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구글 위키백과 발췌내역입니다.
Anti-lock braking system (ABS) is an automobile safety system that allows
the wheels on a motor vehicle to maintain tractive contact with the road
surface according to driver inputs while braking, preventing the wheels from
locking up (ceasing rotation) and avoiding uncontrolled skidding. It is an
automated system that uses the principles of threshold braking and cadence
braking which were practiced by skillful drivers with previous generation
braking systems. It does this at a much faster rate and with better control
than a driver could manage.
ABS generally offers improved vehicle control and decreases stopping
distances on dry and slippery surfaces; however, on loose gravel or
snow-covered surfaces, ABS can significantly increase braking distance, although
still improving vehicle control.[1][2][3]
Since initial widespread use in production cars, anti-lock braking systems
have been improved considerably. Recent versions not only prevent wheel lock
under braking, but also electronically control the front-to-rear brake bias.
This function, depending on its specific capabilities and implementation, is
known as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EBD), tractoin control system,
emergency brake assist, or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http://en.wikipedia.org/wiki/Anti-lock_braking_system
두번째, 위키 한글판 내용입니다.
일반 제동 장치와의 비교[편집]
일반 제동장치을 단 자동차는
급제동할 경우, 바퀴의 잠김현상
때문에 바퀴가 미끄러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이러한 자동차는 차제가 옆으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반면 ABS를 장착할 시, 1초에 7·8회 바퀴를
잠갔다가 풀렀다가를 반복한다. 이를 통해 빙판길을 운전할 시 짧은 거리에서 멈출 수 있다. 또한 차체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기 때문에, 급제동의 위험도 나타나지
않는다.[1]
http://ko.wikipedia.org/wiki/ABS
세번째, 네이버 지식백과
(1)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요건
ABS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① 어떠한 도로조건(예 : 건조한 노면에서부터
빙판도로에 이르기까지)에서도 주행안정성과
조향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② 제동거리 단축에 우선하여 조향능력과 주행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운전자가 급제동하든, 또는 브레이크압력이 잠기는(lock) 한계까지 천천히 상승하든 간에
이에 상관없이 차륜이 항상 최적 제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압력을 제어해야 한다.
③ 제어는 자동차 주행속도의 모든 영역(최고속도에서 보행속도 이하까지)에 걸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의 보행속도 이하에서는 차륜이 잠겨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④ 노면과 차륜 간의 마찰계수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건조한
포장도로가 부분적(국부적)으로 결빙되어 있을 경우, 그와 같은 짧은 기간 동안에도 차륜이 잠길 가능성을 제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조향능력과 주행안정성이 보장된다. 반면에 건조한 노면의 점착력은 가능한 한 최대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마찰계수가 불균일한 노면, 예를 들면 오른쪽 차륜은 건조한 노면을, 왼쪽 차륜은 빙판을 주행할 경우에는 요-토크(yaw torque)를 피할 수 없다. 이때 제어시스템은 요-토크가 천천히 발생되도록 하여, 운전자가 간단히 역조향함으로서 보상되도록
제어하여야 한다.
요-토크란 자동차의 수직축(Z축)을 중심으로, 자동차를 진행방향에 대해 좌/우로 회전시키려는 토크를 말한다.
⑥ 커브선회 중 제동하여도 조향성과 주행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고, 동시에 커브 한계속도
이하에서는 최소 가능 제동거리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커브 한계속도란, 커브를 선회할 때, 차륜이 자신의 기하학적 궤적을 이탈하지 않고
주행할 수 있는 한계속도를 말한다.
⑦ 요철도로 주행 중에도 운전자의 제동방법과는 관계없이 조향성, 주행안정성, 최단제동거리 등이 보장되어야 한다.
⑧ 수막현상(aquaplaning)을 감지하여 최적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⑨ 브레이크의 이력현상(brake hysteresis)과 엔진브레이크 현상에 가능한 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브레이크의 이력현상이란 브레이크페달에서 발을 뗀 이후에도 지속되는
후 제동현상을 말한다.
⑩ 제동토크의 제어 증폭도가 낮아, 진동에 의한 차체의 꿀꺽거림(rocking : Aufschaukeln)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다른 제어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페일 세이프(fail-safe)기능과 인터페이스(interface)기능 등을 갖추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ABS
시스템 개요
[Anti-lock Brake System-] (최신자동차공학시리즈 4 - 첨단자동차섀시, 2009.9.7, 도서출판 골든벨)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81810&cid=42331&categoryId=42335
위에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ABS의 약자는 Anti-lock
Brake System 이고
브레이크시 핸들이 잠기는것을 막아주는 것에 먼저 우선하는 기능이라는것을 알 수 있죠.
그러나 ABS는 안티 스키드 브레이크시스템이라고 불리우면서 스키드시 발생되는 접지력 저하를
방지하는
시스템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저위에 사이트들 들어가서 다 읽어보고 특히 한글로 되어있는 네이버지식백과페이지에 들어가서 읽어보면
이해가 좀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영상들은 다른 회원님들이 다른 게시물에서 찾아주신것 따로 주소 복사해왔네요.
빙판길
젖은노면, 마른노면, 모래덮힌 도로
https://www.youtube.com/watch?v=-blDY9xgNJI
보쉬꺼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138107
EBS 자료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82102
디스커버리 채널 실험영상에서도 제동거리가 ABS<수동 밟았다뗐다<쭉밟은거 순서였는데... 마른 아스팔트에서;;
ABS가 길게 하면 뭐하러 그걸 일부러 강제로 넣을까요ㅋㅋㅋ
추천합니다
간만에 흥미로운 글이네요.
난 절대로 안버림~ㅎ
이글에서 ABS가 제동거리 더 길다는 분들 다 어디갔나요?? 자료가없는건 아니기때문에 없는거죠..
어느쪽이 더 비쌀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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