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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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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2 지상전설 19.01.21 22:28 답글 신고
    기름먹는하마
  • 레벨 대령 1 수련 19.01.21 22:37 답글 신고
    컨트롤 힘들어서요.
  • 레벨 대령 3 수투카 19.01.21 22:54 답글 신고
    이런 생각으로 만들었다가 대표적 실패 케이스가 독일의 bf-110이죠..

    엔진 한개보단 두개달면 더 빠르고 강력한 전투기가 될거라 생각하고 만들어보니 늘어난 엔진무게에

    엔진이 늘엇는 만큼 연료도 더실어야 하니 또 무게가 증가하고 엔진을 하나 더 다니 기체가 커지고..

    그러니 공기저항이 증가하고 그러니 기동력이 떨어지고 이런게 계속적으로 이어짐...

    그래서 결과는 실패...

    현대의 전투기들도 큰 차이은 없다고 보네요..

    물론 쌍발 전투기는 있지만 여기서 더 늘어나면 오히려 위에 적은 문제점들의 시작이죠...
  • 레벨 원수 김테리우스 19.01.22 23:29 답글 신고
    명쾌한 답변이시군요.

    감사합니다^^
  • 레벨 중령 1 정신병자 19.01.22 00:09 답글 신고
    비용대 효율이죠.
  • 레벨 중장 꼴X보배XX 19.01.22 01:33 답글 신고
    전투기를 파이팅용으로 쓸건지 폭격용으로 쓸건지에 따라 엔진수가 달라지기도함.
    폭격용은 쌍발이 많고 파이팅용은 단발이 많음.
  • 레벨 소령 2 개천에서욕나온다 19.01.23 09:59 답글 신고
    뭔소리야 f16이후 죄다 쌍발이구만
  • 레벨 하사 2 순댕이오피러스 19.01.24 16:31 신고
    @개천에서욕나온다 요즘은 전폭 겸용으로 나와서 쌍발입니다 ^^ 공대공 파이팅 단좌식들은 단발엔진이 더많아요^^
  • 레벨 하사 2 순댕이오피러스 19.01.24 16:32 신고
    @개천에서욕나온다 f35 도 단발입니다
  • 레벨 중장 블키 19.01.22 12:13 답글 신고
    아! 이거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100키로로 굴러가는 바퀴는 100개가 있어도 100키로 이상 속도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부피만 커져서 항력이 높아지죠. 그래서 연비등 효율이 좋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엔진4개를 붙인 같은부피의 엔진 2개의 전투기와 최고속도는 비슷하고 추력은 약간 상승하는 효과밖에 볼수 없습니다.이유는 돌아가는 터빈의 RPM이 같아 밀어주는 속도는 같게되고 그로인해 최고 속도는 비슷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4개가 최고속에 도달하는 시간은 조금 짧겠지만 그게 그리 크진않고 그에 반해 연비등 효율은 엄청 떨어지게 되죠.

    예) 최고 출력 마하2짜리 엔진은 100개를 달아도 최고속은 마하2입니다. 마하200이되지 않아요.

    이게 다 엔진기술이 발전해서 그렇답니다. 옛날엔 님말슴처럼 엔진수를 늘렸습니다. 그것이 지금 활용되는것이 로켓기술입니다. 로켓은 추력을 늘리기 위해 엔진을 늘리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이유는 로켓에 들어가는 엔진은 터빈이 있긴 하지만 연료 펌프용 터빈이고 원리는 고체엔진처럼 연료를 폭발시켜 그 추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죠
  • 레벨 하사 2 뉴타우너 19.01.22 12:20 답글 신고
    기체 대당, 살인적인 유지비(연료비 등)와 정비 비용이 가장 크죠.
  • 레벨 원사 3 빡울희 19.01.22 15:27 답글 신고
    걍 가장쉽게 이해하자면 b1b랜서 전투기같이생겨서 가변익에 미사일싣고 스텔스성능도 좀 잇겟다 전투기로 도입할까?라고 하면 뭐라하실건가요..그 어마어마한 유지비하며 기동성은 똥망이고,.크기도 커지는만큼 격납고도 커져야되 정비도 힘들어져..장점보단 단점이많죠 그리고 이미 마하 2.5를 쌍발만으로 넘긴시대라서 굳이 마하 5까지 갈필요도 없을뿐더러 엔진 4개달아봐야 단점만 많죠 뭣보다 기체가 못버텨낼겁니다 마하5를 견디려면 sr71처럼 정비만 주구장창하게될수도,,
  • 레벨 간호사 샤브르펜서 19.01.22 16:31 답글 신고
    일단 가격이랑 화재위험이 문제라고 알고있어요, 비단 엔진 수량의 가격도 가격이지만 설계단계에서 동일한 추력을 낼수있게 만든것 자체가 힘들다고 하더군요.
    또한 연비라고 해야할까요? 항속거리가 그만큼 줄어들기도 하고 엔진 수량이 많아지면 추진 효율성이 그만큼 떨어지고 추력 손실이 발생한다고 알고있습니다.
    물론 단발 쌍발의 단순 비교만으로도 항속거리, 가격은 단발이 우위에 있고 안정성과 전투능률은 쌍발이 우위에 있으니 SF영화속 전투기 처럼 3발 4발도 가능하겠지요. 안전성은 화재 위험을 제외하고 한쪽 엔진이 꺼졌을때 다른 엔진이 멀쩡하면 기체를 포기하고 탈출할 필요는 없겠죠. 다만 열추적 시스템에 취약해지는 단점은 더욱 증가할겁니다.
  • 레벨 중위 2 앙GiMoJji 19.01.22 16:35 답글 신고
    두발로 뛰다가 손두개 발두개 해서 네발로 뛰어보세요 뭐가 더 빠르고 안정적인지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19.01.22 16:38 답글 신고
    일단 전투기의 성능이 나와야 하고 그성능을 만족하려면 필요한 엔진의 성능이 나오겠죠. 그리고 나서 거기에 걸맞는 엔진이 있는지 1개로 충분한지 아니면 더 달아야하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즉, 엔진 숫자가 아니고 전투기 성능이 먼저 정해져야 하죠.
  • 레벨 일병 까레라에스 19.01.22 23:53 답글 신고
    반대로 엔진4개 있으면 전투기 1개 만드느니 4개 만드는게 낫지 않을까요?
    폭격기면 모를까...
  • 레벨 소령 3 이빵박사 19.01.23 15:07 답글 신고
    엔진 2개달린 스포츠카가 없는거랑 비슷한 이치일듯 싶네요
  • 레벨 대령 1 고자난자완스 19.01.26 13:00 답글 신고
    진짜 초딩스러운 질문이네...
    알면서 물어보는거요? 진짜 몰라서 물어보는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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