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 업종에 있습니다.
교사블 게시글 댓글중 전원을 껐다는 이야기는 컴퓨터 전원을 껐다는 경우라고 한 댓글이 보여 이런 저런 상황을 생각해 봤습니다.
물론 차량 관련 업종에 전문 지식이 없으나 전장은 어느정도 제 일과 매칭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경우의 수를 파악해보죠..
중저가 메인보드 브랜드중 E** 라는 메인보드 회사가 있습니다.
이 제조사 제품 불량이 가장 많이 나오는 부분이 2가지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콘덴서 불량 콘덴서 불량이야 캠쉴드 보다는 전해 콘덴서가 많이 나오는데. 물론 저급한 콘덴서 품질 보다는 PSU (파워)에 의한 출력 불안정을 들 수 있는데
아무리 PSU가 불안정한 막파워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설계 자체가 고급으로 들어간다라면 콘덴서 불량은 확실히 줄일수 있으나 이 설계의 완성도에서 중저가냐 고급 브랜드냐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 하나... 불량이 잦은 부분은 파워 콘트롤 IC 불량입니다.. 이 부분이 나가면 어떻한 증상이 생기느냐.. 컴퓨터라는게 전원을 완전히 (전원 케이블을 제거 하거나 멀티탭의 스위치를 끄면)차단하면 메인보드 안에 있는 시계 건전지로 기본적인 메인보드 설정값 (CMOS BIOS)를 기억하고 있는데..
이를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됩니다. 베터리 불량이 아닌데 말입니다. 전원선을 제거하지 않아도 (전원을 완전히 차단되지 않더라도..) 시간이 정지되어 있는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 꺼졌을때 시간으로 고정되어 버리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컴퓨터 켰을때 시간이 맞질 않겠죠...
마지막... 제가 K9 댓글 보면서 뿜었던 부분...!! 파워 IC 불량일 경우 전원을 껐는데.. 전원이 꺼지지 않고 (윈도우는 정상적으로 종료합니다. 윈도우 종료 이후에는 컴퓨터가 꺼져야 하나) 계속 전원이 인가되며 팬이 돌아가는 증상입니다.
쉽게말해 꺼지지 않는거죠..
위 증상 이외에도... 여름철 겨울철 가장 흔한 컴퓨터 고장증상이 뭔지 아시나요?
메모리 쇼트 입니다.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인식 못하는 증상이지요.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 컴퓨터를 켰는데 전원은 들어오나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다..
(이때도 BEEP (삐~) 음 발생 할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고 2가지 종류..)
2. 껐다 켰다 하다보면 정상적으로 화면보이나 사용중 다운된다.
3. 처음부터 화면은 잘~ 나타나나 사용중 다운된다.
4. 화면이 깨지거나 선이 발생되며 사용중 다운되는 경우...
컴퓨터란게 큼직하게는 앗세이로 7~8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세밀하게 들어가자면
수십~수백개의 정밀 파트의 조합입니다. 물론 자동차에 비할게 아니지만... 전장으로 비한다면 비슷할꺼라 생각합니다.
컴퓨터 외에 프린터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증상...
특히 겨울철 대형 레이저 프린터에서 많이 나오는 증상중 먹통이 되는 경우 있습니다.
정착기 (윙~~소리나는 파트..), 센서 모두 정상인데 말입니다..
이 경우 메인보드는 육안으로 정상처럼 보이나 뒤를 뒤집어보면 냉납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요..
레이저 프린터는 원래 열을 가득 담고 있는 제품입니다. 그런 제품이 겉 온도차에 의해서 열이 가해졌다 식었다 하며
자연적으로 납땜에 냉납이 끼게 됩니다...
이쪽 업종에 오래있다보니... 급발진 뉴스 접할때면 많은 생각을 하게됩니다..
아날로그 기계는 파손되지 않은 이상 오작동은 거의 없겠으나..
전장의 오작동일 수도 있겠구나 하고 말입니다.
디지털 오작동은 이쪽에 계신분들만 이해 하실껍니다..
허나 데이터값이 오픈되지 않은이상 해결책은 없습니다.
집에 고이 모셔놓은 컴퓨터나 전자 기기도 오작동을 하는데..
더운날 추운날 거친길 흙길을 다 버티며 밖에서만 100% 돌아다니는 자동차 안의 전장의 오작동은 왜 생각하지 않는건지요..
전장 오류는 언제 일어날지 모릅니다..
물론 제가 이런 글을 올리는건 현대 기아 깔려고 하는게 아닙니다.
급발진 논란이야 벤츠도 있고 BMW도 있고 전장 사용하는 차를 개발하는 모든 제조사가 안고있는 문제입니다.
단지.... 이런 경우도 있으니.. 모든 가능성을 열고 생각해보자 라고 말하고 싶어서 입니다.
근데.. 휠스핀하며 차가 떨리지 않은것은 의외이긴 합니다.. 너무 미동이 없어서..
후륜 우측 바퀴만 돌아간건 이해 갑니다..
차량 앞의 오측면이 들렸고 그렇다면 좌측 후륜에 압력이 가해지고..
4륜 운전하시는분중 거지같은 길에서 바퀴 눌려빠졌을때 그 바퀴는 구동하지 않은거 격어보신 분들은 이해 하실겁니다.
그냥 내 생각이 맞다.. 아니다가 아닌 이런 저런 가능성을 열어놓고 생각해 보자구요..
우측바퀴만 스핀하는 것도 가능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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