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로 본세상의 내차사용법을 보다가 보배 횐님들께 정보를 드리려 합니다...
엊그제 한 카센터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고객 클레임이 발생 되었는데 기술적인 자문을 해 달라 하여 방문 하였습니다...
문제의 차량은 투스카니 차량으로 타이어 교환후 지속적인 핸들 떨림과 진동으로
타이어 교환후 진동과 떨림이 발생 된다는 고객의 주장과...
카센터에서는 타이어를 바꿔준 죄로 얼라이먼트3회, 고속밸런스2회 등을 보았으나 이상이 없었는데...
타업소에서 진동 밸런스를 보고난후 타이어의 이상마모를 발견하게 되었답니다...
타이어는 일정 부분이 일자로 닳아 있는게 보이지는 않으나 촉수로는 느껴질정도로 닳아 있었습니다...
"이건 백프로 급제동에 의한 편심마모로 고객의 과실입니다" 로 얘기하는순간...
고객의 말씀은 내차는 abs가 있으니 급제동시 바퀴가 롹이 되지않는다 라고 하십니다...
차에올라 시동을 걸어보니 abs가 깜박이질 않고 사이드 브레이크 경고등과 함께 그냥 켜져 있습니다...
원인은 abs고장에 의해 일반 브레이크 상황으로 급제동 하여 타이어의 이상마모가 일어난것이죠...
고객은 차를 중고로 구입하여 지금껏 타셨고 처음부터 abs등과 주차브레이크 경고등이 둘어오는게
정상인줄 알고 타셨답니다...
더군다나 최근에 시골길에서 급제동을 한 경험도 털어놓으십니다...
회원님들은 알고 계십니까?
경고등의 빨간불은 차량을 즉시 정지하여 수리업체에 의뢰하여야 하는 것과...
경고등의 노란불의 운행후 점검 하라는 경고등의 의미를....
어떠한 경우라도 경고등이 빨간불이 들어온다면 그건 정지 하라는 의미입니다...
eps, abs, tcs등... 단 시트벨트 경고등은 선진국에서도 빨간색이라 어쩔수 없이 그대로 유지하는 거랍니다...
고로 abs경고등이 켜진 차량은 abs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에어백도 마찬가지로... 경고등이 들어와 있으면 사고시 에어백 작동하지 않습니다...
(정상임에도 안터지는데 이상있으면 터지겠어요? ㅎㅎ)
앞으로 운전 하시면서 계기판 한번씩 바라봐 주시길 바랍니다...
차량은 아파도 말을 할수가 없어요...
유일하게 말하는 방법이 계기판의 등화로서 주인님과 대화 하기를 원한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구요... 추천은 구걸인가요?
타이어 급제동시 연기 나는게 바로 타이어 타는 냄새이죠...
얼마든지 일어날 상황입니다
215/45r17 정도의 타이어면 100미터 급재동으로 끌리면 타이어 턱 생길수 있습니다...
구형차는 시동걸기전 키온상태 유지해서 점검등 다 꺼지고 시동걸어야 하는차도 있습니다.
그나저나 ... 타이어가 미끄러지는지.. 반브레이크가 걸리는지(이때 제동력 최고), ABS가 걸리는지.. 이것도 모르고 차 몰고다니네...
급브레이크 쓰면 알텐데... 발에 진동오는거... abs...
왜 색깔을 달리했었나 별 관심도 없었는데 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동걸면 점검등이 다 켜지고나서 사라지는게 정상인데 말이죠.. 사이드빼고..
빨간불은 무조건 서야 합니다...신호등이던 계기판 불이든...
누구도 알려주지 않지만 정말 중요한 내용 ..ㅎㅎ
그나저나 저런 타이어상태면 새타이언데도 새로 갈아야되는거죠??
아마 몰라도 빨간색 경고등이 계기판 3/1은 차지할겁니다........^^
HD,MD,프라이드,신형LC,K3, 기타 등등
색상 구분이 의미가 없어요.................
그나마 계기판좀 보시는 여사님은 라이트 표시가 파란색이라 이쁘데요..........
색깔이 뭐냐니까 빨간색은 아니래요..그래서 그냥 오라했지요...
나중에 보니 워셔액 경고등이더만요...ㅋㅋㅋ
그래도 우리 김여사 계기판은 보고 다니는구나 했습니다...
계기판에 쌍라이트 켜졌다는 파란색 표시등이
그냥 라이트가 켜졌다는건줄 알고 다니는 사람 동호회가면 많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
기본적인 차량기능숙지와 운전예의범절등을 가프켜야 한다고 봅니다.
대부분 운전자는 이런 건 기본으로 알고 있겠죠.
멋진말씀 잘듣고 갑니다.
그거 모르는사람
김여사 말고 있을까요?
아니
김여사는 알지는 못하더라도
계기판에 이상한 불들어오면 무서워서
당장 해결할껄요
학습 안전운전합시당ㅎㅎ
예전2007년식 미국차 센터들어가니 그렇게 얘기해주더라고요^^ 다행이시네요~
면허 시험시에도 필기로 봤음 좋겠습니다
그 기본 조차도 없는 운전자가 은근히 많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아 씁슬하네요
2단 그때 계기에 모든불이 들어옵니다...그때 어디에 불이 들어오는지 내 차량에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빨간불과 파란불등
등 들어옵니다...그럼 3단 시동을 겁니다....그러면 2단시동에서 들어왔던 불들이 다꺼져야 합니다...그런대 빨간불이 계속
들어온다면 그 기능에 문제가 있으니 일단은 운행을 하지마시고 정비를 하란이야기 입니다....엔진오일부족도 있고 워셔액
이 없을수도있고....그러니 항상 점검하시길....또하나..엔진오일과 미션오일 의외로 안보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점검하시고...타이어 공기압도 주기적으로 점검하세요....
기본상식임에도 많은 운전자들이 모르시는 내용은 많이 알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저도 타이어 교체후 시속120KM 넘어가면 핸들진동이 엄청나게 심해져서,,그냥 차 바꿨네요
이증상 원인좀 아시는 분 안계실까요? 공기압도 정상인데 그러네요
월요일에 올려보겠습니다 감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
이런 내용이 인기가 있다는게 개인적으론 참 이해가 안가네요. 비싼 차를 타고 다니면서 취급설명서 한번 안본다는 것도 이상하고, 그냥 밟고, 핸들 돌리면 차는 끝이다라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점점 늘어가니....
다 땔치고 산에나 들어가야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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