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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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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4 답글 신고
    제대로 적어주셨네요!!!!
    정독했습니다!
  • 레벨 원사 2 늘푸른헤드샷 14.12.19 20:26 답글 신고
    스알은 들어가던데요 드르륵 쇠갈리는 소리까지 나면서요 ....
    그때 속도 10키로 안되서 그런가...
  • 레벨 중사 1 카오루도노 14.12.18 12:50 답글 신고
    와우..운 좋으셧네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4 답글 신고
    네 진짜운이 대박이였습니다.
    도왔죠ㅜㅜ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5 답글 신고
    느껴보셨군요.
    오늘 퇴근후 로또사야겠어요.
  • 레벨 중위 2 력셜ceo 14.12.18 13:31 답글 신고
    깻잎 두장 차이이군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5 답글 신고
    크 정말 코앞이였습니다!!!
  • 레벨 병장 james1000 14.12.18 13:39 답글 신고
    운 좋으셨네요..... 로또사셈....^^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6 답글 신고
    네 진짜사려구요!!!
    1등되면 후기남길께요.
  • 레벨 대위 2 용달차가6단이있네 14.12.18 13:44 답글 신고
    사이드 넣으라는 사람은 ㄷㄷㄷ하네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6 답글 신고
    ㅋㅋㅋ 사람마다 다다르나봐요.
  • 레벨 원사 2 빛틀 14.12.18 13:59 답글 신고
    운전하신지 얼마 안 돼셨군요.
    겨울에 ㄷㄷㄷ한 상황 경험해 봐야 위험한 줄 알죠...

    암튼 무조건 서행이 답인데..무개념들이 눈길, 빙판길에서 끼어들기, 똥침 놔 싸서 진짜 가서 똥침 놓고 싶은 상황이 너무 많이 벌어지네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6 답글 신고
    운전은 수동1년 오토2년이예요.
    짧죠ㅜㅜ
  • 레벨 소위 2 똥쏘R훠니 14.12.18 14:37 답글 신고
    abs 밀린다고 사이드 체우지 마세요;; 그럼 바퀴 잠귀어서 더 빨리 박아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7 답글 신고
    아~~ 알겠습니다.
    정답은 서행을!!!
  • 레벨 하사 2 착한남편 14.12.18 14:37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로 속도줄이시고 마지막에만 살짝 브레이킹..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7 답글 신고
    네 오늘 제대로 배우고갑니다.
  • 레벨 병장 잠탱크루디 14.12.18 15:32 답글 신고
    겨울철에는 무조건 엔진브레이크, 안전거리
    확보하시는게 좋아요. 숙달된 분들도
    잠깐 딴생각하다가 얼어있는 노면에서
    브레이크 콱 밟으면 돌아갑니다ㄷㄷㄷ
    조심히 다니세요^^
    5분먼저 가려다가 50년먼저 갈수도
    있어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7 답글 신고
    네 5분먼저 안가고 서행하겠습니다!!!
  • 레벨 대령 1 은둥이오빠 14.12.18 15:39 답글 신고
    이상황에서 파킹기어:제동에아무런도움없이 고장만 유발
    핸드브레이크:뒷바퀴만걸어잠그므로 리어만그립상실 고로차돌음. 드라이노면에서도잘돌음.

    결론 : 에이비에스걸린채로브레이크 밟고 핸들이리저리돌료가며세우는게답.

    에이비에스는 제동거리는더길어지지만 조향이됩니다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16:18 답글 신고
    핸들!!!!! 그렇군요.
    와 오늘 정말 많이알아갑니다.
  • 레벨 원사 1 파리텍사스 14.12.18 16:54 답글 신고
    저거 abs없었으면 휠잠기는순간 썰매처럼 미끄러지면서 박았을걸요.. 재빨리 기어단수를 낮추면서 엔진브레이크까지 같이 써야됨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12.18 17:23 답글 신고
    사실 사이드 써야 더 정지거리가 짧아지는 경우도 있으나
    그건 정말 노련하지 않고선 안하는게 나음...
    윗 분들 말씀이 틀린거라 할 순 없지만 맞는것도 아님...
    P에다 놓는건 잘 하신 거 아니지만
    사이드 채운건 저속에서 오히려 효과가 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사이드 브레이크 장력을 본인이 컨트롤 해야 하지만....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여튼 큰일날 뻔 하셨네요! ㅎ
  • 레벨 원수 아기자동차뿡뿡 14.12.18 17:47 답글 신고
    아니 여기는 !!! 금남로!!!!
    금남로는... 눈오면 그늘진곳이 많아서 위험해용!!
  • 레벨 하사 1 킹오빠온라인 14.12.18 19:26 답글 신고
    요럴때 기어 수동모드가 개꿀이죠. 어차피 밀리기 시작했다면 박는다 생각하시고 기어 수동으로 한단씩 낮추시면서 속도가 마이 줄었을때 브레이크를 살짝씩 밟아주셔야 합니다.

    저럴때 급브레끼 밟으면 차 그냥 돌아버립죠 네.

    어차피 저런 노면에서 피치못하게 주행해야 한다면 수동기어조작 해보세요 진짜 오토미션에 수동모드가 왜 존재하는지 알수 있으실 겁니다. ㅋㅋ
  • 레벨 병장 eodkskfl 14.12.18 19:28 답글 신고
    아는 동생이 주차장서 저런식으로미끄러지는데 브레이크 밟고 후진넣고 액셀 밟아서 사고안났다는데...
    후진이 좋은방법인가요 기어내리는게 좋은방법인가요?
  • 레벨 소위 3 기타리스트13 14.12.18 22:59 답글 신고
    전진중에는 후진기어 안들어갈텐데..
  • 레벨 이등병 저혈당쇼크 14.12.19 03:39 답글 신고
    바퀴가 완전멈추고 미끄러지는상황이면 후진가능합니다
  • 레벨 중위 2 어멈아국이짜다 14.12.18 19:52 답글 신고
    저정도속력이면 차라리 그냥 박는게 더싸게 치일듯...

    미션털리여
  • 레벨 소령 2 marineblue 14.12.19 13:38 답글 신고
    똑같은 분 여기 또 있군요.. 첫번째 댓글화면과 같군요
  • 레벨 소위 2 박코어 14.12.18 21:47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를 얼어붙은길에서는항상사용하세요~
  • 레벨 소령 2 신지식in 14.12.18 22:39 답글 신고
    길다 녹았구만..

    타이어 점검해보세요

    앞차는 잘 스잖아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8 22:51 답글 신고
    인코딩과정에서 화질이 구렸지만, 안녹았어요 반짝반짝거립니다.
    그리고 트레드 확인했고요... 아직70%이상이예요.
    차산지도 얼마안됬는데 ㅠㅠ
  • 레벨 일병 skyline5028 14.12.18 22:49 답글 신고
    기어P보단 N에다가놓는게 좋아요
  • 레벨 원사 2 늘푸른헤드샷 14.12.19 20:27 답글 신고
    엔진브레이크 안걸려서 더 밀려여 ;;;
  • 레벨 준장 비움비 14.12.18 23:50 답글 신고
    아 광주 내려가야 되는데 눈 다 녹기를
  • 레벨 상사 2 조흉기 14.12.19 00:35 답글 신고
    눈길에 2에 놓고 다니세요. 대부분 저단기어 잘안쓰시드라구요. 오르막이나 눈길사용.
  • 레벨 대령 3 푸른물새 14.12.19 01:57 답글 신고
    간신히 세이브 ㄷㄷ...
  • 레벨 소위 3 시간미분 14.12.19 03:23 답글 신고
    커브길이 아니어서 다행이네요
  • 레벨 하사 3 몽부기 14.12.19 04:52 답글 신고
    영상보는내내 태양권ㅠㅠ
  • 레벨 하사 3 울산에셈3 14.12.19 06:08 답글 신고
    그냥 어려운말 다 필요없고 서행 해야겠다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9 16:17 답글 신고
    울산 삼산 !!! 울주군 !!
  • 레벨 대장 wouldbe 14.12.19 07:19 답글 신고
    abs 정말 없으면 안 됩니다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9 16:17 답글 신고
    흠,,,,ㅋㅋㅋ 그렇죠
  • 레벨 중령 1 워티 14.12.19 09:16 답글 신고
    바닥에 눈있으면 d로 운전 마시고 매뉴얼로 1,2,3단 내에서 달리는게 좋아요 그리고 엔진으로 가감속 해야 좋습니다 최대한 브레이크 사용금지~~~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9 11:07 답글 신고
    패들쉬프트 !! 이때써야지요 ㅋ
  • 레벨 소위 3 훈민가은 14.12.19 10:18 답글 신고
    윈터타이어 아니신가봐요...;;

    빙판길엔 무조건 서행 그리고 엔진브레이크 사용하셔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9 16:17 답글 신고
    아닙니다 ㅠㅠ ㅋㅋ
  • 레벨 하사 2 너가나를알어 14.12.19 11:08 답글 신고
    정말 운이 좋은신듯해요 저도 광주 사람인데요 저는 20킬로로 달려요 옆으로 빠져서요 ㅋㅋ 욕 하든 말든 제가 살아야 하니깐요 ㅋㅋ

    그리고 빙판길에서는 ABS BAS 기타 안정장치 4륜 할아버지가 와도 절대로 멈출수가 없습니다.

    빙판길은 어떤 차량이든 안전할수가 없으니 서행과 안전거리가 답입니다. ^^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9 16:17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 운이 좋았죠 뭐...근데 첨느끼니 무척당황
  • 레벨 상병 때보맨 14.12.19 13:53 답글 신고
    저도 화요일 길 얼었을때 퇴근길에 처음으로 ABS 체험...
    저는 다행히도 천천히 가고 있엇고(약40정도) 신호등에서 제가 처음이라서 조금 선을 넘어가서 멈추어 섯지요...
    그때 일 생각하면 등줄기에 땀이...
    드드드드드득 하는데 기분 좋은 느낌은 아니더군요.
  • 레벨 상병 aT한국농수산 14.12.19 16:18 답글 신고
    아.....느낌 진짜 안좋죠 다행이십니다
  • 레벨 준장 ANsm5 14.12.19 13:54 답글 신고
    미끄러지고 있다면 바퀴가 안굴러가고 있는데 P에 넣으면 미션 나간다는 사람은 뭐지..
    ABS까지 작동했으면 바퀴는 안돌아가고 있겠죠..
    그리고 앞댓글에 그냥 앞차 박으라는 사람은 뭐지..ㄷㄷ 극한의 이기주의다..
  • 레벨 중위 2 어멈아국이짜다 14.12.21 03:15 답글 신고
    Abs가 작동한다고 바퀴가 안돈다고?

    이사람 Abs원리나 아나? ㅉㅉㅉ
  • 레벨 소위 2 RCT300 14.12.19 16:25 답글 신고
    파킹에 사이드까지...ㄷㄷㄷ 당시 블박분의 심정이 이해가가네요 ㅎㅎ
  • 레벨 중사 3 몽당연필 14.12.19 16:50 답글 신고
    예전에 '약간 더 위험한 방송 시키면 다한다'라는 케이블 방송에서
    폐차장에서 엔진미션 멀쩡한 자동변속차량으로 주행 중에 R이나 P에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시험했었고
    또 차량 전문가 인터뷰도 했었는데

    주행중에 P나 R에 넣으면 N으로 인식한다고 하던데..
  • 레벨 병장 ioawodwfn 14.12.19 17:59 답글 신고
    처음 오토 몰았을 때 완전히 서지 않은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P 놓으니까 퍽하고 서던데요.
  • 레벨 원사 2 늘푸른헤드샷 14.12.19 20:25 답글 신고
    속도 다 안떨어졌을때 p 넣으니까 드르륵 쇠갈리는소리나면서서던데요.
  • 레벨 병장 scw0465 14.12.22 01:52 답글 신고
    아니에요...p에 넣으면 ... 걸쇠걸리면서 퍽하고 서요.. 그리고 r 에 놓으면 반클러치 상태가 되요 ㅎㅎ 그러다가 거의다 스면 뒤로 반클러치 걸려서 가구요... 절대 p에 인식하는거아닐겁니다... 누비라로 실험해봤어요..
  • 레벨 훈련병 부가붕가 14.12.19 17:18 답글 신고
    아놔~ 내가 정리하지.. 주행중 기어체인지하는건 브레이크 고장일때 마지막 제동수단으로 사용할수있는방법이지만
    ㄷㄷㄷ 소리가 왜날까..? ㅋㅋ 당연 미션의 절규소리겠지.. 당장 미션이 아웃되지않더라도 1년갈거 6개월밖에 못가는 상태로 된다는거 아니겠니? 빙판길되는 날씨에는 대중교통이용하자규
  • 레벨 원사 2 늘푸른헤드샷 14.12.19 20:29 답글 신고
    저속이라 다행이지 한참 달릴때 P 놓으면 밋션 털립니다
    P 놓으면 파킹로드가 기어를 물면서 차를 안움직이게 하는데 달리는중에 하면 마모되거나 깨집니다.
    그러면 파킹놓아도 차가 굴러가는 상황이 되서 밋션 전체 교환해야되죠!!
    차라리 엔진브레이크 쓰세여
    그리고 사이드 놓으면 차가 옆으로 미끄려져서 역효과 납니다
  • 레벨 대령 3 얄짤 14.12.19 21:11 답글 신고
    앞차는 이 상황을 알고 있었을까요? ㄷㄷㄷㄷ
    저기 대인시장 주변도로..광주은행에서 전여고쪽으로 가는 방향.. 바람이 통하는 느낌의 도로라
    평소때도 뭔가 음하다고 해야 하나.. 그런 느낌이 있는 곳이에요..
  • 레벨 소장 최키라우 14.12.19 21:39 답글 신고
    바야흐로 5년전......저상황으로 울 아부지의 애마를 한방에 보낸적 있습니다 ㅠㅠ
    운전미숙으로 인한 빙판 커브 미끌림....앞차 쾅......좀 복잡해진 사고였습니다...당연 폐차.....
    그후로는 빙판길 빗길 아......겁납니다...절대 저속합니다.....
    글쓴이님이랑 똑같은 상황으로 사고남...ㅎㅎ앞차가 달림...따라서 달림.....갑자기 서버림.....ㅡ,.ㅡ;;;
  • 레벨 대령 3호봉 FC360D 14.12.19 22:50 답글 신고
    어우 별일 없으셔서 다행입니다!
    이렇게 보면 승용차들도 배기브레이크가 있으면 참 좋을거 같네요.

    마이티 이상의 상용트럭들은 배기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를 같이 사용하면
    딱히 풋브레이크를 강하게 사용하지 않아도 돼서 좋더군요.

    이런 눈길엔 카풀해서 무게를 증가시켜 트랙션을 살려보시는 것도 안전에 도움이 되지 않나 싶네요.
  • 레벨 이등병 GeeGee 14.12.20 00:05 답글 신고
    일년만에 로그인해보네요..... ABS가 동작한 이유는 바퀴가 트랙션확보가 안되서 일부러 끊어잡아주는건데

    타이어의 접지력은 한계가 있는데 제동력을 높게 하려고 사이드를 잡거나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는게 무슨소용인가 싶네요.

    오히려 ABS가 살려놓은 그나마 최적의 상태를 일부러 망가뜨리는거 아닌가요?
  • 레벨 일병 폴라곰 14.12.21 12:31 답글 신고
    도로가 미끄러운 상태에서 풀 브레이킹을 걸어 휠을 잠궈버리면 타이어가 노면에서 미끄러지면서 제동이 되질 않습니다.
    그래서 잠시 브레이크를 풀어줘 타이어의 그립을 살린 뒤 다시 브레이크를 거는 방법을 쓰는데 이걸 자동으로 해주는 게 ABS 장치입니다.

    ABS는 항상 작동하는 게 아니라 작동 조건이 따로 있습니다. 차륜의 각가속, 각감속, 차체의 감속, 제동슬립 등 아주 복잡한 계산을 해야 하는데 대략 미끄러운 노면에서 10km 이상 속도를 내던 중 풀브레이킹을 하면 작동한다고 보면 됩니다.

    어쨌든 ABS가 작동하는 동안에는 브레이크 릴리즈 타임만큼 더 전진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ABS 없이 일반 브레이킹을 할 때 느끼전 제동거리보다 훨씬 더 미끄러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급회전을 하거나 사이드를 잡거나 다른 방법으로 휠을 잠궈버리는 건 오히려 더 안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좀 더 고속이었거나 노면이 더 미끄러웠으면 바로 스핀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냥 끝까지 풀 브레이킹 하는 게 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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