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양발운전자이며 의식적으로 한발운전도 가능한 운전자입니다.
이영상은 절대 양발운전 좋다고 올린 영상도 아닐뿐더러 한발운전자들이 생각하는 양발운전자들 잘못된 습관들을 모든 양발운전자들이 그렇다고 몰아가는게 속상해서 이렇게 제 운전영상 한번 올려 봅니다.
첫부분 의식적으로 오른발 브레이크 시전해봤습니다.
두 번째 브레이크부터는 왼발 브레이크입니다.
다행이 브레이크가 중앙에 위치해있어 다소곳한 자세로 브레이크 밟지 않아도되며 나름 쩍벌남입니다
대부분 엑셀을 밟고있는 상태일때는 왼발은 풋레스트에 얹어놓습니다.
브레이크 밟을때는 오른발은 엑셀 밑 바닥에 놓습니다.
보통 번잡한 시내나 방어운전이 필요할거 같으면 왼발은 브레이크 근처에 대기하기도합니다.
커브돌 때 진입전에 일단 속도 줄이고 왼발은 풋레스트, 오른발은 바닥에 정강이로 최대한 몸을 지지하면서 돕니다.
한발운전자분들께서 왼발 브레이크 밟으면 급정거 되더라 하시는분들이 많은데 당연한겁니다.
왼발로 연습안하시던분들이 갑자기 왼발까지 미세하게 컨트롤 하기는 힘들겠죠.
왼발 브레이크 쓰시는분들은 그동안 수만번 밟아봤기 때문에 한발운전자들이 오른발로 브레이크 자연스럽게 밟드시 왼발로 그렇게 밟을뿐입니다.
저도 한발운전 연습할 때 급정거 많이되서 깜짝깜짝 놀랜적이 많습니다.
양발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도 궂이 한발로 안바꾸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돌발상황등 브레이크 밟을 타이밍엔 언제나 왼발이 먼저 반응 하기 때문입니다.
한발운전연습중 어느정도 적응됐다 싶었을 때 일어나 일인데...
IC 내리막커브길에 들어서면서 ‘드디어 다왔다’하고 맘을 놓는 순간 오른발이 한방먹였습니다.
브레이크 밟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엑셀을 밟아주며 '끝날때까진 끝난게 아니다' 충고해주더군요
순간이긴 했는데 엄청난 충격이었습니다.
양발운전자들의 비율이 18%나 된다고 글이 올라와있던군요
10대중 2대가 양발인데 주행하다보면 10대중 2대가 모두 브레이크등이 켜졌다 꺼쪘다 하는건 아니잖아요.
소수라 관심집중이 높은데 거기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좋은점만 부각하다보니 온라인상 마녀사냥식으로 번지는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왼손잡이가 12% 우리가 왼손잡이가 틀렸다고 않고 다르다고 하듯이 양발잡이도 운전습관이 좀 다른 운전자일뿐이라고 생각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이 하도 많아 다 남기진 못하고 그냥 생각나는 댓글들 종합해서 답글 남겨봅니다.
변명으로밖에 안들리시겠지만 뭐 제가 양발운전 홍보할 목적도 아니고 양발운전이라하면 무조건 악의축쯤으로 생각하시기에 나름대로 편견좀 깨볼려고 이렇게 욕 쳐먹으면서도 또적습니다.
(공도에서의 개인적인 운전습관 및 운전 자세입니다.)
Q1 브레이크 및 엑셀이 차 오른쪽에 치우쳐져 있는데 골반이나 허리 아프게 양발운전 어떻게 하나
A1 모든 차종이 엑셀과 브레이크가 오른쪽에 치우쳐진건 아니다
실제 브레이크 위치 가 사진처럼 중앙쪽에 있는 차량들도 있습니다.
현대나 기아는 대부분 중앙부분에 브레이크가 있고 르노삼성이나 쉐보레는 우측으로 쏠려있다고 들었습니다.
봉은 시트 옆 박음질기준으로 일렬로 놓았습니다.
한발운전자들이 상상하는 양발운전자들의 자세
실제 제가 운전하는 자세
?
일반주행중일때는 거의 한발운전자와 자세는 비슷합니다?
복잡한 시내주행이나 방어운전이 필요하다 생각될때
왼발브레이크사용중일때
오른발브레이크 사용중일때
Q2 양발운전자는 모두 브레이크등을 수시로 켜며 불안하게 한다.
A2- 양발운전이라고 무조건 브레이크등 켜지는거 아닙니다.
넌 양발운전이니깐 무조건 켜져하면 한발운전자도 무조건 켜진다고 얼척없이 대꾸할수밖에요.
브레이크등관련 부품 고장일수도 있구요 아니면 당신이 상상하던(양발운저=브레이크와 엑셀에 항상대기) 진짜 양발 운전자를 만나신겁니다.
Q3 양발이 브레이크와 엑셀 위에 올려져 있으면 커브시 균형은 어떻게 잡나
A3- 양발운전하면서 두발모두 올려놓고 다녀본적이 없어서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한발운전자들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커브길들어서기 전에 충분히 감속한다음 우커브시 왼발 풋레스트로지지합니다. 하중이 생각보다 더쏠릴땐 왼 무릎까지 문짝에 대고 지지합니다.
좌커브시 오른발은 바닥에 지지한다음 정강이 부분으로 우측에 미션있는 부분 기어박스?라해야하나 그부 분에 지지합니다.
양손은 핸들에.....
Q4 풀브레이크시 균형잡기 힘들고 당황하게되면 양발로 브레이와 엑셀을 밟게된다
양발운전이 급발진을 일으킨다
A4-1 60-80도로에서 풀브레이킹한다쳐도 그렇게 쉽게 균형이 무너질까요?
그냥 왼발브레이크밟은거랑 오른발 바닥에 지지하고 운전대 양손으로 잡고있으면 쏠리지 않았던거 같은데요
일단 풀브레이킹 할 상황은 왠만하면 피하고 봅니다.
앞차 이상하면 안전거리확보하던지 다른차선으로 바꿔 추월합니다.
뒤차 똥꼬찌르게 쏘고오면 그냥 옆차로로 피해줍니다.
갑자기 껴들어 급정거하면?? 회피가능하면 회피하고 상황이 안돼면 어쩔수없죠.. 풀브레이킹으로 박거나 서거 나 둘중하나이겠죠..
섣부른 회피는 2차 3차 사고에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바뀔수 있으니깐 조심하라 하더군요.
A4-2 당황하게되면 브레이크와 엑셀을 밟게 된다???
한발운전자들이 브레이크와 엑셀혼동해서 밟지 않는다고 주장하듯이 양발운전자들도 그런 실수 하진 않겠죠
만에하나 초보 양발운전자라서 그렇게 밟는다고 해도 자동차는 서서히 감속하다 정지합니다.
예전 그것이 알고싶다인가? 거기서 테스트한 내용으로 기억합니다.
한발운전자들은 당황하여도 무조건 브레이크를 정확히 밟을수 있을까요?
교사블만 보더라도 급발진 의심으로 글올리면 브레이크등부터 확인하잖아요.
그리고 유명한 ‘운동장 김여사사건’
https://www.youtube.com/watch?v=HioAD7kUryg
Q5 실험삼아 왼발브레이크잡아보고 죽는줄 알았다.
A5- 당연한 결과입니다.
한두번 해보고 잘하면 초보운전이 어디 있겠습니까? 절대 흉내내시지 마세요.
한발운전자분들 다들 오른발로는 브레이크 자연스럽게 밟고 계시죠?. 양발운전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발 운전자는분들께서 브레이크 밟아온 시간만큼 양발운전자들도 그만큼 연습하고 익혀서 자연스럽게 밟게 되는 것 뿐입니다. 뭐 특출나서 그런거 아닙니다.
Q6 양발운저자들이 18%란 정보는 어디서...
A6- 보배드림입니다.
운전면허증 회수해야할 사람들 비율이 18%.jpg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217877&vdate=
Q6 양발운전자는 오토면허에서부터 시작한다, 사람들이 하지말라는건 다이유가 있으니 하지말라.
저는 20여년전에 수동으로 운전면허 땄습니다.
집에 있던차가 현대차라 브레이크가 핸들 중앙쯤 위치해 있어서 자연스럽게 양발운전자가 된경우입니다.
양발운전이긴 하지만 연습을 통해 한발운전도 의식적으로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쉽사리 바꾸지 못하는 이유는 운전중 집중은 필수겠지만 가끔 멍때릴때가 있잖습니까
노래를 듣는다던지 아무생각 없이 앞만 보고 가다 앞차서면 따라서고 출발하면 같이 출발할 때....
이때 보는것만으로 몸이 알아서 반응해준다는 느낌....
한발운전하시는분들도 아실거라 봅니다..
근데 제가 한발 운전연습하고 어느정도 적응됐다고 생각한적이 있었는데 멍때린순간 통수를 치더군요.
눈으로 판단하기는 브레이크 밟을 상황(IC내리막커브길)인데 RPM이 올라가더군요.
어찌보면 한발로는 초보운전이나 마찬가지라 있을수도 있는일이겠지만
저에겐 엄청 큰 충격이었습니다.
지금도 가끔 한발운전 의식적으로 밟아보긴 하지만 20여년간 몸에 벤 운전습관과 새로 배우는 한발습관이 서로 충돌을 일으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쉽사리 바꾸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결론 제가 양발 운전영상 올린이유는 절대 양발운전 홍보하거나 자랑할려는 의도는 아니구요.
양발운전하면 무조건적인 비판 맞는말도 있겠지만 양발운전자가 생각하기에 얼토당토 않는 이유로 절대해선 안될일로 몰고가는게 안타까워 작은 저항한번 해봤습니다
그럼 안전운전들 하세요
마지막으로 서킷 오토양발운전 동영상하나 링크해봅니다.
이게 뭐 자랑이라고 인증까지....
그리고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이야기랑 차원이 다른문제입니다.
비교할걸 하세요
양발운전을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뭔지 아세요?
최소한 한발운전을 할때는 위급상황에서 엑셀에서 발이 떨어진뒤 브레이크를 밟게 된다는겁니다.
하지만 양발운전을 하면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오른발은 어디에 위치할겁니까?
엑셀위에 오른발이 계속 있게 되잖아요.
상식적으로 위급상황에서 급정거를 하면 몸이 앞으로 쏠리는데 오른발이 엑셀위애서 허공에 멈춰있을거라 생각하나요?
거의 동시에 밟게 되겠죠.
브레이크만 밟아도 모자랄판에 엑셀까지 밟아봐요.
달리는 차량이 브레이크로 멈추려다가 오히려 급엑셀로 인해 더 큰 피해가 생기죠.
뭐 당해보고 후회하지말고 말 들어요.
속도는 안주는데 브레끼등은 불규칙적으로 들어옴..
우선 양발운전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이미 양발운전의 기술적 문제와 그로인한 도로의 위협은 보배의 다른 분들이 누누이 말씀하셨으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허나 글쓴이는 수차례 언급된 문제는 자신과 같은 숙련된 양발운전자에게서 발생치 않으며, 그러므로 모든 양발운전이 틀린 것은 아니다 라는 말을 하고 계십니다.
허나 다른 분들의 댓글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숙련 · 비숙련으로 높일 수 있는 양발운전의 안전성이 아닙니다. 당신을 제외한 다른 모든 분들은 양발운전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 할 도로 위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위해 양발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양발운전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자신과 같은 숙련된 양발운전자의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양발운전도 잘못된 운전이 아니며 안전 할 수 있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듯 보입니다.
남들이 주장하는 합리적인 의견을 극소수만 존재하는 변칙적이고 특이한 글쓴이의 사례를 들어 그 의견이 틀리다 주장하는 글쓴이의 태도를 저는 언급하려 합니다.
글쓴이의 태도는 다른 사람에게 분노를 유발하는 두 행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본인 주장을 뒷받침 하는 논리의 부재의 와중에도 멈추지 않는 반복적 자기 주장, 둘째는 귀막고 눈막고 입만 열어두는 벽창호 같은 아둔함 성격입니다.
대다수가 주장하는 의견이 무조건 옳다는 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합리적 의견을 논파하기 위해 특수상황을 드는 것으로는 그 의견을 논파하기 어렵습니다. 논파가 불가능한 이유는 극소수의 특수상황의 사례는 다른 변수들이 고려되지 않아 일반론으로 분류하기 어려우며, 혹은 필연적으로 일어나야 할 사고나 결과가 아직 발생되지 않은 경우일 뿐입니다. 당신의 주장은 이처럼 빈약하며 근거 없는 논리로 뒷받침 되고 있습니다.
논리의 부족과 더불어 당신은 본인이 옳다 생각하는 것의 근거와 이론을 돌아보려 하지도 않으시거니와, 사람들의 의견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하려 하시지도 않고 계십니다.
다만 다수의 사람에게 맞서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려 합니다. 그 빈약하고 근거없는 의견을.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며 서로의 의견을 게재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는 것이 현명한 사람의 처사입니다. 허나 당신은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만 하며 듣지 않으니, 이러한 사람을 세간에선 벽창호라 부르고, 우물 안에 갇혀있는 답답하고 우매한 사람이라 여깁니다. 당신이 그런 말을 듣지 못했다면, 주변에서 말을 해봐야 고쳐지지 않으니 수고롭게 말할 필요가 없어 포기하고 무시하는 것입니다.
도로는 당신 같은 우매한 사람들만이 이용하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소수의 우매한 이가 만들어내는 위험은 대다수의 평범한 사람에게 심각한 위협을 초래합니다. 제발 당신만의 세계에서 벗어나 다른 의견을 경청하고 피해를 끼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절대 쉬운 방법과 옳은 방법이 같을 수는 없는겁니다.
그걸 구분 못하니까 손가락질 받는거고요.
왼발 바닥 지지해주고 브레킹하는거랑 양발이 떠서 브레이킹하는거앙 완저누틀립니다
이런사람들은 운전만 그런게 아니고 다른부분도 똥고집이던데...무섭다...
이런 부류들은 면허를 오토로 딴사람들한테 많이 나옵니다. 왼발 브레이크 누르면 클러치는 못눌러요.
양발운전은...담배와 같아요;;;
백해무익
좋은게 하나도 없어요
걍 하지 마세요;;;;
아..담배는 피는 분들은 스트레스라도 줄여주지;;;
양발운전은 걍 발암입니다
글쓴이 본인의 잘못된 습관 때문에 타인을 죽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해 받으려하네.
난 이런 사람들이 더 무섭다고 생각함. 타인의 감정을 공유하지 못하고 본인만 괜찮다고 생각하면 되는사람들.
제발 도로에서 만나지 맙시다.
한발운전해도 사고는 납니다. 양발운전자가 사고율이 더 높고 대형사고가 난다는걸 확정 지어버리시네요.
양발운전이 위험하면 신속하게 나라에서 통제하겠죠
비트코인처럼.........
그냥 정신병으로 보믄됩니다.
어떻게 양발로 운전을 할 생각을 하지...
안전하긴 개뿔 에휴...
싫은 소리 들으면서까지 주장 펼치시는게 한편으론 안타깝기까지 했는데.
그걸 또 불씨를 살리시네요..
진짜로 양발운전자가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 무섭다
양발새키들은 평생 수동은 못타겠네ㅋㅋㅋㅋㅋㅋ
2종벌레새키들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ㅈ위급한데 오른발떼서 내리고
왼발은 들어서 브레이크가고ㅋㅋㅋㅋ
나이먹고 아직도 사리분별을 못하면 어쩌자는 겁니꺼?? 그냥 안전을 위해서 하지말라고 하면 하지맙시다.
제 주변에 양발운전자가 한 명 있는데요
이 사람은 운전 뿐아니라 업무에서나 일상 생활에서도 상당히 자기 고집이 강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절차나 방식들은 무시하고 오로지 자기 기준 판단대로 행동해서 주변사람들이 피해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사람들이 듣기좋게 조언이나 부탁을해도
정작 자신은 뭐가 잘못인 건지 알지도 못하고 인정도 안합니다.
아주 질려버리는 스타일들이죠.
이 글을 보니 대력 알겠네요.
양발운전자들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예상으로는 여러분들이 글쓴분에게 아무리 논리적 조언과 비난을 전달하더라도 아마 평생 저리 운전하고 살아갈 겁니다.
자신의 잘못을 알아도 몰라도 그대로 고집대로..
백퍼!!!
브레이크 밟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엑셀을 밟아주며"
자기 잘못을 뭔 한발 운전 때문이라고 써놨어요? 본인 습관을 거지같이 들여놓고?????
양발놈들은 브레이크에 발살짝만 올려도 브레끼등이 들어온다는 사실조차 모름
다리를 잘라야 된다는 둥, 정신병자라는 둥 , 고집불통라는 둥 그냥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라고는 1도 없네.
글쓴이는 자기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했을뿐인데...
누가보면 진짜 큰죄 지은줄 알겠네.
양발운전자 중 초보운전자들 혹은 비매너 운전자들을 기준으로 모든 양발운전자들이 그렇게 운전한다는 식의 편협한 사고방식만 봐도 누가 이기적이고, 고집불통인지 알것 같다.
너희들도 사회생활 해봐서 알겠지만 양발이라는 이유만으로 쌍욕하는 애들이 대부분 성격에 문제가 있지.
한발운전자가 80%인 현실에게 이렇게 글쓴이처럼 욕먹을것 알면서도 자기 생각을 말하는 사람이 문제가 있지 않다.
공산당도 아니고. 자기 생각 쯤은 말할수 있잔아.
제발 사람이라면 사람답게 글좀 써라. 짐승처럼 글쓰지 말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