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글 죄송합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출퇴근 목적으로 R3입문한 바린이입니다. (구매한지 14일째 사고남)
사건은 2월 1일 낮 12시쯤 부천에위치한 야마하공식센터에 친구와함께 방문하여 본인 소유 R3엔진오일과 오일필터를 교체하였습니다. 이후 정비가 끝난뒤 서울에 위치한 라이더카페방문 이후 귀가중 특유에 기름탄내와함께 하향등사이로 연기가 나오는게 보여 멈춰보니 드레인볼트가 날아갔고 오일이 줄줄 새고있었습니다. ( 정차후 약 500~700ml정도 더 쏟은 것 같습니다. )
이후 탁송으로 오일을 교환한 센터에 입고를 하였고 센터측에서도 본인과실을 인정하고 재정비를 해주어 2월2일 저녁9시경 오토바이를 가져왔습니다.
여쭤 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오일을 쏟으면서 달렸지만 시동끄기직전 계기판상 오일등(빨간색)이 켜지지 않았는데 엔진이나 다른 부속에 데미지가 가지 않았는지.
2. 리어시트 제거후 컴퓨터랑 연결해서 상태 확인시 모두 정상(노말)으로 나왔는데 그 결과가 일본 야마하 본사로 간다고 합니다. 그 수치와 결과를 믿어도 되는지.
3. 오토바이에 묻은 오일을 제거했다고 들었으나 2월2일 수령 후 주행시 오일탄내가 스멀스멀 올라왔으며, 이후 공회전 하면서 확인시 추가적인 누유나 연기는 발생하지 않았고 체인에 오일이 좀 묻어있었는데 이경우 오일 탄내가 정상이며, 디테일링샵에 맡기는게 좋을지.
3-1. 디테일링 샵에 맡긴다면 비용은 센터측으로 청구해도 합당한지.
4. 엔진 이외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품이나 정비작업이 뭐가 있을지 .. 또한 센터에게 어떤 요구? 를 해야할지 ....
차는 오래탔지만 바이크에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고 또한 이런 어이없는 실수로 사고가났기에 .. 어떻게 대처를해야할지 생각이 들지 않고 막막해서 부득이 하게 선배님들께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센터과실이지만 센터측에 꼬장, 진상부리는 행위로보여서 .. 제가 어떤대처? (사후 정비 등..)을 요구하는게 합당한선인지.. 같이 방문했던 친구는 너무 몰아세우는 느낌이 강해서 답답한 마음에 글적어 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사진 첨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오일 탄내는 마후라에 묻은 오일같은데요?
재작년 저는 비포장 돌뿌리에 오일팬이 깨져서 오일 다 뿜은상태로 도저히 밀어서 이동이 불가해 혼다코리아 정비팀에 문의하시 몇백미터 운행은 괜찮다하여 시동걸고 안전지대까지 운행하여 센타입고했습니다.
드레인볼트를 제대로 체결안해서 그런건지
아님 드레인볼트 나사선이 뭉개졌는지도 확인해보세요.
오일이 아마 머플러나 매니폴더쪽에 뭍은게 스멀스멀 나는 냄새일겁니다.
디테일링샵이나 세차를 진행하면 오일이 씻겨내려갈지 추가로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
저는 수리 후 셀프세차장 가서 동전 몇개넣고 pb-1세척제를 흥건히 뿌리고(엔진열 식은후)머플러만 걸래로 막은 후 고압세차건으로 시원하게 하부까지 세차했습니다,
기종은 혼다st1300 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