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기술로는 1번 조건이 들어가는 순간 3번과는 거리가 멀어질 가능성이 커보이네요.
그 3번 조건을 실현하기 위해 록히드마틴이 F-35에 희안한 정비방식을 도입한 것이거든요.
그리고 사실 2번 기술이 발전한다면 사실 유인 전투기가 굳이 적진에 침투할 일도, 적기와 직접 교전할 일도 줄어들테니 지금과 같은 뛰어난 스텔스 능력이나 고기동성을 유지할 필요도 적어지지 않을까요? 어쩌면 굳이 유인기를 하늘에 띄울 이유도 없죠. 중계도 드론이 하면 되니까요.
이렇듯 6세대 전투기가 5세대를 뛰어넘는다고는 하지만 아직 개념조차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긴 합니다.
실제로 6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겠다며 나선 국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전부 5세대 전투기조차 간신히 개발했거나, 4.5세대, 심지어 4세대 전투기를 만들어 전력화했을 뿐입니다.
앞으로의 스텔스가 살아남으려면
1. 도료및 배기구 주변 소모성부품에서의 스텔스에서 벗어나고
2. 기체와 부품형상에서 스텔스성을 높여 도료를 커버해야 하며
3. 전자장비로 기체를 숨길수 있어야
제대로 자리를 잡을것 같습니다.
매번 벗겨지는 도료를 다시 발라야 하는 비용과 번거로움으로 인한 운용성 저하가 제일 큰 일이라 알고 있습니다.
그 3번 조건을 실현하기 위해 록히드마틴이 F-35에 희안한 정비방식을 도입한 것이거든요.
그리고 사실 2번 기술이 발전한다면 사실 유인 전투기가 굳이 적진에 침투할 일도, 적기와 직접 교전할 일도 줄어들테니 지금과 같은 뛰어난 스텔스 능력이나 고기동성을 유지할 필요도 적어지지 않을까요? 어쩌면 굳이 유인기를 하늘에 띄울 이유도 없죠. 중계도 드론이 하면 되니까요.
이렇듯 6세대 전투기가 5세대를 뛰어넘는다고는 하지만 아직 개념조차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긴 합니다.
실제로 6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겠다며 나선 국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전부 5세대 전투기조차 간신히 개발했거나, 4.5세대, 심지어 4세대 전투기를 만들어 전력화했을 뿐입니다.
1. 도료및 배기구 주변 소모성부품에서의 스텔스에서 벗어나고
2. 기체와 부품형상에서 스텔스성을 높여 도료를 커버해야 하며
3. 전자장비로 기체를 숨길수 있어야
제대로 자리를 잡을것 같습니다.
매번 벗겨지는 도료를 다시 발라야 하는 비용과 번거로움으로 인한 운용성 저하가 제일 큰 일이라 알고 있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