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30∼50㎞로 낮추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알리기 위한 '속도 하향 50-30 세미나'를 전국 10개 도시를 돌며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난해 서울 등 광역시에서 같은 세미나를 진행한 국토부는 올해 이달 28일 제주를 시작으로 9월까지 수원, 고양, 천안, 전주, 창원 등 10개 주요 도시에서 세미나를 진행한다. 서울·부산 등 광역시는 세미나 이후 실제로 도심 제한속도 하향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 자료를 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 가운데 71.9%가 도심에서 일어났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절반에 가까운 48.6%가 도심 교통사고 피해자다.
이런 현실에 정부는 도심 제한속도 하향이 필요하다고 보고 경찰,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해 속도 하향을 추진 중이다.
대부분 선진국이 도심에서는 시속 50㎞ 이하, 보행자가 많은 생활도로 등에서는 시속 30㎞로 속도를 제한하는 실정을 반영한 것이다. 독일 등에서는 도심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조정한 뒤 교통사고·사망자가 20∼40%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국토부는 소개했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도심 제한속도를 시속 60㎞로 운영하는 나라는 일본과 우리나라뿐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도시 제한속도 하향 정책 추진방향, 제한속도 하향 효과 및 해외사례, 주민 설문조사 결과 등을 소개하며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교통안전 전문가 토론과 함께 지역주민 의견 수렴도 한다.
차라리 비정상적으로 높은 방지턱이나 좀 깍지
전국의 자동차들 쇼바 다나가겄어
방지턱 한번 넘을때마다 차 수명이 얼마나 단축되는데.....
즉 뭔 상황인가? 무단횡단아닌가? 무단횡단하는 사람과 교통에 관해서 철퇴를 내려야지? 옛날에 비해 자동차 성능도 좋아졌는데 속도를 내린다는거냐? 어떤새끼 대가리에서 나온거야? 주차장 칸도 조또 좁게 만들면서 속도까지 내리면 어휴...진짜 다 죽여버리고싶다..
30킬로면 자전거가 더 빠르다
이 엉터리 탁상행정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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