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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바퀴가 노면으로부터 미끌리는 중 = 운동마찰력
자동차 바뀌가 노면으로부터 미끌리기 직전 = 최대정지 마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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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는 미끌어지기 직전에 최대정지마찰력으로 마찰력이 최대가 됩니다.
저속주행
저속주행에서 브레이크를 잡아서 바퀴가 미끌릴 일이 없는 상황이라면
ABS로 인해서 제동거리가 늘어납니다.
낮은 속도로 ABS가 없어도 최대정지 마찰력으로 마찰력이 최대인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미끄럼(운동마찰력) 으로 전환을 대비하여 바뀌를 굴렸다 끊었다(ABS)를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ABS장착된 브레이크도 약하게 잡으면 ABS가 안걸리긴 합니다만,
타이어가 미끌리기 직전을 ABS는 정확히 알지 못하여서
최대정지 마찰력 근처에서 안전상 미리 ABS가 작동되어 버리기 때문에
저속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고속주행
아주 급격히 브레이크를 밟거나
고속주행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 바퀴가 미끌릴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ABS로 인해서 제동거리가 줄어듭니다.
ABS가 없는 경우 급브레이크로 인하여 바퀴가 미끌어지게 되면
타이어에 최대정지마찰력(ABS) 때보다 낮은 마찰력이 걸리게 되고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그러나 ABS가 작동되면 최대정지마찰력으로 인해 최대화된 마찰력이 타이어에 걸리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줄어듭니다.
물론, 타이어가 순간적으로 굴렀다 안굴렀다 하면서 마찰력이 극히높았다가, 극히 낮았다가를 반복해서
오히려 제동거리가 길어질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평균 마찰력을 계산하면 ABS가 더 높고, 실제로도 ABS가 제동거리가 더 짧습니다.
ABS 실효성
저속이나 최대정지마찰력 근처(약한브레이크)에서 작동하는 ABS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부분은 있으나
실제 위험한 것은 고속주행시 또는 급브레이크 상황이 훨씬더 위험한 상황이므로
ABS 는 그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추가 장점도 있습니다.
제동거리 외 장점
- 급브레이크 잡은 상황에서도 원하는 방향으로 꺽을 수 있음 (조향 가능)
- 급브레이크로 차체 회전을 막아줌.
또, 특정 도로에서는 ABS가 제동거리가 늘어나게 해주는 효과 분명히 있습니다. 라고 그냥 이렇게 반박하는 분도 있구요... 그게 어느 특정조건인지 아무말없고요...
다만 눈길, 모래밭, 풀밭같은곳에서는 ABS가 제동거리 늘게하는 요건이 되지만 거의모든 일반도로에서는 제동거리는 줄어드는데 ABS 작동시에 브레이크패달이 튕겨져 나올때 그때도 꽉 눌러줘야하는데 딱딱하게 안눌리니까 세게 안밟고서는 ABS탓을 하는거죠. ABS 걸려도 세게 밟아줘야 하는데 말이죠~~ 다 본인탓인데 ABS 걸린탓만하는 남탓쟁이들때문에 이런분쟁이 생기는거겠죠..
신념이죠. "내가 직접 경험했다는데.." ㅋㅋㅋㅋㅋ
고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ABS가 안전에 매우 유익한 시스템인건 분명합니다!!
브렉을 수치화해서 밟나요? 눈으로 앞물체가 다가오면 더 세게 밟으면 되지않나요..
저속에서는 브렉을 아무리 세게 밟아도 ABS가 걸리면서 쭉 미끄러지나요? 누가 나에게 이해 좀 시켜줘요. ㅠㅠ
내리막길입니다. 바로앞에 신호등있고... 인도쪽으로 맨홀 있습니다.
평상시엔 맨홀 안밟고 정지하는데..따닥 멈춰요
비오는날에 브레이크 밟으면서 속도 점점 줄어드는데...맨홀 지날때 바로 ABS작동...
두두두두~하면서 앞으로 쭈욱 밀림...
비오는날 같은위치에서 맨홀 안밟고 멈추면 마른땅에서 브레이크잡는것처럼 내가원하는위치에서 딱 멈춤
머 이랬습니다
ABS휴즈를 뽑고 내려가 보시고
다시 휴즈 꼽고 내려가 보시면 답 나옵니다
abs작동시 살짝 빙판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밞으면
차가 계속 앞으로 가요 근데 노 abs에서는 오히려 차가 더 잘 멈춰요
안전한 장소에서 한번 시험해 보시고
그 실험 내용을 실전에 써 보시길
빗길 눈길에선 도움되겠지만 일반적 상황에서 별루인듯여
밀릴때 느낌은. . 서야 되는데 쭉 쭉 밀리는듯 타야 끌리는 소린 안나고 느낌상 배는 길어지는듯
근데, '저속주행'부분은 abs불신론자들이 오해를 하기에 좋은 내용인거 같습니다.
바퀴가 락이 안걸릴 정도의 저속이란 어느정도를 이야기 하는 걸까요.
눈길 빗길에서는 10km/h이하에서도 락이 걸리고
빛과 같은 속도로 발바닥을 브레이크에 비빌 수 있다면 5km/h에서도 락이 걸리게 할수 있는데요.
abs는 락이 걸리기 전에 미리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락이 걸려야 작동하는데요.
해서 non-abs가 락이 안걸릴 정도의 속도라면, abs도 작동을 안할 겁니다.
non-abs는 락이 안걸리게 브레이킹이 되고,
abs는 락이 안걸렸는데도 작동이 되고,
이런 상황이라면 저속이 아니라 어떤 속도에서도 abs가 제동거리가 길것이고요.
오히려, 위에 싸구려님의 경우처럼
젖은 맨홀뚜겅 밟으면, 그 순간만 딱 abs가 작동하고 멈춰야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약한 제동력을 입력받은 상태에서 약간의 딜레이까지 발생하고,
그 딜레이 시간동안 제동거리가 늘어날 수 있는데,
죄송하지만 이 경우는 허접한 abs를 엿먹이는 의도된 상황과 같은 것으로,
차를 좋은 놈으로 바꾸심이......
괜히 오해살만한 내용인지라 말았습니다.
초창기 abs의 기술이 좋지않을 때에는
저속에서 오히려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해서 조금 오래된 자동차들을 보면, 저속에서는 abs가 작동 안한다든가,
시동걸고 어느 속도 이상으로 주행해야 abs가 작동을 시작하든가 했드랬습니다.
ABS없으면 차량이 그냥 통제불가가됩니다. 인간의 신경으로 발을 제어하는식으로는 ABS의 효과를 못따라갑니다....
그냥 무작정 브레이크만 쎄려 밟으시는분들abs 꼭 필요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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