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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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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사 2 셔머혀 14.01.26 12:30 답글 신고
    승용스틱9년째인데요~ 내리막길이나 고속에서 속도좀크게줄일때만써요~
    소리가커서 웬만하면자제하는편인데 잘서긴잘서죠ㅋ
  • 레벨 원사 1 아웅범용 14.01.26 12:43 답글 신고
    @,.@; 으헉.. 여태껏 생활화해온 저의 6년간 업적이 단 몇줄로 무너집니다. ㅠㅠ OTL
  • 레벨 중사 3 독두 14.01.26 12:38 답글 신고
    눈길이나 내리막시 사용하는게 좋겠죠
  • 레벨 병장 남잔후륜 14.01.26 12:44 답글 신고
    엔진 교환비가 목숨값 보다 싸겠지요..

    엔진과브레이크 동시 사용하는것이 정석입니다..
    단.. 무리가지 안게 사용하는게 중요하겠지요
  • 레벨 소위 3 냉장고 14.01.26 12:45 답글 신고
    자주 사용하면 엔진에 무리간다고 들었는데...

    저는 눈길이나 빗길, 내리막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 레벨 중장 프리스타일찬 14.01.26 12:51 답글 신고
    눈길에 엔진브레이크를 마니쓰죠..
    특히 눈길 내리막길인땐..
    엔진브렉으로만 가야지 픗브렉쓰다간. 차돌아갑니다.ㅎㅎ
  • 레벨 소위 1 안리코오 14.01.26 12:53 답글 신고
    엔진에 무리가는데... 기아 내리면 rpm 올라가죠? 악셀 밟을때 rpm 올라가죠? 똑같이 엔진에 무리갑니다.
  • 레벨 소위 3 냉장고 14.01.26 13:05 답글 신고
    글애도 눈길, 특히 눈길+내리막이면 싸줘야죵
  • 레벨 병장 블랙포르테쿱 14.01.26 13:06 답글 신고
    엔진 브레이크는 생활화입니다.
    엑셀밟아서 올라가는 알피엠이나 엔진 브레이크로 올라가 있는 알피엠이나
    엔진이 받는충격은 똑같다 봅니다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4.01.26 13:44 답글 신고
    공감 !!!
  • 레벨 대령 2 트라 14.01.26 13:18 답글 신고
    잘 하고 계신겁니다...엔진브레이크 사용해 오면서 엔진,미션 이상 생긴적 없습니다...속도와 엔진 회전수에 맞는 적절한 엔진브레이크는 전혀 무리 없습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하면 엔진에 안 좋다...브레이크 패드 아끼려다 엔진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온다는 분들 이야기는 ..글쎄요...저의 경험으로는 이해가 안되는 소리네요..^^
  • 레벨 하사 2 야구도인생도한방 14.01.26 13:36 답글 신고
    잘 사용하시는것 같은데요

    위에 엔진 브레이크 쓴다고 엔진 맛탱이 간다는 사람들은 뭔 소리를 하는지...
    주행하다가 악셀만 밟지 않아도 엔진 브레이크 쓰는거나 마찬가진데 굴러 다니는 차들 다 맛탱이 가야겠네요?
    저단으로 변경할때 적정 알페엠만 넘어서지않게(레드존) 변경하시면 됩니다. 풋 브레이크도 아끼고 연비에도 좋고
    오토는 그냥 알아서 악셀을 밟지 않으면 엔진 브레이크 걸리는거고 스틱은 탄력주행하다가 신호 받기전(시동 꺼질라고 할때까지 풋 브레이크로 나누어 밟으시다가) 클러치 밟으면서 중립으로 가시면 됩니다. 일부러 다른 포지션으로 옮기지 않으셔도 되요 일부러 엔진브렉 쓰신다고 5단 주행하다가 4단>3단 이런식으로 하는 사람도 봤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심한 내리막에 속도 제어가 힘들고 탄력이 많이 붙을라고 할때 고 알피엠과 풋브레이크로 저단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크게 레드존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엔진에 무리가고 하는거 없습니다.

    시내나 고속도로 주행하다 보면 쓰잘때기 없이 풋 브레이크 쓰는사람 많이 보는데 다 연비에 좋지 못하고 브레이크 패드부터 뒤에 사람 짜증나게 만들고

    뻔히 차량이 많아서 밟지도 못하는데 부~~~웅 밟아서 그 앞에가서 급 브렉질이나 하고 (밤에는 뒤차 눈부심 ㅡㅜ 요즘차량들 led로 너무 밝음 ㅠㅠ) 뒤 차량 흐름에 방해나 하고 운전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 레벨 병장 52호이상무 14.01.26 13:42 답글 신고
    오토든 수동이든. 엔진브레이크는 맞는데. 글쓴님은 방법이 좀 잘 못 되신듯. 기어다운 엔진브레이크(2~4단)는 내리막에서 사용하시고. 평지에서는 주행기어단수 그대로 악셀만 떼시는 겁니다. 클러치는 꼭 필요할때만 밟게끔. 세울땐 브레이크부터 밟고 서기전에 클러치밟고 중립.
  • 레벨 원사 2 짱구좀말려줘 14.01.26 13:43 답글 신고
    전륜 승용차는 잘모르겠구요 후륜차량도 눈길이나 빗길에는 차량속도에 맞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괜찮네요
    다만 너무 급격하게 눈길이나 빗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게돼면 차가 돌아버립니다.
    차가 돌때에는 풋브레이크를 놓았다 밟아주거나 해서 차량을 똑바로 진행하게 해야죠.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4.01.26 13:43 답글 신고
    너무 잘 하고 계시는데요... 엔진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면 엔진수명이 짧아진다?

    물론 RPM을 더 돌려버리니 그렇게 말할 수 도 있겠지만... 엔진브레이크 걸때 RPM을 낮은 단수에 맞게 보정해 주시면,

    엔진 내구성과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아요. 윗분들 말씀 중에 엔진 교환비용 보다는 잦은 엔진브레이크로 클러치 수명이

    조금 빨라질 수 는 있겠죠. 수동의 큰 매력 중에 하나가 엔진브레이크 아닌가요? 안전과도 직결되는 가장 큰 기능인데...

    엔진의 가격과 운전자 목숨의 값을 비교할 수 는 없지요.

    평소 엔진브레이크 습관이 없는 사람은 긴급상황에 엔진브레이크 사용하기가 절대 쉽지 않습니다. 능숙한 사람도 긴급상황 시

    엔진브레이크를 걸 틈 없는 상황이 있구요. 자동차를 세우는 것 도 습관인 만큼... 잘 하고 계신다고 생각됩니다.
  • 레벨 상사 2 선량한주민 14.01.26 13:48 답글 신고
    전혀 무리 없습니다.
    20년째 스틱만 하다가 작년부터 오토 운전 했습니다.
    스틱차가 뉴코란도였는데 저도 엔진 부레이크 많이 썼습니다.
    어떨때는 5단에서 4-3-2-1로 기어내리는경우도 있습니다.
    삼바리 13만에 갈고 지금 20만입니다.(아직보유)
    아직 삼바리 안갈고 있습니다.
    절대로 엔진에 무리 안갑니다.
  • 레벨 소장 시민의발 14.01.26 13:56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 써서 알피엠이 레드존까지 가지 않으면 큰 지장없지만 무리하게 쓰다가 엔진 터진적있죠~

    "애앵~~~~펑!" 해드가 깨졌다고했나... 800만원수리비 ㅋ
  • 레벨 병장 유달산호랑이 14.01.26 14:05 답글 신고
    모닝 22만키로 탈동안 고알피엠과 엔진브레끼 자주썻습니다만 얼마전폐차
  • 레벨 하사 3 carlito 14.01.26 14:20 답글 신고
    정석대로 하고 계신 겁니다
  • 레벨 소위 1 안리코오 14.01.26 14:52 답글 신고
    잘쓰면 약이고, 못쓰면 쥐약인데요. 솔직히 승용차 몰면서 엔진브레이크라... 눈길내리막커브산길 빼고는 진짜 써먹을일 없어요.
  • 레벨 중사 3 태조앙건™ 14.01.26 14:57 답글 신고
    rpm 에 맞는 저단으로 하면 전혀 문제 없습니다 적정 rpm에 맞게 써주면 문제 없습니다
  • 레벨 하사 1 긍정1 14.01.26 15:40 답글 신고
    ㄱ기어비에 맞게 적당이 알피엠 맞춰서 서는게 정석 아닌가요!? 예를들어 5단 120키로 달리다가 3단 훅 집어넣고 이런거 아니면 상관 없어요;;
    중립넣고 브레끼질보다 안정감 있고 당연 안전하고..
  • 레벨 상사 2 선량한주민 14.01.26 16:13 답글 신고
    아마도 5단에서 3단으로는 잘 안들어 갈겁니다.
    고로 엔진 브레이크 아무문제 없습니다.
  • 레벨 소위 1 무뇽무뇽 14.01.26 16:28 신고
    @선량한주민 들어갑니다.........전에 누비라 타고다닐떄 고속도로 급정차..5단에서 3단 엔진브렉 걸멸선 풋 강하게 밟고 비상등켜고 우측백미러 확인 비상등 끔과 동시에 우측깜빡이 켜고 급가속해서 사고 피한적이 있었죠....엔진브렉아니었거나 우측에 차가왔다면 박았을 사고...
  • 레벨 원사 1 동네모자란형 14.01.26 21:57 답글 신고
    들어가는뎅 4단에서 밟았다 5단인줄 알고넣었는데 3단 들어가봐야 아이쿠야~할껍니다.
  • 레벨 상사 2 선량한주민 14.01.27 08:47 답글 신고
    차의 속도가 문제겠지여.
    저속에서는 5단에서 1단도 들어가지만 고속에서는
    5단에서 3단들어가기 힘듭니다
  • 레벨 소위 1 무뇽무뇽 14.01.26 16:27 답글 신고
    수동 10년......엔진브레끼 무조건 썼습니다..지금은오토 타지만요...3단까지 썼구요...완전 정차시에만 기어중립 풋브레끼...좌우회전시에는 2단까지 쓰고 회전 휘리릭~
  • 레벨 대위 3 가가린 14.01.26 22:22 답글 신고
    40키로에 기어 푸는건 장기적으로 보면 브레이크에 무리갑니다.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4.01.27 02:29 답글 신고
    패드가 빨리 닳겠죠.
  • 레벨 원사 2 으랏차차차차차 14.01.27 10:54 답글 신고
    저는 차량 오토인데 속도 줄일데 수동으로 3단빼는데 이것도 문제될까요????
  • 레벨 원사 2 오짜장 14.01.27 12:00 답글 신고
    아주 좋은 습관입니다.~
  • 레벨 대령 3 수동에어백 14.01.27 16:44 답글 신고
    감속시 저단기어로 RPM을 높게 가져가면 퓨얼컷 구간을 늘릴 수 있으니 연비에도 도움은 되겠네요.
    단 요즘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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