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abs때문에 사고가 났다는 둥...
abs가 제동거리를 길게 한다는 둥...
이런 비슷한 내용에 글들이 올라옵니다.
abs가, 제동 시에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해서 조향을 가능하게 한다...
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인데,
왜? 제동거리가 길어진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제 93회 어린이 날을 맞이하야, abs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bs가 제동거리를 길게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마찰력은 최대정지마찰력보다 작습니다.
해서, 제동 시에는 바퀴가 잠기기 직전이 제동력이 가장 좋습니다.
abs는 바퀴가 구를듯 말듯한 그 지점을 아나로그적이진 않지만 디지털적으로,
just 최대정지마찰력까진 아니더라도 거기에 근접한 제동력을 보장해 줍니다.
그럼,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 컨트롤을 잘하면 abs보다 좋지 않겠냐...고 하시겠지만,
그건, 꿈속에서나 가능한 얘기입니다.
예를들어, F1경기를 보다보면,
직선주로에서 300km/h로 신나게 달리다 커브를 앞두고 브레이킹을 하지만,
오바페이스를 했는지 타이어에 연기가 나면서 락이 걸리고, 코스이탈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 상황을 자세히 보면,
처음 300 -> 150km/h정도에선 락이 걸리지 않습니다.
150km/h이하에서 락이 걸리는데, 왜인고 하면,
속력이 높은 상태에선 당연히 높은 제동력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브레이크 컨트롤이 어느정도 쉽지만,(대충 쌔려 밟아도 락이 걸리지 않지만)
속도가 줄어들면 그 최대정지마찰력의 효과를 보기위해 상당히 미세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더해, 300km/h에서 풀브레이킹을 때리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이어나 디스크 패드 등의 온도가 달라져,
그에따른 브레이크 성능이나 특성이 변하면서 컨트롤이 더 어려워 지는것도 있겠지만)
최상의 노면상태와 시스템에서 운전하는 세계최고의 f1드라이버도 락에 대한 컨트롤을 완벽하게 못하는데,
삼천리 전국 방방곡곡 다양한 노면상태에서 운전하고, 잘해야 풀브레킹 1년에 한번 해볼까말까한 일반적인 운전자가
f1드라이버를 능가하는 먼가를 기대하느니, 차라리 집에가는 길에 로또나 사보시기 바랍니다.
ex)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다 풀었다 하면서 abs와 같은 효과를 내는건 어떤가?
허접한 abs시스템이 초당 7~10회정도 브레이킹을 반복하던가...아마 그럴겁니다.
네. 풀브레이킹을 초당 10회정도 할 수있으면, abs없어도 되겠네요.
ps) 사실, 여러분한테만 살짜쿵 알려주는 건데 말입니다......
abs가 non-abs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경우가 있긴 있습니다.
그거슨 말입니다.
눈이 무릅까지 쌓이거나, 백사장 같은 경우인데,
이런 상황에서 브레이킹 시 락이 걸리면
바퀴 앞쪽으로 눈이나 모레가 쌓이고, 이것이 장애물이 되어서 자동차가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abs가 작동된다면 바퀴 앞쪽으로 눈이나 모레가 쌓이지 않아 상대적으로 제동거리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눈이 아주 그냥 겁나게 많이 오거나, 백사장이 아니라면 무조건 abs가 제동거리가 짧구나 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ABS있는차량이 없는차량보다
직선제동거리가 더 길어요 -_-
ABS가 신의 경지에 오른 사람의 감각을 따라올수는 없습니다.
ABS차량과 ABS없이 사람의 감각만으로 제동했을시의 제동거리가 긴쪽은 ABS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신의 경지에 오른 사람을 말하는겁니다.
월드클래스의 레이싱 선수들 이야기란 말입니다.
일반인이 ABS보다? 그것은 어렵습니다. 일반인은 일반인 일뿐
일반인의 브레이킹이 ABS보다 제동거리가 짧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나는야현빠님 말씀도 맞기도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역시나 음양합일신공님 말씀도 맞기도하고 틀리기도 한겁니다.
궁금하신분들은 유투브 뒤져보세요.
사람이 과연 기계와 전기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장비를 능가할수 있을지...
뒤지다보면 찾을수 있을겁니다. 공짜로 얻어먹을 생각말고 직접찾아보세요.
노력한만큼의 보상이 따를겁니다.ㅋㅋ
예전에 실험한 영상있습니다
일반도로에서 제동거리는 ABS차량이
더 길었습니다.
오히려 스키드마크내면서 끼익 서는차량이
더 짧구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138107
일단보쉬꺼...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82102
이것도 함번 보시고..
https://www.youtube.com/watch?v=-blDY9xgNJI
ABS가 완벽한 잠기기전 상태를 유지한다 안한다를 떠나
ABS없는차량보다 제동거리가 짧다 라고
상대적인 비교를 한것같네요
브레이킹 on/off가 초당 3번쯤, 그 힘도 최대정지마찰력의 120~80% 가 아니라 150~0%정도로 반복 된다면,
숙련된 드라이버보다 안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근데, 중국이나 인도 무슨 듣보잡 메이커가 아닌이상,
현재 나와있는 대부분의 abs보다 인간이 더 컨트롤을 잘하기는 불가능 할겁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가장 좋은 제동력을 가지는 "잠기기 직전상태"를 유지하는 경우를 상상해 보면,
노면상태, 타이어상태, 차량의 컨디션 등을 완벽히 파악해서,
제동 시작부터 끝까지, 패드나 디스크 오일온도 변화에 따른 힘의 안분배를 리니어하게 해야 되는데,
말그대로 계산하고 생각해서 할 수 있는게 아니고,
반복 숙달된 감각으로 어느순간 느닷없이 찾아오는 위급 상황에서 구사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같은장소 같은차량 같은컨디션으로 몇번 반복해서 연습도 해보지 않고 이게 가능 할까요?
이론적으로야 사람이 그 "잠기기 직전상태"를 유지할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걍, 사람이 abs보다 뛰어난 브레이크 컨트롤을 하는것은 무모하다 못해 불가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과속하고 ABS 때문에 사고 났다는 해괴망측한 소리 좀 이젠 그만 들었으면....
당연히 알고있었는데....
극단적으로 운전자가 풀브레이킹하고 컨트롤하지 않았을때와
ABS차량간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영상이라고 생각됩니다.
abs는 안티락 외엔 관심 없는 장비고..
락킹이 접지력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상황에선,
중간에 제동력 0인 상황을 끼워 넣어도 회복되는 접지력이 커버해서 오히려 제동거리가 짧아질 수도 있고..
어차피 제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선 중간에 0 끼우면 좆망.
그럼에도 abs가 더 안전한 이유는 스티어링이 가능하기 때문.
처음 도입한게 비행기
그리고 이 핸들조향이 직접 해보면 회전 반경이 아주 커져요
제동거리는 마른노면에서 abs 장착 차량이 유리 합니다
다만 비포장도로 이런곳에서는 abs장착 차량이 불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차량 가지고 테스트 해보세요
요즘 차량들 거의 abs기본 장착이니
abs 퓨즈 빼면 비장착 차량이니
자꾸 네바퀴로 하니 못알아듣는거 같아 두바퀴로 예로들면, 급 브레이크할때 바퀴가 잠겨버리면 접지력을 잃어
조향이 불능해지는데 ABS가 강제적으로 잠김을 끊어주면 그 끊어주는 사이사이에 바퀴가 돌아가 접지력이생겨
조향이 가능해짐, 이해가능?네 바퀴니까 안정적이라 잘 모르는데 두바퀴 타보면 ABS 소중함을 앎
제동거리가 길어지던 짧아지던 그건 일반적 도로에 상황일뿐이고 젖거나 미끄러워지는 상황에선 수막현상 이나
마찰을 잃는 상황을 방지하고 조향성을 확보하기위해 있는게 브레이크잠김 방지 장치다 슈발
할텐데... 그 전까지는 계속 까이겠죠. ㅎㅎ
도와주고도 욕먹는 억울한 ABS +_+
이렇게 이론적이지 않으면 차량에 ABS장착 허가가 나지 않죠
정치인이나 공무원들은 대부분 대가ㄹ ㅣ가 닭이죠?~~~뭔 말인지 알겠삼????
그래두 모르겠으면 대충 사회적 IQ가.....음~ 뭐랄까 ????? 음~.....원숭이.......음~ 유인원....뭐 할말 없슴
실제 일반적 공도에서 ABS가 작동하는 조건이라면 대부분 길어 집니다
잘 다듬어진(중요함) 서킷같은 길에서 300키로 넘는 초고속에서 갑자기 급브레이크가 아니라면 말이죠 ㅎㅎㅎ
이거까지구 이론을 만드는거예여
좀 과장된 이야기기는 하지만 여러분 차가 300키로는 나가나요 내차는 300키로 나가기때문에 아는 겁니다
이건 농담!!!!! 혹시 물고 늘어질까봥~ 무서버유~~~ ㅠㅠㅠ....근데 300키로 나가는건 맞음~ 리밋해제~~
살짝 살얼음 덮인길, 철판같은 표면이 물로 뺀질뺀질 발린 길, 눈이 덮인 길 , 모래알갱이가 살짝 깔린 길 뭐 등등등~~ 말이죠
특히 비오는 날 실내 주차장 에폭시페인트 코팅위에 물 묻어 있으면 아주 좋죠 ㅋㅋㅋ
~~~ 그래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삼 그럼 알아서 하구 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
어쨌던 ABS의 주목적은 말이죠 절대 제동거리를 줄이기 위한 장비는 아닙니다
미끄러지는 위급상황에서도 조향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위험한 상황을 회피할 수 있도록 말이죠
제동거리는 조건에 따라 줄기도 하구 늘기도 합니다
단 여러분들이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조건이라면 늘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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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ABS 브레이크 [Anti-Lock Brake System] (Basic 고교생을 위한 물리 용어사전, 2002.4.15, (주)신원문화사)
무조건 늘어난다고 우기지말고....
------------------------------------이런 객관적인 증거로 얘기합시다--------------------------------------
ABS generally offers improved vehicle control and decreases stopping distances on dry and slippery surfaces; however, on loose gravel or snow-covered surfaces, ABS can significantly increase braking distance, although still improving vehicle control.[1][2][3]
Since initial widespread use in production cars, anti-lock braking systems have been improved considerably. Recent versions not only prevent wheel lock under braking, but also electronically control the front-to-rear brake bias. This function, depending on its specific capabilities and implementation, is known as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EBD), traction control system, emergency brake assist, or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이런 자료좀 가지고 얘기합시다.... 왜 늘어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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