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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우리의주적은김여사 15.05.05 13:02 답글 신고
    맞아요. 근데 에비에스가 따블브레이크다 차가돌때 따불로 밟으면된다는 하는 미친놈도 있었죠.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3:04 답글 신고
    이미 미끄러지고 있다면 ABS도 VDC도 소용 없습니다.
  • 레벨 대위 3 흰빛니발이 15.05.05 13:10 답글 신고
    쩜팔 수동오나님 교사블에서도 활동하시는가베예....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3:11 답글 신고
    가끔 눈팅 중입니다 +_+
  • 레벨 하사 2 까치부대 15.05.05 13:19 답글 신고
    ABS 없으면 브레이크가 롹 되면서 핸들링 안되어 더큰사고 납니다.
    ABS 더블로 하면 제동거리 더길어지고 더크게 사고날수 있음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3:54 답글 신고
    더블이 뭐죠?
  • 레벨 소령 1 면바기뵹시 15.05.05 13:45 답글 신고
    성능에따라 달라질수도 있다고보는데
    에이비때문에 사고못피햇다는거도 맞는거같은데
    분명한건 일부러 제동 늘려준다는 시스템아닌가?약간이라도 ㅋㅋㅋ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3:54 답글 신고
    아닙니다. 제동거리도 짧아집니다.
  • 레벨 소장 야동따라모태범 15.05.06 12:11 답글 신고
    ABS를 좀 제대로 아셔야할 필요가 있으신 분이시네........

    브레이크 제동력이 최대인 순간이 바퀴가 잠기기 전입니다.

    ABS가 없을때 브레이크 밟으면 바퀴가 잠기고 타이어는 미끄러지고 핸들은 조작이 안되죠

    그래서 개발된것이 ABS입니다.

    흔히 더블브레이크 라는것도 ABS나오기전에 발로 수동으로 ABS 원리를 이용하는 거였죠

    ABS일때 더블 브레이크를 밟을 필요는 없습니다.

    ABS는 제동거리를 줄여주고 핸들조작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레벨 중령 2 말보로기니 15.05.05 13:50 답글 신고
    어우 제가 하고싶은 말을 대신해주셨네요~
    자꾸 특정상황을 예를드는 사람들보면 자동차를 만든 공학박사들의 이론을 왜자꾸 무시하려고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대네영~
    자동차가 무슨 트랜스포머도 아니고 노면상태와 차상태 타이어상태 를 전부 읽어가며 작동해야하는줄
    착각하시는분들 많아여 어우~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3:55 답글 신고
    ABS는 결과적으로 노면 상태를 읽는다고 봐야죠.

    사람은 못 읽구요. +_+ 걍 무작정 밟기만 하니...ㅎ
  • 레벨 중위 1 MSI 15.05.05 14:01 답글 신고
    결론 ///

    ABS 때문에 사고날뻔햇거나 ABS 때문에 사고가 크게 날꺼 같은분들은 ABS 모듈 빼고 브레이크를 튜닝하세요
    앞뒤 4P로 꼿으세요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4:02 답글 신고
    더 큰 화를 당할 수 있는 방법이군요 ㄷㄷㄷㄷㄷ
  • 레벨 중위 1 MSI 15.05.05 14:05 신고
    @6500rpm 차를 못믿으면 스스로를 믿겟죠 뭐 쩝... 4P 꼿앗으니 브레이크 컨트롤!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4:06 답글 신고
    ABS 죽이고 타이어 그대로에 브레이크만 강하게 하면

    더 쉽게 바퀴 잠겨서 망하는 지름길이죠. ㅎㅎㅎ
  • 레벨 중위 1 MSI 15.05.05 14:09 신고
    @6500rpm 제차는 ABS가 있으니 괜찮습니다 핫핫.... 차를 못믿으면 제거해서 죽을뻔해봐야 달겟죠..
  • 레벨 소장 시민의발 15.05.05 14:11 답글 신고
    abs는 급제동시 바퀴의 락을 안걸리게해서 방향을 꺽을수있게 도와주는 장치죠

    그 이상도 이하도아님..

    상황에 따라서 밀린다고 느낄수도있죠..

    같은 상황에 ABS안되게 해서 느끼지 못하면

    자기 경험을 믿게 되는거 아닐까요?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4:21 답글 신고
    급제동시 제동거리도 줄여줍니다.

    느낌과 믿음은 지유입니다만

    그 느낌과 믿음을 타인과 공유하는 건 주의해야 합니다.
  • 레벨 소장 시민의발 15.05.05 14:32 신고
    @6500rpm 급제동을 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전 ABS 별로 에요~ 특히 빙판에서 ㅋ
  • 레벨 대위 3 흰빛니발이 15.05.05 14:21 답글 신고
    개인적 생각인데...

    abs가 걸려서 끊어서 밟히는게, abs없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밟히는거보다...

    타이어의 접지력이 더 살아서 제동거리가 줄어들것 같은데...

    그걸 떠나서 abs없이 풀브레이크 해버리면... 저같은 초짜 운전자들은 목적지가 이세상이 아닌 저세상이 되버리는 꼴...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4:22 답글 신고
    맞습니다. 고수라도 노면이 안좋을 땐 별 수 없어요. +_+
  • 레벨 중장 뭉치야놀자 15.05.06 21:30 답글 신고
    맞습니다. 최대마찰계수를 계속 끌어내지요.

    무거운 장롱을 민다고 생각해보세요. 한번 밀린 물체는 마찰계수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 레벨 중령 2 산도끼 15.05.05 14:42 답글 신고
    ABS
    이건 전세계적으로 안전에 보탬이 됀걸로 검증에 또검증 받은건데
    이것때문에 사고가 ? ㅎㅎㅎ

    눈길에서 밟아보면 효과가 아주 손쉽게 증명됍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4:44 답글 신고
    자기 차로 증명하기 쉽지 않죠.

    동일 조건으로 테스트를 할 수가 없으니...+_+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4:50 답글 신고
    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솔직히 제동력이라는것도 의문입니다. 제동시 그립력을 올려주는 역활이라....

    브레이크만으로 제동하는것도 아니고... 차체 타이어 서스펜션등도 제동력에 한몫하는지라..

    보조 장치라는건 확실합니다.

    제동거리를 줄여준다는건 동의 합니다. 개인별로 진짜 제동거리가 어느정도인지를 몰라서 그렇죠.

    100키로 밟아 20메타에 서는 차가 있으면 15에 서는차도 있죠.

    사고나는 경우는 본인 차량의 한계치를 잘못알고, 본인 속도에 따른 관성량을 잘이해 못해서 생긴다고 봅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4:52 답글 신고
    그립을 올려준다기보다는

    타이어의 최대그립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_+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4:54 신고
    @6500rpm 맞습니다. 단지 맹신은 금물이고.

    록에 안갈정도의 드라이빙 즉 에이비에스가 작동 안될 정동의 드라이빙이 더 빠르고 안전한건 사실이죠.

    작동돼면 이미 한계치를 넘었다는 의미지요.
  • 레벨 준장 snrnakaeofn 15.05.05 14:56 답글 신고
    전 abs가 제동거리를 더 늘린다에

    한표를 끝까지 걸어볼랍니다

    핸들 락이 잠기지 않게 하는것으로 알고있어요제동거리야

    그때그때 다르지만 제동거리가 더길어질때가 많다 생각합니다

    저도 어렸을적에 자동차쪽 학원에
    다녀서리..

    그렇게 알고있고 경험으로도 많이 격었네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4:59 답글 신고
    한계치에 따라 틀리다 봅니다.

    제동 위치가 20 이면

    속도가 60에서 에비에스면 제동거리 늘거고, 100이면 줄거고..(그냥 예시입니다. 실제는 차마다..)

    한계치에서의 보조 장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00 답글 신고
    정 그러시다면 할 수 없죠 뭐 +_+;;;

    믿음을 버리는 건 어려운 일이니까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5:04 신고
    @6500rpm 틀리다고 볼수없는게 ㅋㅋ

    그립 살리는 방식이 락 걸린 상태에서

    타이어를 놨다가 잡았다가 하는 방식이라..

    어느정도 기준에서는 거리가 더늘어난다고 보고있는거죠 ㅋㅋ
  • 레벨 준장 snrnakaeofn 15.05.05 15:04 신고
    @6500rpm
    일반도로말고

    비나 눈이온 도로는 마찰력이 거의 없기에

    도 늘어난다 배운것 깉네요
  • 레벨 중장 뭉치야놀자 15.05.06 21:32 답글 신고
    최대마찰계수라는 건 고등학교때 배우실 겁니다.

    접지력= 마찰계수인데 최대마찰계수는 한번 등속운동하게되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abs는 그걸 계속 이끌어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도 제동거리가 줄어듭니다.

    집에 무거운 침대를 밀칠때 밀치기 직전에 가장 마찰계수가 높고 한번벌리면 밀기쉽습니다.

    benz 의 sorry 광고를 보시면 됩니다.
  • 레벨 원사 2 까까몽 15.05.05 15:07 답글 신고
    속도와 관계없이 한쪽바퀴가 구덩이에 빠지거나

    자갈에 의해 abs 작동은 올바른것인가요>???;;;;;;

    올뉴모닝타는데 디게 심하게 간섭하거든요;;;;

    일반 매끈한 도로에선 30~50km 주행중 급브레이크 밟아도 작동안하는것이....

    자갈이나 작은 구덩이 있을때 20~30km밟으면

    이전에 브레이킹중이었더라도 바로 푹들어갔다가 abs걸리던데;;;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5:09 답글 신고
    눈길도 40에서 작동합니다.

    민감도 차이 있어도, 타이어가 잠겨서 미끌린다 생각 들면 간섭하죠..
  • 레벨 준장 snrnakaeofn 15.05.05 15:20 신고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
    눈길이나 빗길은 마찰력이 거이 없이 미끄러져서
    abs가 걸리면 제동 거리는 더늘어 나는게

    맞지 않을까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5:27 신고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에비에스는 관계 없다고 보는데요 ㅋ

    이미 마찰력이 없다면서요.

    아 오해는 마세요 전체 제동 거리가 늘어난다는 말이지...

    전체제동력은 에비에스 없는게 높습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13 답글 신고
    네. 더 미끄러질 것을 그나마 덜 미끄러지게 해준 상황입니다 +_+

    그런 경우 ABS 안 걸리게 더 서행하시는 게 옳습니다.
  • 레벨 준장 snrnakaeofn 15.05.05 15:18 답글 신고
    제가 레조 예전에 탈때 그런곳에서 자주 abs걸렸었는데

    그게 고장난거라 그러드라고요

    민감해져서.. 고치면 좋아집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25 답글 신고
    스파크라서라기보다는...

    요철에서 바퀴가 뜨면 어떤 차든 다 그렇게 됩니다.

    그럴 때 ABS가 없었으면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건 물론이고

    바퀴가 잠기면서 자세가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 레벨 상사 1 버그만650 15.05.05 15:28 답글 신고
    도로 상태 따라 제동거리가 달라 질수 있어요
    도로에 모레 같은게 없으면 제동거리가 크지 않지만 모래가 있는 도로 이라면 제동거리가 길어 지죠
    abs 때문에 사고났다는거 못들어 봤는데 언제 사고 났나요 ? 눈이나 비나 블랙 아이스 때문에 미끄러지는 경우도 있지만 abs 때문에 미끄러지는 건 없다고 봐야죠 운전 실력이 안된사람이겠죠 ? 그런데 브레이크가 밀린다면
    브레이크 페드이랑 디스크 교환 하시던가 아니면 브레이크 액 을 교환 하시던가요 ..ㅡ.ㅡ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35 답글 신고
    ㅠㅠㅠ
  • 레벨 소장 올티맥스 15.05.05 15:29 답글 신고
    특히 오토바이에 abs는 필수죠~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35 답글 신고
    자동차라고 다를 것도 없습니다 +_+
  • 레벨 대령 1 아르헨도르 15.05.05 15:37 답글 신고
    저도 티맥스타면서 abs덕 많이봤습니다!
  • 레벨 대령 1 아르헨도르 15.05.05 15:34 답글 신고
    제동거리 줄어듭니다! 끝!! 아니다 생각하면 abs모듈 때시면 됩니다!끝!!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36 답글 신고
    끝 +_+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5:35 답글 신고
    오해가 없도록 말씀드리는데...

    제동거리는 오히려 속도에 관련 많습니다.

    전체 제동력은 풀브레이크시 에비에스 작동 안하는게 높고요.

    문제는 브레이크 작동 시기랑 압력 속도라고 봅니다. 복합이죠..

    작동시기부터 락이 시작 돼면 에비에스 작동 돼는게 도움돼고, 후에 시작 돼면 노에이비 에스가 도움돼죠,,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5:38 답글 신고
    ㅠㅠㅠㅠ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5:40 신고
    @6500rpm 브레이크 잡는데 에이비에스 작동 될정도로 밟는다에서 좀 아연 실색 하는데요...

    저속에서 에이비에스는 제동력에 치명이죠.. 문제가 있다면 사고나는것도 당연하다고 봅니다.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5:46 답글 신고
    에이비에스 작동 조건은 한정적 입니다.

    이조건 이외의 작동은 신뢰성에 치명적이죠.

    단 본인이 임의로 조건을 변경 했다고 치면 조금 수정 해야한다고 봅니다.

    브레이크든 타이어든 서스든.... 일명 튠이죠.

    예를 들어 4p라 칩시다. 패드 내구성과 드럼내구성 상호간 마찰력도 수정 해야할것이고...

    마찰력이 크다 싶으면 락 걸리 가능성이 높으니, 에이비에스도 작동 잘하겠죠..

    물론 차에 맞춰서 운전하면 무리는 없을지도 모릅니다...만, 안전성에 치명적일 정도로 튠하는건 아니라 봅니다.
  • 레벨 소령 2 미캐닉 15.05.05 15:57 답글 신고
    수치로 굳이 따진다면 제동거리는 늘어나는게 맞습니다.
    ABS의 가장 큰 목적은 바퀴가 잠기지 않게 하여 제동중에도 핸들링이 가능케 하는것이지요
    장착차량과 비장착 차량의 제동거리는 의미가 없을정도의 차이이며 그로인해 사고가 나는 경우는 본인의 과실이 더 큰것이지요
  • 레벨 원수 6500rpm 15.05.05 16:04 답글 신고
    이상적인 브레이킹보다 ABS가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것은 맞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이상적인 브레이킹을 할 수 없다는 데에 있지요.

    그래서 거의 항상 ABS가 제동거리가 짧습니다. +_+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5.05.05 16:10 신고
    @6500rpm 그건 좀 문제지요.

    에지간한 사람도 운전하면서 키로수 단위로 운전하지요..

    브레이크를 그냥 스위치처럼 누른다는건 좀 큰일이라 봅니다.

    누르는힘 = 제동력 이라 생각하면 좀 심각하다 봅니다.
  • 레벨 중사 3 novazero 15.05.05 22:15 신고
    @6500rpm 정답입니다 급정거하는데 노멀차량이 급브렉치면 스키드생기면서 멀어지죠 압력조절하며 제동하는 인간은 타구미정도 겠죠
  • 레벨 중령 1 DualClutch 15.05.05 19:10 답글 신고
    절대동감
  • 레벨 원사 3 폭주곰도리 15.05.05 19:48 답글 신고
    제 생각은 상황에 따라 abs유무로 제동거리 차이는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abs작동과 동시에 브레이크 패달은 푹 들어갑니다 .. 운전자는 브레이크가 밀리는거 같은 체감을 하구요
    그래서 제동거리가 길게 느껴지는게 아닐까요?
  • 레벨 병장 sonic0311 15.05.05 20:54 답글 신고
    위에 글쓴이님이 정리하셨네요

    이상덕인 브레이킹보다 ABS가 제동거리를 늘리겠지만 사람이 이상적인 브레이킹을 못한다고요

    ABS때문에 사고나는경우는 재수가없거나 운전잘못한거임
  • 레벨 하사 2 썩소앤드씨티 15.05.05 20:58 답글 신고
    당연한말에 댓글들을 보아하니 상식이하의 비정상적인 사람이 많다는데 놀라움을 표합니다. Abs 무용론에 찬성하시는분들은 도데체 수십년간 밥만먹고 자동차연구하신 석 박사 분들보다 더 똑똑하시고 브레이킹시스템에 대해 완뱍히 이해하고 글을 쓰시는것인지...
  • 레벨 하사 2 리썽 15.05.05 21:42 답글 신고
    한마디로 운전미숙을 abs탓하지말아라 이거군요 ㅎㅎ
  • 레벨 소령 1 면바기뵹시 15.05.05 21:58 답글 신고
    아니.. 에비는 고장안나냐고요... 오류던 성능이던 차이가없다면
    무조건 에비가 좋다는게 맞는말이라고 하고여 ㅋㅋㅋㅋ
  • 레벨 중사 1 그저웃어요 15.05.05 22:08 답글 신고
    ABS 있는차량2대 없는차량2대
    직접 1년이상 소유했던차량입니다
    1대는 수동+ABS없는모델
    최근 위언급 수동차량
    뉴에셈5
    오토+ABS있는차량 2대보유중
    각 장단점있는거 같습니다 ~
    제말이 정답도 아니며 개인적인 드라이브
    느낀점입니다
    ABS 있는차량은 핸들락 도움됩니다
    없는 수동차량은 브레끼 앵간히투자했습니다
    EBC그린패드+기본투피
    제동은 없는차량이 더 잘되는거같았습니다
    다만 핸들락 현상때문에 전 있는차량 선호
    어차피 사고날사람은 납니다 .....
    그냥 이건 개인적인 문제라 정답은없을듯
    걍 고속이던 저속이던 ABS없는차량으로
    핸들락 걸리면 있는차량을 선호할듯
  • 레벨 중사 1 그저웃어요 15.05.05 22:11 답글 신고
    아울러
    개인적 생각+느낌이지만
    어거지성 우기기 하시는분 상당하네요
    핸들락 걸려보심 차이점 느끼실겁니다
    없는차량은 락때문에 등골오싹해집니다
    다칠수있는사고 가 그냥 해븐되는겁니다
  • 레벨 중사 3 novazero 15.05.05 22:28 답글 신고
    우기시는 분들은 아직 풀브레이킹 커브길을 달려보지 못한 분들 이겠군요 엑셀정도로요ㅎㅎㅎ
  • 레벨 중위 1 세미투원 15.05.05 23:36 답글 신고
    이 글쓴 사람은 ABS없는차 탈거야에 한표

    겨울에 앞차랑 코 앞 거리에서 서행하다가 ABS때문에 들이박거나
    물기있는 경사진 지하주차장 내려가다 ABS동작되면서 쭉 미끄러져봐야
    아 실전과 이론이 다르구나를 알텐데
    아쉽네요~
  • 레벨 하사 1 평택hg 15.05.06 00:22 답글 신고
    그렇죠 거리를두고 멈추다가 웅덩이에 잘못 밟아서 에이비에스 개입되면...웁스...
  • 레벨 원사 1 날시스 15.05.06 06:13 답글 신고
    저도 그렇게 박은적 있죠 abs가 좋을때도 있고 나쁠때도 있고 그렇더라구요 물론 abs때문에 사고 안난적도 있지만
  • 레벨 중장 수동조작 15.05.05 23:42 답글 신고
    무식이용감이죠.ㅋㅋㅋㅋㅋABS도 모르는분들이ㅋㅋㅋ스키드마크 그으면서 앞차랑박아봐야 정신차리실분들많네ㅋㅋㅋ
  • 레벨 소장 q205 15.05.06 00:28 답글 신고
    운전경력15년 이상 입니다 2종소형부터 대형까지 ... 제경험상 abs가 제동거리 확실히 길었죠 고속도로 .빗길 이외는 abs 없는차량들이 확실이 제동력이더좋았습니다
    풀브레이킹 할줄아는사람입니다 그래서 예전수입차들 abs온오프기능 있었음
  • 레벨 대령 1 은둥이오빠 15.05.06 00:32 답글 신고
    늘어나는거맞아요....
    차량설계자가 교육시에 늘어난다고말한거면답나온거아닌가요...독일v차량 교육시에 제동거리늘어난다고교육합니다.
    다만 abs자체의목적은 제동거리를 어느정도양보하고라도 조향성향상이커서 안전에 플러스요소가더크기때문에장착하는거라고 교육합니다..

    때믄에 차량이상 설계미흡등으로 과도하게개입하면 아찔할때가잇는게사실이고요...

    제얘기가아니라 설계자의얘기입니다.....
    그라서abs는 정말제대로연구해서 개발해야한다고햇고..

    본인생각이나 지식수준에서 아니라고생각된다고 그것이반드시옳은게아닙니다.
    내가알지못하는 요소와 정설로밝혀진 것들중에 내이론과다른건 얼마든지많아요.
  • 레벨 소위 2 3초만에사정한못된나 15.05.06 01:24 답글 신고
    겨울 눈길에 abs때문에 드드득 거리면 등에 땀나여 괜히
  • 레벨 원사 3 기블리 15.05.06 02:02 답글 신고
    국산차로 브레이크밟고 요철 통과해보세요 어떻게되나.
  • 레벨 중령 2호봉 예원사랑 15.05.06 03:36 답글 신고
    30년전 처음 운전학원에서 자동차운전 실기배울때 강사가 한말...당시 오토나 abs는 최고급이나 외제아니면 없던시절....브레이크는 나누어 꽉밟아라...기어는 무족건 그대로두거나 빠르게 현재의 단수보다 2~3단을 내려라....그말은 나누어 밟으란 이야기.. 지금의 abs를 말하며 타이어 락을 방지하는거며 기어를 내려라는 소리는 엔진브레이크를 최대한 이용하란 이야기....여기서 이야기하지말고요...카톡쑈에 실험해달라고 이야기해보죠...실질적인 실험으로...
  • 레벨 원수 그냥좀고쳐타자 15.05.06 10:26 답글 신고
    나누어 밟는건 디스크의 열출적으로 인한 제동효율의 감소를 줄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조금 다르죠.
  • 레벨 중령 2호봉 예원사랑 15.05.07 05:52 신고
    @그냥좀고쳐타자 풀브레이크하면 브레이크락 되는걸 방지하기위해 순간적으로 나누어 밟으란 이야기에요...님 이기는 경사지 내려갈때 장시간 브레이킹하면 열때문에 오일에 기포생겨 브레이크 성능떨어질까봐 나누아 밟는거고요...
  • 레벨 대령 3 루이짭세 15.05.06 03:45 답글 신고
    흠,,,,,,,,,,,,,,,,,,,
  • 레벨 중령 3호봉 봉탄고청소부장 15.05.06 05:03 답글 신고
    실제로는 ABS로 인한 제동거리 증가되는 특정 노면/제어는 있습니다.


    1해100익이라 없는거보다 좋다는 얘기임.
  • 레벨 대위 3 걍달려 15.05.06 06:38 답글 신고
    대형차 몰고 있습니다 abs 상황에 따라 제동거리 꽤 늘어납니다~특히 눈길 락 안걸릴 상황인데도 abs개입해서 참 난감할때 많아요~올해는 눈길 계속 다니니 abs센서에 눈이 많이 쌓여 먹통이 됐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훨씬 잘먹더라구요~^^단 abs는 조향 가능토록 도와줍니다~^^
  • 레벨 원사 1 보배눈팅회원1 15.05.06 06:58 답글 신고
    방지턱 넘을때 작동되고 노면에 이상도없는데 밀렸는데 무슨근거로 더큰사고????
  • 레벨 소령 2 할리마스터 15.05.06 08:03 답글 신고
    한마디로 풀 브레이킹
    할중 아는사람이 몇이냐 되냐
    구요 레이서 처럼 일반인이
    못하니깐 에비에스가 있는거죠
  • 레벨 상사 1 다크퍼플 15.05.06 08:39 답글 신고
    오토바이 경우는 abs달린경우 제동거리 훨씬 짧아지던데 멈춰지는 시간도 단축되구요 abs없는 경우 주구장창 밀리는경우가 태반이구요
  • 레벨 하사 2 횬다이죽이고싶다ㅡㅡ 15.05.06 08:53 답글 신고
    제 주관적인생각엔,
    ABS는 눈길을 위함이 더 큰 시스템인듯해요.
    사실 일반노면은 그닥 필요없는듯요
  • 레벨 하사 3 모쏠25년견습법사 15.05.06 09:02 답글 신고
    경북상주에 안전운전 교육센터가 있었는데 군시절 함 가따왓습니다. 결론은 abs가 있어야 된다고 내렷습니다.

    한쪽바퀴만 빙판길인곳에서 논 abs로 풀브렉 시전해더니 차가 540도 돌아갔던건 정말 잊지못할 기억이지요
  • 레벨 일병 kaylover 15.05.06 09:54 답글 신고
    ABS는 말 그대로 락을 방지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위에도 몇몇분이 설명하셨지만 ABS는 락을 방지해서 조향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이죠. 위험 상황에서 컨트롤 불가능 상태로 날아가는것보다는 제동거리가 쪼끔 늘어나더라도 원하는대로 움직이는게 훨씬 안전하다고 판단하는거고요.

    실제로 일반인들이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저마찰로(빙판보다 미끄러움)에서 여러 시판 차량으로 실험을 해봐도 ABS 차량들이 제동 거리가 더 길더군요.

    .. 다만 ABS 없으면 락 되면서 빙글빙글 우주 방향으로 날아가는게 함정1, 후륜 구동은 ABS가 있든 없든 빙글빙글 UFO인게 함정2

    ABS는 ... 무조건 좋습니다.-_-
  • 레벨 중장 [피터팬] 15.05.06 10:01 답글 신고
    일부 사람들이 시험주행장의 균일한 포장상태에서 직선주행중 ABS가 장착된 차량의 제동거리가 더 긴것을 보고 ABS가 없는 차량의 제동거리가 항상 더 짧을것으로 오해하지만 4바퀴에 맞닿아있는 노면의 상태가 동일하고 직진주행중인 경우라면 운전자가 한계제동을 잘 할수 있다면 ABS가 없는쪽이 제동거리가 짧은게 맞고 저도 ABS가 없는 과거 엑셀이나 지금의 마티즈로 경험하는데 4바퀴의 노면의 상태가 달라지거나 선회중인 경우 일반적인 대부분의 차량에서 운전자는 각 바퀴의 제동분배를 할수 없기에 최적의 한계제동을 한다고해도 제동력이 넘게되거나 부족하게 되는 바퀴가 생길수밖에 없어서 ABS가 4바퀴의 제동력을 개별제어 하는것이 제동거리가 짧을수밖에 없다는..
  • 레벨 원수 그냥좀고쳐타자 15.05.06 10:25 답글 신고
    님 그거 조금 아닌게요.

    첫째로 그 장치의 장점은 제동시 조향이 가능하다는 것이지 제동거리를 쭐여주는건 아닙니다.

    둘째로 제동거리를 줄여주는것은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그렇다는 것이지
    제동 초기부터 답력을 조절하여 미끄러지기 전 상태를 유지한다면 제동거리가 더 짧습니다.

    셋째로 사고라고 하는 것의 변수를 생각하면 그 장치가 없어서 사고가 안날 경우도 있을 겁니다.

    넷째로 급제동시 직진성을 확보해 주는 부분도 있는데 각 바퀴의 마찰계수가 다른 경우의 제동은
    일반브레이크로는 답이 없는 관계로 그 부분만큼은 님의 주장이 100% 맞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에이비에스때문에 사고가 났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되기는 하나 단지 그 설명에 있어
    모든 상황을 통제 한다고 하는 것도 조금은 맞지 않습니다.

    분명 예외의 상황은 존재하고 차라리 미끄러지는게 나을수 있는 상황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걸 예측할 방법이 없으니 사고와 연관짓는것이 무리라는 님의 주장에는 동의 합니다.
  • 레벨 병장 이케타니 15.05.06 11:37 답글 신고
    답답하네요ㅋ Anti lock Braking System
    말그대로 ABS는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고 타이어가 낼 수 있는 최대그립력을 유지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때에 따라 다르지만드라이한 노면일때 논ABS차량의 제동거리가 더 짧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타이어의 한계 그립력을 초과해서 차를 정지시키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럴경우 타이어의 그립을 100퍼센트 제동에 사용하기때문에 위급상황시 조향이안되고 차량이 정지할때까지 그냥 쭉 미끄러질 뿐입니다
  • 레벨 대위 2 17세학생회원 15.05.06 11:52 답글 신고
    abs 작동하면 제동거리 더 늘어나는게 맞습니다. 대신 핸들잠김을 방지해 주는거죠.
    정비기사님들에게 확인한 사실입니다.
  • 레벨 소장 야동따라모태범 15.05.06 12:20 답글 신고
    다시는 그런 정비소 가지마세요.....
  • 레벨 소위 1 순정좋아 15.05.06 13:44 답글 신고
    에비에쥬는 안전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입니다.. 고로 없는거보다 좋다는거죠....
    에비에쭈로 인해 많은사고를 예방했으니 검증끝.....
  • 레벨 상사 2 r공감대 15.05.06 14:38 답글 신고
    일반 노면에서 급 가속 하다 앞차들 급정지 하는거 못보고 늦게 풀브렉끼,
    에이비에스 달달달 후 앞차 코앞에서 멈춤 // 느낌은 제동거리가 더 길게 느껴졌음,,
    근데 이런경우가 두어번 있었음..
    결론은 잘 서서 사고면함..
    느낌은 제동거리가 길어진것 같지만,
    없었더라도 사고가 안났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abs를 사랑하게 됨
  • 레벨 병장 틸러달비 15.05.06 16:50 답글 신고
    맞는 말씀이긴합니다만... 제차도 스파크인데 차량 구입 초기때는 증상이 없다가 현재는 작은 요철만 지나가도 ABS가 작동됩니다. 그런데 속도가 30~50일때 브레이킹하면 제동거리가 정말 짧아야 하지만 작동되는 순간 앞으로 쭈욱 밀립니다..

    이걸로 앞차량과 접촉사고도 날뻔했었구요.. 회사에선 회사차량 이용하는데 k5인데 전혀 이런 증상이 없네요 ㄷㄷㄷ
    아버지차도 많이 이용하는데 물론 없구요...
  • 레벨 이등병 시골물방개 15.11.01 10:18 답글 신고
    경력30년 이지만 없는차운전할때와 abs있는차 운전할때를 비교하자면 지금있는차를 운전할때 휠씬 위험한경험을 마니해서 전 개인적으로 지금있는차가 불안합니다 물론 고속 위급상황때 핸들 락장치해제는 진짜좋은데 문제는 평상시 운전할때 abs가걸려서 사고날뻔한 경우가 수없이 많아서 햐 이거 언젠간 내가 진짜로 크게 당할수 있겠다 싶어서 불안불안합니다 눈뜨고앞으로 밀리는데 경험상 그정도는 노면을 비교하드라도 바로 멈춰줘야되는데 밀리니깐 돌아버리뻔한게 한두번이아니니깐 이abs는 진짜로 계륵이다라고 표현할수도 있겠다싶습니다 그래서 지금 abs휴즈를 빼버릴까 싶다가도 언젠가 큰사고를 막아주는걸 택할까 아님 작은사고위험을배제하는 제거를 택할까 고민고민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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