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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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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장 MIRAGE21 18.01.10 06:25 답글 신고
    애비는 자주국방....딸년은 순실국방....딸이 애비를 디스하네.

    박정희 반대자는 자주국방....박정희 추종자는 UAE 밀실파병.

    안보는 새누리? 자한당? 친일매국에 간첩질까지...홧팅~!
    답글 2
  • 레벨 중사 3 Verick 18.01.10 01:03 답글 신고
    한국 공군이 애당초 도입을 원한 건 이 기종이 아니라 F-16 A/B였습니다. 지난 1979년, 미공군과 유럽에서 막 F-16기들의 배치를 시작할때 박정희 정부는 미국에게 한국으로의 F-16 판매를 요청하지만 민주화, 인권 관련하여 당시 카터 대통령과 무척 껄끄러운 관계이다 보니 도입 거절을 당하고 10.26, 12.12, 5.18으로 정권이 전두환 신군부로 바뀌면서 F-16 A/B의 도입 시기를 이미 놓치게 된 거지요. 고육지책으로 지난 1982년 F-5F의 면허생산을 한국에서 하지만 공군의 획기적인 발전, 자주국방, 항공산업 발전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항간에는 전두환 정권이 정권의 정당성을 미국으로 받기 위해 박정희 정권으로 부터 이어져 온 여러가지 자주국방 프로젝트들을 포기하고 사장시키는 정치적인 협상을 미 정부와 벌인 결과의 하나가 1981년에서야 도입 결정이 난 F-16기 였다고 합니다. 지난 1982년 4대 일간지에 F-5F 출고식과 도입 의미에 대한 기사를 크게 실어 내 보낸 것을 본 기역이 나네요.
  • 레벨 중사 3 Verick 18.01.10 01:17 답글 신고
    참고로 1985년에 35대의 F-16 C/D 블럭32형이 초기형 A/B을 대신에 도입이 결정되었지만 환율 혜택을 봐 1988년에 추가로 복좌형 4대를 구매 할 수 있었으며 Peacebridge 프로그램을 통해 1986년에 도입을 시작으로 1988년까지 총 39대가 도입되어 전력화 됩니다.
    지난 1982년 F-5F의 출고식 때 처럼 서울 아시안 게임이 열렸던 1986년 그해 가을, 모든 4대 일간지에서 "최신예 F-16기 도입" "공군 OO기지에서 전두환 대통령의 긴급 발진 명령에 따라 2명의 조종사가 신속히 기내에 올라 수분만에 활주로를 박차고 올라" 역시 이런 기사를 본 기역이 나네요.
  • 레벨 소장 MIRAGE21 18.01.10 06:25 답글 신고
    애비는 자주국방....딸년은 순실국방....딸이 애비를 디스하네.

    박정희 반대자는 자주국방....박정희 추종자는 UAE 밀실파병.

    안보는 새누리? 자한당? 친일매국에 간첩질까지...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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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1 닥그네대통년 18.01.11 01:38 신고
    @하만xg 미친 ㅋㅋㅋ 니 말투 고치길 ㅋㅋㅋ꼴값 하지말고 ㅋㅋㅋ
  • 헌병 보배드림 18.01.10 09:15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2 야광길촌놈 18.01.10 09:37 답글 신고
    부품사다가 조립생산하는것도 그것도 매뉴얼에 볼트 몇 바퀴 돌리라고 나올정도로 초딩 교육수준의 생산이 자주 국방인가 ?
  • 레벨 훈련병 시동버튼 18.01.10 21:15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부품을 들여와서 조립만 하였죠..

    그 당시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선동하기 위하여 조립을 국산기술생산이라고 과장된 홍보했었죠^
  • 레벨 소장 임자929 18.01.10 09:39 답글 신고
    전두화니 뱅기아닙니까
  • 레벨 원사 2 프리우스타타 18.01.10 10:01 답글 신고
    국민학교때 성금냈던 기억이..
  • 레벨 중령 2 순간을영원히 18.01.10 10:32 답글 신고
    참새랑 같이 날아다닌다던 그 제공호~
  • 레벨 중장 블키 18.01.10 10:59 답글 신고
    나쁜 선택은 아니였으나 이건 진짜 결과론적인 이야기고 진짜 진짜 바보같은 짓이였죠.. 누구 한명의 고집때문에 만약 국익만 생각했다면 미국의 권유대로 f16을 도입하고 A-7 를 생산 했어야 했습니다. OEM이 아니고 그냥 생산이였는데 말이죠.. 그럼 f15자체가 필요 없었을겁니다...

    가장 아까운 것은 A-7을 놓쳤다는겁니다. 이것만 쥐고 있었어도 진짜 아깝죠.

    그리고 차선택으로 f5로 갔다면 차기기종은 당연히 같은 계열의 f18로 갔어야했구요,. 이 두번의 삽질로 대한민국의 전투기 기술은 엄청 후퇴하게 되죠.
  • 레벨 중사 3 Verick 18.01.10 11:38 답글 신고
    아마도 박정희 정권과 카터 행정부의 관계가 악화 일로로 가고 있던 시기에 한국으로의 A-7E와 랜스미사일 제공이 거부 되었던 걸 겁니다. 물론 한국의 자주국방계획을 방해하지 않았다고 미국은 변명했지만요.
    그마나 3세대 전투기 중 가격이 저렴하고 후진국, 저개발국가에 대량으로 제공이 가능했던 기종이 그 당시로써는 F-5 계열 밖에는 없었을 겁니다. 이런 와중에 1978년에 미공군을 시작으로 1979년에는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브르크,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이 F-16을 직도입 또는 라이센스 생산으로 도입하기 시작하니 박정희 정권으로써는 다시 한번 국방력 강화를 위해 카터 행정부에게 F-16 A/B의 판매를 요청하지만 역시 거절 당하고 말지요. 거절에 대한 보고를 부하 직원을 통해 청와대 집무실에서 받고 그 자리에서 담배 재털이를 집어 던졌다는 일화도 있더군요. A-7E 외에도 토네이도와 스웨덴제 JA-37 Viggen도 도입 검토 대상 기종들이였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18.01.10 12:36 신고
    @Verick F-5E 는 2.0세대 전투기 정도 되고 이 기종이 3등급 국가 무상원조용이라 의도적으로 성능을 죽여서 우리군에다 딸림니다..스페로우는 못쏘지만 기동력이 좋은 그리고 미국이 타국에다 판매 가능하고 면허 생산 까지도 허용할만한 기체는 찾으면 제법 나옴니다
    개인적 생각에 미국산중 고른다면 격투전 최강이라 일컬러지던 F-8 이가 가장 적당 하다고 보는편인데..미국외에서 기종을 찾으면 프랑스제 미라쥐 계열들 스웨덴 비겐 등이 도입 가능햇죠
    박통이 당대 최고라 일컷던 팬텀을 선호 햇으나 팬텀은 너무 고스펙 하이급이라 우리실정에 럭서리 해서 필요한 만큼 수량을 못 맞춤니다..
    글고 팬텀이가 알려지다시피 격투전에서 그렇게 좋지가 못해서 ,,월맹 전투기 상대로 베트남전 하늘에서 내내 고전 했었죠
  • 레벨 중사 3 Verick 18.01.10 13:07 답글 신고
    @이슈타르 그렇지요. 원래 F-5는 연습기로 개발된 T-38A를 기반으로 하는 기체라 빈약한 무장과 빈약한 레이다성능이지만 기동성은 무척 우수하지요. 1982년 F-5F 출고식과 실전 배치되던 때 언론에서는 당시 북한의 주력 전투기였던 미그21과 싸워도 우세한 기종이라 대대적으로 홍보했었지요.
    A-7과 A-8 모두 원래는 미해군/해병대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차츰 외국 공군에게도 제공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만약 한국이 토네이도, 사브비겐, 미라지 중 하나를 선정하려 했다면 미국 정부가 대단한 정치적 압력, 방해 공작을 가해 한국 정부로써는 견디기 힘들 었을 거라 보여 집니다.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18.01.10 13:29 신고
    @Verick 글쎄요 F-5E는 기동력이 좋다고는 못하죠 그런 평가는 전투기 논평하는 글에서보면 못듣는 야김니다..기체 사이즈도 작은데다 형상설계가 염가판 특징인데..장점은 작은 기체가 제법 무장량이 크고 최초로 전투용 기동 플랩을 달아서 선회능력이 기존 원형보다 좋단 정돔니다..허나 엔진 추력이 작아서 한계가 명백합니다
    MiG-21 비교해서 최고속도나 상승력수치에서 한단계 아래 기쳄니다
    모 잡지에 실려지기를...우리 조종사 말로는 이 전투기가 저고도에서 기동이 둔해지고 비행 조종성이 안좋다 합니다..형상으로는 중고고도에서 적합 공력 설계한 유형이죠
  • 레벨 대위 1 부르르릉부우웅 18.01.10 11:37 답글 신고
    제공호네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18.01.10 12:26 답글 신고
    공중전 우세를 바랫다면 당시 북한 공군주력이 MIG-21 가정해서 이 F-5E 가 아닌 F-16 내지 미라쥐-2000 도입이 우리공군 입장에서 유용햇고 F-5E 로는 1선급 북괴 전투기에다 대응을 못합니다
    박정권 후반기에 보우트사측이 자기네가 만들고서 중단한 A-7의 생산 기반을 모두 한국에다 넘겨서 직접 한국에서 생산 하게금 서비스를 제공 하겟다해서 상당히 진척되어 가던중 미국행정부 승인까지 받앗으나 미연방의회에서 반대해서 결국 중단 됬다지요 ,,,연방의회 반대 이유가 무려(?) 한국이 전투기 산업 기반 가지면 어떻하느냐!!!! 엿다더군요

    헌데 역시나 애매한게...보우트사 A-7 도 순수 공격기라서 당시 대북한 열세엿던 우리공군에 당장 필요한 기체는 아니란점이죠
  • 레벨 중장 블키 18.01.10 12:36 답글 신고
    위분 말대로 a-7은 두 정부 대통령 커낵션과 한국의 독재를 우려한면이 크죠.. a7이 아음속 공격기이지만 그 기체에 들어간 기술은 당시 어마어마했을겁니다. 고작 f5 제공호 조립기술과는 비교도 안됄정도로. a-7이 f-4와 맞먹을 정도로 평이 좋은 f-8 크루세이더 공격기버젼이잖아요. 아깝긴 합니다.
  • 레벨 훈련병 시동버튼 18.01.10 21:02 답글 신고
    F-5E 타이거II --> 미국에서 생산 , 단좌형 전투기

    KF-5F 제공호 --> 한국에서 조립,(생산이 아니고 조립임 조립, 부품을 직수입해서 조립만 함 ), 복좌형 훈련기!!
  • 레벨 상사 1 비수검객 18.01.12 15:09 답글 신고
    군사지식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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