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422457&bm=1
원글입니다.
그전글에도 20키로이상 과속으로 보이지는 않아서 글쓴님 과실은 없다고 댓글을 썼습니다.
초당 차선 두개를 채 못지나갑니다.
두개라 쳐도 26미터구요
26*3600=93.6Km가 나옵니다.
20키로 오바는 아니란 얘기입니다.
또한, 정확히 알려면 운전하신분이 알겠죠. 다만 보이는것에 추정할뿐이긴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등들어온거 차선밟은거로 다 주의의무가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아무리 봐도 느려터진 SM5 제끼려고 블박차량이 차선 변경하면서 가속한 것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10킬로 이상 과속 과실비율로 들어가죠
배웠습니다. 앞차가 이유야 어찌되었건 브레이크를 밟고 서행인데 무리하게 추월한 점에
대해선 과실이 나올거 같습니다.
10킬로 이상 과속 과실비율로 들어가죠
11대 중과실이 아니면 과속이 아니라는 건 금시초문의 소리네요
제가 틀렸나요?
예 틀렸습니다
https://www.knia.or.kr/accident/249
https://www.knia.or.kr/accident/246
이제 20킬로 초과 과속만 과실비율로
잡힌다는 근거 좀 볼까요?
많이 아시는것 같으니 하나더 여쭙습니다.
실제 판결서 10키로 오바라고 과실문판결이 있을까요?
20키로이상과속이라 2정도과실문예들은 한변호사님 스스로닷컴에서 쭉봐와서요.
판결문은 한변호사님에게 여쭤보면 될 거 같으며
(4)10㎞ 이상 20㎞ 미만의 제한속도 위반은
자동차 등화를 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현저한 과실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번건은 깨끗하게 백기듭니다.
죄송하오며 본문 내용의 님을 언급한건 지우겠습니다
두분다 좋은의견 이십니다.
아무리 봐도 느려터진 SM5 제끼려고 블박차량이 차선 변경하면서 가속한 것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그리고 놀만님 예문은 일반 도로 합류 지점 사고 예시이고 이 경우는 고속도로 진로 변경 사고로 봐야 됩니다.
고속화지방국도도 해당 됩니다.
참고링크
https://www.knia.or.kr/accident/503
여기 예시에서 기본 8:2로 시작 하나 1차로 차량은 두 가지 가감 요소인 신호 지시 불 이행과 지나치게 감속 진로변경으로 이것만으로 20이 추가 되고 앞에 신호 지시 불 이행 10,합이 110이 나오나 100을 초과 할 수 없기 때문에 1차로 차량이 100입니다.
한문철 변호사가 비슷한 건 방송에서 얘기해 준 게 있는데 속도와 상관없이 전혀 대처를 할 수 없는 위치에서 급 차선 변경으로 인한 사고는 차선변경 차량이 100이라고 했죠.
위 영상은 후행 차량이 2차로 변경 후 직진 중 1차로 차량이 급정거 및 대처가 불가능 위치에서 방향지시등 없이 차선 변경을 하는 거라 재판 가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100이라고 봅니다.
여기에 후행 차량이 과실이 붙는다면 규정 속도 위반일 경우 10Km이상이면 10, 20km이상일 때 20이 붙게 되네요.
즉 8:2가 나오려면 피해자 차량이 20Km이상 과속 일 때 해당 됩니다.
하지만 1차로 차량은 위 두가지 가감 요소 말고도 2개차로 진로 변경등 위반 사항이 더 있기 때문에 이게 상호 감쇠가 된다고 하면 1차로 차량 100퍼 인거고요.
2차로 추월 이라고 주장 하는부분도 2차로 추월로 보이지 않네요.
블박 앞 부분 보면 1차로로 차량 추월 후 2차로로 복귀한거라고 봐집니다.
링크 건 대로 님 설명대로 주장해 드리자면
상대가 110에 잘못을 했다고 하고 링크 건 곳에서
직진차량 분기점10, 전방주시의무10, 과속10-20
상대차량은 의도는 보여지지만 사고당시 한번만 차선 변경
100이던 110이던간에 30을 빼던 40을 빼던지 간에 무과실은 불가능하겠는데요?
물론 1차선 차량 급브레이크에 차선을 물고 달리는 것까지 봐야 하냐고 하면
한문철 변호사분이 말했죠. 내 앞차선만 보는게 아니라 넓게 봐야한다고요
미리 보고 대처 할려고 해도 뭣보다 피할 공간이 전혀 없는 불가항력 사고 사항 이죠.
그래서 1차로 차량이 100인거고 2차로 피해 차량이 과실 먹을 조건은 위에 뎃글에도 달았지만 규정 속도 위반 일 때 해당 됩니다.
10Km이하라면 무과실 10km이상 10, 20km이상 20 일케요.
그런데 링크 영상 사고 경우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사고를 피할 수 없는 상황 이라면 상대 차량 100입니다.
재판가면 상대 100 또는 잘나와야 9:1로 봐집니다.
속도가 0이될 거라는 걸 전제하고 하는 가정은 의미가 없죠
상대 브레이크 잡고 부딪치는 소리나기까지 3초 조금 더 걸립니다
그것도 가속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요.
가속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3초인데 브레이크를 잡아도
절대 못피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운전대 놔야죠
그렇기 때문에 2차로 추월로 보지 않는거고요.
동영상 보면 사고직전 피해 차량이 2차로 변경 후 가속도가 그렇게 빨라 지지 않습니다.
소리 잘 들어 보면 고주파 음이 들릴텐데 이거 스로틀 작동 노이즈가 섞인겁니다.
블박중에 이런제품 꽤 되는데 이소리로 액셀 작동 여부를 판단 할 수 도 있습니다.
2차로 변경 전까지 가속 하다 2차로 변경 후 고주파 소음이 줄어 드는데 이건 추정상 액셀 땐거라고 봐지네요.
즉 추월후 감속 하는 상황인건데 그 직후 1차로 차량이 밀고 들어 옵니다.
이건 피할 공간도 대처할 시간도 없는 불가항력 사고로 1차로 차량 100퍼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거고요.
명확치도 않은 소리 분석으로
추정상 엑셀에서 발을 뗐다 안뗐다가 뭔 의미가 있어요?
옆에 차선지나가는 거랑 사물 지나가는 게 명확히 보이는데요?????
다들 영상만 너무 신경 쓰고 들리는 소리를 그냥 넘어 가는것 같군요.
블박에 녹음된 고주파 소음은 블박이 좀 허접하거나 이런 저런 이유로 스로틀동작 노이즈가 섞인겁니다.
2차로 들어 온 후 고주파 소음이 줄어드는거 들립니다.
이건 추월 후 계속 가속 하지 않고 감속 하는 상황에 대한 증거가 됩니다.
이건 액셀을 잠깐 밟았다 땐걸로 판단 되는데 이런 소음 주파수가 올라가고 소리도 커진다면 액셀을 더 밟아 2차로 추월 하겠다라는 의사가 되지만 소리가 바로 줄어 듭니다.
이 시점이 1차로 차량이 급브레이크 조작으로 속도가 확줄어 드는 시점인데 피해 차량도 브레이크와 차선 침범 하는거 보고 감속하려고 액셀 발 때는 순간 1차로 차량이 밀고 들어와 사고가 난 걸로 봐집니다.
사고 자체가 이미 과속과 상관없이 어떠한 방법으로도 사고를 피할 수 없는 불가항력 사고로 보는게 이 때문이고 만약 저걸 피 할 가능성은 피해차량이 2차로 진입 후 급감속을 1차로차량과 동시에 해야 피할 가능성이 있다고 봐지는데 이러면 추월한 2차로 차량 입장에서 앞차가 급정거 한게 되는거죠.
사고 자체가 뭔 짓을 해도 못 피합니다.
일반적인 고속도로 진로 변경 사고였다면 과실이 들어 가겠지만 영상에 나온 사고는 1차로 차량의 무리한 진출로 변경 시도로 급 감속 차선 변경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피해차량 과속여부가 인정 된다 처도 9:1정도 라고 보는거고요.
리온미첼님.. 말씀.. 2차선 들어가고 나서 가속이 없다고 보여진다고 하는데.. 차선 지나가는 속도 빨라지는것 누구나 느낄수 있습니다...
또한 2차선 추월 및 가속만 아니었어도 2차사고는 없었겠죠..
2차 사고 후에도 멈추는데까지 브레이크가 아닌 앞차의 밀리는 힘으로 멈추는것으로 보입니다..
.
앞차가 툭 튀어 나오면.. 브레이크와 함께 핸들을 트는게 본능인데.. 여자라 그런지 소리만 지를줄 아네요..;;;;
따라서 제한속도인 80km로 달렸다고 해도 사고를 피하긴 어렵다고 봅니다.
인지를 하고 브레이크에 발을 올리는 시간이 0.7초내지 1정도 걸리고, 시속 80km로 달렸다면 1초에 차량이 22m를 가고 또한 제동거리가 추가로 필요하니 제한속도를 지켰다고 하더라도 사고를 피하기는 어려운 경우로 봅니다.
문제는 앞차량에 제동등이 들어오면서 속도를 줄이는 장면이 보이는데 앞 차량의 제동등에 불이 들어올때 바로 이때 뒷차가 방어운전을 하기 위하여 대비했어야 했느냐가 초점입니다.
속도를 줄이고 상대차량 운전에 주의를 기울였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일부과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고,
앞차량의 제동등에 주의를 할 필요없이 그냥 내 갈길 간다고 생각하는 시각이면 무과실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차선 차량이 브레이크 밟자마자 속도가 0으로 돼야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거기다가 가속을 계속 했다면
무과실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고요
저차는 저 장면에서 앞으로 가는게 아니라 게처럼 우측 옆으로 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속도가 거의 0에 가깝다고 봐도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사고 자체가 이미 과속과 상관 없이 불가항력 사항 이기 때문에 1차로 차량이 100인거고요.
차선이동하는 것만 봐도 속도가 0에 가깝다는 건 말도 안되는 주장입니다
님하고는 정말 엮이기 싫어서 님 글에는 댓글 자체를 안 다는데 님이 제 글에 댓글을 달아서 제 의견을 말한 것인데, 앞으로는 님도 제 글에는 그냥 지나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각자의 생각대로 그냥 가시죠.
서로 이해시키려고 해봐야 님이나 저나 서로 수긍할 사람이 아니잖아요.
서로 고집이 있는데 자기의 주장을 굽히겠어요?
1차로 차량이 이동하고 있는 게 차선으로도 세어지고 블랙박스안에서도 멀쩡히 보이는데
무슨 속도가 0이요???
그게 의견차이입니까?? 그냥 억지죠
그래도 과속이였어도 100:0 실제 저영상만으로 속도 측정을 할지의문.
끼어드는시점에서 과속이 아니였어도 피할수 없었으므로 무과실 주장이 옳다고봅니다.
심지어 방향지시등을 틀자마자 꺽었어도
20미터전방에서 감속하며 끼어드는차는
과속 유무를 떠나 사고가날수밖에 없는 상황아닌가요?
제생각
배웠습니다. 앞차가 이유야 어찌되었건 브레이크를 밟고 서행인데 무리하게 추월한 점에
대해선 과실이 나올거 같습니다.
이건 액셀작동을 하지 않아 스로틀 노이즈가 줄든건데 1차로 차량 브레이크 등 들어오는 시점과 2차로 차선 변경 후 가속 하지 않았다라는 증거가 됩니다.
다들 영상만 보고 소리를 신경 안쓰네요.
http://naver.me/52roks5q
사고지점..
http://naver.me/51SwX67v
로드뷰에서 거리 446미터 주행시간 12.5초 평속 128킬로..
도로는 80킬로 제한속도
국도라고 다 13미터가 아니고 저긴 20미터 간격으로 그어놨네요..
흰선이 사고직전까지 22개정도 지나감 (영상초반은 실선구간으로 길게..)
다시한번상기시키는 사고가 되었으면하네여
팁드리자면
주변차량들과 흐름이 차이가있다면 거의99% 주의해야할 차량들입니다(단 끝차선 하의차선들은 차량들은제외)
다음부터 이점 주의하시고
추월하세요
★★★★★수상한 차량 보이면★★★★★
앞뒤생각말고 추월후 도주하세요
이유
디로빠지는경우 사고시 시간~~^^
동일주행시 이영상처럼 사고발생^^
참 그리고
브레이크등 쪽으로방향잡는데?^^
벌떡신공분 디영상등록 할수있는지요?
그럼 브레이크등 야그 숙 들어갑니다
이유
상대방 암유발 할정도 정속주행차량 이네 할듯^^
딱 사고영상보면 모르나?
사이드밀러 확인안하고 들어오는것
그리고 차선변경할때 브레이크밟으면하는데^^
안보인다 했더니 또 스물스물 마흔이 되어서 나오냐?
하여튼 조선족 새끼들은
짱개... 중국놈도 아니고 한국사람도 아니고
여기서 사기치고 저기서 사기치고..
조선족들좀 싸그리 무성이랑 같이 저~기 김정은이 한테 다 보내버렸으면 좋겠다.
저상황이면 1차로로 계속 주행 하지않은 이상 절대 못피합니다.
정상속도로도 피할수 없었다면 운전 그만두셔야죠
저상황에 3초만에 어디로 피할수 있는지 설명 해보세요.
과속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억지 주장도 정도껏 해야지 과속때문에 사고 났다라는식으로 몰고가네요.
뭔 어디로 피해요?
가속 상태에서도 3초가 더 걸렸는데
브레이크 잡았으면 안 부딪혔죠
고속화도로 20~30미터 앞에서 같은속도로 들어 온것도 아니고 급감속 차선변경에 뭔수로 피합니까.
같이 급감속 하지 않으면 못피하는 위치 인데 자꾸 뭔소리 하는건가요.
분기점에서 이유없이 앞쪽 옆차선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같이 브레이크를 밟아서 서행하면 되는 겁니다
상대방이 브레이크 밟은 시점에 가속하고 있었는데
방향을 최종으로 튼 1초만 보면 못피하겠죠
그러나 상대가 브레이크 밟고 차선 물고 있었던 3초전이면 브레이크 밟으면 됩니다
평균속도 120km ........주유소 지나고 부딛치기까지 거리는 200미터정도 됩니다..속도는 150쯤 ...
사고차가 운전을 더럽게 못하는 게 팩트네요.
곧 빠지려면 미리 차선변경해서 진입준비를 하던가해야지 내일도 정신바짝 차리고 기도하며 운전해야 겠음.
근데어쨋든 과속 카메라가 잇는데
속력을 좀 줄이시는게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남네요
케삼이가 젤 불쌍하네요
예측하고 속도를 줄였다면 애꿎은 k3까지 피해안 볼수도 ㅇ있는건데 sm5 차선 밟는게 보이는데 가속을 한다??
k3 차가 왼쪽 본 도로로 넘어갈 뻔 할정도로 박았어요.
피할수있다는 댓글 한번도 못봤는데요??
sm5가 뭔가 불안한 모습이니 대비를 해야했다 한거죠.
방어운전이 무슨 다 피해다니는 기술이에요??
얼마나 대비를 안했으면 sm5와 충돌하는 순간에도
악셀을 밟나요.
분명 과속해서 더 큰 사고날뻔한건 맞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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