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매일경제에 나온 내용이네요
가격인하를 둘러싼 수입차 업계와 SK네트웍스간 갈등이 확산될 조짐이다.
SK네트웍스가 수입차 병행수입(비공식 수입)을 통한 가격 인하에 나서겠다고 선언했지만 기존 공식 수입
업체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동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4일 기자와 만나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빠르다"며
"비공식 수입업체들은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공식ㆍ비공식 수입선의 가장 큰 차이는 애프터서비스(AS)에서 나기 때문에 부품 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차만 무조건 싸게 팔면 소비자들이 외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야나세를 비롯해 일본 병행수입 업체들도 죽어 가는 추세"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우영 혼다코리아 사장도 최근 기자와 만나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AS 문제"라며 "이런 점이
담보되지 않은 병행수입이 시장에서 큰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네트웍스측은 공식 입장 표명을 자제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현재 (병행)수입을 고려하고 있는 브랜드는 BMW, 렉서스, 벤츠 등"이라며 상대적
으로 인하 여지가 큰 고가 차종을 수입해 가격 인하를 선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주양예 BMW코리아 부장은 "한국에 들여오는 BMW 차량은 한국인에게 적합한 맞춤형이기 때문에 SK네
트웍스에서 파는 차량을 구매할 경우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면서 "서비스 측면에서도 아무리 SK네트웍스가 좋은 인프라스트럭처를 가지고 있어도 본사와 한국지사가 지원하는 것만큼은 해줄 수 없을 것"이
라고 밝혔다.
SK네트웍스측은 "스피드메이트와 같은 정비 전문시설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제대로 된 AS를 해줄
것"이라며 "그간 쌓아 온 기업이미지가 있는데 어설프게 하는 일은 절대로 없다"고 강하게 말했다.
다만 해당 차종에 전문 지식을 보유한 정비사를 유치하고 부품을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것
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이런 논란과 관계없이 수입차 인하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새로 나오는 모델에 대해서는 가격 인하를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인 상태다.
다른 많은 수입차 브랜드도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 인하를 검토하겠다"는 비슷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SK
네트웍스의 이러한 병행수입 방침이 수입차 가격 인하에 도미노 현상을 유발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렉서스는 여전히 "가격 인하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행보가
주목된다.
[박용범 기자 / 박인혜 기자]
많은 분들이 예상한것 처럼 중대형차 급이상으로 들여올것 같은 문구가 있네요
소규모 그레이 업체가 힘들어 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얼마전까지만해도 폭스바겐 as문제 뿐만 아니라 차체 결함때문에 보배에 올라온게 몇달도 안지났는데 AS때문에 소비자가 외면한다는 말을 할수 있는지...
언제쯤 본격적으로 인하가 될런지..
지금 차량 구매예정인데.. 이러한 기사를 보니, 자꾸 마음이..바뀌네요
조금더 기다렸다가 사야하나 하는..
같은 금액이면 좀더 좋은 물건을 살수있지 않겠어요~?
스피드메이트면 서비스망이랑 자본있으니 장비구입 문제는 없더라도
실력있는 기술자들이 언제쯤 확보될려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피드 메이트 전지점에서 하는게 아니라 일정범위마다 한곳 정도로 지정 업체처럼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마지막에 보면 렉서스는 용가리 통뼈다 라고 하는것 같네요 ^^
하긴 렉서스는 직영 정비공장도 하나 없지. 전부 하청 정비 공장에 도급을 준다.
비엠더블류코리아그룹도 직영정비공장 하나 없다. 코오롱의 정비공장을 그저 사용한다. 나머지 비머 딜러들은 정비공장은 유야무야하다.
SK가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에 1급 정비공장과 정비계약을 맺고 경정비는 스피드메이트에서 한다면 성공한다.
어짜피 현대 대우 기아 등도 직영이 모자라고 거의 1~3급 정비공장에서 대부분의 정비가 이루어진다.
현대의 제네시스와 SK때문에 수입차법인들의 폭리바가지도 끝인갑다.
일단 시작으로 벤츠 S500/ BMW 750/ LEXUS LS460 전부 롱바디에 풀옵션모델로 딱 세차종으로 시작하는게 어떻가 싶습니다.
여러개의 라인업과 복잡한 옵션/트림으로 AS의 비용/시간증가분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말이죠.
그렇게하면, AS단가/비용을 최대한 낮출수 있을걹로 보입니다.
각메이커의 기함/ 그리고 기함중에서도 가장 핵심모델만 공략하는거죠.
선택과 집중/그리고 효율과 신뢰성과 합리성.........
기존수입업체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타격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sk 넥트 웍스 측에서도 마진을 남기기 위해서 3 시리즈, is , c 클래스등의
차량을 팔것인지 의문입니다 그렇다면 큰 중대형 차량들 많이 팔리고 대박이 나겠죠
하지만 4000 ~ 8000 만원 때의 차량을 팔게 된다면 4000만원 때의 차량들은 2000만원 중반이나 후반 정도면 살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 그렇다면 2천 중반 이나 후반 주고 차살거 우리나라차 냐 외국 차냐? 상식적으로 생각 해보십시요 즉 sk 넥트웍스 측에서 중대형 1억이 넘는 차들만 팔것이 아니라 낮은 등급의 차량들을 파는게 소비자 측이나 비공식으로 수입차를 팔겠다는 sk 넥트웍스 측의 생각은 100%로 적중하게 될것입니다
AS라고 하는데 정식으로 왔어도 AS하는데가 거기서 거기고
SK라는 대기업이름달고 하는데는 믿음이 간다는 말이야 어설픈 정식수업업체 AS센터보다는 안그런가?
부품값이랑 공임도 저렴하면 차량판매 마진외에도...
이미 수입되어운행중인차량 중 그레이 차량이나 무상as 기간이 지난차량 정비로 인한 마진도 예상되네요^^
일반경정비 또한 먼거리에 있는 지정 서비스센터를 이용하는것이 그리 편하지 않고요....
렉서스는 더욱 심합니다. 지난번 정비때 뭐를 잘못만졌는지 메모리시트 작동도 안하고 결국 전화를 했더니 다시 서울로 찾아 오라더군요... 아님 그냥 타다 다음 정비 받을때 와서 보라는 답변뿐...
공식수입업체의 경우도 a/s가 매우 불편합니다...
이렇다 보니 공식딜러 통해 구입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도
쉽게 그레이 시장으로 넘어 갈수 있을것 같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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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된 AS망도 없는 것들이 그레이는 안된다고???
그동안 거저 해쳐먹으면 미안 마음이라도 먹어야지...
참나원 아우디 TT가격봐라...
여러 회사들을 비공식 수입으로 계획중에 있습니다 . 비공식 수입일 경우 공식 수입과의 차이점은 에프터 서비스 a/s 에서 다릅니다 즉 예를 들어 bmw 공식 지점 a/s 센터에서 서비스를 받을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sk 넥트웍스 는 스피드 메이트와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여기서 의문은 수많은 스피드 메이트 지점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지점에 벤츠 렉서스 아우디 bmw 등 여러차종 즉 각 회사별 정비 전문가가 있을수 없는일입니다 시간이 걸맀듯 합니다 올해 말 이나 내년 초반 되봐야 알수있을듯...
피터지게싸워서 합리적가격으로 시장을 조정하자.
이참에 삼성도 그레이딜러로좀 나서지 ㅋㅋ
이건희가 맘만먹으면~뭐,,,다 쥐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