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전차의 공격력과 방어력 요약=
K-2 전차는 900밀리대의 공격력으로 레오파드 2-A6, M1A2 SEP를
격파 가능하지만 레오파드-2A6는 K-2의 방어력을
최대치가 아닌 평균치로 계산해도 격파할수 없고
M1A2 SEP는 개발중인 신형 M829A3를 사용하면
K-2의 방어력이 최대치가 아닐때 격파가 가능하다.
최대치가 사실일때는 M1A2 SEP가 개발중인 신형 날탄 M829A3를 사용해도
격파 될까 말까.
K-2를 확실히 격파하려면
미국이 기존 전차를 55구경장으로 개량해서 M829A3를 쏘던지
독일처럼 55구경장 전차를 운용하는 국가에서 M829A3를 수입하거나
그에 버금가는 날탄을 개발해야만 하다.
여기에 르끌레르가 T-10까지 모듈장갑으로 방어력을 증강시킨것처럼
K-2도 모듈 장갑을 통해 향후 방어력을 증강시킬수 있다는점.
능동방어장치. 상부공격 지능탄,
반능동 유기압 현수장치 채용으로 인한 기동시 사격 명중률 획기적 향상이라는
플러스 요소까지 더해서 생각해보면 사실상 현존 세계 NO 1 전차!
=전차 공격력
관통력
t-55-------1천미터----185밀리 2000미터----------155밀리
t-62-------1천미터----330밀리 2000미터---------280?밀리
k-1--------1천미터----480밀리 2000미터---380밀리-k 274(날탄)---초속 1500
1천미터-560밀리 K-275 신형 텅스텐 관통자
2천미터-530밀리 K-275 신형 텅스텐 관통자
k1a1-------1000미터----700밀리---신형 관통자 k276(날탄)
2000미터----670밀리---신형 관통자 k276(날탄)
K-2전차----1000미터-----900밀리 이상---초속 1800미터
m48-a5-----1천미터----440밀리(대탄)
25밀리 기관포---1천미터--50밀리(날탄) 2천미터---30밀리(날탄)---초속 1340
독일-DM-53---1천미터-----650밀리
55구경장---DM-53---1천미터-----810밀리--초속 1800
dm 23------105밀리탄 2천미터----342밀리
4천미터----300밀리----------------초속 1455
m 735------105밀리탄 1천미터----359밀리
2천미터----318밀리----------------초속 1500
3천미터----282밀리
4천미터----264밀리
M829A1--------------2천미터----610밀리----걸프전때 사용
M829A2--------------1천미터----780밀리----초속 1776
2천미터----750밀리-----미국 현 주력탄
M829A3-----------------2천미터----960밀리
중국-90식 ll-125mm포에서 발사되는 APFSDS-T는 사거리2000m로 460mm의 장갑관통
RPG-7--------사거리----1천미터----330밀리(구)------600밀리(신)
82년----이스라엘--레바논 침공---1세대 105밀리 날탄(m 111)----t-72 초기형 격파
현재 2세대 날탄----1천 미터----550밀리
전차 방어력
초기형 m1------전면 방어력------1천미터------350밀리(대탄)
후기형 m1------전면 방어력------1천미터------550밀리(대탄)
m1-a1----------전면 방어력------1천미터------450밀리(대탄)
m1-a1-ha-------전면 방어력------1천미터------700밀리(대탄)
m1-a2-sep------전면 방어력------1천미터------1000밀리(대탄)-----700밀리(날탄)
레오파드 2-a6---전면 방어력------1천미터------1000밀리(대탄)-----700밀리(날탄)
k-1-후기형-----전면 방어력-------1천미터------550밀리(대탄)
k1a1-----------전면 방어력------1천미터------750밀리(대탄)
K-2-----------전면 방어력------1천미터-------1200밀리(대탄)-----850밀리(날탄)
최소 1080-최대 1350밀리(대탄) 최소 700-최대 1000밀리(날탄)
복합장갑을 사용하는 3세대급 이상의 전차는 대탄 방어력으로 방어력 표시-날탄 방어력은 이보다 30% 정도 적게 나옴.
구형 전차는 대탄과 날탄 방어력이 비슷.
대탄에 대해 t-34---90정도 m-47----110정도
m-48, m-60, 레오파드 1, t-55, t-62등--200-250 정도
브래들리-------전면 방어력------1천미터------120밀리(대탄)
유용원 기자님 글중에서
각 부위별로 K-1 전차와 두께 및 방호력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K-1전차를 1로 했을 때 전면의 경우 두께는 1.1배, 방호력은 1.85배입니다. 측면은 두께가 0.15~0.25 수준으로 크게 얇아졌는데 방호력은 K-1 전차과 같다고 합니다. 나머지 측면(비승무원), 후면 등의 두께와 방호력은 K-1 전차와 같습니다. 대전차 고폭탄에 대한 방호력은 K-1 전차에 비해 1.5배 정도 성능이 강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 능동방호 장치도 장착, 대전차 미사일까지 막아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 국방부 국회 보고자료를 토대로 말씀드렸는데 고수님들의 엄밀한 분석을 기대합니다.
디펜스 타임즈-K-2전차 신형 날탄에 대한 글중에서
APFSDS 탄에 사용되는 이탈피를 경량화시키고 관통체인 텅스텐 탄심을 개량하는 방식과 함께 고체추진제를 새로운 LOVA 장약으로 교체함으로써 현재 1700m/s 수준의 초구 속도를 1800Km/s 까지 늘려.
서방측의 표준 전차포나 다름없는 라인메탈 규격의 120mm 44구경장 포를 55구경장으로 늘리는 개량만으로 포구에너지를 9MJ에서 11MJ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독일 연방군의 55구경장 포의 운용 기록을 정리하면, 화력 강화 외에도 탄도의 안정성이 향상되어 5,000m 이상의 유효사정거리를 가지며 활강포 특유의 곡사 특성이 상당히 완만해져 보조 조준기만으로도 충분한 명중성을 얻었다고 한다.
MTU-883 엔진은 출력은 1,500마력을 유지한 채 파워팩의 부피를 기존 레오파트 2가 채용한 MTU-873 엔진의 체적인 5㎥에서 4㎥로 줄임으로써, 전차 자체의 길이를 1m 정도 줄이거나 발생한 여유 공간에 추가적인 장비적재가 가능하다.
실제 MTU-883과 비슷한 체적의 파워팩을 갖는 르끌레어 전차는 M1이나 레오파트에 비해 길이가 1m 정도 짧으며 이는 기존 전차에 비해 3-4톤의 중량 절감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