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드림 형님들
저는 쉐보레 임팔라 오너로 2016년08월식 보유중입니다.
사건은 이렇습니다...
2019년 7월경 엔진 누유로 인하여 부평직영사업소에 방문하였습니다.
당시 엔진의 상황은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위와 같이 헤드가스켓과 그아래쪽에 검으스름하게 미세누유에의해 장시간 방치되어 먼지들과 뒤엉켜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하여 부평직영사업소에서는 누유로 보인다며 우선 프론트커버교환, 프론트커버 실링처리의 무상수리를 받았습니다.
여기까지는 좋았습니다.
그런데...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동일부위 재발생 두둥...........
무심코 열어본 본넷....그리고 심심해서 확인해본 엔진룸...2019년12월...보증수리받은지 5개월만에...발생하였습니다.
(처음 확인해본게 12월이라 언제부터 저지경인지는 확실히 알수가없음)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같이 최초 발생때와 동일한부위에 점점 퍼져나가는 형태가 확인되어 다시 부평직영서비스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그리고 점검결과 누유가 아닌 가스발생에 의한 유증기이다 그럼으로 누유가 아니다 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대략적인 대화입니다
그냥 편하게 다나까로 적겠습니다.
본인 : 그럼 5개월전 7월달에는 왜 수리를하였냐? 누유로 판단되서 한것이 아니냐?
정비사 : 그때는 지금과 달랐을것이다. 지금 확인을 해보았으나 누유가 아니다 유증기다.
본인 : 그럼 유증기가 어디서 나오는것이냐?
정비사 : 헤드가스켓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유증기가 나오고 이로인해서 유증기와 먼지가 뒤엉킨 것이지 누유는아니다.
본인 : 헤드가스켓에서는 원래 가스가 나오냐?
정비사 : 그렇다.
본인 : 그럼 저거 닦으면 또나오는것이냐?
정비사 : 그렇다. 닦아도 또 저렇게 될것이다.
본인 : 도통이해가 안간다 그전에는 누유라고 판단하여 수리를 해줬으면서 이제는 아니라니 이해가 가질 않는다
어떤조치도 없는것이냐?
정비사 : 누유가 아니기에 어떤 조치를 할것이 없다 그냥 다시 닦아드리겠다. 단 다시 발생할것이다.
본인 : 일단 알겠다.
이렇게 대화가 종료되고 차량을 다시 받아왔습니다.
엔진룸을 열어보니 깨끗하더군요. 처음에 보상수리 받은 상태와 같았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답답하여 쉐보레 공식홈페이지에 글을 올렸습니다.
아래와같은 문의였습니다.
①공식적으로
엔진쪽 헤드가스켓에서는 원래부터 가스가
나와 제 차량처럼 누유로 확인되는 유증기가
발생하는것이 맞습니까?
제가 보기엔 유증기로 보이지 않습니다.
②또한 제 차량에 미세누유로 의심되는 위치가
정비사가 말한 헤드가스켓 부분이 맞습니까?
③그리고 제가 발생한 위치에 누유로 의심되는
상태가 없는 임팔라 차주들은 1만키로에서
4만키로까지 다양하게 계시는데
그분들은 곧 저처럼 누유로 의심되는
유증기가 발생될 예정인것인가요?
위와같이 문의하였으나 쉐보레측에서는 답변이 불가하여 해당 내용을 다시 쉐보레직영서비스센터 담당자로
돌렸습니다. 그리도 저랑 이야기한 정비사보다 높은직급의 담당자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 : 내가보기엔 동일부위 재발생 같은데 누유가 아니라고 한다.
직급높은정비사 : 맞다 누유가 아니다. 죄송한 말씀이지만 이것은 헤드가스켓쪽 가스발생에의한 유증기이다.
본인 : 그럼 왜 5개월전에는 수리를 하였나?
직급높은정비사 : 아마...고객서비스 차원이였을것이다.
본인 : ??고객서비스 차원?? 내가 아는 쉐보레는 문제가 있으면 보증수리를 하지만 문제가 없으면 절대로 안해주는곳이다.
고객서비스 차원에 수리를 해주었다니? 이게 무슨말인가?
직급높은정비사 : 고객서비스 차원이였으며 중요한것은 현재 저 위치의 상태는 누유가 아니다
내가 직접가서 확인한것이다
당시 내가가서 확인하였으나 누유가 아닌것으로 판단되었다.
본인 : 이게 미세누유같은데 지금 5개월만에 이러면 시간이 지나면 최초발생되었던것과 비슷하게 되는것이 아니냐?
직급높은정비사 : 누유는 오일이 세서 뚝뚝 떨어져야 누유이다.
본인 : 그럼 미세누유 초미세누유는 누유가 아니냐???
직급높은정비사 : 그렇다 오일이 뚝뚝 떨어져야 누유다.
본인 : ..........................
직급높은정비사 : 아직 보증기간이 남았으니 좀더 타보고 이상하다 싶으면 다시 방문하여 조치를 받아라.
본인 : 그러다가 보증기간 지나고 방문했을때 이거 아무래도 누유같다고 하면 그때는 유상으로 받아야 하지 않느냐?
직급높은정비사 : 그러니 보증기간전에 한번더 방문하고 문제가 있으면 응당 처리해주겠다.
본인 : 일단 알았다.
이렇게 한발물러섰습니다.
제 주위의 임팔라 오너들은 동일부위에 저와 같은 증상이없습니다.
있는분들은 수리를 받았다고 합니다.
임팔라는 헤드가스켓에서 가스가 나오니 다른분들도 곧 저와 같이 되는것인지.. 참...
아무튼 보배드림 형님들
저거 누유같아 보입니까? 아니면 제가 오바하는건가요?
너무 궁금하고 대체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왜 이런일이 나에게 생긴지..
나중에 쉐보레방문했을때 엔진누유라고 엔진교체해야합니다 이러면 골때릴거 같습니다.
고수님들 사진좀 봐주세요 ㅠㅠ
서비스센터를 다른지점으로 가보세요. 지점마다 작업자 수준이 다르니까요
감사합니다
지금은 좀 그렇내요...
하...이거...제가 전문가면 이렇다 저렇다 확실하게 말할텐데 그게아니니..
헤드가스킷에서 가스가 샌다면 일반인들은 '엔진이 나갔다'라고 하구요.
정비공들은 '헤드가스킷이 나갔다'라고 합니다.
나갔다 함은 고장이라는 뚯이지요.
가스킷....가스 킷.....예 '가스' 새는거 막아주는 '킷' 입니다.
살다살다 헤드 가스킷에서 가스가 새는게 정상이라는 소리는 처음 듣네요.
그럼 냉각수 실링에서는 냉각수가 새어야 정상인가요?
일단 웃은건 죄송하지만 정비공 입장에서 그런 유머는 처음이라서^^
둘째로 뚝뚝 떨어져야 누유라고 한다면
만약 안떨어지고 엔진 어디엔가 고이면 누유 아니겠네요?
우리나라 정비공들 다 잡혀가야 합니다.
뚝뚝 떨어지지도 않는데 누유라고 과정비했으니 말이죠^^
먼저 수리도 뚝뚝 떨어진게 아니죠? 근데 그 작업자는 그 작업을 인정받아서
월급을 받고 일하는 거죠? 공장 상대로 사기친거네......아주그냥...과정비 그냥.....
물론 미새ㅔ누유는 미세누유이고 누유는 누유입니다.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듯이.....그 센터 졸라 철학적인 듯요.
누유건 미세누유건 수리를 해야 함은 맞구요.
단지 님은 그 말장난에 걸린 겁니다.
'누유는 수리해 주고 미세누유는 수리 안해준다'라는 부분을 문제 삼아야 하는데
상대는 '왜 미세누유를 누유라고 하느냐'라고 말장난 하는 거죠^^
뭐 넘 웃어서 글이 엉망진창인건 죄송합니다.
님은 저 정도 '미세누유' 는 서비스가 안된다는 공식적인 문서를 하나 써 달라고 하시고
그 전에 녹취나 문자로 증거를 남기세요.
그리고 동호회에 알리세요.
그러라고 있는 동호횝니다.
다음에 말할때 써먹을 수 있을테니깐요
가스켓 음 가스..켓 가스를 막아주다 혹은 외부로부터의 물질을 막아주는 용도
잘알겠습니다.
헤드가스켓에서는 원래 부터 가스가 나온다라고해서
제가 차알못이라 반격을 못했습니다 ㅠㅠ
그러나 이번건이 그냥 넘어가기엔 계속 마음한편이 짜증나는군요
흘러내린 자국이 생기고
기체가 유출되면
사방이 퍼지듯한 자국이 생기는데
유증기가 발생되는 원인이 뭔지 알고 싶네요
사실 그것도 발생하면 안되지않나...
현재 기술력으로 그것도 못한다고 하면 말도안되는 소리고..
기술적으로 대화해야하나 그것이 안되니
답답하였습니다.
좀더 정보를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거 누유면 온세상자동차들 죄다 누유라고합니다.
몇년전에도10년전에도 누유다 아니다로 갑론을박헀는데 결론은
엔진제조업체마다 다르다입니다.
양놈들차들은 저게 흔하고
일본놈차들은 저게 흔하지않다입니다.
고친것이거든요
근데 지금은 아니라고하니....
차후에 엔진미세누유로 수리비 왕창 받으면 골때리잔아요 ㅠㅠ
작성자님께서 누유라고 이야기하시니 수리센터에서는 적당히 조치하고 돌려보낸것같습니다.
엔진미세누유의경우 그렇게 돈많이 안듭니다.
애초 누유지점이 확인되면 때서 가스켓교환하는정도죠.
대배기량에서는 고열로인한 가스켓 미세누유는 일어날수있습니다.
엔진은 완전 밀폐공간이아니에요.
피스톤 터지지않는이상 엔진교체는 무작정 고집부리는사람들이나 하는짓입니다.
오랫동안 문제없이 운전하는 운전자들 본넷열어보면 저정도는 흔하디흔합니다.
미세한거 하나하나에 집착해서 피해의식이 생기기시작하면 점점 센터에 들락날락거리게되죠.
정비사라 말하기도 뭐하네요
가스킷이 나갔으니 가스가 새지
새지말라고 달아논 가스킷인데 유증기도 새면 안되죠
수도꼭지 밸브달아놨는데 물새면 누수가 아닌가 봅니다..
그기정비하는놈들 그게 정상입니다
소비자 가 판단 못하게 하죠.
아니면 일단 지켜봐야할까요...
이거 다 청소를 해놔서ㅠㅠ
여러가지 정보를 수집하여 대응해보겠습니다
감사해요!
헤드볼트를 조일때 토크상의 문제이거나 가스켓 자체 불량 아니면 헤드의 변형으로 인한 엔지내부의 폭발가스가 압력을 버티지 못하는 가스켓 부분으로 새어나온다고 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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