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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3:19 답글 신고
    같은 날에 두번이나 피시테일 당하셔서 얼마나 놀라셨겠어요. 피시테일 걸리면 진짜 대형사고 이고, 2차 피해가 없어서 천만다행이네요. 저는 옆으로 차량전복이 되었답니다. ㅜ
  • 레벨 소령 3 너를위해 14.07.15 10:55 답글 신고
    피쉬테일로 신차나온지 2달도안되서 폐차한 1ㅅ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1:37 답글 신고
    에고, 현기는 눈꿈쩍 안하죠. 온 국민과 함께 공유하여 기업의 횡포를 알려야합니다.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5 11:15 답글 신고
    NF소나타 같이 후륜 서스펜션이 멀티링크를 장착했을 경우 오히려 후륜의 주행안정성이 증가하여 피쉬테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전 오히려 차량 정비 미스에 한표를 던지고 싶네요. 타이어나 서스펜션이요.
    그냥 그렇다구요.

    어짜피 나같은 사람도 흉기차 직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겠지.... -_-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1:36 답글 신고
    심지어 에쿠스도 피시테일 나는데요, 멀티링크 토션빔과는 무관한거 같네요.
  • 레벨 일병 오리온쪼코파이 14.07.15 11:41 답글 신고
    잘못 짚으셨네요 .. 국과수는 전문기관이 아니구요 ... 자동차안전연구원이나 카텍 같은 인증기관을 가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곳이 현대기아 주요 고객이기 때문에 맡길때 조심하셔야 하구요 전체 결함이 아닌 부품별로ㅠ 의뢰검증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한국산업인력공단 명장 홈페이지 가셔서 검색하시면 자동차 명장을 볼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수소문하셔서 조언을 받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2:23 답글 신고
    개인이 증명해야하는 우리나라 피해보고도 살기 참 힘듭니다. 그냥 당하는 수 밖에 없죠. ㅠ
  • 레벨 일병 오리온쪼코파이 14.07.15 11:45 답글 신고
    인증기관이 반 국가기관이긴 하지만 인증해줄때 일정의 수수료를 받기때문에 현대기아 에게 유리하게 진술을 할수밖에 없어요 ... 말씀드리자면 길지만 ... 한국의 인증기관은 믿을게 못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전문가 만나셔서 조언을 구해보세요.. 피쉬테일로 피해보신분들끼리 모이셔서 방법을 알아보는것도 좋겠네요...
    멀티링크 토션빔하고는 무관하죠 ... 타기업 차량을 타보면 아실껍니다 ...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2:22 답글 신고
    사고후에 많은 걸을 알았습니다. 우리나라 법의 심판과 정부, 경찰, 국과수... 모두 현대기아차 보호해주기 바쁘다는것을...
  • 레벨 일병 오리온쪼코파이 14.07.15 11:48 답글 신고
    저상태에서 피쉬테일이 일어난다는것은 차가 ㅆㄹㄱ 라는거죠 ...경차인 스파크도 저구간 저런속도에서 절때 저러지 않습니다 제가 스파크 2대 크루즈 1대 스타렉스 등등 몰아봣는데 ..저 구간에서 브레이크 심하게만 밟지 않는다면 차선 벗어나지도 않습니다 ... 중형차가 불안정 하다면 확실히ㅜ문제지요
  • 레벨 중장 항상좋은하루 14.07.15 11:56 답글 신고
    영상을 보면 브레이크를 밟고 차선을 벗어난게 아닌...

    차선을 벗어난뒤 핸들조작하는게 보이죠....
  • 레벨 훈련병 불타는똥차1 14.07.15 11:55 답글 신고
    저도 현까지만 이건 그냥 운전미숙입니다. 제차량이 크루디인데 200넘게가다가 앞차가 급차선변경하는바람에 핸들급조작... 밤에국도에서 과속하다가 갑자기 급커브만나서 꼬리털리고 죽을뻔한적 다 경험하고 이제 안전운전합니다. 다른점이라면 님은 차가 스핀해버렸고 저는 가까스로 자세를 잡았다는점이죠. 제차도 똑같이 저렇게 좌우로 흔들렸으니까요 .브레이크밟으면서 핸들급조작하면 딱 저꼴납니다. 저도 경험해 보고 하는 소리입니다. (님은 차만 폐차시키고 말았겠지만 저는 정말 죽을뻔했습니다.)차가 막 춤을추죠??? 타이어가 이미 접지력을 잃었는데 브레이크가 무슨소용입니까. 브레이크는 타이어의 접지력을 이용해서 차량을 멈추는 장치입니다.그래서 비행기는 공중에서 자동차와같이 멈출수가 없죠.. 공기의 저항을 이용해서 속도를 줄입니다. 접지력을 회복하려면 오히려 브레이크에서 발을떼고 바퀴를 굴려야합니다. 비행기가 실속하면 기수를 내리고 하강하면서 양력을 되찾는것처럼요. 저도 마찬가지고 님도 그런부분에대해서 전혀 훈련이 안되어있기때문에 저런식의 조작을 하는것은 당연할것입니다.(결국 운전미숙)현기차 쓰레기 맞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모든걸 걸고 확신할수 있는것은 동영상은 절대 차량결함이 아니라 '운전미숙'이라는 겁니다.
  • 레벨 일병 달료랑아이뽀티 14.07.15 12:50 답글 신고
    죄송합니다. 도움드리고 싶습니다만, 영상을 보니 운전미숙으로 보여집니다. 여튼 원하시는 결과 이루시길..
  • 레벨 이등병 카라의혼 14.07.15 13:35 답글 신고
    글쓴이 눈과 귀를 닫고 있넹...운전 미숙이라고 하면 그댓글은 개무시 하거나 비꼬고.. 동질감이라도 느낀다는 듯 한 댓글엔 아주 못바주것네ㅋㅋ 영상만 봐도 내리막핸들 급조작 운전미숙으로 뒤털렷는디... 운전 해보신분들 아실겁니다 교량지나갈때 커브나 급커브때 교량 이음새 지나 갈때 털리는 니낌을ㅋㅋ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3:58 답글 신고
    하루에 피시테일 2번이나 당하셨다구 하네요. 첫번째 영상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282741/
  • 레벨 병장 Minhee 14.07.15 13:58 답글 신고
    하루에 피시테일 2번이나 당하셨다구 하네요. 2번째 영상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282747/
  • 레벨 병장 돌아온짱가 14.07.15 14:38 답글 신고
    이사고는 영상만으로는 운전미숙인지 차량문제인지 판단하기 어렵네요 개인적으론 뒷쪽 쇼버쪽이상일 확률도있을것같습니다 이나면 뒷쪽 바퀴중 하나가 공기압이 현저히 차이가날수도.. 사고가 안났다면 하체쪽을 점검해봐야겠지만 사고가나서 원인분석에 어려움이있겠네요 그런데 6월6일 즐거운빨간날이라고쓴게 제정신으로쓴건지 의심이됩니다
  • 레벨 훈련병 밝은날 14.07.15 14:52 신고
    @돌아온짱가 피시테일현상 맞는거 같네요.
  • 레벨 소장 전기장어 14.07.15 14:40 답글 신고
    그냥 운전안하는게 답이네요 자기가 실수해놓고 차량탓하면서 징징대는데 다른차를 타더라도 자신의 실수를 모른채로 운전한다면 언제든지 사고는 유발할 수 있는거니까요
  • 레벨 훈련병 밝은날 14.07.15 16:31 답글 신고
    현대측근이시면 이제 그만 하십시요. 너무해도 티나니깐...
  • 레벨 소장 전기장어 14.07.15 20:20 신고
    @밝은날 현기알바 좀 시켜줘봐요 타사알바양반아
    아닌걸 아니라고 하는데 니들눈엔 무조건 알바로 보이죠?
    그게 니들 수준이에요
  • 레벨 훈련병 밝은날 14.07.15 14:54 답글 신고
    피시테일 증상 자체가 좌우로 왔다갔다하는거 맞지요. 다 운전미숙으로 몰아가니 보상받기 힘들구요. 받은 사람도 없겠죠. 추천합니다.
  • 레벨 병장 돌아온짱가 14.07.16 12:06 답글 신고
    좌우로 왔다갔다는 롤링이구요 피쉬테일은 물고기꼬리흔들림처럼 뒷쪽이 흔들리는현상을 말합니다
  • 레벨 일병 일산악동 14.07.15 15:29 답글 신고
    휴... 흉기차 정말...무섭네요 ㅠㅠ
  • 레벨 소위 2 loversick 14.07.15 15:34 답글 신고
    오래전에 nf차량 고속도로에서 80정도에서 속도좀 올리려고 120정도로 달리려는데 차가 가벼운건지 모르지만 붕 뜬다는 느낌이 강하게 오길라 무지하고 다시 속도 줄이고 다시 가속하는데 몇번씩 그렇게 불안해서 그날 하루 렌트해서 타고 다시는 쳐다보질 않습니다
    공포를 한번 느끼면 그 감정이 오래남죠
    전 그래서 절대 현기차 않탑니다
  • 레벨 중장 JoneNasse 14.07.15 16:00 답글 신고
    피쉬테일은 직선 주행중 차량의 후미가 좌우로 미세하게 흔들리는 현상이지요..
    마치 물고기 꼬리처럼 흔들린다고 해서 붙여 진이름..

    영상은 내리막 커브지점같은데..
    저런 구간은 순간적으로 접지력이 상실되는 경우가 많지요..
    여기서 조금의 실수만 있어도 미끄러지는 상황 발생..
    일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슈마허가 와도 방법이 없습니다.
    미리 속도를 줄이거 들어가야하는데 이건 제가 보기에는 운전미숙 and 과속이 부른 결과로만 보여집니다..
  • 레벨 중장 JoneNasse 14.07.15 16:30 답글 신고
    그리고 이분 피쉬테일이 무슨 현상인지도 정확하게 모르고 무조건 피쉬테일이라고 우기고 안당해봤으면 말하지 말라고 하니 황당합니다.
    피쉬테일은 물리학적 성질이지요..
    물체가 빠르게 유체를 통과하면 물체의 뒷부분에 와류가 형성되는에 이것이 후미를 좌우또는 상하로 흔들리게 만들지요..
    저런식으로 휙휙이 아니라 떨리듯이 바람이 강하게 불때 깃발이 펄럭이는 것도 비슷한 이유입다.
    깃발처럼 부드럽고 연약하면 심하게 흔들리고 강성이 강할수록 적게 나타납니다.
    차량의 길이하고도 관련이 있구요..
    그래더 대형 고급차량들이 후륜구동을 선호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피쉬테일로 인한 승차감 저하입니다.

    즉 이영상는 피쉬테일과는 전혀 관련없는 상황이지요..
    빠른 속도와 급조향으로 강한 언더스티어현상으로 그립력을 잃어버리고 그냥 미끄러지는 상황입니다.
    슈마허가 와도 브렉질하면 더 위험해질 뿐이지요..
  • 레벨 병장 돌아온짱가 14.07.16 12:10 답글 신고
    빠른속도->언더 때문에 급조향->오버 가 나면서 얼떨결에 브레이크작동-> 롤링이 시작된거겠죠
  • 레벨 중장 JoneNasse 14.07.16 16:17 신고
    @돌아온짱가
    맞습니다...
    이런걸 예방하는 방법은 코너전에 속도를 충분히 줄이고 코너를 탈출하면서 엑셀을 강하게 밟아 주는 것이 코너를 탈출하는 방법이지요...
  • 레벨 일병 오리온쪼코파이 14.07.15 21:41 답글 신고
    운전미숙으로 털렸다는 글이 많아서 동영상을 보니 그런것 같기도 한데 ... 그런데 ...제경험은 쉐보레 차량으로 160 정도에서 털리던데 ...그런 커브에서는 80 도 안넘어 보이는데 ...중형이 털리는게 말이되는건가요? .. 저정도 속도면 운전미숙이라도 다시 자세 잡으면 돌아올것 같은데요 ...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되었거나 다른문제가 있지 않는 한 ... 그리고 NF 면 꽤 타전 차량인데 ...차가 털리는 속도 정도는 감으로 알고 있으셨겠죠 ...
  • 레벨 병장 리쿡 14.07.16 02:02 답글 신고
    운전미숙 에 표던지시는분들 그만좀하시져
    어짜피 눈감고 귀틀어막고있는데 백날이야기해봐야 소용 없습니다. 차에 안정성은 기업에서 책임져야하지만 차자체 안전은 운전수가 책임지는겁니다.
  • 레벨 소령 2 엣지330 14.07.16 02:56 답글 신고
    예로 들기에는 너무나 선례가 부족합니다..
    정비에 문제가 있었을수도 있고(글쓴분이 차를 막굴렸다는 뜻이 아님), 도로상태가 안좋았다거나
    그랬을수도 있죠.. 스캔떴을 때 이상이 있었는데 전에는 전혀 그런게 없었나요?
    사고로 인해 생긴걸수도 있고, 그전부터 있었다면 정비가 제대로 안된거겠죠..
    에쿠스 피쉬테일.. bmw도 녹d라고 하고 벤츠도 급발진 의심사고 고작 몇번 있었는데 이슈가 안됬죠..
    그보다 훨씬 많이 나돌아댕기는 에쿠스 피쉬테일이 그냥 업소 사장님이 말하는 한번이라...
    현기가 욕처먹는건 이해가 가지만 성인 미성년 구분도 없고 차가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까지 추천을 누를 수 있고
    아무 말이나 할 수 있는 인터넷이라 참....

    운전미숙은 차가 이상이 있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그 전에 이상이 있었다면 정비 미숙
    이상이 없고 저 증상들이 사고 직후 생긴거라면 피쉬테일이 일어났을 때 바로 잡을 수 있었겠죠.
    운전미숙이 아닌이상...

    고질병이라면 많이 일어나야 하는건데 글쓴님은 아무런 방해도 장애물도 차량이상도 없는 정상 주행에서 약간의
    코너를 돌았을 뿐이라고 하니...막.. 강력하게 공감대가 형성되지가 않네요....
  • 레벨 소령 2 엣지330 14.07.16 02:58 답글 신고
    정말 그랬다면 nf소나타는 이미 없는 차일테니까요...
  • 레벨 중령 2 기본매너 14.07.16 09:43 답글 신고
    현재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박근혜대통령이지만.

    실제 대통령은 대기업같내요. 대기업들은 잘못을 감추기만 급급하고 [ 삼성그룹은 최대한 편의를 배풀어줌.]

    잘못저지르면 유능한변호사를 선임해서 빠져나가죠. [ 기존에 유능한변호사를 공문변호사로 7명정도 보유]

    실제로 개인이 대기업못이깁니다.

    억울하시더라도 지금현재썩은대한민국에 살고있다는것을 원망하시고,

    그냥 속편하게 잊어버리세요.

    제가뭐.. 저도사람인대 대기업편왜들겠습니까?

    저도 현대기아차 몇대나 구매하고 사용하지만.

    잦은 고장으로인하여 멘탈도 오고 그로인하여 멘탈이강해져가고있습니다만.

    결국피해보는건 소비자입니다.

    돈 벌어서 벤츠같은 검증된차량을 사는것이 스트래스안받는길인거같내요.
  • 레벨 하사 2 너가나를알어 14.07.16 09:43 답글 신고
    모든 회사 차량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현기아 미치놈

    외제차량같은경우 앞뒤 무게 중심을 맞추는것같던데요

    무게를 너무 감소 시키고 원감 절감에 차량이 가벼워지고 앞에 무게 중심이90프로가 쏠리는데 이로 인해 뒤에게 너무 가벼워서

    바람에 의해 흔드리면서 차량을 뒤뚱거리는거 일반사람도 다 알겠는데..... 참나 ...

    너무 무게를 낮추러고 하다 보면 이러한 결과를 초래 하게 된는듯

    옛날차량에서 이런한 현상이 이슈화 된것은 저는 못봤지만 현제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타난건 ... 문제가 있는건 아닌가????

    이건 서브 차량이 무리하게 핸들을 꺽어서 뒤뚱거리는거랑 똑같이 되네 .... 무서워서 타고 다닐수가 없을듯.....

    앞으로 관세가 조금씩 낮춰가는데 이러다가 현대기아 식겁 할꺼다

    통계적으로 외제차가 15프로 까지 우리 시장을 차지하고 있던데... 안심하지마라 현기아..
  • 레벨 병장 Minhee 14.07.16 10:28 답글 신고
    참고로 제차는 현대기아측에서도 확인(2번접수하여 2번 확인)하였고,

    국과수 결과에도 차량에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차량 정비는 물론 타이어도 사고나기 1년전에 교체하면서 얼라이먼트도 하였습니다.

    그 후에도 주행거리는 1만내외 정도 였으니깐요.

    타이어상태 및 차량에 문제가 있었다면 어떤 기업인데 문제를 일삼지 않았겠습니까?


    위에 피시테일 피해자분들의 URL 주소도 링크해놨지만,

    피시테일 피해자들이 올려 놓은 답변 글들은 대부분이 과속, 핸들 급조작, 도로상의 문제 등으로 몰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말은 과속하거나 핸들 급조작, 도로상의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모든 브랜드 차량에서 일어나는게 아니라

    피해자들 블랙박스 영상들을 보면 특정 회사에서만 이 증상이 나타난다는게 문제라는겁니다.

    피시테일에 걸리게 되면 미세하게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게 아니라 움직이는 반경이 크고 브레이크 조차 들지않아

    중앙분리대, 가드레일을 박고나서야 멈추게 됩니다.

    피시테일 좌우로 움직이는 반경이 어떤분은 3차선서부터 1차선까지 좌우로 왔다갔다하기도 하고,

    그냥 살짝 좌우로 요동치는것은 문제도 일삼지 않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고장, 핸들 고장 이 어느 하나가 잘못되었다면 그나마 낫지만

    피쉬테일은 차량이 좌우로 자체적으로 움직여서 핸들 조작이 불가능하고,

    브레이크도 듣지 않는 상황에 70키로 이상 주행중인 상황을 고려하면

    피해는 정말 심각합니다.


    너무너무 무섭습니다.

    저는 사고 당시 중앙분리대에 충돌하여 차량이 옆으로 전복되었습니다.

    차안에서 피를 뚝뚝 흘리며 차문과 창문이 안열리는 상황에서

    2차 사고 없이 구사일생으로 살았다는것에 감사하며 살아가야겠지만,

    차만 고장난게 아니라 몸도 다쳐서 평생 아픔을 감수해야하니 정말로 화가 납니다.


    물론 제품이기 때문에 불량률이 분명 있을 것이고,

    브랜드라는 제품을 사는 소비자는 회사를 믿고 비브랜드에 비해 가격을 더 주고 삽니다.

    불량제품에 대해서 반품이나 A/S 를 진행해주고,

    브랜드 이미지나 현재 고객 유지, 재구매 소비자를 위해 마케팅 활동도 하는 기업(외제차)들도 있습니다.

    이런것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서비스 차이 아닙니까?

    하지만 결함에 대해 인정하지 않고, 소비자의 과실로만 몰아간다면 언젠가는 국민은 등을 돌리고 말 것 입니다.
  • 레벨 일병 haxer 14.07.16 10:59 답글 신고
    계속 현대 차에만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에 영상 보세요.
    해외에는 블랙박스 잘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상에 찍히지 않은 경우는 훨씬 더 많겠지요


    Audi A4
    http://youtu.be/gbN3drqcBAw?t=50s

    Mazda MX5
    http://www.youtube.com/watch?v=11sXfbGIE2E&feature=youtu.be&t=8s

    정체불명 외제차
    http://youtu.be/QVs8IeF1HJk


    어느 차든 물리적 한계 넘어가면 미끄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한계라는게 차 마다 다른거구요.

    그리고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이 현대라는 회사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도 현대 차 타고있긴 하지만 현대라는 회사가 좋아서 산것은 아니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지적하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 생각해보세요.
    자신한테 유리한 것만 걸러듣지 마시고요.
  • 레벨 중장 JoneNasse 14.07.16 16:19 답글 신고
    "움직이는 반경이 크고 브레이크 조차 들지않아 중앙분리대, 가드레일을 박고나서야 멈추게 됩니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이건 피쉬테일이 아니라 이미 하체가 털려서 미끄러지고 여기서 운전자가 놀라서 카운터를 강하게 칠때 발생하는 현상이지요..
    전형적인 운전미숙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피쉬테일 현상과는 아무런 관련없습니다.

    물리학적 법칙이 흉기차에서만 발생한다...ㅋㅋ
    흉기차가 마법의 차량입니까??

    뭐 중력이 지구에만 있다고 우기는 것과 동급이네요..-_-

    저도 흉기세퀴들 조낸 싫어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흉기세퀴들차는 다시는 안살겁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님의 말은 억측으로 들립니다.
  • 레벨 대령 3호봉 mybimmer 14.07.19 13:38 답글 신고
    @ Minhee 그냥 현대에 소송거세요.
    뭐 이글로 동정좀 살려고 했는데 그건 이미 물건너 갔고.
    님 특별히 남 말 듣는 사람인거 같지도 않고 소귀에 경일기도 유분수지 이건 뭐.
    걍 현대에 소송 걸어서 한번 더 피쉬테일 당해서 털리시면
    정신 좀 차리시려나 ?
    왜 자꾸 본인의 실수를 남 탓으로 돌리시나요?
    코너때 속도도 모르고, 왜 핸들 늦게 걲었는지 대답도 없고
    VDC가 있었는지 대답도 없고 걍 안 당해봐서 모른다, 감정적으로 동정 얻으려는거
    이번경우에는 좀 잘못됐습니다.
    걍 소송거세요.

    자 여기 최강의 미국 경찰차 나 자빠지는것도 한번 보시고...
    https://www.youtube.com/watch?v=d2dDVPBloB0
  • 레벨 중사 2 베르그만 14.07.16 11:02 답글 신고
    현대차가 큰 회사이긴 한가 보네요.
    오로지 현대차에만 적용 되는 자동차용어라.

    그리고 발생 비율도 아니고 대부분 현기차는 뭔소리하는건지..

    주유소 가서 기름 넣고 있는 차 잘 살펴보세요.
    대부분 현기차예요.
    연비가 얼마나 안나오면 주유소란 주유소는 죄다 현기차만 기름넣고 있을까요?
    엔초 페라리 기름 넣는거 보셨어요?
    한번도 못봤죠?
    엔초페라리는 연비가 얼마나 좋길래 단 한번도 기름 넣는걸 못봤을까요?
  • 레벨 중장 JoneNasse 14.07.16 16:21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
    엔초 페라리는 한번주유로 100만키로 달립니다..
    그래서 출고할때 한번 넣고 주유안합니다..
    그래서 주유소에서 한번도 본적없습니다...ㅋㅋㅋㅋㅋ
  • 레벨 소령 2 미캐닉 14.07.16 11:45 답글 신고
    글쓴이 님께 한마디 조언합니다.
    단 타이어나 운전 능력등의 기타 상황을 배제한 후에 살펴본다면...

    피쉬테일 가능성중 가장 큰 역활을 하는것은 쇼크업 쇼버 입니다.
    최근 h,k사의 쇼크업 쇼버의 좌우 비대칭 뎀핑으로 조향바퀴가 아닌 리어쪽이 오버 스티어링 되면서
    운전자가 이를 감지하고 반대 방향으로 조향 하면서 피쉬테일이 발생됩니다.
    대처방법은 카레이서가 아닌 상황에선 당연 없습니다.
    특히 커브길 진입전 울퉁불퉁 하거나 지면이 고르지 않아 차고에 변화가 심할때는 100% 발생됩니다
    참고하세요
  • 레벨 상사 2 정말정말가짜 14.07.16 12:49 답글 신고
    도로에 문제가 있나요? 부딧치기바로전에 벽에 사고흔적있네요.
  • 레벨 대위 3 낯선이유 14.07.16 13:14 답글 신고
    ^^
  • 레벨 중위 3 Impreza 14.07.16 14:37 답글 신고
    현대차에만 적용되는 기적의 물리법칙
  • 레벨 상병 선단동 14.07.16 15:56 답글 신고
    추천합니다.
  • 레벨 소령 2 703cd 14.07.16 17:05 답글 신고
    면허증은 어케 땄는지.......이래서 주행 시험 오히려 강화해야 함!!!
  • 레벨 상병 650rpm 14.07.16 18:21 답글 신고
    운전 미숙으로 사고 내놓고 어디서 들은건 있는지 피쉬테일이 어쩌고 저쩌고...
  • 레벨 일병 Herbert 14.07.16 20:38 답글 신고
    와, 이제서야 저걸 알게되었는데, 정말 발생하면 속수 무책이겟군요. 완전 생명에 큰 위협이네요
  • 레벨 대령 3 루이짭세 14.07.17 03:31 답글 신고
    허르ㅡㅡㅡ무섭네 ㅠㅠㅠ
  • 레벨 원사 3 야한고양이 14.07.17 06:12 답글 신고
    제가 봐도 운전 미숙 같은데... 커브시에는 미리 브레이킹하고 핸들링 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피쉬테일이라 함은.. 직선으로 고속 주행시 미세한 떨림 같은게 있어서 약간의 조작만으로도 후미가 심하게 요동치는걸 피쉬테일이라고 부르는건데.. 지금 이거는 고속으로 달리면서 코너링 하다가 밀리니까 브레이킹하면서 급핸들조작해서 그런거 같은데.. 코너링 하면서 브레이킹은 정말 사고 많이 납니다. 특히 고속이거나.. 물론 노면 상태나 타이어 상태가 안좋았다면 더 그럴 가능성 크고여.. 벽면에도 보니까 이미 사고가 났던 구간이고.. 저도 현기 별로 좋아라 하진 않지만.. 이건 아닌거 같아 한자 적네요. 쾌유 하시길..
  • 레벨 상사 3 현금이좋아 14.07.17 12:06 답글 신고
    운전 30년 가까이 했고 차도 참 많이 바꾸어 보았지만 현대나 기아와 인연이 없는지 한번도 사 보질 않아 단정적으로 말하긴 뭐해도 피시테일은 현대나 기아 차에 국한 된게 아니고 정도의 차이는 있을 망정 어느 차종에서나 존재하는 겁니다. 다만 피시테일 현상을 줄일 수 있는 부가 장치나 운전자의 상황에 따른 핸들조작이나 브레이킹이 중요하겠죠.
  • 레벨 훈련병 짝퉁주군 14.07.17 14:18 답글 신고
    블박 시간대를 보니 졸음운전하다가 차선 넘어가는거 뒤늦게 확인하고
    핸들 급하게 틀다가 이리 된거같네요.
    졸음운전이라고 단정짓는건 아니지만
    졸음운전 가능성을 배제할수는 없을거 같네요..
  • 레벨 대령 2 호갱드림 14.07.17 17:25 답글 신고
    현대기아의 피쉬테일현상은 무게 중심입니다...실내 공간을 과도하게 만들려서 휠베이스를 늘리다보니...전체적인 발란스가 안맞는거죠...예전 현기차에는 거의 없던 증상....
  • 레벨 일병 니네별로가라 14.07.18 01:01 답글 신고
    안녕하세요!
    눈팅회원인데요.... 글 읽다가 도저히 참읋수가 없어서 글을 씁니다.
    피쉬테일현상!!!!!
    요고 아무리 수입차고 고가차고 튜닝차도 있을수 있는 일인거 같습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요... 아님말고,.,. 딴지걸분은 딴지 걸어도 겸허히 받아 들이겟습니다.
    수입차건 국산차건 모든 하체 부싱류는 고무로 되어있어요
    안그런차도 있겟지요
    하지만 국산차는 모두 고무로 되어있어요
    로우암....
    등....
    차체를 지지하는반면 핸들링과도 관련된....
    고무죠!!
    당연히 고무는 팅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왼쪽을 누르면 오른쪽이 튕기고
    오른쪽을 누르면 왼쪽이 튕기고
    탄성이 있는거죠
    ...
    ...

    이건 맨날오느냐...
    고속에나 급코너에서 ... 핸들링 오실수로 올수 있는
    증상입니다.
    제어가 안되죠...

    감속밖에 없습니다.
    아.. 난 시속 100키로로 주행했어~~~~
    난 정속주행이었어!!!!
    그래서 난 잘못없어..
    ...
    ,.
    그러면 똑같은 차들 다
    하는거 아닌가요?

    저는...
    차를 좋아합니다.
    많이 꾸미기도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보배 회원님들처럼 거금들이고
    멋지게 튜닝하고그렇다고
    운전실력 자랑 하지못합니다

    보배회원님들 중에는
    뛰어난 분들이 많으시니깐요


    아예
    ..
    ..
    부싱을 모두 고무아닌 튜닝용으로
    바꾸어서 탑니다

    업체많죠?

    바꾸어타세여

    고무아닌.....

    제가 하고싶은 말은 이것뿐입니다.
  • 레벨 중사 2 어따똥싸 14.07.19 10:41 답글 신고
    누가봐도 100% 운전 미숙.

    피쉬테일의 기본을 모르시네.
    피쉬테일은 브레이킹시 앞쪽으로 하중이 쏠리면서 뒷바퀴 접지력을 잃으면 마치 어류가 꼬리를 흔들듯
    뒤가 흔들리는 현상인데. 영상에서는 그런 부분을 전혀 찾을 수 없음.

    차라리 커브돌면서 브레이킹 혹은 핸들 조작 실수로 그립을 잃었는데 그걸 못잡고 좌우로 핸들 돌리면서
    스핀 먹은 전형적인 운전 미숙에 의한 단독사고로 보여짐.

    안타깝긴 하지만 차를 아는 사람들이 딱 보면 아는걸 가지고

    아는 공업사 <-- 도대체 어떤 공업사인지는 모르겠지만.
    공업사라고 해서 차량 전문가는 절대 아님. 정비사는 정비만 할뿐. 그런 사람 말 듣고 공감해서
    마치 그것이 맞는양 이런글 올리는거는.. 사실 안타깝네요..

    피쉬테일 현상이 요즘 차량에 잦은것은 사실이지만 보통 뒤가 가벼운 차량들과 서스펜션등의 영향을 받지만.
    이 사고는 그 현상과는 무관해 보이네요.
  • 레벨 중령 1 영춘검 14.07.19 10:51 답글 신고
    오버와 언더 턱인 도 원심력 브레이킹 무게중심에대해서 아예 모르시고 운전하시는듯하시네요.
    이론으로 몰라도 그냥 운전하다보면 감은 오게마련인데..
    차량결함이 아니구요.그냥 언더나서-> 핸들조작미숙->브레이킹?->턱인 오버->조작미숙?->접지력상실 -> 사고 입니다. 핸들락까지 왔는지는 mdps는 잘모르겠지만요.
    핸들이 조작이 안되었다면 뭐 바퀴가 미끄러지면서 핸들락까지 오신거죠. 고장이아니구요. 원래 그렇게 현상발생하는거구요. 원인은 운전미숙 맞습니다.브레이크가 말을안들은건 당연히 접지를 잃고 이미 그냥 기도해야할타이밍인데 브레이크가 들을리가 있겠습니까. 접지가 안되는데..
    뭐 차가 움직이면 움직이는데로 가면 사고가 왜나겠습니까.^^
    뭔 차를탓하고 회사를 탓해요.
    abs 없는차타셨으면 진작에 사고날분이시네요.
    저상태는 그대로 언더나서 직진으로 가서 떄려박든지 아니면 님처럼 사고나는건 당연합니다.
    드라이빙 스쿨가셔서 직접 경험해보시면 그때 왜 사고가났는지 알것이고 그후 운전교습을 다시받아보시고 차량을 다시 운전하시는게 같이 도로위에있는분들께도
    좋을듯합니다.
  • 레벨 중사 2 어따똥싸 14.07.19 10:54 답글 신고
    글읽다보니 브레이크가 안듣는다고 하셨는데 피쉬테일과 브레이킹 조작과는 큰 연관이 없습니다.

    안타까운 사고인데. 자기 잘못을 자꾸 다른 탓으로 돌리네요. 나중에 운전에 대해.. 차에 대해 잘 아시게 되면

    이런 글 올리는 거 자체가 부끄러워지는 순간이 있을겁니다. 지금은 워낙 피쉬테일이라는 본인 확신이 있어서

    소귀에 경읽기처럼 아무소리 안들리겠지만요..
  • 레벨 상사 2 320DF90 14.07.19 10:54 답글 신고
    참..답이 없으시네..
    당연히 차라는 물건 자체가 피쉬테일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죠. 고속에서 급격한 핸들링하면 당연히 뒷바퀴접지력
    잃고 차가 흔들릴때 보타한답시고 또 핸들조작하면 더 문제가 생기죠.

    커브길에서 고속으로 가다가 갑자기 우측으로 핸들틀어놓고 피쉬테일이라고 어디서 듣고 온거 가져다 붙이시면
    뭔가 음모론이 성립이 되는가봐요?? 누가보다 운전미숙을 가지고.. 실수는 인정하지도 않고 국과수랑 현대차가
    한통속이다? 지나가던 개가 웃겠네..
  • 레벨 병장 흰곰탱곰 14.07.19 11:14 답글 신고
    누가봐도 차주 운전미숙같은데 이걸또 무슨 자랑이라고 피쉬테일이라고 올려논건지.. 에혀..
    현기가 요세 많이 까이는건 알겠는데 좀 되도않는 이유로 까지들맙시다
  • 레벨 중사 2 모다구리 14.07.20 00:50 답글 신고
    겪어보지 않아서 뭐라 드릴말이.. 혹시 연습용 도로에서 이런상황 재현할수 있을까요?
  • 레벨 일병 이전쟁을끝내러왔다 14.07.20 12:44 답글 신고
    코너에서 속도너무내는바람에 언더스티어났다가 그걸 턱인으로 안잡고 스티어링 더했다가 차가 그립찾고 안쪽으로 파고드니까 다시 반대로 카운터 넣는과정에서 또 과도한스티어링으로 결국 중앙대로 돌진한걸로 보이네요 그리고 피쉬테일같은경우에는 저도 많이 경험해봤는데 제 마침 벨로스터 수동이라 풋브레이크는 대충 발만 걸치고 다운쉬프팅으로 엔진브레이크쓰면서 감속하니까 잡을수잇더라고여
  • 레벨 일병 이전쟁을끝내러왔다 14.07.20 13:01 답글 신고
    코너에서 여러 취약한 점을 가지고있는 두발이를 좀 타시는분들이 차운전을 잘한다는얘기가깊은코너같은 긴급상황에서 브레이킹이나 스티어링 요령들을 뼈에 사무치도록 잘알고있거덩요 퍙소 네발이만 타시는분들은 쩝 저런 위급상황시에 물리엔진이 전혀 적용되지않은 게임속에서 하는거마냥 대처를하는바람에..
  • 레벨 하사 3 purnaff 14.07.20 13:57 답글 신고
    NF타는 사람으로서

    당신같은 사람이 너무 부끄럽다

    조용히 폐차하고 다른 차나 알아보세요 불쌍한 NF는 주인 잘못만나서

    내 NF 200오버로 고속도로 코너 수백번 돌아봤지만 댐퍼가 눌리면 눌렸지 털리진 않는다.
  • 레벨 대위 2 김기사준비해 14.07.20 16:22 답글 신고
    ★저기 사고 다발지역인가요..? 바리게이트 충돌전에 누가 또 박았는지 자국이 있네요 ★
  • 레벨 상사 1 난로망넌불륜 14.07.20 16:25 답글 신고
    현대만 피쉬테일이 있다는건가요? 첨보는 관점이네.
  • 레벨 대위 2 라바다 14.07.20 17:55 답글 신고
    속도도 안빠른데 저런일이 생기네요. 참 안타까운 사고입니다. 보상도 없을테고
  • 레벨 이등병 미나기 14.07.20 21:32 답글 신고
    운전 못하시면 천천히 다니시는게 적어도 다른사람 피해안가게 하는 방법중하나죠....
  • 레벨 원사 3 낑가드림 14.07.20 22:51 답글 신고
    역시나.... 늘 그렇듯 과속, 운전미숙으로 몰아가기...

    현기차를 구매하려면 전제조건이 있더라고요.
    뛰어난 자가정비 실력. (뭐 걸핏하면 관리소홀이래..)
    레이서급 운전실력. (뭐 걸핏하면 운전미숙이래..)

    보배드림에서 깨달았습니다.
    저는 현기차를 사고싶어도 스펙 딸려서 못사는 찐따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이젠 차가 좋건 나쁘건 G등급을 받건 P등급을 받건 관심도 사라졌네요.

    K5차주분이 하부 보강후 잡소리도 줄고 주행질감도 훨씬 좋아졌다는 글이 생각나네요.
    그걸 왜 소비자가 직접 해야하는지... 가격이 크게 저렴한 것도 아님서..
  • 레벨 일병 ZZANGJO 14.07.27 09:21 답글 신고
    드리프트 하려다가 피쉬테일 일어나서 이러시는듯
  • 레벨 하사 1 호나유듀 14.07.29 23:29 답글 신고
    오버스티어 잡는방법 부터 연습하시게나 ㅉㅉ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8.04 15:43 답글 신고
    허이쿠..... 이건 병신도 아니고......
  • 레벨 소장 GTA파주 14.08.09 12:05 답글 신고
    머만하면 다 피쉬테일이래
  • 레벨 병장 Minhee 14.11.03 12:42 답글 신고
    http://m.cafe.naver.com/k5mania/1312431
    K5 또다른 피해자분이시네요
    현기는 언제까지 외면 할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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