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장애인구역에 주차해본적 한 번도 없고,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된 차들은 신고하기도 하는데요...
지역이나 건물별로 차이가 있겠으나.... 제가 주로 돌아다니는 서울의 건물들 보면, 장애인 주차구역이 현재의 필요 이상으로 많이 할당된 느낌입니다.
장애인 구역에 주차된 차 없이 나머지만 빽빽하게 들어찬 건물(관리좀 하는 곳들...)에 가보면 그런 생각 많이 들어요...
왜 이렇게 장애인 구역이 많이 필요할까.... 과연 이게 전부 필요한 것일까.....
제가 느끼는건... 지나치게 많다... 입니다. 다른데 다 꽉꽉차도... 장애인 구역은 차 거의 없는 경우 허다해요...
당장 장애인 구역부터 줄이자는건 아닙니다.
일차적으로 단속 정말 빡세게해서, 장애인주차구역에 주차하면 1차 10만원, 2차 50만원, 3차 100만원 이렇게 강력 단속...
이 중 구라장애인(서류 위조나, 친인척명의로 장애인차량 뽑아놓고 일반인이 운행)은 걸리면 바로 100만원부터 시작...
(대개는 1차 10만원짜리 상품권 하나 받으면 다시는 장애인 구역에 주차 안할겁니다만... 멍청한 인간 혹은 습관을 탓해야하는 인간들중에는 50만원~100만원까지 헌납하는 사람 나오겠지요...)
실제 필요한 장애인 주차구역 수를 파악하고... 그 후에 현재 지정된 장애인 주차구역이 과도하다면, 일부를 누구나 주차할 수 있는 구역으로 제한을 풀어주면 어떨까 합니다.
다만, 이것은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야하는데... 일반 구역을 장애인구역으로 변경은 할 수 없으므로, 건물의 건축허가시에는 장애인 주차구역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은 현행과 같거나 더 많게 하고, 건축 이후 지자체의 "허가"를 받고 장애인 주차구역의 일부를(주차선은 널직하게 그대로 유지...) 일반주차구역으로 전용할 수 있게하되,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장애인 주차구역으로 직권 원상복귀할 수 있는 조항을 달아두면 어떨까요?
요약하면,
1> 강력 단속을 통해 실제 수요를 파악
2> "1>"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되, 줄이는 것은 "허가"제로, 늘리는 것은 "직권명령"으로 가능하도록
3> 건축허가시에는 현행 규정대로 장애인주차구역 확보하도록 할 것
이러면 결과적으로 범법자(장애인구역 불법점유)는 줄이고, 장애인들은 주차자리 찾아 헤메지 않아도 되지 않을지...
배려는 할 줄 아는 사람많이 받을 자격이 있다고 보거든요.
구역의 탄력운영은 일단 논외로 하더라도...
지금 현행대로라면 장애인구역은 어차피 장애인들이 못씁니다. 의식 변하는기를 기다리는게 아니라... 강력 단속으로 주머니 털어서 의식을 바꿔주는게 맞지 않을까요?
출퇴근에 교통법규 무시하던 차량들... 상품권 몇 번 받고나면 모범 운전자로 바뀌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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