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8)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위 1 애희 14.12.03 00:53 답글 신고
    교차로 내 유도선이 있는 곳에서 차선변경했으니 10:0 아닌가요??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1:42 답글 신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모든 사고에는 쌍방과실이 존재 한다는 가정하에 가해차량9~7 피해차량 1~3생각했었습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4.12.03 01:06 답글 신고
    유도선이 있는데 6:4라고요?
    상대보험사 직원 만취상태 아녀요?

    차로변경 사고도 기본이 7:3인데,
    교차로내에서는 차로변경금지 구역인데 교차로 내에서 차로변경한 사고인데 6:4라니 어이없네요.

    100: 0 내지 최악의 경우 90:10 사고입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4.12.03 01:10 답글 신고
    교차로내 차로변경 사고 참고하시라고 링크 겁니다.

    http://susulaw.com/solution_items/mbn/index.html?view=contents_view&num=118&start=45&search_field=&search_keyword=&start=45&dirNum=0953&kind=4

    3분 17초
  • 레벨 중사 1 사고와무사고의사이 14.12.03 13:15 신고
    @복날변견 궁금한데요.. 교차로 차로변경 금지구역이라면 집에는 어떻게 가나요??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1:43 답글 신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더웃긴건 가해차량이 6:4도 억울하다며, 5:5를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 레벨 병장 슈퍼소닉1 14.12.03 01:16 답글 신고
    도로가 이해가 안되네요.
    블박차가 차선변경하다 사고 난 거 같기도 하고, 유도선이 다른방향으로 있는거 같기도 하고, 난해합니다.
    옆 차선에 직진표시 있던데, 그거보면 블박차가 차선변경한거 같기도 하구요.
    희안하네요. 저는 판단불가입니다.
  • 레벨 대위 1 애희 14.12.03 01:49 답글 신고
    공업탑 로타리 저기서 사고 많이 난다고 들었어요... 울산 사람은 아니지만...ㅎㅎ;;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2:08 답글 신고
    제가 밑에 남겨놓은 도로교통법을 봐주시고, 판단 부탁드려봅ㄴ다..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1:57 답글 신고
    동영상의 시작은 교차로 진입전이구요 진입후에 가해자가 저 유도선을 타고 가려던 방향은, 울산 장생포 쪽으로 가는 방향인데, 정상적이라면 교차로 진입후3차로에서 5차로 쪽으로 급차선 변경을 하지 않습니다.. 공업탑 교차로 진입전에 4차로 혹은 5차로 주머니차선 쪽에서 미리 대기합니다.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2:06 답글 신고
    제25조 (교차로 통행방법) 관련판례벌칙규정과태료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서행하면서 우회전하여야 한다. 이 경우 우회전하는 차의 운전자는 신호에 따라 정지하거나 진행하는 보행자 또는 자전거에 주의하여야 한다.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서행하면서 교차로의 중심 안쪽을 이용하여 좌회전하여야 한다. 다만, 지방경찰청장이 교차로의 상황에 따라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에서는 교차로의 중심 바깥쪽을 통과할 수 있다.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자전거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로 붙어 서행하면서 교차로의 가장자리 부분을 이용하여 좌회전하여야 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우회전이나 좌회전을 하기 위하여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신호를 하는 차가 있는 경우에 그 뒤차의 운전자는 신호를 한 앞차의 진행을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 모든 차의 운전자는 신호기로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 교차로에 들어가려는 경우에는 진행하려는 진로의 앞쪽에 있는 차의 상황에 따라 교차로(정지선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정지선을 넘은 부분을 말한다)에 정지하게 되어 다른 차의 통행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 교차로에 들어가서는 아니 된다.
    ⑥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일시정지나 양보를 표시하는 안전표지가 설치되어 있는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할 때에는 다른 차의 진행을 방해하지 아니하도록 일시정지하거나 양보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1.6.8] [[시행일 2011.12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2:07 답글 신고
    제26조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의 양보운전) 관련판례
    ①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이미 교차로에 들어가 있는 다른 차가 있을 때에는 그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②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그 차가 통행하고 있는 도로의 폭보다 교차하는 도로의 폭이 넓은 경우에는 서행하여야 하며, 폭이 넓은 도로로부터 교차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다른 차가 있을 때에는 그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③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 동시에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우측도로의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④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그 교차로에서 직진하거나 우회전하려는 다른 차가 있을 때에는 그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1.6.8] [[시행일 2011.12.9]]
  • 레벨 중령 2 그리급하면어제오지 14.12.03 02:09 답글 신고
    로드뷰로 봐도 도로가 참 난해하네요 ;;
    블박차량은 우측도로로 진행을 하려한듯하고, 글쓴이님은 좌측방향 진입하려다 사고가 난듯하네요.
    로드뷰에서 확인이 잘 안되는데, 글쓴이님 교차로 진입전 노면의 화살표 방향표시가 좌측,우측 어느 방향을 가리키고 있느냐에 따라 과실비율차가 있을듯하네요.
    글쓴이님의 차로가 우측방향을 가리키고 있다면 5:5도 가능할수 있을듯 싶네요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02:13 답글 신고
    이건 가해차량이 일방적으로 3차로에서 5차로로 차선 변경이구요 피해자 차량은 5차선으로 차선 변경없이 달린거구요
  • 레벨 중령 2 그리급하면어제오지 14.12.03 09:27 신고
    @남순박 블박차량 차로 노면표시는 경주 / 글쓴이분 차로 노면표시는 태화강역(?) 맞나요?
    좌측방향이 경주고, 우측방향이 태화강 방향이라면 두분다 교차로통행방법 위반이 아닌가 싶네요.
    (위 댓글에 5:5가 될수도 있다라고 말씀드린게, 이런 의미였습니다)
    노면의 유도선 표시가 블박차량의 우측방향(태화강)으로의 표시도 보이고, 글쓴이분 차량의 좌측방향(경주)도 보이고.. 노면표시만으로도 애매해 보입니다.
    슈퍼소닉 말씀처럼, 이 교차로가 회전식 교차로라면 노면표시로 봤을때, 블박차량의 우측방향진행이 불가한 상황이 아닌것으로 보이기에 오히려 글쓴이님이 가해자가 될수도 있을거구요.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12:52 답글 신고
    도로의 행선 안내는 의미없는 교차로이며 장생포(가해자 차량이 가는방향)쪽으로 가야할 차들은 교차로 진입전 미리 4차로를 이용합니다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13:00 답글 신고
    그리고 우측으로 차선변경시 우측에 점유하고 있는 차가 있는지 없는지 당연확인하고, 들어와야지요..
  • 레벨 병장 슈퍼소닉1 14.12.03 02:39 답글 신고
    회전교차로에서는 교차로 안쪽 차량한테 바깥쪽 차량이 양보해야 한다고 하네요. 안쪽 차량이 바깥쪽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면, 회전교차로가 완전 마비되는 상황이 나온다고 해서요.
    블박차량은 안쪽에서 바깥으로 빠져 나가면서 우회전하려는 차량이고, 글쓴분 차량은 바깥에서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네요.
    블박차량을 보면, 바깥으로 나가는 유도선이 있어요. 그건 나갈 수 있다는 뜻이겠죠.
    안쪽 차량이 우선권이 있고, 바깥으로 나갈 수 있으니까 바깥 차선 쪽 차량이 양보하는건 맞지만, 너무 갑작스레 차선변경하면 피하기 정말 어렵게 되겠죠.
    차선변경 사고는 7:3 기본과실에서 상대차량이 회전교차로 안쪽 차량임을 감안하여 10프로 가산 받으면 6:4 피해자가 되는게 가장 합리적인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 레벨 준장 비움비 14.12.03 06:46 답글 신고
    교차로내 차선변경 님이 100 받아야죠
  • 레벨 원사 3 임시완 14.12.03 07:42 답글 신고
    ㅠ 잘해결되시길ㅜ
  • 레벨 준장 운전은안전하게 14.12.03 08:33 답글 신고
    신호사거리가 아니고 회전교차로인가봅니다....
  • 레벨 소장 아고라정회원 14.12.03 08:40 답글 신고
    상대방이 5:5 주장? 헉!! 찔러 보는 것 같네요...

    다른 영상도 함께 올려 봐 주세요.... 현 영상만으로는 100%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12:45 답글 신고
    씨씨티비 영상 확보되면 올려보겠습니다. 가해자분이 고발접수 하려다가, 씨씨티비 영상보고 자기과실 인정하며 돌아갔다고 하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이등병 남순박 14.12.03 12:39 답글 신고
    블박차만 일방적 급차로변경입니다
  • 레벨 대위 3 굿재즈 14.12.03 09:55 답글 신고
    교차로내 차로변경 100프로 해줘야합니다.
  • 레벨 하사 1 수원인11 14.12.03 10:56 답글 신고
    교차로 내 급차선변경이므로 보험사의 주장(필시 8:2~9:1)과 무관하게 100:0 사고입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4.12.03 11:01 답글 신고
    지금 다시 보니 일반교차로가 아니라 회전하는 교차로인 사고나기 딱 좋은 로타리이군요.

    블박차량이 같이 회전하다가 우측 도로로 빠지기 위하여 차로변경한 사고라서 차로변경한 차가 가해자가 맞다고 생각하며,
    단지 동영상의 교차로는 일반 교차로가 아니라 회전하는 형태의 로터리이기 때문에 5차로를 달리는 차가 안쪽 차로에서 우측으로 빠지는 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운전해야 하므로 100:0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며,
    특히나 블박 운전자가 휴대전화까지 하면서 차로변경한 점과 두개 차로를 동시에 급차로변경한 점을 고려하면 9:1 정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휴대전화 사용시 10% 과실비율 증가함)

    애초에 블박차는 우측길로 빠지려면 사고나기 이전 지점에서 더 하위차로로 미리 차로변경해서 달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