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4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원수 성공하고싶다 15.02.22 01:05 답글 신고
    영상을 봐야알것같아요..
  • 레벨 대위 1 ABS15347 15.02.22 01:05 답글 신고
    대로소로 따지면 아반떼 님이 과실비율이 적겠지만 신호없는 교차로네요.. 더군다나 아반떼 님 중앙선 넘으셨네요.. 블박이 없어 모르겠지만 정황상 포터가 무리하게 튀어나오고 아반떼님도 무리하게 지나가시려고 한것같네요.. 포터에 추돌당해서 중앙선 넘었으면 말이달라지겠지만..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1:15 답글 신고
    중앙선은 안넘었네요 ㅜㅜ 우측차로입니다ㅜ
    교차로라 차선이 없어서 중앙선 넘어보이네요
  • 레벨 중위 2 어멈아국이짜다 15.02.22 01:41 답글 신고
    이미박고 서있는 상태의 사진보고 모든걸 다 판단하시네요...

    아반떼가 갑자기 튀어 나오는 포터보고 피한다고 갑자기 핸들을 돌렸을 수도 있고...

    자기차선달리다가 받쳐서 밀린걸 수도 있고...

    그리고 실제로 차선넘어 진행했었다 해도 과실엔 영향없는 상황이죠...

    아반떼가 실제로 역주행중에 포터가 반대방향에서 나왔다면 과실에 영향줄수 있겠으나....
  • 레벨 중령 2 버기선장 15.02.22 01:13 답글 신고
    영상이 없으면 좀...
  • 레벨 중위 2 어멈아국이짜다 15.02.22 01:39 답글 신고
    영상을 봐야 알겠습니다... 아반떼, 포터 진행 속도도 좀 봐야 할 거구요...

    영상이 없었으면 빼도박도 못하고 5:5네요
  • 레벨 준장 닉넴뭘로할까쩝 15.02.22 02:01 답글 신고
    블박도.... 없고.....
    신호등도....... 없고....~

    근데 박은 모양새, 진입 도로 폭(흠 근데 트럭 도로도 꽤 넓어 보이는데?), 트럭의 위치..(그 와중 오른쪽)
    등을 고려할 때 뭐..
    50:50도 그럴듯하고 개찐도찐이지만 트럭 60:40 승용 이것도 가능해 보이고 그러네요~
  • 레벨 병장 화차 15.02.22 02:15 답글 신고
    작성자님의 차로에 중앙선이 있고 상대편차량이 중앙선이 없는 차로라면 작성자님이 유리합니다
    중앙선없는 골목같은 길에서는 차량 좌우 살피고 합류해야 하는 의무가 있어요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6 답글 신고
    네 6:4까지만 나왔으면 하네요. 과실비율이 같진 않은것같아서..요 ㅠ ㅠ
  • 레벨 상사 3 검둥이오빠 15.02.22 02:21 답글 신고
    신호없는교차로내 사고는 둘다서행없이 그냥진입해서 사고난게 태반이죠 5대5 에서 선진입 6대4 까지보입니다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6 답글 신고
    네 안전운전 해야겠네요 ㅜㅜ 답변 감사드립니다
  • 레벨 소위 3 sider2k 15.02.22 02:25 답글 신고
    어느쪽 과실여부 상관없이 ....

    댓글하나 투척하고 갑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신호등 없는 교차로를 넓은 도로로부터 진입하는 통행의 우선순의를가진 차량은 좁은 도로로부터 진입하는 차량이 적절한행동을 취하리라고 신뢰할 것이므로 좁은 도로에서 진입한 차량의 부주의로 사고가 야기된 경우 넓은 도로 진입차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 - (77도409 대법원판결77.3.8)

    ◈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려 할 때에도 전방, 좌·우를 살펴 직진하는 차량이 있으면 이를 먼저 통과시켜야 함에도 그대로 진행한 과실로 충돌되었다면 사고 책임이 인정된다.
    - (81고단3867 서울형사지방법원판결 81.8.14)

    ◈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은 일단정지하여 교차하는 차량의 유무를 확인할 의무가 있음에도 그대로 직행한 과실로 충돌되었다면 사고 책임이 인정 된다. - (81고5047 서울형사지방법원판결 81.7.16)

    ◈ 교통정리가 행하여지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 들어오려는 모든 차는 그차가 통행하고 있는 도로의 폭보다 교차하는 도로의 폭이 넓은 경우에는 서행하여야 하며 폭이 넓은 도로로부터 그 교차로에 들어가려고하는 다른 차가 있을 때에는 그 차에게 진로를 양보해야 하는 것이므로, 차가 폭이 좁은 도로에서 교통정리가 행하여지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 들어가려는 경우는 먼저 서행하면서 폭이 넓은 대로에서 그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가 있는지 여부를 잘 살펴, 만약 그러한 차가 있는 경우에는 그 차에게 진로를 양보하여야 하는 것이고,
    시간적으로 교차로에 먼저 진입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폭이 넓은 도로에서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보다 우선하여 통행할 수는 없다. - (93다1466 대법원판결93.11.26)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5 답글 신고
    자세한 답글 너무 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3 sider2k 15.02.22 02:31 답글 신고
    ╊ 이런 모양의 교차로 일수도 있는데... 너뮈 쉽게 단정지어 버리시네요.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5 신고
    @sider2k
    네 그런 구조입니다 ㅜㅜ
  • 레벨 소위 3 sider2k 15.02.22 02:41 답글 신고
    위치를 찾아보니 4방향 모두 중앙선이 있는 도로 같긴하네요.
    그리고 도로폭은 4방향 모두 동일하네요.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5 답글 신고
    sider2k 님 말씀대로 포터 진행방향은 중앙선 없는 소로 이구요 교차로 지나서 중앙선 있는 왕복 2차로로 변경되는 지점입니다..
  • 레벨 하사 3 알탐 15.02.22 02:36 답글 신고
    한가지 의문점
    아반테 앞바퀴 크게 조향된 이유가?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2 답글 신고
    그전 차로에서 좌우 불법주정차가 되어있어서 중앙선 물고가다가 교차로지점에서 자연스럽게 본 차선합류중 포터와 추돌사고입니다..ㅜ
  • 레벨 대령 3 달달한달고나 15.02.22 09:40 신고
    @2007SM5le 저 바퀴의 각도는 아주 서행할때 각도 같은데요. 거의 유턴 할것 같은 각도네요.
  • 레벨 대위 1 ABS15347 15.02.22 02:41 답글 신고
    광주 쪽이네요.. 로드뷰보니깐 포터가 나오는쪽이 소로가 맞고 포터 직진 진행방향으로 왕복 2차선 도로가 나오네요.. 희안한게 점멸신호도 없고 차선,방향 바닥 표시 다지워져서 보이지도 않네요.. 점멸신호는 없는데 두쪽다 정지선은 있네요ㄷㄷ 포터쪽 소로 정지선은 희미하게 있네요..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4 답글 신고
    네 맞아요.ㅜ 포터진입차로는 중앙선없구요 교차로 이후부터 중앙선있는 왕복2치로로 변경되는 차로입니다
  • 레벨 소위 3 sider2k 15.02.22 02:41 답글 신고
    포터가 나온쪽 길 바닥에 중앙선이 있었을것으로 추정되보이는 흔적이 있네요.
  • 레벨 중사 3 2007SM5le 15.02.22 02:43 답글 신고
    포터방향은 중앙선없는 소로이고 교차로 이후 진행방향부터 중앙선있는 차선입니다..
  • 레벨 소위 3 sider2k 15.02.22 02:55 신고
    @2007SM5le 그렇군요.. 그럼 저 흔적은 뭘까요? 왜 그려놓은건지 .... 좀 이해가 잘 안가는 곳이네요...
  • 레벨 중사 2 주노군 15.02.22 04:36 답글 신고
    블박없으면 우측차 우선통행도 따지고 들어가니 포터가 우선이 됩니다.
    아반떼 선진입 따지고 포터 우선순위 따져서 겨우 5대5될 것 같네요 6대4는 어느쪽도 힘들어보이네요.(주관임)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준장 똥바보 15.02.23 13:19 신고
    @떠벅이 알고들 맘씀하세요. 같은 폭의 도로에서 동시에 진입했을 경우에만 우측차가 우선입니다.
    직진차우선
    선진입우선
    대로차량우선(동시진입)
    우측차량우선(동일폭,동시진입)
  • 레벨 원사 2 이뽀아빠 15.02.22 09:18 답글 신고
    http://m.map.daum.net/actions/detailMapView?id=16546232&rv=on
    요기
  • 레벨 상사 2 람아 15.02.22 09:24 답글 신고
    맞습니다.
    제가 이런사고를 똑같이 경험했는데 우측차 우선통행으로 50:50으로 처리했었죠
    조금다른게 있다면 접촉부위가 상대방차 앞타이어쪽
    상대차가 지가 선진입하였다고 무조건 제 과실이라 빠득빠득 우겼지만
    보험사직원이 설명을하니 인정하더군요
    사고는 경미하게 제차는 번호판교환 상대차는 휠에 스크래치
    저도 동부 상대차 삼성
    결론은 50:50 땅땅땅!!!
  • 레벨 준장 똥바보 15.02.23 13:20 답글 신고
    이래서 모르면 당하는거에요
    저도 공부 많이해서 어지간하면안당합니다
    보험사를 씹어먹죠..
    뭐 걸고 넘어지면 다 알아와서 태클거니 알아서 ㅈㅈ치더라고요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5.02.22 09:46 답글 신고
    신호등 없는 교차로는 과실비율 따질때
    가장 중요한 것이 도로폭이 동일하냐? 아니면 대로와 소로로 도로폭이 다르냐?
    그리고 선진입이냐? 아니냐? 입니다.

    1. 님이 대로가 확실하다면 동시진입으로 보고....님 차량의 과실이 3인 사고 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선진입 주장은 블박 영상으로 2초 이상 먼저 진입해야 선진입 인정 한다고 합니다....몇대몇에서 한변호사님 말씀임)

    (대로 소로의 경우 과실비율 도표)
    http://www2.knia.or.kr/Main/main_guide/CarTable/userview/contents.asp?acc_no=206





    2. 두 도로가 동일폭의 도로로 인정이 된다면 동시진입으로 보고......님의 과실이 6정도 입니다.
    상대가 4인 것은 도로교통법에 보면 우측차 우선적용으로 나와서 손보협회 과실도표에는 우측차가 4로 나오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님의 과실이 6정도에서 사진상으로 부딪힌 위치가 님의 차량이 뒤가 받혀 조금 유리하게 적용하여 보험사에서 님의 과실이 5라고 한것 같습니다.

    아니면 한변호사님 말씀에 따르면 도로교통법에는 우측차 우선 적용 규정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법원에서는 우측차 우선 적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측차 우선 적용을 배제한다면 두차량 동시진입으로 본다면 5:5라고 할수 있는 상황 같습니다)

    (두 도로의 폭이 동일한 경우의 과실비율 도표)
    http://www2.knia.or.kr/Main/main_guide/CarTable/userview/contents.asp?acc_no=205


    결론은
    님이 대로로 인정이 되면 님 차량의 과실이 3 정도이지만,
    두 도로의 폭이 동일하다고 인정이 된다면 님 차량의 과실이 5 정도라고 말할 수도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
  • 레벨 중장 유후한남자 15.02.23 04:09 답글 신고
    항상 변견님 댓글은 뭔가 소름 ㅎㅎ
  • 레벨 원사 2 slalwhwEh 15.02.22 10:07 답글 신고
    잘나와야 6:4이겠네요...
  • 레벨 중사 2 tktmrkqlstm 15.02.22 11:30 답글 신고
    저런사고는 확실한 영상이나 증거자료없으면 5:5로 그냥 가더군요..
  • 레벨 대위 3 맨발스킬 15.02.22 12:41 답글 신고
    윗 분들 말씀대로 영상이 중요한데 없다면 5:5가 맞을 것 같습니다

    6:4 안나온 걸 다행으로 여기셔야할 듯
  • 레벨 준장 똥바보 15.02.22 12:53 답글 신고
    상대방차량이 중앙선 없는 곳에서 중앙선 있는 곳으로 진행하고 있는 듯 하네요
    그리고 이미 아반떼가 교차로를 진행하고 있는데 포터가 그걸 보고도 들이 박은 듯합니다.
    포터의 전방주시 태만인 듯 보이네요.
    제가 보기에는 9:1로 보입니다.
    손해보험협회 보면 기본과실 8:2입니다. 글쓴이분이 선집이셨으니까요.
    거기다가 이미 교차로 통과중인데 박았으니 전방주시태만으로 9:1로 보여집니다.

    동일 폭이라고 하면 어차피 우측차량 우선에 대한 과실은 1만 왔다갔다 하기때문에 글쓴이분은 선진입한건 맞구요
    기본과실 7(작성자):3이구 최종 과실은 8:2로 보입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5.02.22 14:33 답글 신고
    @똥바보

    손보협회의 과실도표에서 기본과실이 8:2 라고 하셨는데요.
    관련 도표 링크 좀 부탁드립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과실비율이 전 도저히 이해가 안가서요.
  • 레벨 준장 똥바보 15.02.23 13:14 신고
    @복날변견 http://www2.knia.or.kr/Main/main_guide/CarTable/userview/contents.asp?acc_no=206
  • 레벨 소장 올티맥스 15.02.22 14:57 답글 신고
    사진으로 봐서는 7:3 피해자가 맞습니다.
  • 레벨 소령 1 면바기뵹시 15.02.22 15:54 답글 신고
    접촉부위가 그냥 차빼면 이상없을듯?
    조향각도가 궁굼햇는데 위댓글에 서행중이였다고하네요 정차됀차떄문에..여튼
    진행방향은 직진이아닌걸로
    갠적으루 문제 삼구싶은부분이 근접하게 교차하는중 같은데
    저런경우 직진두아니면서 슬슬와서 꺽어가려하니 포토뽀짝시전해주시고 블박이 내가 우선권있다
    갖다댄듯.. 내용처럼 내가 피해자다..라고 성립 머..아님말고요
    박은거도아니고 댄거면 그냥가시지 사고처리할라하나 ...양심털난사람이 보험요올려요
  • 레벨 하사 3 알탐 15.02.23 02:03 답글 신고
    박은게 아니고 댄 거면 ....... 참으로 멋진 표현 같네요....
  • 레벨 상병 JB야반도주 15.02.22 20:32 답글 신고
    사진만 봐서는 아반떼 차량이 3 포터가 7정도 나올듯 하네요!!
    아반떼 뒷문쪽을 포터가 받은거로 봐서 교차로에 아반떼가 먼저 진입하였기 때문에 늦게 진입한 포터가
    더 과실이 커보이네요!!전에 보험쪽 일해본적이 있어서~만약에 포터가 아반떼 본넷쪽이나 앞문쪽을 받았다면
    아반떼 5:5나 아반떼 과실이 더 나올수도 있을 상황인거 같은데 뒷문쪽이니 아반떼가 과실이 더 적게 나오겠네요!!
  • 레벨 훈련병 오일교환 15.02.22 22:03 답글 신고
    일단 아방이가 피해 일뜻 합니다...
    비율은 블박스 판독 후,,, 정확하겠죠...
    위사고 추정비율] 아반떼 4:6 포터 아닐까 봅니다,,,

    --> 블박 영상 확인이 "아반떼 선진입" 만 확인되면 2:8 이상 비율까지 됩니다.
    참고하세요,,,
  • 레벨 하사 3 알탐 15.02.23 01:57 답글 신고
    1) 도로여건
    - 아반테 진행방향 : 중앙선 설치된 왕복 2차로의 도로폭 약7~8m의 생활도로 ; 어린이 보호구역
    - 포 터 진행방향 : 중앙선이 설치되지 않은 도로폭 약6m의 생활도로
    - 양차량 교차로 진입부 각각 과속방지턱 설치됨.

    2) 교차로 진입속도 :양차량 각각 저속(10Km/h 미만)

    3) 선진입관계 : 양차량 저속상태 및 최종위치, 도로구조로 볼때 아반테가 선진입 가능성 높음.

    4) 특이 사항 : 아반테의 앞바퀴 조향상태는 정상적인 직진 과정으로 보기 어려움.(최대 조향각도임.)

    * 결론 : 일반적인 교차로 직진과정의 통행과정상에서 발생한 사고상황인 경우 포터의 과실이 다소 높은 단계로 봄.
    (우측차량 통행 우선인 포터보다 중앙선이 설치된 점과 선진입 관계에서 아반테가 다소 우월한 통행상황으로 봄.)
    아반테의 앞바퀴 최대 조향상태는 통상의 직진 과정이 아니라
    교차로 내에서 유턴하듯이 차량의 자세 변화가 동반되는 특이상황으로서 이 경우 아반테의 특이상황이 사고원인에
    밀접한 영향을 미찰 가능성이 있음. (포토의 진술 청취 필요성 있음.==> 이와 관련있으면 5:5 수용의견임)

    * 참고 : 상기지점에 방범 ccTV 설치됨.
  • 레벨 소장 아고라정회원 15.02.23 08:51 답글 신고
    영상이 그나마 제일 확실 합니다...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는
    1. 대로 소로 구분(대로가 우선)
    2. 우측 좌측 구분(우측이 우선)
    3. 선진입 동시진입( 현저한 선 진입이 우선)
    4. 일시 정지선. 등등
  • 레벨 준장 똥바보 15.02.23 13:23 답글 신고
    1,2번은 동시진입일때입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