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F30 320d msp .f32 420d msp 를 거쳐
g70 3.3 4륜 으로 기변한지 7개월만에
다시 F30 320d msp 로 돌아왔습니다.
1. 출력- 출력이 g70대비 많이 줄었지만 답답한 느낌은 전혀 안듭니다
g70 에서 느낄수 있는 펀치력 같은건 느낄수 없지만 신기하게 답답한 느낌은 안들어요
오히려 제가 전에타다가 부모님께 넘겨드린 k7 3.0 람다 가 320d 보다 조금 더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저출력 차량일수록 미션셋팅이 중요하긴 한것 같네요
쓸수있는 출력안에서 정교하게 세팅이 잘되있으면 가속감 과는 별개로 답답한 느낌을 상쇄시켜주는 부분이
확실히 존재합니다.
2. 코너링 - 320d 로 기변후 고속코너링 및 와인딩 코스에서의 피로도가 확실히 줄었습니다.
일전에 올린 비교시승기 에서 실제 코너링 한계점 이나 코너링 스피드는 g70이 빠르다고 말씀드렸었는데
이 부분은 변함없는건 마찬가지고 대신 F30 320d 가 핸들링 및 운전자에게 주는 피드백은 g70대비 월등합니다.
g70은 핸들링시 정교함이 부족해서 적정량의 타각량 을 조절하는게 힘들었고
와인딩 주행시에도 이 부분 때문에 운전자가 분주해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F30 320d 는 코너진입전 타각을 주기 시작하면 스티어링 톱니바퀴가 진짜 미세하게 움직이면서
원하는 라인을 칼같이 그려나가는 느낌입니다.
3.고속주행 - 직빨안정성 은 초고속 영역 제외하고는 g70이나 320d 안정성은 비숫비숫 하고 초고속 영역은 g70승 입니다 .
다만 고속 차선변경할때 g70은 차선이동후 무언가 의 보정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지만
320d 는 차선변경과 동시에 끝입니다.. 칼같이 떨어지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늘해오던 차선변경후 미세한 타각보정 이 필요없어지면서 좀 어색한 느낌입니다.
4.오디오- g70 의 옵션인 렉시콘스피커 보다 bmw m팩에 들어가는 하만카돈 보다 하위등급인
하이파이라우드 스피커 가 베이스 나 음질 면에서 더 좋습니다만 큰 차이는 아닙니다.
5.시트착좌감 - F30 m팩 시트의 압승 입니다.
디자인적으로 는 g70 시트가 훨신 세련되고 고급스럽지만 실제 착좌감 은 F30 m팩 시트의 압승 입니다.
g70 3.3 타다가 320d 안답답하나요 ?
물론 출력때문에 순간적인 펀치나 후빨가속력 등이 g70대비 크게 떨어지는건 사실이나
2000cc 디젤차종 대비 꽤나 빠른 제로백 그리고 zf미션의 궁합 으로 인해서
크게 답답한 느낌은 못느끼고 있습니다.
g70 같은 경우 순간 급가속 으로 재미요소 를 주는 차량이라고 치면
320d 같은 경우 정교한 핸들링 과 특유의 코너링 느낌 으로 재미를 주는 차량이라고 설명드리고 싶네요
단순 기변인걸로 보이는데 왜 330i 를 왜 선택하지 않았나요 ?
330i 도 수치상으로는 제로백 6초 초반 제로이백 23~25초 정도 나오는 차량이지만
실제 시승해봤을때 체감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크게 없었구요
굳이 체감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차량에 고급유 넣을빠에는
적당한 출력에 답답하지 않은 느낌을주는 320d 로 맘편하게 타자 생각하고
320d 로 다시 기변하게 되었습니다.
애초에 F30 에서 재미적인 요소를 느낀 부분자체가 가속감 이 아닌
핸들링.코너링 재미 였던것도 20d 로 선택하게된 이유중 제일 크지 않을까 싶네요
곧 판매예정 인 g70 3.3 4륜 평가 - 실내 고급지고 . 디자인 좋고 . 성능 좋고 . 차체강성 좋고
정교한핸들링 이 약간 부족한거 빼고는 최고의 차 입니다.
이런 수준의 차를 국산차 유지비로 블루핸즈 에서 수리해가면서 탈수 있다는건 진짜 행운인듯 합니다
물론 기름은 상당히 많이 먹습니다.. 7개월 동안 월 평균 기름값 120 만원 정도 지출
이상 뭐든 타보고 시승기 올리는 정직한 비교시승기 기변중독자 였습니다.
부싱이라는 단순 고무 덩어리로 해결될 수 있었던 완충효과가 대폭 축소되며 서스펜션 계통의 수명, 나아가 차체의 수명에도 악영향을 끼치는데.. 그래 뭐 이거야 독일차들 차대는 단순 비틀림강성 수치로만 표현되지 않는 완성도로 커버를 한다 치고, 노면에서 요철을 넘으며 발생하는 평면상의 힘을 많이 걸러주지는 못하여 스티어링이 그때그때 함께 털립니다. 부싱이 물렁했다면 일시적으로 부싱이 압축되며 걸러줬을 움직임이죠. 서스펜션에도 마찬가지의 영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이 더 좋냐는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또 장점을 위해 단점을 감내할 의향에 따라 다르겠으나, 물렁한 부싱은 흔히들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선회, 직진성, 당연하게도 승차감에 좋은 영향 또한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부 차들은 다른 장점을 위해, 또다른 어떤 차에게는 장점이라 믿고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도 단점으로 치부하여 그 반대로 설계하기도 하죠.
위에 말씀하신 차들은 저도 모두 운전해본 차들인데, 제 경험에 빗대어 볼 때 위에 제가 나열했던 독일차들의 부싱 성향은 F바디부터 많이 물렁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차의 경우 i40부터 컴포트 성향의 부싱과 핸들링 사이의 타협점을 아주 잘 찾아 현재까지 이러한 셋팅을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두 차들의 차이가 예전(2010년 이전)의 현대차와 E바디 시절의 천지 차이에서 많이 축소 되었으나 여전히 국내 소비자 성향을 위해서인지 G70의 부싱은 BMW F30과 크지 않은 차이로 직진성을 해치지 않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느꼈으며 BMW의 경우 가뜩이나 큰 스티어링 기어비를 지향하는 BMW의 특성에 얹어 MSP는 더욱 스티어링 기어비가 커 G70과의 차이는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느꼈습니다. 스티어링휠 사이즈는 그래도 두 차종이 비슷하죠? 이건 재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가솔린 마력빨은 고속구간 고알피엠에서 진가를 보이죠ㅎㅎ
굉음이 불호여서 .. 가솔린 은 무조건 고출력 또는 6기통 이 두가지가 아니면
그냥 잘 조율된 디젤차 를 타자 라는 생각으로 타고 있습니다.
잘 떨어진다니 웃고갑니다 ㅎ
결과적으로는 zf 8단 미션하고 달라요..
그리고 제가 지금 두차종을 타고 있는데
변속속도.미션반응 달라요 ...
타고 있는 사람이 다르다는데 뭘 자꾸 똑같다고 하시는지 ..
g70 3.3 천천히 처분중인 관계로 3디랑 같이 타고 있는데..
애초에 쥐칠공만 타보신거 아니에요 ??
f30타는 놈이 쥐칠공 을 시승해보고 올리는 시승기가 아니라
g70을 타던 사람이 두차종 비교하면서 이건 좋다 이건 나쁘다 올리는건데
왜 혼자 화나서 쥐칠공 까지도 않았는데 쉴드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부싱이라는 단순 고무 덩어리로 해결될 수 있었던 완충효과가 대폭 축소되며 서스펜션 계통의 수명, 나아가 차체의 수명에도 악영향을 끼치는데.. 그래 뭐 이거야 독일차들 차대는 단순 비틀림강성 수치로만 표현되지 않는 완성도로 커버를 한다 치고, 노면에서 요철을 넘으며 발생하는 평면상의 힘을 많이 걸러주지는 못하여 스티어링이 그때그때 함께 털립니다. 부싱이 물렁했다면 일시적으로 부싱이 압축되며 걸러줬을 움직임이죠. 서스펜션에도 마찬가지의 영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이 더 좋냐는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또 장점을 위해 단점을 감내할 의향에 따라 다르겠으나, 물렁한 부싱은 흔히들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선회, 직진성, 당연하게도 승차감에 좋은 영향 또한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부 차들은 다른 장점을 위해, 또다른 어떤 차에게는 장점이라 믿고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도 단점으로 치부하여 그 반대로 설계하기도 하죠.
위에 말씀하신 차들은 저도 모두 운전해본 차들인데, 제 경험에 빗대어 볼 때 위에 제가 나열했던 독일차들의 부싱 성향은 F바디부터 많이 물렁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차의 경우 i40부터 컴포트 성향의 부싱과 핸들링 사이의 타협점을 아주 잘 찾아 현재까지 이러한 셋팅을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두 차들의 차이가 예전(2010년 이전)의 현대차와 E바디 시절의 천지 차이에서 많이 축소 되었으나 여전히 국내 소비자 성향을 위해서인지 G70의 부싱은 BMW F30과 크지 않은 차이로 직진성을 해치지 않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느꼈으며 BMW의 경우 가뜩이나 큰 스티어링 기어비를 지향하는 BMW의 특성에 얹어 MSP는 더욱 스티어링 기어비가 커 G70과의 차이는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느꼈습니다. 스티어링휠 사이즈는 그래도 두 차종이 비슷하죠? 이건 재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하게 지나치게 단단한데도 요철이나 충격이 올라왔을때 승차감 이 나쁘지는 않았어요
F30 m팩은 출고타이어 가 포텐자s001 런플렛 이라 타이어로 인한 단단함을 주기는 하나
논런플렛 으로 교체시 단단함이 거의 사라져 버립니다
디테일 한 내부구조 및 차량의 거동차이 를 기술적으로 표현하기에는 전문가 가 아니라
제한되는 부분이 있어서 느낌그대로 를 표현하자면
뭐가 나쁘다 좋다 하기전에 F30 은 핸들타각을 주면 무언가에 걸리는 체결감 을 주면서
차가 움직이구요
g70은 핸들링 반응 은 F30보다 빠른데 타각을 주면 무언가 체결되거나 걸리는 그 f30특유의 느낌이 없습니다 .
적응하시고 나면 진짜 좋은 차량입니다.
고급세단 느낌하고 스포츠세단 느낌을 둘다 가지고 있어요 (3.3기준)
엉성하게 세팅해놓은 w205 노멀 차량들 보다는 훨씬 완성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너무 멀리가시네요~~^^
쥐칠타시다가 비엠320 엔트리 타보시고
벤츠까지 까시는건 좀 아닌거 같은데요^^
벤츠오너가 웃고갑니다
어떤 장점 을 이야기 하실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과거에 올린 비교 시승기에 올렸듯이
스팅어 시트는 편했으나 쥐칠공 시트는 많이 불편했어요
오디오 같은 경우는 쥐칠공 처음 가져오고나서 렉시콘 옵션이 빠져있는줄 알았어요 ..
셋팅을 잘 못해서 그런가 싶어서 저.중.고 음 조절하면서 셋팅해봤는데
그냥저냥 똑같았구요 .. 그 당시 F32를 처분하고 가져온거라
하이파이라우드 가 조금 더 난데 ? 생각했었는데
최근에 F30가져와서 두차종 번갈아가면서 타보니
확실히 하이파이라우드 쪽이 더 낫습니다.
전 아무리 들어봐도 하이파이 라우드가 고음.베이스 둘다 더 좋은것 같은데..
제 쥐칠공 렉시콘 이 조립공장에서 의 실수로 스탠다드 오디오로 나와버린걸까요 ??....
ㅋㅋㅋㅋㅋ
지극히 개인적인것
실제로 코너 스피드 한계점 은 g70이 F30보다 우세합니다..
다만 재미가 떨어지고 무언가의 보정을 자꾸 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되시면 투어링 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왜건형태 를 안좋아해서 그렇지..
차박도 가능하고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차량일것 같으네요
잘보고갑니다!! 내생애 소유할 가능성이 지극히 낮은차... 320d를 데일리카로 타고싶은 마음뿐.ㅎㅎㅎ연비좋겠당. 시골사람은 고급유넣기도 귀찮고 디젤이짱~~~
이제는 아무 gs 주유소 (m포인트적립때문) 에서 넣고 있습니다.
영업용 으로 주로 사용하게될 차량이라 부담스러워서
F바디 19년1월 등록한 끝물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G20은 안타봤고
과거 에 G30 시승해본결과 F10 보다 월등히 좋은 느낌을 많이 받았었는데
G20도 좋겠죠?? ㅋㅋ
뭔가 헐거운 느낌이 나긴하나 이거 뭐지??
g70 3.3 7개월 간 3만키로 나 주행하며 느낀점은
의외로 차에 적응되고나야 운전이 쉬운 차량이다 .. 였습니다.
기분탓이 상당하신 것 같습니다 +_+;;
출력은 젠쿱이 월등한데 운전재미는 gti가 참좋았음. 해치백이라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코너링 하나는 기가맥히다 생각했는데,
뭐 10년전이니 지금 차들은 더 발전했겠죠ㅎ
차량의 재미요소 를 무조건 출력에서만 온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아요..
차를 타봤을때 재미를 느끼면 그게 펀카인건데 말이죠..
10년전이면 6세대 gti 죠 ?? 그 당시 골프 정말 딱딱했던걸로 기억합니다 ㅋㅋㅋㅋ
공도에서 그러지말고 써킷가요
시대가 어느시댄데 와인딩ㅋㅋ
한번 시승해봤었는데 시트 는 넘사벽으로 스팅어 가 편하더라구요
잠깐 시승해본거긴 하지만 스팅어.쥐칠공 큰차이 없지 않을까요 ??
애초에 쥐칠공 기변전 320d .420d 는 각각 두달 밖에 못탔었구요
미친 기름값을 보여준 g70은 7개월 이나 탔네요 ..
중요한건 지금 차를 한대더 보고 있다는거죠 ???? ^^
시트는 인정입니다 저랑 체격이 비슷하시니~
안타보고 댓글 다는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실제로는 좀 많이 불편합니다..
각자 체형마다 다르기도 하겠지만
투박해보이는 F30시트 가 훨씬 편해요..
포지션 잡기도 쉬운 편이구요
이상한 분들이 꽤나 존재하기는 합니다..
뭐든 타보고 올려야 시승기 인거고
타보지 않고 올리는건 허언증 에 불과 할텐데요..
둘다 동시에 소유하거나 둘다 소유해봤던 사람이 쓴 비교 시승기 들이라
왈가왈부 하시는 분들이 없는 편이였는데
이번에는 피아식별 을 잘못하신 분들이 몰려왔네요 ...ㅋㅋㅋㅋㅋㅋ
아니면 F1 카 들의 핸들링 을 그대로 재현하는 차량을 타보셨나요 ?
F30 핸들링 에 유종을 왜 언급하시는지 이유도 모르겠구요..
휘발유 는 핸들링이 달라지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댓글 0.000001 도 공감할수가 없네요..
그치만 개인의 주관적인 시승기일수 있으니 존중은 해드립니다만... 공감은.................
g70 은 독삼사 차량이랑 비교하면서 이건 좋네 이건나쁘네 하는 수준의 좋은 차량이고
말리부 는 그냥 중형 패밀리세단 입니다..
말리부랑 같은급으로 비교하자면 말리부 동급인 현 세대 국산중형전륜세단 DL3 같은 경우도 말리부랑 비비기에는 ..상대가 안될정도로 수준이 많이 올라온게 사실이구요
제 기준에서 쉐보레 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쉐보레 는 나가있어.. 입니다..
제로백 7-8(??)초대에 엄청 무거운 스팅어 2.0 보다 인제 랩타임이 거의 4초 가까이 느릴까요?? 네????
뭐 칼럼식 mdps는 올/더뉴의 유압에서 바뀐걸 감사해야 할지 R-mdps 안넣어 준거에 불만을 해야할지는 모르지만 15년식 쏘렌토에 c-mdps는 아주 만족스러워서 카니발 계약후 출고 대기중이지만 기대하고 있어요.
대한민국이 이정도로 선진국 반열에 올라서고 전자, 조선이 세계정상으로 올라섰고, 자동차역시
기술이야 열심히 하면 따라 잡을수 있다고 봅니다.
테슬라가 차만든지 얼마나 댓다고 그돈을 받고 차를 파는지 이런 맥락(?)은 아니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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