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0대초반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4월18일 오늘 사고가 났는데요,,,ㅠㅠ
주변 직장동료들, 지인들한테 여쭤봐도 답이 나오지않아 전문가분들의 의견이 필요하여 게시글을 남겨봅니다...
사건개요
4월18일 월요일 오전09시10분경
: 직장근처 주택가 평지길에 기어P로 놓고 시동끄고 하차후 문잠그고 사무실로 출근
동영상 00:26 부분(전방 블박),
동영상 01:07 부분(후방 블박)
5분뒤..
4월18일 월요일 오전09시15분경
: 5분동안 주차되어있던 차량이 기어가더니 앞에 돌에 앉아계신 할머님을 향해 돌진함
동영상 01:26 부분(전방 블박)
동영상 01:48 부분(후방 블박)
동영상 01:48 부분(후방 블박) 에 나오시는 아주머님께서 사고직후 차량에 있는 제번호로 연락주셔서
차있는곳으로 뛰어가보니 이런상황이였습니다.
제차량때문에 다치신 할머님께는 정말 죄송스럽습니다 ㅠㅠ
제차량은 버튼식 기어+전자식 브레이크 입니다.
2년동안 똑같은차량으로 평지주차하면서 한번도 이런적이 없었고,
시동도 안걸린상태에서 5분이나 주차되어있다가 5분뒤에 왜기어가는건지,,
검색을해도 이런경우는 그동안없었던거 같아서요 ㅠㅠ
동영상은 주차당시와, 차가 갑자기 움직일때당시 편집한 영상입니다.
이때까지 문제 없었음.
항상 주차를 이런식으로 했기때문에
파킹할때 걸쇠에 피로가 2년동안 누적되었음
계속된 피로 누적으로 파킹걸쇠가 떨어짐
차가 내리막으로 굴러감 ㅡ 사고로 이어짐 ㅡ
항상 똑같은 위치 같은 주차방법으로
파킹에 놓고 주차하던지 또한 사이드브레이크를 걸고 내리지만 이건 잘못된 주차방법임
수동차량은 기어가 걸리는걸 확인후 사이드를 채워야하고 가끔식 사이드브레이크를 걸고
차가움직이는지 확인을 자주 해줘야함
오토 차량 또함 사이드브레이크를 내리막에서 걸었을때 제대로 작동되는지 유격은 없는지
항상 확인해야함
왜냐면 신차는 사이드를 살짝만 걸어도
브레이크성능이 좋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무뎌지고
기어파킹만 하는 주차습관은
파킹걸쇠를 고장나게함
보조브레이크는 평지라서 안채웠었어요
경사가 살짝만있어도 자동으로 보조브레이크 채워지는데
평지에서는 안채워도 안밀립니다..
평지인데 주차하고 시동끄고 5분동안은 가만히있다가 5분뒤에 기어가는게 납득이안됩니다 ㅠ
초반부분 후진할때 핸들도 돌아가는데 시동안걸린 상태에서 저렇게 부드럽게 좌우로 돌아가기 힘듭니다
주차후 시동끄고 5분뒤에 정차되어있던 차가 앞으로 기어갔습니다..
자동주차기능이 있는지
있다면 리모콘 눌려서 그런건아닌지 ???
차량이랑 차키가 근접해야만 전후진 가능합니다.
근데 시동도 안걸릴상태에서 움직였습니다..
꼭 엔진시동이걸려야 작동된다면...
이런 유추 가능하겠네요 전자적인 오작동으로
파킹모드가 풀렸다
이유는 블박소리에 고주파음이 나는거 같아요
즉 모터소리 전자식파킹브레이크는 모터로 작동하죠
또 평지인거 같지만 약간 내리막 같구요
리모트 주차기능이라는게 시동, 기어변속, 파킹브레이크에 다 관여할수 있으니
엔진 아니면 모터인데 혹시
하이브리드 차량??? 이면 끝인데...
5분뒤에 움직이니까 대처도 못하고 ㅠㅠㅠㅠㅠㅠ
평지에서 시동껐는데도 차가 기어가네요 그것도 5분뒤에
특히 현대차
이슈는 몇번 있었죠
g80 후진 팰리세이드
기어를 파킹 넣었는데 굴러가는건
기어가 물렸거나 중립 됐거나.
epb 라면 주차 상태 들어가면 자동으로 잠기는데
이게 작동안한거면 기어가 안들어간거니 오류라고 보죠
이게 기어변경시 브레이크 답력과 관련있다고 보고
어느 사람은 답력을 아주 강하게 주니 변경이 된다는
믿거나 말거나도 있음.
기어변경시 브레이크를 밟아야하는데
혹자는 답력 허용치가 문제라는 말도 있었어요.
운전자가 사이드를 잘채워 두는거 밖에 없어요.
전진이나 후진기어가 물려 있어도
전자식은 사이드 물려있으면 오토홀드처럼 잡고는 있으니
이때까지 문제 없었음.
항상 주차를 이런식으로 했기때문에
파킹할때 걸쇠에 피로가 2년동안 누적되었음
계속된 피로 누적으로 파킹걸쇠가 떨어짐
차가 내리막으로 굴러감 ㅡ 사고로 이어짐 ㅡ
항상 똑같은 위치 같은 주차방법으로
파킹에 놓고 주차하던지 또한 사이드브레이크를 걸고 내리지만 이건 잘못된 주차방법임
수동차량은 기어가 걸리는걸 확인후 사이드를 채워야하고 가끔식 사이드브레이크를 걸고
차가움직이는지 확인을 자주 해줘야함
오토 차량 또함 사이드브레이크를 내리막에서 걸었을때 제대로 작동되는지 유격은 없는지
항상 확인해야함
왜냐면 신차는 사이드를 살짝만 걸어도
브레이크성능이 좋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무뎌지고
기어파킹만 하는 주차습관은
파킹걸쇠를 고장나게함
전자식 브레이크라 경사 있는곳에서 기어p로 변속하면
사이드는 자동으로 잠깁니다
평지라서 사이드는 자동으로 안잡혔구요
사람 다치는사고 많음
뭔 경사로 파킹 기어P 이런거 떠나서 좀 무섭네요
어찌되었든 내차로 인한 사고니 대인으로 보상해야 하지만 참 상황자체가 소름돋네요
사이드 안채운 본인 과실....
평지건 내리막이건 사이드를 안채웠으면 주차하자마자 움직여야되는거 아닌가요? 근데 왜 5분동안 멈춰있다가 움직였는지..
이 상황에서 파킹 걸쇠가 정점에 걸려있다 풀리면서 굴러가서 사고로 이어지는 케이스 같은데
사이드 안채우고 다니다가 결국 사고로 이어지는건 꽤 흔한 사례....
http://kko.to/kOA6iBzrR
시동꺼진 상태에서 움직였다면 어쨌든 평지는 아님
47초 피자치킨 밑부분
도깨비도로 생각해보면 될듯
사이드는 평지라도 항상 채우세요
그게 몸에 뵈면 주차후 나도 모르게 버튼에 손이 가있음
미션보호에도 좋습니다
안전벨트를 안하고 주행한 뒤 내리면 사이드가 자동으로 안잡죠
그땐 수동으로 사이드 해야합니다
평지아닌데요 약간 경사있는데 다른핑계 노노요
한문철 티비 : 14793회. 전자식 브레이크, 시동이 꺼진 차가 이렇게 흘러 내려갔습니다. 자동차 결함일까요? 전자파킹은 완벽할까요?
파킹에 사이드까지 확실하게 걸어야 하는데 전자식은 아무래도 덜 익숙해서 깜빡하는 경우 많습니다...
영상으로 보면 완전 평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주차시 파킹 + 사이드 ,, 경사로는 바퀴 고임목 하지 않으면 낭패봅니다.
경사로면 고임목에 핸들은 벽쪽으로 최대한 돌려놓고~
2중주차를 제외하면 항상 사이드브레이크까지 확인하는 습관 창착하세요
할머니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까지 채우고 굴러가면 그게 결함인거고
이해 못하셔?
특히 수동기어 차량은 주차브레이크+기어 걸어놓고 시동끕니다.
예전에 주차브레이크 장력이 약해서 그런지 걸어놔도 차가 슬금슬금 움직이더라고요
P는 기어 일부분이지 브레이크가 아닙니다.
구동계의 잠금장치는 사이드 브레이크 입니다.
P는 언제든지 풀릴수 있습니다.
경사진 부분에 주차시에는 꼭 파킹 사이드브레이크
그리고 고임목이 습관화 하시길~
구글어스로 경사도 알아보기 하면 방법은 나와요~
물론 정확하진 않겠지만 해당 거리 기준 약 10cm 의 차이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