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쟁에서 AH-1 코브라 공격용 헬기의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1972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1984년 최초로 미국 육군에 전력AH-64A형 아파치로부터 C형과 D형의 개량은 대규모로 게다가 다방면에 걸쳐 개량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C형으로 각종 아비오니크스와 엔진,제2세대 헬 파이어 대전차미사일의 탑재가 가능하도록 개량하고 D형은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社 롱보우 밀리파 레이더가 탑제되고 AH-64D 롱보우아파치라고 호칭된다. C형도 롱보우 밀리파 레이더를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AH-64D형으로 변경되고 이 기종도 AH-64D 아파치라고 호칭되게 되었다.
AH-64D 아파치·롱보우는 AH-64아파치 시리즈의 최신형으로 메인·로터 마스트상에AN/APG-78롱보우·1-10 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를 탑제 하고 있어 256개의 목표를 동시에 탐지해 목표의 종별의 특정이나 위협도를 판정해 공격 우선 순위의 판정을 즉석에서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전술 정보는 SINCGARS에따라 다른 동일 시스템을 탑재한 부대등에 송신되어 상급 사령부가 외부 센서로부터 얻을 수 있던 각종 정보를 공유 할수있어 효율적인 공격을 할수가 있고 부대간에도 긴밀한 작전을 행할 수 있다.
AH-64D 아파치·롱보우의 탑재된 1-10 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는 Longbow Fire Control Radar System:LFCRS 롱보우·레이더 화기 관제 시스템으로 불리우며 AGM -114L 헬 파이어 II 대전차 미사일이 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에 의해 유도되는 방식으로 완전한 공격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AH-64A형 아파치에서는 세미 액티브 레이저 유도 방식의 AGM-114A 헬 파이어가 사용되고 목표의 공격에는 레이저를 발사해 유도해야 하는 결점이 있어 공격 헬리콥터로서 가장 위험한 포지션이 되고 있고 레이저 유도 방식이기 때문에 기후나 사진에 영향을 받기 쉬운 점도 있었다.
이러한 점이 개선된 AH-64D 아파치·롱보우는 2001년의 아프가니스탄 「아나콘다 작전」과 2003년 이라크전쟁 「이라크의 자유 작전」에 실전 투입되어 큰 전과를 올렸다.
AH-64D 아파치·롱보우 BlockII
2003년 2월에 부대 배치가 개시된 FBCB2(Force21 Battle Command Brigade and Below)
포스 21여단·부대용 전투 지휘 시스템을 탑재한 AH-64D 아파치·롱보우 최신형.
육군의 다른 플랫폼에 탑재되고 있는 최신형의 디지털 정보통신 데이터 -링크 시스템으로 주로 자기 위치와 아군 위치 정보를 리얼타임에 상호 전달해 상급 사령부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전술 정보를 기본으로 공격목표를 선정하는 것으로 FBCB2에서는 전술 인터넷을 이용해 공격 목표의 상세한 정보를 입수해 최적인 공격 방법을 선택해 때로는 목표의 공격을 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즉석에서 그 정보를 다른 하드웨어에전달하여 다른 공격 헬리콥터 및 포병 부대나 항공기·지상 부대등에 지원 요청을 실시할 수 있는 것이다.
·AH-64D 아파치·롱보우 BlockIII
현재 개발중의 블록 III에서는 미래형의 UAV(Unmanned Air Vehicle ) 무인 비상체의 원격 조작 기능과 데이터 -링크 기능을 갖게한 페어 전술이 받아들여져 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의 탐지 거리외의 색적·목표추적 능력과 공격시의 서포트 및 전투 손해 평가(BDA) 를 행할 수 있다. 이 블록 III는 2008년경의 부대 배치를 목표로 현재 개발중이다.
■[기체]
A. AN/APG-78롱보우 화기 관제 레이더
B. main rotor -
C. 파일럿 조종석
D. 사수조종석
E. TADS/PNVS
F. M203E1 30mm 체인 암
G. T700-GE701C 터보 샤프트 엔진
H. 블랙 홀 적외선 억제 엔진 배기구
I .테일로터
AH-64D 롱보우·아파치의 기체 구조는 알루미늄 합금제로 특히 기체의 생존률과 승무원의 보호를 목적으로 한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방탄 장갑으로 보호되고 있으며 기체는 피발견
율을 극력 억제한 디자인이며 전면 투영 면적(실루엣) 의 가는 동체에 전고를 억제한 낮은 디자인으로 태양광의 반사를 줄이기위해 평면 낙하산 몸체를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등장한 AHM(Anti Helicopter Mine) 대 헬리콥터 지뢰는 패시브 방식의 음향 센서로 접근해 오는 각종 헬리콥터를 탐지하기 위해 메인 브레이드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을 억제해 후부의 테일로터도 2매 2조가 오프셋(offset) 되고 장착되어 소음의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
기체의 각부분에는 총탄에도 견딜수 있도록 설계 단계로부터 고려되고 있고 베트남 전쟁의 교훈이 받아들여 main rotor 는 복대 스텐레스재 , 카본 섬유재의 복합재제로 23mmHEI탄의 작렬 파편에 견딜 수 있고 조종석 주변은 특히 정성스럽게 장갑화가 되어있으며 앞자리의 사수와 뒷자리 파일럿석의 바닥과 측면은 23mmAP탄의 직격과 HEI탄의 작렬 파편에 승무원을 보호하기 확보하기 위해 붕소 카바이트와 파인세라믹스의 방탄판으로 덮여 있어 승무원의 생존성을 확보하고 있다.
엔진은1발의 피탄으로 동시에손상하지 않게 기체 좌우로 나누어 배치되어있고 유압 계통도 안전성을 고려해2계통이 준비되어있다. 그리고 엔진부 및 트랜스미션부 복부(기체 중심부와 테일로터부의 중간) 의 조종계통에는 23mmHEI탄의 작렬 파편에 견딜 수 있도록 세라믹스 복합재로 방어되고 있고 유압계통도 12. 7mm탄에도 견딜수 있는 내탄성이 확보되고 있다.
베트남 전쟁이나 구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문제화한 보병용의 적외선 유도 대공 화기에 대처하기 위해 태양광열의 반사를 억제하는 특수 흑색 도료가 도포되어 있고 엔진 흡입구와는 다른 흡입구로부터 공기를 흡입하여 엔진 배기와 혼합시키고 배기 온도를 약160도 이하에까지 내리게 하는 블랙홀 적외선 억제 엔진 배기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엔진은 피탄에 의한 손상이나 화재 유폭을 방지하기위해 자동 소화 장치와 방화벽이 갖추어져 있다. 피탄에 의한 손상이나 고장에 의한 비상시에 대비해 디지털 자동 비행 안정 장치(DAFSS) 가 탑재되어 있어파일럿이 실속이나 급격한 조종을 했을 경우 컴퓨터의 판단으로 비행이 안정화 하도록 기체의 움직임 컨트롤 할 수가 있다.
그리고 만일의 추락에 대비하여 기체 하부는 추락시의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로 되고 있고 기체 앞부분 하부에는 스키드 러너가 내장되어 있어 추락시의 70%의 충격을 흡수하며 D형( 구C형도 포함한다 ) 에서는 각종 아비오니크스를 강화, 탑재하기 위해 설계된기체 측면의 FAB(Forward Avionics Bay) 앞부분 전자기기 격실도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가 되어 한층 더 승무원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AH-64A형 아파치 및 D형 아파치·롱보우에서는 종래의 헬리콥터와는 다른 고차원의 운동 성능과 대 헬리콥터 전투(일부 대항공기) 를 실시할 수 있는 공중 전투 능력을 얻기 위해 제너럴·일렉트릭사 제(영국아파치는 롤스·로이스제 RTM322) T-700 GE-701C 터보 샤프트 엔진이 탑재되어 있다. T-700의 최고 출력은 1698hp로 통상은 1510hp로 사용된다. 엔진은 저공 특히 지표 부근에서 사용되는 일을 상정해 방진장치 방빙장치(어는것) 이물 혼입을 방지하는 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메인·브레이드를 강화해 신기축을 도입하고 있어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메인·브레이드와 기체의 결합부의 Joint부가 구조적으로 고부하를 견딜수 없어 격렬한운동은 불가능했지만 아파치에서는 리짓트형 로터헤드의 채택으로 보다 지금까지는 생각할 수 없는 기동성을 발휘 할 수 있게 되었다.
고정익기와 같은 롤 , 루프 , 스프릿 S , 임멜 등이 조종 가능해 대 헬리콥터·항공기
전투에 대해 위력을 발휘한다. 실전에서는 걸프전쟁으로 10기의 미그 전투기 12기의 헬리콥터 격추에 성공하기도 했다.
T700 -GE701C 터보 샤프트 엔진
FAB 정비구
■[시스템&아비오니크스]
AH-1G 휴이코브라의 후계가 되는 AH-64A 아컴“?크게 진보한 점은 전천후 전투 능력이며 탑재되는 TADS /PNVS는 주야겸용 전천후 장치로 기후에 영향을 받기 쉬운 우천이나
안개 , 사진등 에 대해서도 양호한 시야를 사수에게 제공해 공격 헬리콥터로서의 전투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일에 공헌하고 있다.
한층 더 사수의 로드워크를 경감하기 위해 IHADSS(통합 헬멧 표시 조준 시스템) 가부착
어 사수는 비행 조종에 필요한 데이터 와 목표의 탐색 및 조준을 헬멧에 표시한 디스플레이상에서 확인을 할 수 있고 효율적인 목표 공격이 가능하다.
AH-64A 아파치는 한층 더 진화와 개량이 더해지고 AH-64D 아팟치롱보우에서는 main rotor 마스트위에 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를 부착해 대전차 헬리콥터로서 고차원의 전투력이 부여되었다. D형 아파치(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미 탑재) 및 D형 아파치·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 탑재) 에서는 TADS /PNVS의 FLIR(전방 감시용 적외선 장치) 를 제2 세대의 Arrowhead 에 호환되며 보다 양호한 시야를 제공해 정확한 목표 탐지와 정밀 사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IHADSS도 한층 더 진화한 것이 탑재되고 RAH-66 코만치 무장 정찰 헬리콥터도 채용되고 있는 HIDSS (Comanche Helmet Integrated Display Sighting System) 가 탑재되어 있다.
한층 더 최신형의 AH-64D 아파치·롱보우 BlockII에서는 , FBCB2(Force21 Battle Command
Brigade and Below) 포스 21여단·부대용 전투 지휘 시스템이 탑재되어 각종 전술 정보를 실시간에 상급 사령부와 공유하여 효율적인 전투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TADS /PNVS 상부가 파일럿용 PNVS로 하부가 사수용TADS이다. TADS는 좌측(검은부분) 이야간 시찰용 전방 감시 적외선 장치 FLIR로 우측 상부(흰 부분) 가 광학식 사이트 ,측 하부(둥근 부분)가 주관용 TV 카메라 사이트에서 그 아래에 조준용 레이저
측거 장치가 있다.
AH-64A형 아파치 파일럿 조종석
AH-64A형 아팟치사수
(CPG) 조종석
AH-64D형 아파치·롱보우파일럿조종석 A형과 비교해 대형의 디스플레이가 탑제되어 있다. 화상 좌측의 디스플레이는 전술 정보 표시 디스플레이로 각종 전술 정보 및 기체·공격 정보가 표시가능. 우측은 PNVS의 암시 화상이 표시된다.
AH-64D형 아파치·롱보우사수
(CPG) 조종석
AH-64D 아파치·롱보우의 최신형에게만탑재되고 있는 사수용의 아로헷시스템. 사수석의 중앙접안식 사이트에 교체되어디스플레이 타입의 조준 장치가 되고 있다.
TADS(Target Acquisition and Designation Sight) 목표 포착·지시 조준 장치 AN/ASQ-170
TADS는 AH -64기수부 첨단 터릿에 장비 된 앞자리 사수용(CPG) 주야겸용 목표포착·레이저 조사 조준기로 직접 시찰용 광학 스코프(DVO:Direct Vision Optical) , 주간용 TV 카메라(DTV:Daytime Television) , 전방 감시용 적외선 장치(FLIR:Forward Looking Infrared rays) 의 3종류의 광학식 사이트와 레이저 측거·조준 장치(LRFS:Laser Rangefinder Sight)로부터 구성되어 있어 당초 노스롭 사제의 TADS /PNVS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성능면에서 뛰어난 마틴·마리에타사 제 AN/ASQ-170(TADS) 가 채택되게 되었다.
기수 첨단부의 TADS 터릿은 기체 중심선으로부터 수평 방향으로 좌우 각 120번까지 선회해 , 수직 방향에서는기체 중심선으로부터 윗쪽 30번 하부 60번까지 가동해 앞자리 사수(CPG) 의 IHADSS와 연동해 목표의 탐색·포착·공격을 신속 정확하게 행할 수 있다.
AH -64는 주간에는 DVO 모드와 DTV 모드의 병용으로 목표의 공격을 실시해 야간 및 악천후하에서는 FLIR 모드를 사용한다. DVO 모드에서는 시야 범위 4번의 협각 시야에서 18. 2배 , 시야 범위 18번의 광각 시야에서 3. 5배의 2단계 바꾸고 방식에서 , DTV 모드에서는 0. 9번(16배) 의 협각 시야와 4번(3. 5배) 의 광각시야가 준비되어 있다. FLIR 모드는 협각 3. 5번 , 나카츠노 10. 2번 광각 50번이 되고 있다.
LRFS는 목표의 거리 및 가속도를 검출하는 레이저 측거 장치와 목표의 추적 및 탑재 병기를 유도스태빌라이져(stabilizer)(안정화 장치) 부착 레이저·스포트 추적 장치가 내장되고 세미 액티브 레이저 유도방식의 AGM-114A 헬 파이어를 정확하게 유도한다.
FLIR의 탑재는 AH-64의 전천후하에서의 전투 능력을 현격히 향상시켰지만 원거리에서의 화상의 해상도가 현저하게 뒤떨어져 걸프전쟁에서는 아군을 잘못해 오발하는 원인이나 되고 있었다.1999년의 유고 공폭에서는야간 비행중의 AH-64D 아파치·롱보우가 사고에 의해 추락하자 현장에서는 보다 해상도의 선명한 신형의 FLIR의 도입이 강하게 요망되었다.
육군에서는 2000년부터 TAS(TeamApacheSystems:록히드·마틴 보잉 공동출자 회사)
록히드·마틴·미사일&파이어 컨트롤사(Lockheed Martin Missiles and Fire Control)
와 공동으로 제2 세대 FLIR의 개발에 착수해 「아로헤드·시스템(Arrowhead)」를 개발해 2003년도 채용해 2004년도부터 AH-64D 아파치·롱보우에 개량 작업이 시작되고 최종적으로는 500기의 아파치에 탑재될 예정이다. 제2 세대 아로헤드·시스템에서는 중파 적외선으로부터 장파 적외선이 채용되고 야간시의 화상의 선명도가 보다 향상되고 있다.
종래로는 적외선이 방출되고 있는 물체로부터 의 투영(실루엣) 밖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원거리에서는 목표의 윤곽 밖에 파악할 없어 결과적으로 적 아군의 식별이 곤란했지만 장파 적외선에서는 방출되고 있는 적외선의 세분화를 표시 가능해 TV 화상의 모양에 목표의 요철이 보다 선명해 식별이 용이하게 되어 있다. 아로헤드·시스템은 주야를불문하고 사수(CPG) 의 목표 포착·공격과 파일럿의야간 비행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AH-64A형 D형에 탑재되고 있는 제1 세대
TADS&PNVS
D형 아파치·롱보우의 개량형에 탑재되는
제2 세대 TADS 아로헤드시스템
PNVS(Pilot Night Vision System) 조종사용 암시 장치 AN/AAQ-11
PNVS는 TADS가 장착되고 있는 기수 첨단 터릿부의 상부에 장착되고 있는뒷자리 파일럿용
의 야간 악천후용 암시 장치로 TADS와는 독립한 FLIR(전방 감시용 적외선 장치) 가 탑재되고 있다. 제작은 TADS와 같이 마틴·마리에타 사제로 비행시의 거동이나 진동을 안정화 시키는 스태빌라이져(stabilizer)가 내장되고 파일럿에 양호한 시야를 제공해 야간 비행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PNVS는 , 기체 중심선으로부터 수평 방향에서는 좌우 각 90번 , 수직 방향에서는 기체 중심선으로부터 윗쪽 20번 ,하부 45번까지 가동해 , 시야 범위는 수평 방향 30번×수직 방향 40번이 되고 있어 PNVS 비행 모드로는 뒷자리 파일럿의 IHADSS와 연동해 작동해 매초 120번의 선회 가동이 가능해지고 있다. PNVS는 , 아로헤드시스템에 의해 제2 세대 FLIR에 호환 되어 파일럿에 양호한 시야를 제공해 특히 야간 비행시의 안전성이 꾀해져 야간 NOE 비행 능력이 향상되었다.
·IHADSS(Integrated Helmet And Display Sight System) 통합 헬멧 표시 조준 시스템
아파치용 IHADSS
코만치용 HIDSS
TADS /PNVS보다 얻을 수 있던 광학·암시 영상은 사수(CPG) 및 파일럿의 헬멧에 장착되고 있는 HMD(헬멧·마운트·디스플레이) 에 표시된다. 이 HMD는 하니월 사제(Honeywell Sensor and Guidance Products) 로 IHADSS(통합 헬멧 표시 조준 시스템) 라고 부르며 사수(CPG)/파일럿의 헬멧편안에 콘비나·렌즈가 장착되고 화상이 투영 되는 줄거리가 보고된다. IHADSS는 파일럿의 헬멧 움직임을 감지해 TADS /PNVS 터릿과 연동해 사수(CPG) 의 시선에 조준점을 목표에 맞추는 것만으로 공격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M203E1 30mm 체인 암도 IHADSS로 연동 , 조준 가능하다.
최신형의 AH-64D 아파치·롱보우에서는 , 현재 개발중의 RAH-66코만치에 탑재되고 있는 동 시스템의 HIDSS(Comanche Helmet Integrated Display Sighting System) 가 탑재될 예정으로되어 있다.
LFCRS(Longbow Fire Control Radar System) 롱보우 레이더 화기 관제 시스템 AN/APG-78
AH-64D 아파치·롱보우에 세계에서 처음으로 탑재된 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는 지금까지육안이나 광학식 사이트에서 행하고 있던 목표의 탐색 및 조준 공격을 파장 1mm ~1cm까지의 극초단파를 이용한 밀리미터파(EHF:extremely high frequency wave)가 사용되어 기후 , 대기중의 먼지등에 영향받는 일이 없고 모든 환경하에서의 전천후 탐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EHF 레이더는 대기중에서의 산란에 의해 현저하게 감쇠하기 때문에 탐지 거리는 다른 레이더와 비교해 짧으나 지극히 지향성이 강하여 적의 전파 방해 기만등에 대항성이 높다.
AN/APG-78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와 AGM -114의시스템
롱보우·레이더는 전장에서의 정비성도
간편해 부품의 교환으로 수리가 가능.
·FBCB2(Force21 Battle Command Brigade and Below) 포스 21여단·부대용 전투 지휘 시스템
육군의 각종 하드웨어에 배치·탑재되고 있는 최신형의 디지털 정보통신 데이터 -링크 시스템으로 군사 정찰위성 공군 정보수집기 E-3C 센트 리(AWACS) , E-8C(J-STARS) , UAV등으로부터얻을 수 있던 각종 전술 정보는 상급 사령부에서 통합되어 리얼타임에 이러한 정보를 공유할 수가 있다. 노스롭·그라만 사제( 구TRW 엘렉트로닉스) FBCB2용 컴퓨터 단말은 대용량·고속통신이 가능한 디지털 통신 시스템 SINCGARS(Single Channel Ground & Airborne Radio System)단일 채널·지상/공중 통신 장치와 레이세온 사제 AN/TSQ -158 EPLRS(Enhanced Position locatoin Reporting System) 능력 향상형 위치 보고 시스템에 접속되고 육군의 전술 인터넷상에상호 전달된다.
FBCB2가 탑재된 AH-64D 아파치·롱보우는 자기 위치와 아군 부대 위치 정보를 전술 인터
넷을 이용해 상호통신하여, 얻을 수 있던 전술 정보를 기본으로 공격 목표를 선정하는 것으로 목표의 상세한 정보를 입수해 최적의 공격 방법을 선택해 때로는 목표의 공격을 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즉석에서 그 정보를 다른하드웨어에 전달해 기갑부대나 포병 부대 항공기에 지원 요청을 실시할 수 있는 것이다.
이 FBCB2에 의해 전투 능력은 큰폭으로 향상해 목표에의 최단 거리와 우위인 포지션에서의 공격 태세 아군 부대의 오발 공격 목표의 중복을 방지하고 있다.
·Aircraft Survivability Equipment(ASE) 항공기 자기 방어 장비
그 외의 장비로서 다른 항공기에도 탑재되고 있는 RWR(Radar Warning Reciever) 레이더 경계수신장치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Litton) (현노스롭·그라만) 사제 AN/APR
-39레이더 경계 수신장치를 탑재 , 다른 항공기나 지상으로부터의 레이더 조사를 감지해 대공 미사일등의 공격으로부터 재빨리 피할있다.
그리고 적의 레이더 주파를 분석해 전술 정보로서활용하는 것이 록히드·마틴 사제 RF(Radar Frequency Interference) 레이더 주파 간섭 장치AN/APR-48A로 지상 레이더 시설이나 항공기 , 대공 차량등 의 레이더 주파 특성이 미리 입력되어 있고 레이더를 받으면 즉석에서 그 레이더파를 반사한 시설·항공기·차량등 의 특정을인지하는 것이 가능해 그 조합 데이터 로부터 얻을 수 있던 전술 정보는 위협도가 높은 경우 신속한 대응을 취할수가있게 되어 있다.
■[공격]
AH-64아파치의 A형 및 D형에 탑재되는 공격은 M203E1 30mm 체인 암과 AGM-114 헬 파이어 대전차미사일 , 하이드라 70로켓 발사기 포드 , 스팅거 대공미사일등 으로 대물·대인 전투에 절대인 위력을 발휘한다. AH-64D형 아파치·롱보우에서는 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의 탑재에 의해 AGM-114헬 파이어 II 미사일을 레이더로 유도 가능하다.
걸프전쟁의 교훈이나 효과적인 공격을 실시하기 위해 아파치에게는 , IDM(Improved data Modem) 개량형 데이터모뎀을 개입시켜 정보의 송수신을 행할 수 있는 DLS(Data Link
System ) (이)가 탑재되어 비사격 존(NFZ:No Fire Zone) 과 우선 사격 존(PFZ:Priority Fire Zone) 을 설정해 아군 부대의 오발이나개별의 기체에 사격 존을 마련해 오버·킬(중복 공격) 을 회피해 효율적인 공격을 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층 더 최신형의 AH-64D 아파치·롱보우 BlockII에서는 FBCB2가 탑재되고 목표의 상세한 전술정보와 아군 부대의 공격 목표 및 의도를 리얼타임에 파악 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목표의 공격과 아군 부대의지원·원호등 을 신속히 한편 우위인 포지션으로 효율적으로 행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술을 행할 수 있게 되어있다.
AAM 스팅거 대공 미사일
2. 75인치 로켓탄 발사장치 포드
AGM114 헬 파이어 대전차미사일
M203E1 30mm 체인 암
M203E1 30mm 체인 암·시스템
M203E은 아파치의 기체 전방 하부에 탑재되는 고정병기로써 전기 모터를 이용한 체인 구동
방식으로 30mm 기관포탄 HE탄 , HEDP(High-Explosive Dual-Purpose) 탄을발사한다.
사격시는 최대 매분 650발이 가능하며 수평 방향은 기체 중심선 각 좌우 100번 , 수직 방향은 윗쪽 11번 ,하부 60번 가동 가능해 조준은 TADS로 행해지고 헬멧에 장착되고 있는 IHADSS와도 연동하고 있다.
AGM -114A 헬 파이어(Hellfire) 대전차미사일
AH-64A형 아파치의 주공격이 되고 있는 AGM -114헬 파이어 대전차미사일은 , 주로 장갑차 강고한 진지·건축물등 에 사용되는 대 장갑용 미사일로 록히드·마틴/보잉사제( 구 록웰마틴 마리에타사:Rockwell/Martin Marietta) , 전체 길이 1. 63m , 탄두 직경은0. 18m로 약 8kg의 HEAT(성형작약) 탄두를 탑재하고 있어 , 최대 16발의 휴대수를 탑재 할 수 있다. 유도 방식은 Semi Active Laser유도 방식에서 자기 혹은 타기 OH -58D나 AH-64A·D형의 레이저에 의해 유도된다. 유도 방식에는 발사전에 헬 파이어의 탄두부에 있는 세미 액티브·레이저·시카(SAL) 가 목표를 레이더 추적 하는 LOBL(Look-on Before Launch) 모드와 발사 후에 헬 파이어 SAL이 목표를 레이더 추적 하는 LOAL(Look-on After Launch) 모드가 사용된다.
LOBL 모드는 근거리 및 악천후 하에서 목표의 육안확인 가능한 경우에 이용된다. LOAL 모드에서는 의한 레이저에 의해 유도된다.
AGM -114K /L 헬 파이어 II 대전차미사일
롱보우·헬 파이어 미사일을 동시에 2발 발사하는 D형 아파치·롱보우. 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를탑재, 목표를 확인 할 수 없어도 레이더유도로 구릉지대의 반대 측에 있는 목표에 대해서아웃 레인지로 공격이 가능하다.
AGM-114L형 롱보우·헬 파이어
길이:1. 63m 직경(본체):0. 178m
윙 스팬:0. 335m
로켓 모터:Thiokol TX-657고체 스모크레스
중량:45kg 탄두 중량:9kg
최고 비상 속도:마하 1. 1
상단에는 세미 액티브·레이저·시카(SAL)
를 탑재한 AGM-114K형이 장착되어 있고 하단
에는 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 유도 방식인 시카(MMW)
AGM-114L를 탑제 하고 있다.
70mm(2. 75inch)/Hydra70 Folding -Fin Aerial Rockets
70mm(2. 75inch) 로켓탄은 M261 로켓 발사기·포드에 19발의 하이드라 70로켓탄
FFAR(Folding -Fin Aerial Rockets) 이 장전 되어 있어 유탄·철갑탄·성형작약탄·소이탄·발연
탄·조명탄·신호탄등 7종류가 사용 가능하며 사수의 임의의 선택으로 발사 가능하다.
기체의 그루터기 윙 하드 포인트 4개소에 최대 4개의 M261를 탑재 가능하며 사정거리는 최대 8800m 이며 주로 경장갑의 차량이나 대물·대인 전투시에 사용된다.
오른쪽이 70mm 로켓 발사기·포드로 왼쪽은
롱보우·헬 파이어·미사일.
Hydra70FFAR
·FIM-92A Stinger 대공 미사일
스팅거·미사일은 패시브 적외선 호밍 유도 방식에서 고성능 적외선 시카를 탑재해 보다 고정밀도에 목표 항공기를 추적해 격파할 수 있는 고성능 소형 대공 미사일이다.
같은 적외선 유도 방식의 AIM-9Sidewinder(Sidewinder) 가 그루터기 윙 하드 포인트에 옆 두어 BOX내에 2발 , 합계 최대로 8발 탑재 가능하지만 아파치의 본래의 운용 목적으로부터 현저하게 위배되기 때문에 실제로 탑재는 이루어 지지 않았다.
스팅거 AAM를 그루터기 윙익단에 탑제 하는
AH-64D 아파치·롱보우.
그루터기 윙익단에 탑재되어 있는 AIM9사이드와인더 공대공 미사일. 현재 아파치에서는 이사이드와인더는 탑제되지 않고 있다.
·AGM-122 Sidearm
Sidearm 은 AIM-9Sidewinder(Sidewinder) 를 개량한 대 레이더 미사일로서 개발된 것으로
적의 레이더 시설을 파괴하기 위해 레이더 시설의 전파를 탐지, 호밍해 파괴한다. 걸프전쟁의벽두에 AH-64A 아파치를 사용하여 이라크·쿠웨이트 국경의 서쪽으로 기갑부대의 침입로를 구축했다. 아파치의 기체 그루터기 윙의 하드 포인트(파일론) 에 좌우 4발 탑재 가능.
걸프전쟁으로 사용된 AGM-122 Sidearm 을 오른쪽 그루터기 윙(화상에서는 왼쪽) 에 탑재하는 AH-64A 아파치. 왼쪽 그루터기 윙(화상에서는 오른쪽)에는 자위용의 대공미사일 스팅거가 튜브스톡에 2발 탑재되어 있다
■성능 제원
AH-64D 아파치·롱보우 대전차 공격 헬리콥터
AH-64D Apache Longbow
AH-64 A 아파치 초기 생산 타입
AH-64 B 아파치 개량 실험기
AH-64 C 아파치 기체 측면 아비오닉스 증설 엔진 배기 온도 냉각 장치
AH-64 D 아파치 아비오닉스 개량 C형과는 동계
AH-64 D 아파치·롱보우 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 장비형
AH-64 D 아파치·롱보우 BlockII 디지털 정보 데이터 -링크 시스템 탑재
AH-64 D 아파치·롱보우 BlockIII 개발중 UAV의 리모트 조작 기능 부여
[기체 제원표]
전체 길이:17. 73m(main rotor 포함 ) 동체 전체 길이:15. 47m(테일로터 포함 ) 동체장:14. 60m
전폭:5. 227m(그루터기 윙 스팬) 수평꼬리 윙 스팬:3. 40m
전고:4. 95m(롱보우·레이더 포함 ) 전고:4. 05m(main rotor 까지 )
전고:3. 66m(뒷날개 높이)
주회전익 직경:14. 63m 테일로터 직경:2. 79m
자중:5. 360kg 총 중량:10. 107kg
제너럴 일렉트릭 T700-GE701C 추진력:1. 940shp×2
연료 중량:1. 412리터 증조:865리터×4
최대 속도:365km/h 최대 순항속도:285km /h
항속 거리:490km
최대 상승 한도:6400m 상승률 한도:800m/min 평균 상승률:138m
공중 정지 한계[IGE]:4172m 공중 정지 한계[OGE]:2889m
승무원:2명[D형] [앞자리] 사수(CPG) [뒷자리] 파일럿
AN/APG-78롱보우 화기 관제 레이더
LRU:×4 LRM:×55 1-10밀리미터의 전파주파수대역(35~120GHz)
자기진단기능 첨부(고장 탐지율 99%)
유니트 격리 시스템(고장 격리율 96%)
C4I 탑재 링크 기능부 개량형 데이터 -모뎀 출력(IDM):16kb
총 중량:116. 5kg
마틴·마리에타·롱보우·인터내셔널사제
ADSS(Air Data Sensor System) 플라이트·데이터 센서
A형:메인·로터·브레이드·마스트상 D형:좌우 엔진외판 측면부
[무장]
M203E1 30mm 체인 암 기관포×1 380발 ~1200발(최대)
AGM-114A 헬 파이어 (최대 16발) 최대 사정거리 6800m ~8000m(일부)
AGM-114K 헬 파이어 II(최대 16발) 최대 사정거리 6800m ~8000m(일부)
AGM-114L 헬 파이어 II(최대 16발) 최대 사정거리10000m(일부)
2. 75인치·로켓 발사기·포드(최대 4개)
하이드라 70FFAR(19~76발) 최대 사정거리 8000m
AAM 스팅거(대공용) 4~10(최대)
AGM-122 Sidearm(대공 레이더 미사일) 최대 4발
화되었다.
스크롤압박 죄송합니다;;; ^^;