 고속에서 저단으로 내려 버리면 엔진 날리 나요 궁금하시면 한번해보세요

    요즘은 차량이 시스템이 잘되어 있어서 그런거 방지 해주는지는 모르겠는데요

    수동으로 한번 해보시면 아~~~ 하는 동시에 엔진 사망합니다.
  • 레벨 대장 상품권보내는드릴께 15.01.13 16:05 답글 신고
    근데 저 답글 단 사람은 누군가요? 헐....
  • 레벨 중령 1 배려하는삶 15.01.13 16:17 답글 신고
    아....심각하게 읽다가 겁나 웃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병장 천호동윤독사 15.01.13 16:42 답글 신고
    아....심각하게 읽다가 겁나 웃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2
  • 레벨 상병 농약맛바카쓰 15.01.13 17:00 답글 신고
    ㅋㅋㅋㅋ 엔진브렉패달..ㅎㅎㅎㅎ
    에어백 전개옵션과 비슷한 건가요? ㅎㅎㅎ
    웃자고 댓글단것 같긴한데..
    웃었으면 됬죠뭐..ㅎㅎ
  • 레벨 상사 3 웃긴넘들많네 15.01.13 17:33 답글 신고
    진짜 모르고 묻는건아니죠?
  • 레벨 소령 3 사하라사막에서 15.01.13 17:38 답글 신고
    웃자고 하는 말이죠?ㅎㅎ
  • 레벨 소위 2 RCT300 15.01.13 19:53 답글 신고
    그냥 웃자고 쓴거겠죠?? 전에 방송에서 사이드브레이크 못내려서 욕먹은 나난가 그 여사년생각나네요
  • 레벨 중사 2 설사는제주촌넘 15.01.15 15:27 답글 신고
    어느정도 속도있는 상태서 엔진부렉기 쓴다구 4단에서 일단으로 급내리면 차가 돌아버릴수있습니다 그리구 엔진 꺼져버릴수도잇구요 몇년전 아는동생에게 엔진부렉기애기 해줘는데 이왼수가 주행중 갑자기 함 햇는데 차가돌면서 엔진 오프된거 직접 봤어요 왜 차가 돌앗냐 물어보니 4단서 1단으로 급내려봤더니 그래됬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미친놈이라하면서 엔진부렉기는 한단씩 내려랴 한다 함서 뒤통수 한대 갈겼죠 참고로 저는 뒤에 따라가던 상황 차는 익스밴이었구요 골프장 입구근처라 차량이없어서 이차사고 위험두 없었구요
  • 레벨 중사 2 설사는제주촌넘 15.01.15 15:30 답글 신고
    참고로 하나더 오르막길 힘이없다 싶으면 하나씩 저단이용해서 올라가두 좋구요 강원도나 지리산길 자주이용하시는 분들은 잘 알듯
  • 레벨 병장 보아도리 15.03.13 14:11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는 엔진회전수에 맞게 기어단수 맞춰서 내려주면 되요.
    4단 주행중 브레이크로 감속하여 속도에 맞는 단수 물려서 엔진브레이크 걸어도 되고요.

    일반적으로 1단씩 내리면서 엔진브레이크 걸어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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