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영상글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283253
이중굽은 도로에서 통행 차량들 상당수가 중앙선을 물고 진행합니다.
S자 급커브길에서 이리저리 급하게 핸들을 돌리기다보다 중앙선을 물고 완만하게 진행하는게
주행안정감 측면에서 더 편하게 느껴지니 상당수 운전자들이 이렇게 운행하게 되는거지요
또한 커브길에서 감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중굽은 도로의 선형을 따라 급하게 이리저리 핸들조작을
하게될 경우 이탈사고가 날 위험이 커지므로 대향차가 없을 경우에는 차라리 중앙선을 무는 것이
더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빗길에서는 더욱 그럴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중굽은 도로에서 커브각이 클 경우 맞은편에 차들이 오는지를 잘 볼 수 없다거지요
그렇다면 도로안전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이중굽은 도로 초입부에서 차량들이 감속하도록
유도하는 시설, 즉 과속방지턱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속이 되면 커브길 도로선형에 따라 핸들을 이리저리 조작해도 이탈위험이 없으며, 중앙선을 물지
않아도 주행안정감에 불편이 없는거지요. 또 감속된 대향차가 중앙선을 넘어와도 피하기도 쉽고
만에 하나 충돌해도 충격력이 줄어 목숨걱정은 안해도 되겠지요.
보배에 급커브길에서 중침 대향차량이 너죽고 나살자는 식으로 넘어오는 영상이 자주 올라오는데
그 영상 보고 같이 욕해준다고 저런 위험이 사라지는 건 아니고 언제든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희생자가 될 수도 있는 거지요. 이런 생생한 사고위험 영상들을 봤으니 도로관리당국에서 안전대책을
세우도록 다같이 관심을 가져야겠지요.
원영상 올리신 분도 잠시 도로중앙으로 진행한 느낌이 있지만 그와 상관없이 대향차가 중침을 해왔기
때문에 중대사고가 날 뻔했고 천만다행으로 사고가 나지 않았을 뿐이지요.
그외에 커브구간 중앙선이 마모되어 있는데다 차선도색재료도 고휘도 재귀반사성능 유리알 첨가 도색이
아니라서 빗길에 잘 보이지도 않는 상태입니다. 커브구간 중앙선은 마모가 빨라 대부분 이런 상태이지요
예상 댓글로
탄력봉 -> 설치 직후에는 도움이 되나 훼손이 잦아서 관리가 안되지요.
반사경 -> 설치는 꼭 필요하나 불법주차차량에 가리거나 청소불량시 무용지물이고 일정속도 이상이면
잘 안보입니다. 이거 역시 감속해서 주시할 때 도움이 되는 겁니다.
커브길 너무많다 -> 1차로 이중굽은도로부터 설치하면 그리 많지는 않을 거고, 원래 도로교통법에 커브길
에서 서행하도록 되어 있는데 사람들이 무관심하고 단속도 하지 않고 있는거지요
안동 역주행건 커브길 안전관리 실태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25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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